이백과 두보는 중국 고대에 가장 유명하고 영향력이 가장 큰 시인이다. 하지만 당나라 이래로 사람들은 그것들을 비교하는 것을 좋아했고, 일부 학자들은 그것들을 비교하였으며, 많은 시 평론가들이 두리가 어느 쪽이 더 나쁜지에 대한 논쟁에 참여했다. 20 세기에 접어들면서 두리의 우열론은 학계에서 여전히 존재하지만, 사람들은 두리와의 우정, 두리시 사상과 예술의 유사점을 토론하는 것을 선호한다.
첫째, 두리의 우정과 상호 작용
Wen Yiduo 는 이번 세기 duli 의 우정을 탐구하는 최초의 학자입니다. 두보에서 그는 두리와 그의 아내 사이의 교제와 우정을 감정으로 가득 찬 필묵으로 묘사했다. 예를 들어, 그는 두리의 첫 번째 회의에 이렇게 썼습니다. "세 통에서 뿔을 그리고, 세 통에서 북을 치고, 펜을 꺼내 금묵을 찍어서 대본과 전문본을 써야 한다. 우리 사천년의 역사에서 공자와 노자의 만남 (그들이 만났다면) 을 제외하고는 이 두 사람의 만남보다 더 중요하고 신성하며 기념할 만한 것은 없기 때문이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남녀명언) ""
1940 년대에 진숙도 당대의 두 대시인의 풍채와 정의감으로 두리와 다른 사람의 우정에 대해 이야기한 적이 있다. 그는 "두보의 이백에 대한 연민은 그의 시에서 수시로 볼 수 있다" 고 생각했다. "가장 이상한 것은 Li Bai 가 du fu 에게 매우 냉막 적이라는 것입니다. 클릭합니다 "이는 노두의 인재와 친구에 대한 동정이 따뜻하고 진실하며 무정함에서 나온 것임을 보여준다."
1950 년대에 임경은' 시인 이백' 에서 두리와의 우정을 상세히 논술했다. 그가 보기에 이백은 두보의 일생에서 가장 사랑하는 시인이다. 그 요인으로는 정치와 시가 포함된다. 이백과 두보는 만나 함께 여행한 지 반년 동안 이백이 두보에 미치는 영향이 더 컸다. 그들은 진정으로 뜻이 맞는 친구이다. 정치에 대한 그들의 경각심과 현실에 대한 민감성은 시대의 진정한 묘사이다. 그들의 묵계는 현실주의의 전통을 살리는 것이다. 시 예술에서도 이백이 두보에 영향을 미쳤다. "두보는 이백을 만나기 전에 현존하는 시 열 수가 거의 모두 오율이라는 것을 알 수 있다. 두보의 초기 작품은 주로 오율이라는 것을 알 수 있다." 두보는 이백을 알게 된 후 이백의' 칠경' 의 영향을 받았고, 나중에는' 칠경에서 새로운 해방을 얻어 자신의 독특한 오경을 창조했다' 고 말했다.
1960 년대에 사람들은 친교에 더 많은 관심을 기울였으며, 곽모로의' 시사의 쌍둥이 별자리' 와' 친교에 관한 몇 가지 문제' 와 같은 친교에 관한 문장 몇 편이 나왔다. 곽문은 "이백과 두보는 형제처럼 친한 친구이다" 고 지적했다. 중국 문학사에서의 그들의 지위는 하늘의 쌍둥이 별처럼 영원히 나란히 빛난다.
1970 년대 곽모로는' 이백과 두보' 에서 두리 교유에 대한 그의 견해를 더 자세히 설명했다. 그는 "두보는 이백에게 매우 동정적이다. 문제 없다" 고 말했다. 그리고 "이백보다 11 살 더 컸지만 두보에 대해 똑같이 깊은 감정을 가지고 있다" 고 말했다. "선인들은 현존하는 시의 수로 감정의 두께를 측정하고, 두후가 이보다 두껍고, 이박은 두보다 얇다고 말한다. 그것은 피상적인 견해이다. " 이백이 전설에 근거하여 지은' 두보일극' 에 대해 작가는 "후세 사람들의 조롱도 위조도 아니다" 고 생각하는데, 시에서 친절하고 감동적이어서 이백이 두보에 대한 깊은 관심을 보이고 있다. ""
1980 년대 이후에도 여전히 학자들이 두리의 교제와 친교에 대해 이야기하고 있다. 이폭의 두보와 이백의 친교, 예가영의 이백과 두보의 친교, 천재의 외로움, 왕혜빈이 처음 만났을 때 두리에 대한 탐구 등이 있다. 예가영의 두보' 이백' 에 대한 시의 해석은 두리의 경상론이 절대 믿을 수 없다는 것을 증명하고, 두리와 아내 사이에 생명과 마음의 연관이 있다는 것을 보여준다. 왕회빈은 3 년 전 두리천보의 행방을 고찰하며 그들이 처음 만난 곳은 나양이 아니라 양원이라고 생각했다.
둘째, 두리의 장점과 단점을 다시 한 번 논의한다.
금세기 대부분의 학자들은 토론의 우열에 열중하지 않았지만, 일정 기간 동안 자각적으로 양리두나 양두이의 견해를 고수하는 학자들도 있다.
금세기 상반기에 대부분의 학자들은 두리의 역사적 찬반 양론에 동의하지 않았다. 리와 비교하지 않는 시가 아니라 그들의 창작 실제에서 출발하여 시 예술의 유사점과 차이점을 비교한다. 왕경지는 연구에서' 이억제 두' 나' 양억제 리' 의 역사적 발흥에서 리와 두를 진정으로 이해할 수 있는 사람은 거의 없다고 주장했다. 두리학파의 변론은 편파적인 취미로 맹목적인 표창을 받았고, 가장 중요한 점을 말하지 않았다. 그래서 작가는 7 개 방면에서 두리의 차이점을 분석했다.
다른 학자들은 명확한 주장론의 우열은 없었지만, 이 억제 말투를 희미하게 드러냈다. 예를 들어' 백화문학사' 에서 "이백은 9 일 동안 기침을 했지만 주옥은 바람을 타고 태어났다" 고 말했다. 우리 일반인들은 땀을 흘렸고, 결국 그가 우리 노래를 부르고 있지 않다고 생각했다. 그는 운담한 시인 두보를 비웃었지만, 우리는 마침내 두보가 우리를 이해할 수 있다고 생각했고, 우리도 두보를 이해할 수 있었다. 두보는 우리의 시인이고, 이백은 마침내' 신선' 이 되었다. "또 이광전이 송대 시인 나대정이 두보의 창작 태도에 대한 말을 빌려 리의 관점을 억제한다. 그는 또한 "시의 순수한 풍격에 있어서 이 () 는 두보 () 보다 우세할 수 있다. 시의 사상적 내용으로 볼 때, 두시는 이백배를 이겼다. 그 스타일만으로 위대할 수 있는 작품은 하나도 없기 때문이다. 게다가 이른바 우월한 스타일이란 보편적인 편견이다. 결국 스타일은 사상에 의해 결정되기 때문이다. 이백의 사상을 전혀 받아들일 수 없다면 그의 스타일을 감상할 수 없다. "물론, 이런 양두억제 이씨의 이론은 항일전쟁의 특수한 배경을 가지고 있으며, 논자가 보유한 문학 이론과도 분리될 수 없다. 마찬가지로, 푸갱생은 두리의 시를 논평할 때, 사상감정의 중요성에서도 두보를 긍정하고 이백을 비하했다. "이런 객관적인 기준으로 두리의 시를 측정하면 두보 89 점, 이백이 그렇게 2 ~ 3 점 차이가 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
금세기 후반, 50 ~ 60 년대, 새로운 사회제도와 이데올로기의 영향을 받아 학계는 고전시를 연구할 때 문학의 사회기능과 시가 작품의 현실성이나 통속성에 더 많은 관심을 기울였다. 이런 관점으로 측정하면, 좀 더 뚜렷한 양도억제 이론이 있다. 하지만 당시 일부 학자들은 서로를 억누르는 것이 아니라, 서로 평평하게 앉아 각자의 성과를 드러낼 수 있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과학명언) 예를 들어, 소종상의' 두리시 선거' 는 두리의 시 200 여 편 (* * * 500 여 곡) 을 선정하여 한 권을 편성하여 그의 시가 본질과 풍격상의 유사점을 살펴봤다. 작가는 이백과 두보는 당대뿐 아니라 고전시단 양안에 빛나는 영원하고 참신한 기치라고 지적했다. 의심할 여지없이, 그들의 작품은 "고도의 현실주의와 대중적", "이백과 두보는 중국 시 발전사에서 모두 계승된 인물이다."
곽모로' 이백과 두보' 의 출판은 문혁 시대의 하향식 숭이 억제 두의 경향을 보여준다. 왕학태의' 20 세기 문화변천 중의 두보 연구' 에 따르면 해방 후 마오쩌둥은 이백의 시를 더 즐겨 읽는다고 말했다. 이백은 역대 시인의 챔피언이다. 강청은 영화' 두보' 에 대해 논평하면서' 주석이 이백의 시를 편애한다' 고 강조했다. 언외의 뜻으로, 그는 다른 시인, 특히 두보를 찬양할 수 없다. 그는 일찍이 이백이라고 불렸다. 이에 따라 곽모로는 이백과 두보에게 거의 곳곳에서' 양이억제' 를 하며 1960 년대 초 이백과 두보가 중국의' 시사의 쌍둥이 별' 이라고 생각했던 그의 견해를 완전히 바꾸었다.
1980 년대 이후 두리를 비교할 때 영광스럽고 손상된 견해를 가진 사람은 거의 없었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두리시 창작의 유사점과 차이점을 분석한다.
셋째, 두리 사상과 시 예술의 비교
1920 년대 이후 80 년대까지 두리의 사상과 시 예술을 비교한 학자가 있었다. 예를 들어 후샤오석의' 두리시 비교' 는 두리의 시 예술과 업적을 체계적으로 분석하고 비교했다. 또 예를 들어 왕경지는' 두리 연구' 에서 사상, 성격, 예술, 처지, 행동, 취미, 몸 등을 비교했다.
1950 년대에 소종상은' 두리시집전' 에서 처음으로 두리 사상의 유사점과 차이점을 논술했다. 그는 두리가 세 가지 면에서 조국에 대한 사랑, 인민에 대한 사랑, 침략전쟁에 대한 증오라고 생각한다. 두 사람의 경우, 그들의 시는 각각 다르고 두드러진 점, 즉 이탁의 교만과 반항정신, 두보의 인도주의와 타인에 대한 동정이 있다. 그럼, 시 역사의 지위로 볼 때, 두리는 "전후를 계승한 사람" 이다. 이백은 민족의 우수한 전통과 외래형식을 흡수하여 가방의 느슨함에 집중하여 중국시의 전면적인 발전을 촉진하는 최초의' 선봉' 이다. 두보는 시대가 발전하면서 자신의 시 창작을 전례 없는 현실주의 높이로 끌어올려' 시사' 와' 시성' 이라는 칭호를 얻었다. "
1980 년대 이래로 두리를 비교하는 모든 방면에서 점점 더 많은 성과를 거두었다. 이 성과들 중에서 가장 먼저 언급할 만한 것은 나종강의' 논두리' 이다. 이 책은 정치사상, 인생 이상, 문학사상, 창작방법, 예술스타일, 예술표현 수법 등에서 두리와 그의 두 사람을 체계적으로 비교했다.
나종강의 저서와 동시나 이후 학계에는 김계화의' 시론 비교', 원흥배의' 시의 스타일과 이미지', 배비의' 리 두보',' 성당의 교시',' 소서봉의' 이론의 유사점',' 수' 와 같은 비교 전문 저서가 나왔다
그중 김계화는 두리시론의 유사점은 모두 야소부를 흡수하고, 건안 전 각 파의 작품을 취하고, 정수를 취하고, 거시적으로 그 위대함을 이루는 것을 주장한다는 것이다. 차이점은 주로 기질, 이별, 각자의 일에 대한 그들의 견해가 각자의 특색을 이루었다는 데 있다. 원흥배는 이백과 두보는 모두 자신의 독특한 이미지군을 세우는 전문가라고 생각한다. 우아함과 음울한 두 가지 다른 풍격이 서로 다른 이미지군에서 눈에 띄었다. 이백이 창조한 가장 두드러진 이미지는 비상하는 붕, 울부짖는 황하와 창장, 구름 높이 솟은 산봉우리와 쏟아지는 폭포였다. 이들은 "모두 비범한 정신을 가지고 있으며, 우여곡절 속에서 이백이 속박에서 벗어나 자유를 추구하는 열정을 보여 주며, 그 유유유하고 진부하지 않은 풍격이 눈에 띈다" 고 말했다. 두보가 다쳤을 때의 우국감은 객관적인 물상을 통해 드러나 마른 말, 병귤 등 강렬한 우울한 색채를 띠고 있다. "파괴와 버림받은 이들 생령들 속에서 두보는 온갖 깊고 우울한 감정을 나타냈다." 저자는 두리 스타일의 차이가 이미지의 조합에도 반영된다고 지적했다. 이백시의 이미지 조합은 비교적 희소하다. 한 폭의 드문 서의화, 서너 냥의 전신의 펜처럼, 종이로 가득 찬 스케치보다 더 나을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독서명언) 두보 시가의 이미지 조합은 비교적 촘촘하여 이를 바탕으로 한 시에서 종종 몇 개의 이미지를 압축하여 무겁고 성숙하며 깊다. 두리의 이미지가 빽빽한 차이는 시의 구도에도 나타난다. 이백의 시 구도는 천천히 점프하고, 시의 리듬은 촉박하며, 영향은 끊이지 않는다. 두보 시가의 이미지 사이의 맥락은 상당히 뚜렷하고, 구도는 매우 엄격하고, 리듬은 느리고 매끄럽며, 일종의 가슴 벅찬 관통력이 있다. 배에는 큰 정치적 포부가 있다고 생각하는데, 두 사람의 성격 차이는 서로 다른 정치적 길에서 드러난다. 두보는 표준적인 정통으로 현신이 되기로 결심했고, 그 관로의 길은 일반 선비들과 다를 바 없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명예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명예명언) 이백은 모사가 되는 것을 꿈꾸며, 멋진 전략과 성과를 제공하고, 일거에 향청에 도달하는 것을 꿈꾼다. 그러나 모두 당시의 정치 환경에서 비극으로 끝났다. 오광성은 두리가 생전에 중시되지 않았고 두리의 명성은 그의 문집으로 제한되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70 년대와 80 년대의 교분에서,' 두리독존' 이라는 관념은 아마도' 신고문파' 에서 유래한 것 같다. 필자는 또한 89 세기부터 북송 왕안석으로 넘어간 두리도 일종의 심미 이상인 아름다움을 강화하는 것으로 간주된다고 생각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아름다움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아름다움명언) 왕안석부터 시작은 다르다. 리는 뛰어다니고, 뒤는 침울하다.
섹션 IX 요약
결론적으로, 20 세기의 이백 연구는 생활, 사상 연구, 예술 분석, 작품 정리 등에서 모두 주목할 만한 성과를 거두었다. 물론, 특정 시기에 이백 연구도 각종 비학술적 요인으로 우회로를 걸었다. 1980 년대 이후 이백의 연구는 비약적으로 발전했지만, 제목이 반복되고 방법이 깨지지 않는 현상이 갈수록 심각해지고 있다. 90 년대에는 정말 무게가 있고, 돌파구가 있고, 계발이 있는 작품과 논문이 점점 적어졌다. 하지만 이번 세기 이백의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더욱 탄탄한 학술정신, 더욱 선진적인 연구방법, 더욱 자유롭고 개방적인 학술환경까지 더해지면 2 1 세기의 이백연구는 반드시 더 큰 발전을 이룰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