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에서 두 명의 황제와 그 남편이 함께 묻힌 유일한 무덤인 건릉은 지금까지 가장 완벽한 고대 황릉입니다. 무덤 주인의 특별한 정체성과 당나라 번영의 영광스러운 역사적 배경으로 인해 무덤에는 수많은 보물과 문화 유물이 매장되어 있을 것이며, 이는 모든 연령대의 사람들의 큰 관심을 끌지 않을 수 없습니다. . 그렇다면 신비로운 건령 지하궁에는 얼마나 많은 보물이 있을까요?
건령의 『서승기』 비문에 따르면 당나라 고종황제가 죽기 전 마지막 말을 남기며 자신이 평생 아끼던 책과 서화, 그림을 모두 묻어달라고 요청했다. 영묘에서. 오측천이 건릉을 건립한 목적은 당고종의 은혜에 보답하는 것이었으므로 건릉에는 희귀한 보물이 많이 묻혀 있을 것입니다. 고고학자들은 시안문화보존센터 관련 전문가들의 건령지하궁 발굴작업과 건릉 출토된 무덤 및 관련 문서 등을 종합해 건릉릉이 무덤 통로, 통로로 구성됐을 것으로 추측했다. , 안뜰, 복도 및 앞, 중간, 뒤의 3개의 방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관 침대는 황제의 "자공"또는 관을 놓기 위해 배치됩니다. "자공"의 바닥은 방습 및 방부 재료로 만들어졌으며 그 위에는 보물이 덮여 있습니다. 돗자리와 매트리스를 옆에 얹어 놓는 '판', 의복과 계·장·비·호·황 등의 '육옥'. 황제는 12벌의 큰 옷을 입고 옥상자에 머리를 대고 입에는 옥조개를 물고 있었으며 요 위에 등을 대고 관뚜껑을 바라보고 누워 있었습니다. 덮개 안쪽에는 노란색 비단을 상감하였고, 비단에 해, 달, 별, 황금까마귀, 옥토끼, 용, 학 등의 사물을 그려 넣었다. 지하궁 뒷방에는 돌침대가 있고 그 위에 옷과 칼, 음식, 망자가 애용하던 물건들이 놓여 있다. 앞방에는 '보물천막'이 있고, 천막 안에는 신성한 보좌가 있고, 그 주위에는 옥으로 만든 '보물리본', '사후앨범', '애도앨범'이 놓여 있다.
이 밖에도 동굴 양쪽 귀실과 회랑의 돌문 앞뒤에 귀중한 장례 도구가 다수 놓여 있다. 이와 관련하여 건릉 박물관 부관장이자 부연구원인 판잉펑(Fan Yingfeng) 씨는 다음과 같은 기사를 쓴 적이 있습니다. 고고학자들은 현재 건릉 지하궁에 숨겨져 있을 수 있는 문화 유물을 6가지 범주로 분류합니다. 은, 동, 철 각종 의례용 기구, 일용품, 수공예품 등 ② 도자기, 도자기, 유약, 유리 등으로 만든 기구, 인형, 동물상, 뿔, 상아 등 다양한 도구 및 장식물 제작; 석재 제품: 석선 조각, 석화, 사람과 동물의 석상, 석관, 석문 및 용기 ⑤ 벽화 및 잉크 비문; ⑥ 종이, 고전, 서화, 비단 및 마직물, 옻칠한 목제품, 가죽 및 풀로 짠 직물 등 종류도 많고 가격도 좋습니다.
건릉에 있는 모든 부장품 중에서 가장 귀중한 것은 오측천의 '최공기'일 것입니다. 역사 기록에 따르면 Wu Zetian이 죽을 때 그녀는 Li Xian에게 자신의 "Cui Gong Ji"를 장례식 물건으로 가져 가서 Qianling Mausoleum에 묻어달라고 요청했습니다.
'최공기'에 대한 또 다른 이야기가 있다. 오씨가 태종을 섬길 때 그는 이세민의 영향을 받아 왕희지의 서예를 매우 좋아했고 부지런히 연습하여 아름다운 왕서풍을 썼다. 스크립트. 한번은 Li Zhi가 Li Shimin을 맞이하기 위해 궁전에 왔고 Li Shimin은 그에게 "Lanting Collection Preface"의 내용과 그의 서예의 특징에 대해 물었습니다. Li Zhi는 실제로 모든 질문을 이해하지 못했습니다. 그러자 리세민은 "파렴치한 종아, 감히 나에게 상기시키느냐, 아들아, 내가 너에게 세 가지를 묻겠다. 잘 대답하면 끌어내서 때릴 것이다"라고 분노했다. 죽음에 이르게!" 당연히 이세민은 왕희지의 서예에 대해 물었고, 뜻밖에 오측천은 자신의 의견으로 명료하게 대답했다. 태종도 그를 존경했다.
'최공기' 100권은 오측천이 왕희지의 대본을 따라 집필했다. 내용은 두 부분으로 나눌 수 있다. 소녀가 조의(趙夷)에게, 그리고 왕비가 되기까지의 과정은 그녀의 궁궐 생활에 대한 일기이고, 다른 부분은 그녀가 나라를 통치한 경험을 요약한 것이다. 『최공기』는 당나라 고종과 오측천 왕조의 많은 주요 궁정 사건을 기록하고 있으며, 당나라 역사를 연구하고 당나라 역사의 많은 의문점을 밝혀내는 데 있어 역사적 가치가 크다. 동시에, "Cui Gong Ji"는 Wu Zetian이 정무를 다루지 않을 때 왕체 필기체로 쓴 것은 당연히 중국 서예 예술의 보물 창고입니다!
또한, 오측천의 장례품 중에는 그녀가 생애 동안 매우 사랑했던 초상화가 있는데, 이는 오측천의 유일한 초상화라고 한다.
어느 날, 태종은 위대한 화가 염리번을 궁궐로 불러들였는데, 태종 옆에 아주 아름답고 우아한 여종업원이 있는 것을 보고 깜짝 놀랐다고 합니다. 알고 보니 태종은 그에게 이 무술가의 초상화를 그려 달라고 부탁했습니다.
태종은 사람들에게 펜과 잉크를 준비하라고 명령했고, 연리본은 테이블 위로 몸을 굽혀 그림을 그리기 시작했다. 잠시 후 그림이 완성되어 태종에게 넘겨졌습니다. Taizong은 고개를 끄덕이지 않고 Wu Zetian에게 건네주었습니다.
우측천은 처음으로 자신의 초상화를 보고 매우 기뻐하며 그림을 수집했습니다. Wu Zetian이 죽은 후, 이 초상화는 Qianling Mausoleum에 그녀와 함께 묻혔습니다. 이것은 미래 세대가 그녀의 진면목을 볼 수 있게 해주는 유일한 오측천의 초상화이며, 그 가치는 헤아릴 수 없을 만큼 크다고 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건릉의 문화재는 탐욕스러운 도굴꾼들의 관심을 끌었을 뿐만 아니라, 문화재 고고학자들 사이에서도 큰 관심을 불러일으켰다. 역사가이자 고고학자인 곽모약(郭毛羅)은 생전에 저우언라이(周恩來) 총리에게 이렇게 말한 적이 있습니다. "무덤에 보존된 서예, 그림, 서적이 틀림없이 많다는 것은 의심의 여지가 없습니다. 건릉이 열리면 아마도 오측천의 "최공 컬렉션"이 있을 것입니다. 다시 보게 될 것이고, 우 황후의 초상화를 다시 보게 될 것입니다.”, Shangguan Wan'er의 필적은 확실히 충격적일 것입니다!”
물론 지금까지 문화계에서는 다양한 의견이있었습니다. 왕릉의 고고학 발굴에 관한 것입니다. 이를 발굴해야 하는지, 이를 보호하거나 파괴하기 위해 고고학적 발굴을 해야 하는지를 두고 치열한 논쟁이 벌어지고 있다. 어쨌든 이 고대인들은 우리의 조상이다. 중국의 전통적인 도덕과 조상에 대한 사람들의 감정에서 볼 때, 이 고대인들이 비밀과 보물을 가지고 지하에 잠들도록 하는 것이 최선의 선택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