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갈량은 열정적으로' 입대지',' 도야정서' 를 제창하고,' 지존고원' 과' 뜻이 있는 선인의 정신' 을 강조하며, 젊은이들에게' 그 자신도 이런 생활 요구를 실천하고 있다. 그는 사업에 충실하여 개인의 권력 야망이 없다. 통일의 대업을 실현하기 위해, 그는 열심히 일하고, 노고를 마다하지 않고, 허리를 굽혀 최선을 다하고, 죽어서 이미 죽었다. 유감스럽게도, 그는 죽은 후에 역사적 인물에 대해 논평하지 않았다. 입장과 시각이 다르기 때문에 후세 사람들의 평가는 높고 낮으며 좋고 나쁘며 선과 악이 있다. 하지만 수천 년 동안 제갈량에 대한 평가는 긍정적이었고, 어느 정도는 긍정적이었지만, 기본 입장은 일치된 칭찬, 존경, 천사였다. 하지만 20 세기 이후 이 현상은 크게 달라졌다. 특히 최근 몇 년간 포스트모던 해체주의로 인한 역사적 확신의 영향으로 역사 인물에 대한 평가가 다양해지면서 역사를 다시 쓰는 경향이 나타났다. 제갈량에 대한 평가가 비판되기 시작했고, 그가 결국 통일대업을 완성하지 못한 이유를 재평가하기 시작했다. 그를 제단에서 끌어내리는 동시에, 교정이라고 불리는 불공정한 평가도 있다. 이런 현상의 출현은 물론 역사 문화의 다양성에 유리하다. 그러나 전통관념에 대한 이탈은 많은 사람들이 회의적인 태도로 역사를 바라보게 했다. 사람들은 이미 자신의 오랜 역사 교육을 흔들기 시작했고, 춘추시대 사가의 필법을 의심하여 또 다른 극단, 즉 역사 사물에 대한 완전한 불신을 낳았는데, 이는 중화민족 전체의 문화 축적에도 해롭다. 나는 우리가 지금 필요로 하는 진상이 문화적 진상이 아니라 역사적 진상이어야 한다고 말하고 싶다. 역사의 진상은 이성의 분석이지 감정이 초래한 진상이 아니다. 우리는 개인의 호불호를 통해 한 가지와 한 사람을 판단할 수 있다. 역사를 가지고 농담하고, 농담을 하고, 허풍을 떨 수도 있지만, 이것은 단지 문화 현상일 뿐, 진정한 역사는 아니다. 나는 역사 경전을 연구하기 위해 문자를 반복해서 다듬는 것을 좋아하지 않는다. 그러나 지금 어떤 사람들은 단지 몇 글자만 인용한다. 예를 들어, "정치상 만사대길, 소금은 빛으로 정해진다" 는 것을 보면, 그가 대권을 독점하고 야망이 있다고 거짓 고발한 다음, 당신은 그의 헌신정신을 의심한다. (역사 경전의 한 구절은 긴 주관적인 억단을 불러일으킨다.) 제갈은 노숙의 오중쌍을 만들어 융중쌍을 약화시켰다. 삼국 중 당시 정세를 분석한 10 여 곳이 있는데, 어느 집이 융중과 맞먹을 수 있겠는가, 오중쌍을 포함한다! 진수 (그의 아버지가 죄로 제갈에 의해 살해된) 아진 대신의' 제갈량전' 도 제갈에 대한 긍정적인 표창인데, 왜 그 자긍심이 예나 과거, 역사상의 학구인데, 사람들의 우상을 거듭 폄하하는가? 물론 역사는 창백하다. 역사만 보면 장렬한 삼국시대는 5 대 10 국처럼 생소할 수 있다. 다행히' 삼국연의' 는 삼국지, 평론서, 전설을 결합하여 예술화 처리를 진행했다. 그렇지 않으면, 나는' 삼국연의' 에서 이 글자들을 치는 것은 말할 것도 없고, 이 문장 쓰기도 하지 않을 것이다. 사실 이중천에 대한 제갈량의 평가는 주로 많은 역사학자들의' 결론' 을 따른다. 즉 제갈량은 위대한 정치가이지 걸출한 군사가가 아니다. 물론, 그는' 삼국연의' 와 민간에 떠도는 제갈량 신화, 심지어' 금낭묘책' 을 우스갯소리로 삼아 제갈량의 지혜를 부정하고, 이것이 민간이 지어낸 것이라고 생각한다. 제갈아량은 군사가이냐 정치가냐? 이것은 확실히 상의할 만한 주제이다. 개인적으로 제갈량은 먼저 위대한 군사가이자 전략가이고, 그다음은 걸출한 정치가라고 생각한다. 그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첫째, 난세 모사로서 결실이 많은' 군사가' 로서 독특하고 예민하며 비정상적인 전략적 안목이 있어야 합니다. 이것은 우리가' 융중쌍' 에서 제갈량의 전례 없는 전략적 안목을 엿볼 수 있게 해준다. 둘째, 유비는 원래 여러 차례 패배한 사람이다. 리우, 오프, 장, 조 있지만, 여전히 도움이 되지 않는다. 제갈량이 산에서 나올 때까지 건곤을 거꾸로 패주로 삼아 천하를 세 몫으로 나누었다. 그중 제갈량의 군사적 재능이 그의 성공의 가장 중요한 요인이다. 마지막으로, 제갈량의 정치적 재능은 사실 그의 군사적 재능보다 훨씬 못하다. 이후 촉국지배에서 제갈량이' 할 수 없는 것을 뻔히 알면서도' 전쟁을 계속하고 싶지 않고, 민중과 동고동락하여 시대에 적응하게 한다면 촉국은 전쟁에서 힘을 소모할 수 없고 결국 실패할 수 없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전쟁명언) "예로부터 병사는 싸우기 어려웠고, 수촉을 다스리는 자는 심사숙고해야 한다." 그래서 제갈량은 먼저 위대한 군사가이자 전략가이고, 그다음은 더 좋은 정치가이다. 그렇다면 왜 중국의 지식인들은 항상 제갈량의 군사적 재능을 폄하하는가? 주된 이유는 1 입니다. 역사를 살펴보면, 언정이든 민간의 칭찬이든 제갈량은 칭찬을 너무 많이 받아 심지어 신화의 지경에 이르렀다. 이것은 중국 지식인들에게는 절대 금지되어 있다. 고대든 현대든, 중국 지식인들이 가장 자만하기 때문에, 그들은 보통 다른 사람의 결점이 있기 때문이다. 그들 자신은 할 수 없고, 다른 사람은 할 수 없고, 제갈량이 할 수 있는 것은 그야말로 신화 속의 기적이다. 그럼, 세상에 아주 똑똑한 사람이 있나요? 물론 대답은' 예' 입니다. 사실 오늘날 미국 성공학자 나폴레옹 힐의' 이팔법칙' 에 따르면 이른바 걸출한' 지식인' 은 확실히 상위 20% 에 속합니다. 하지만 28 점, 28 점, 28 점, 그리고 28 점으로 나누면, 정말 뛰어난 사람은 거의 없습니다. 역사상 정말 미혹된 사람은 얼마나 될까요?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예술명언) 왜 이렇게 위대한 사람을 질투하는 거야? 그 위대한 사람들을 부정하면 자신의 가치를 높일 수 있습니까? 둘째, 역사 이래 중국의 지식인들은 물결치는 것을 좋아하고, 흥청거림을 좋아하고, 명리를 좋아하며, 진정으로 본색을 유지할 수 있는 사람은 매우 적다. 외로움을 참지 못하고, 진정으로 공부와 지식을 얻기 위해 꾸준한 노력을 기울이는 사람은 거의 없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고독, 고독, 고독, 고독, 고독, 고독) 그래서 중국이 진정으로 큰 일을 하는 지식인은 매우 적고, 많은 사람들이 표면에 머물러 있다. 아인슈타인의 말에 따르면, "그들은 모두 널빤지의 가장 얇은 곳에 구멍을 뚫는 것을 좋아한다." 그러나 소위' 정치 공적' 에 탐닉하고 이른바' 응당한 대우' 를 즐기는 것은 정말 중국 지식인들의 비애다. 이것은 확실히 지식인의 비애이다. 현실의 지식인들은 대부분 이런 부류에 속한다. 물론, 진정한 독서인들도 있지만, 너무 적다. 제갈량은 많은 책을 읽고, 나라들을 돌아다니며 세상을 이해하는 작풍을 이해하고, 그 독서인들에게 더 큰 해를 끼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셋째, 제갈량의' 시대 무지': 많은 지식인들의 관점에서 볼 때, 그 시대에는 조조가 이미 북을 멸망시켰기 때문에 천하를 통일하고 천하를 개조하는 것은 조조에 의지해야 한다. 제갈량은 해야 할 일이 너무 많은데, 왜 방랑하는 유비를 위해 목숨을 팔아야 하는가? 오늘날 많은 지식인들은 미국이 세계에서 가장 강력한 나라이기 때문에 민주적이고 자유롭다고 생각합니다. 미국이 지구를 통일하면 얼마나 좋을까? 따라서 미국은' 자유민주주의' 라는 명목으로 침략전쟁을 거듭하는 과정에서 중국은 소위 엘리트들이' 호호' 하는 것을 그렇게 많이 가지고 있지만 침략자에 저항하는 민족이 너무 어리석다고 생각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자유민주주의, 자유민주주의, 자유민주주의, 자유민주주의, 자유민주주의, 자유민주주의, 자유민주주의, 자유민주주의, 자유민주주의) 그래서 그들은 표류하는 벌레가 되는 것을 좋아합니다. 넷째, 생물학적 진화의 생각에 따르면 후손은 선배보다 더 똑똑해야 한다. 따라서 많은 지식인들의 눈에는 제갈량이 그들보다 똑똑하지 않고 그들보다 더 어리석어야 한다. 하지만 많은 사람들은 생물학적 진화가 사실임을 결코 이해하지 못할 것입니다. 그러나, 총명함은 지혜를 의미하지 않는다. 진정한 대지혜는 더욱 달성하기 어렵다. (조지 버나드 쇼, 지혜명언) 끊임없이 배우려는 욕망이 있어야 하고, 둘째, 정말 많이 읽고, 세상의 각종 사상을 이해해야 한다. 새로운 올바른 사고를 창조하고 세계와 시대의 조류를 이끌어가는 것에 대해 이야기할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지혜명언) 화려하고 부실하고 과장된 지식인에 대해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실제로 이 일을 할 수 있을까? 솔직히 말해서, 나는 제갈량이 신화된 완벽한 사람이라고 생각하지 않는다. 서문에서 말했듯이 실수와 실수가 있는 것도 후세 사람들이 참고해야 할 곳이다. 그러나 전반적으로 제갈량은 확실히 중국 역사상 가장 걸출한 군사가, 군사가, 정치가 중의 하나이다. 이것은 의심의 여지가 없다. 후세 사람들은 제갈량에 대해 논평할 수 있지만 객관적이고 공정하며 성공의 길을 배워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