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자는 좌우 구조가 있고 상하 구조도 있다. 세로 구조가 가로 구조보다 읽기 오해를 더 잘 방지합니까?
고대 중국 산문의 공식 표기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수직 책이 줄을 이루고 위에서 아래로 한 줄을 채운 다음 오른쪽에서 왼쪽으로 줄을 바꿉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예술명언)
한자의 특성상 위에서 아래로 수직으로 또는 아래에서 위로 수직으로 배열할 수 있습니다.
동시에 한자는 세로로 쓸 필요가 없고 가로로 쓸 수도 있고 왼쪽에서 오른쪽으로, 오른쪽에서 왼쪽으로 쓸 수도 있다.
역사적으로 볼 때, 공식적인 수직 쓰기 방법 외에 간혹 가로쓰기도 있다. 예를 들어 대련의 현수막은 반드시 가로로 써야 한다.
진가경 선생이 먼저 한자의 가로쓰기를 제기했다. 1950 년 6 월, 중국 인민정치협상회의 제 1 회 2 차 회의에서 진가경은 정식으로 대회에 중국어 작문을 왼쪽에서 오른쪽으로 가로로 써야 한다고 제안했다.
1955 65438+ 10 월 1 일 광명일보는 처음으로 하향식 수직 레이아웃을 수평 레이아웃으로 변경하고' 이 신문을 위해 독자에게 가로로 알리라' 라는 제목의 문장' 이 게재됐다 한자의 가로쓰기는 일종의 발전 추세이다. "
저명한 학자 곽말로, 호유지 등. 또한 빨리 문장 을 써서 가로쓰기의 과학성을 지적하고, 사람의 눈은 가로이고, 눈은 세로로 보는 것보다 더 넓다고 말한다. 책을 읽을 때 눈과 머리가 덜 회전하면 자연히 힘이 절약되어 쉽게 지치지 않는다. 각종 수학, 논리, 문화 공식, 외국어 지명을 쉽게 쓸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종이의 이용률도 높일 수 있다.
광명일보가 먼저 실천한 후 6 월 1955 1 1, 17 중앙급 신문이 가로판으로 바뀌었다.
65438+65438 10 월 0956+ 1, 인민일보도 가로판으로 바뀌었고, 이에 따라 전국적으로 호응했다. 세로에서 가로로 읽는 것은 한자 쓰기 스타일의 큰 변화이다. 어떤 사람들은 특별히 특별한 실험을 했다: 고 3 10 명의 뛰어난 학생을 선택하여 남녀 두 그룹으로 나누어 같은' 중국 청년보' 에서 정성껏 선정한 서정적 단문을 읽게 했다. 그 결과 가로조판의 읽기 속도가 세로조판의 1.345 배에 달한다는 차이가 뚜렷하다.
어떤 사람들은 한자가 가로쓰기로 바뀔 때까지 눈이 가로지른 것을 알았다는 농담을 했다. 또 다른 사람들은 남의 서문이 가로로 쓰여졌다는 조롱을 받았고, 독자들은 읽으면서 고개를 저었다. "아니야, 아니야!" 라는 의미였다. " 따라서 전임자를 부정하고 새로운 프로그램을 만드는 혁신 의식이 있습니다. 중국의 고문은 세로로 쓴 것이고, 독자는 읽으면서 고개를 끄덕였다. "그래, 그래, 그게 다야!" " 그래서 미신 선인들의 보수 의식이 있다.
위의 주장은 모두 어느 정도 일리가 있지만, 단지 일부 민족 허무주의자들에 의해 우리 선조를 공격하는 핸들로 사용되었을 뿐, 선조는 눈이 어떻게 길지도 모를 정도로 어리석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그래서 고대인들에게 양자를 구분하는 것은 필수적이다. 그렇지 않으면, 매일 조상을 욕하는 소리가 우리의 고막을 뚫게 하는 것은 실직이 아닌가? 앞서 언급했듯이 곽모로 씨는 한자의 가로가 과학적이고 바람을 따르는 혐의를 받고 있다고 글을 썼다. 곽 선생 본인은 고대 문자를 연구하는 대가이다. 그는 한자수평이 이미 확정된 순간 한자리에 모였을 뿐 곽 선생이 고서 세로로 쓴 원인을 진지하게 분석하는 것을 보지 못했다. 곽선생의 영향으로 고대 한자 수직과 현재 횡필의 원인을 과학적으로 종합적으로 분석할 수 있다면 (본인은 고루하고 과문하여 관련 자료를 보지 못했음), 민족 허무주의자에게 약점을 남기지 않을 것이다. 적어도 한자 쓰기 방식에서는 그렇다.
조판 인쇄는 제쳐두고 한자로 볼 때 한자가 세로로 쓰기에 가장 적합하다. 세로로 쓰는 방식, 한자 쓰기는 유창하고 일관성이 있으며, 단숨에 이뤄지는 기세가 있고, 가로쓰기는 쉽게 멈추기 때문에 기세에 이르기 어렵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그래서 대부분의 서예 작품들은 세로로 쓰여 있고, 가끔 가로쓰기도 세로쓰기도 예술감이 강하지 않다. 그 이유는 한자 발전 과정에서 자연스럽게 세로로 쓰기에 적합한 특징이 형성되었기 때문이다. 한자는 가로, 세로, 왼쪽, 오른쪽, 접는 다섯 가지 기본 획으로 구성되어 있는데, 이 획들은 2 차원으로 배열되어 있다. 한자를 쓸 때, 펜은 항상 왼쪽 위 모퉁이나 위에서 글을 쓰기 시작하는데, 펜을 받는 곳은 크게 두 가지 범주로 나눌 수 있다. 하나는 오른쪽 위에 점을 더하거나, 펜을 오른쪽으로 들어 한 글자를 가로로 쓰기에 적합하지만 한자의 극히 일부에 불과하다. 또 다른 종류는 오른쪽 아래 코너나 펜 밑, 또는 중간에, 아래에 글자를 세로로 써서 한자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데 적합하다. 여기서 말하는 것은 한자가 세로로 쓰기에 적합한 이유일 뿐 역사적 원인에 의해 결정된다.
역사를 버리고 과학에 대해 이야기하는 것은 진시황이 날지 못하는 것을 조롱하는 것처럼 이치에 맞지 않는다. 오늘 발견된 가장 오래된 한자는 갑골문과 김문 (종정문) 이다. 갑골문과 종정은 모두 정상적인 문자 재료가 아니다. 전자는 단지 갑골문 조각으로 길흉을 예측하는 데 사용되었을 뿐, 후자는 비문이 있는 물체였으며, 실제 필기재는 필기나 글을 기록하는 데 특별히 사용되었다. 일상 경험은 사람들이 항상 습관에 따라 행동한다는 것을 말해줍니다. 갑골문과 김문은 대부분 세로로 썼기 때문에 당시 사람들이 세로로 쓰는 습관이 있었다는 것을 설명하는데, 이런 습관은 당시 정상적인 필기도구와 자료에서 유래한 것이다. 세로로 쓰는 습관에 따르면, 적어도 은상 시대에는 우리 조상들이 완벽하고 숙련된 필기기술 체계를 형성했다고 추측할 만한 이유가 있다. 이런 필기체계는 칼을 필기도구로, 대나무 조각이나 좁은 널빤지 (막대) 를 필기재로, 칼로 글씨를 대나무 조각 (막대) 에 새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