법전의 서문에서 함무라비는 그의 권력이 하느님에게서 왔다고 주장하며, 그는 하느님을 대표하여 법률을 제정했다. 그 중에서도 그는 도시 궁전과 운하를 건설하고 토지, 목장, 제물을 절에 증여하는 등 자신의 공적을 선전했다.
본문은 법전의 주체 부분으로, 282 조로, 대략 도덕 (1 ~ 25 조) 의 세 부분으로 나눌 수 있다. 국가 (26 ~ 41); 민간 사회 (제 42 조-제 282 조).
이 세 부분 중 도덕 분야는 지위가 가장 높으며, 하나님의 영역이라고 할 수 있으며, 용서할 수 없는 범죄가 관련되어 있다. 국가 분야는 왕실의 이익을 대표하며 왕실의 토지, 병역, 잡역을 지키는 제도에 반영된다. 사적인 사교 분야는 가장 복잡하다. 법전은 이러한 관계를 처리할 때, 일반적으로 중량에서 경량까지, 큰 것에서 작은 것까지 원칙을 따르며, 결국 노예 문제를 다룬다. (알버트 아인슈타인, 법전, 법전, 법전, 법전, 법전)
결론은 함무라비 법전의 제 1 조이다. 이 코드 앞의 모든 코드는 결론이 나지 않는다. 결론적으로, 그는 왕권 신론과 그 법이 어떻게 의롭다는 것을 다시 한 번 선포했다. "나는 대신의 명을 받지만, 나는 선량한 목자이고, 나의 왕은 의롭다." 동시에, 그는 후대의 통치자들에게 그들의 법을 엄격히 준수해야 하며, 어떠한 변화도 있어서는 안 되며, 그들의 법을 위반하는 통치자에게 끔찍한 저주를 내리라고 경고했다.
두 강 유역의 각종 고대 법전 중에서 함무라비 법전이 가장 광범위하게 다루어졌다. 그것은 모든 것을 포괄하고, 모든 것을 포괄하며, 바빌로니아 사회를 이해하는 백과사전이라고 할 수 있다.
함무라비 법전은 세계 법률사에서 매우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 고대 수메르 아카드법의 정수를 흡수하여 나중에 서아시아 각국의 법률에 중요한 영향을 미쳤다. 우리가 아는 한, 아시리아, 히브리, 페르시아, 동양의 헬레니즘 국가의 법률은 모두 이 법전의 영향을 받거나 직접 사용한다. 바빌론에서 이 법전은 바빌로니아 왕국이 멸망된 지 2000 년 후까지 계속 사용되어 그 완강한 생명력을 보여 준다.
함무라비 석각법전의 설형 문자: 함무라비 법전 설형 문자.
함무라비 시대 토지계비의 불후의 점토판 문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