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소수민족 공예미술은 역사가 유구하여 각 민족의 수공예품이 고풍스럽고 단정하다. 소수 민족의 정교한 수공예품은 대부분 농목민, 사냥꾼, 수공업가들로부터 왔으며, 그들의 의식주, 혼상결혼, 명절 제사, 종교의식 등 풍습과 밀접한 관련이 있으며 창작의 길을 따라 뻗어 있다. 대대로 전해 내려오고 승화되며' 영원한 매력' 을 가지고 있다. 그들은 각 민족의 전통문화의 옥토에 뿌리를 두고 다민족이 서로 어우러진 문화 분위기 속에서 성장하고 발전한다. 그들은 중국 문화의 보고에서 찬란한 명주이다. 종교는 정신생활의 중요한 측면이다. 중국의 소수 민족 중에서 종교가 옳다.
그것은 사회생활, 생산, 문화, 예술, 풍습에 광범위하고 깊은 영향을 미친다. 우리나라 소수민족의 종교적 신념은 크게 다섯 가지 상황으로 나눌 수 있다. 첫째, 원시 종교 신앙은 주로 1950 년대 전후의 비교적 원시적인 코뮌의 잔재가 강한 일부 민족들 가운데 존재하며, 자연 숭배와 다신교를 주요 신앙으로 삼았는데, 여기에는 토템 숭배, 조상 숭배, 요술, 샤머니즘 등이 포함된다. 둘째, 티베트 불교, 티베트, 몽골, 토족, 유고족, 나시족, 문바족 등 민족을 주요 신앙으로 삼는다. 셋째는 소승 불교로, 다이, 브라운족, 아창족, 덕앙족 등 민족을 주요 신앙으로 삼는다. 넷째, 이슬람교. 주요 민족은 회족, 동향족, 사라족, 보안족, 위구르족, 카자흐족, 콜크즈족, 타지크족, 우즈베키스탄, 타타르족이다. 또한 중국 남부의 일부 소수민족은 기독교를 믿고, 일부 러시아족, 오빙크족은 정교회를 믿는다.
국가민족박물관으로서 소수민족의 종교적 신념을 반영하는 대표적 물품을 수집, 전시 및 연구하여 각 민족 간의 상호 이해와 존중을 심화시키고 민족단결을 더욱 촉진한다. 소장품 중 대표적인 종교 물품은 고전, 우상, 악기, 의류, 악기, 그림 등이다. 중국은 56 개 민족으로 구성된 통일된 다민족 국가이다. 오천년 역사의 축적, 만리천산만수의 자양, 각 민족의 지혜의 창조는 중국의' 의류의 나라' 의 심오하고 심오한 의상 문화를 이루었다.
풍부하고 다채로운 소수민족 전통 의상은 중국 의류 문화의 중요한 구성 요소이다. 다양한 의상 스타일, 정교한 의류 공예, 다채로운 의류 민속들이 끊임없이 풍부하고 각족 사람들의 생활을 장식하여 중국의 아름답고 오래도록 새로워진 문화 경관이 되었다. 그중에 함축된 의류 요소, 생활정취, 심미관념, 결혼도덕, 종교신앙, 다민족문화융합은 중화민족의 두터운 문화적 내포를 연구하고 동양문명의 독특한 형태를 이해하는 또 다른 방법이 되었다. 중국 의류업이 중국풍을 성취하고 민족 브랜드를 주조하는 귀중한 자원이 되었다.
이 귀중한 문화유산을 정리하고 연구하기 위해 중국 민족 의상 문화를 더욱 풍부하게 발전시키고 있다. 민족문화궁박물관은 1959 개관 이후 점차 중국 각 민족 전통 의상에 대한 전면적인 조사와 수집을 진행했으며, 현재 거의 만 벌의 각 민족 의상을 축적해 중국 전통 의상 문화의 전반적인 모습을 기본적으로 반영하고 있다. 이를 바탕으로 우리는 국내외에서 중국 소수민족 의류, 중국 묘족 의류, 중국 이족 의류, 중국 소수민족 의류 등 특집 전시회를 여러 차례 개최하며 관련 그림책과 작품을 출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