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생주의는 손중산의 3 대' 혁명 강령' 중 하나로 민족주의와 민권주의에 이어 제기된 것이며 민족주의와 민권주의의 출발점이자 귀착점이기도 하다. 손중산은 민생을 이상적인 사회로 삼아 평생을 분투했다.
한편으로는 서구 문명의 영향을 받고 있고, 다른 한편으로는 강한 애국주의 정신에 이끌려 손중산은 청년시절부터 중국의 경제 발전과 국가 민생을 주목하기 시작했다. 65438+20 세기 90 년대에 손중산은' 정조여서',' 농공',' 이상홍장서' 등 편지와 저서에서' 부민' 사상을 제시했는데, 여기에는 민생의 기본 내포가 담겨 있다.
광서 22 년 (1896), 손중산은 재난에서 구조된 후 몇 달 동안 런던에 머물렀다. 그동안 손중산은 대영박물관 도서관에서 많은 책을 읽고 서방 사회의 현황을 답사하며 노동자 운동에 접했다. 그는 서구의 문명이 번영했지만 국민을' 극락의 땅' 으로 만들지 못했다는 것을 깊이 느꼈다. 왜냐하면 그는 사회혁명을 통해 민생 문제를 해결할 필요성을 보았기 때문이다.
광서 29 년 (1903)' 도쿄 군사훈련반 서약' 은' 균등지권' 을 내세워 손중산민생 사상의 형성을 상징한다. 20 세기 초 중국의 선진 지식인들이 서구 사회주의 사조와 운동에 접촉했을 때 손중산은 일본에서 들어온' 사회주의' 를' 민생주의' 로 번역했다.
광서 31 년 (1905) 5 월 손중산 씨는 국제사회당 집행위원회 (제 2 국제상설 집행기구) 를 방문했다. 의장과 비서를 만났을 때, 그는 처음으로 민생, 즉 사회주의에 대해 "중국 사회주의자들은 유럽의 생산 방식과 기계 사용을 채택해야 하지만, 모든 폐단을 피해야 한다" 고 명확하게 설명했다. "그들 때문에 중세의 생산 방식은 직접 전환될 것이다. 10 월 손중산은' 인민일보' 에 게재돼 처음으로' 3 원칙' 을 명확히 제시하며 민생을 민족주의 민권과 병행해 유럽의 진화가' 3 원칙' 을 경험했다고 지적했다. 민족주의 뒤에는 민권, 민권 뒤에는 민생이라고 지적했다. " 20 세기는 반드시 민생의 좋은 시대여야 한다. "그는 중국이 서방에 아직 존재하지 않았다고 단언했다. 민생을' 3 대 원칙' 중 하나로 명확하게 나열하고 민생을 사회주의로 여기는 것은 손중산이 신해혁명 전에 확립한 중요한 관점이다. (19 12 부터 1923 까지)
신해혁명에서 국민협력 시기에 이르기까지 손중산은 민생주의를 적극적으로 선전하고 실천하기 위해 노력했다. "생령 도탄" 을 피하기 위해 "평화를 위한 타협" 을 희망합니다.
민국원년 (19 12)3 월 3 1 일 손중산 선생은 남경공청단원 환송회에서 사회혁명을 진행해야 한다고 재차 강조했다 같은 해 4 월 손중산은 임시 대통령직을 사퇴했다. 그는 "오늘 청나라가 퇴위하고 중화민국이 설립되어 민족민권이 실현되었지만 민생은 아직 시작되지 않았다" 고 주장했다. 그래서 그가 면직된 후' 2 차 혁명' 까지 4 당이 뛰어다니며 민생을 선전하는 것은 그의 일생에서 민생 (사회주의) 을 가장 많이 선전하는 시기였다. 7 월 손중산은 벨기에 인민일보에서' 중국혁명의 사회적 의미' 라는 글을 발표하고 민족주의와 민권' 청정 퇴위로 이뤄져야 한다' 며' 현재 경제혁명을 실시해야 한다' 고 제안했다. 그는 지난 8 월 국민당 창립대회에서' 민생 문제 해결' 이라는 주제로 민생주의의 취지를 밝히며' 민생주의는 부자들이 부자들의 독재로 가난한 사람을 독살하는 것을 막는다' 는 취지를 분명히 제시했다. 10 월, 그는 상하이 사회당 본부에서 3 일 연속 연설을 하고, 사회주의의 각종 유파에 대해 논평하며, 사회주의가 민생이라고 설명하고,' 사회주의, 한마디로 사회민생' 이라고 생각하며,' 토지소유제' 와' 자본소유제' 가 사회주의자의 두 가지라고 지적했다.
민국 3 년 (19 14) 7 월 손중산이 도쿄에서 조직한 중국 혁명당은' 민권과 민생 양대 원칙' 을 분명히 제시했다. 장훈 광복 사건이 가라앉은 후 손중산은 강소성과 절강 일대에서 강의학을 방문하여 민생주의를 계속 추진했다. 민국 8 년 (19 19) 은' 실업계획' 을 작성하여 민생 실시를 위한 구체적인 경제건설 청사진을 제시했다.
민국 초년에 손중산은 민생주의를 실시할 때가 되었다고 생각하여 철도 건설을 돌파구로 삼아 공업건설에 적극적으로 참여할 계획이다. 그는 직접 건설 계획과 기금을 마련하고 현장 답사를 진행했다. 민국원년 (19 12) 손중산은 여러 차례 연설과 문장, "교통은 실업의 어머니, 철도는 교통의 어머니" 를 내세워 철도와 실업건설과 민생의 관계를 밝혔다. 8 월에는 원세카이가 전국 철도를 감독하도록 임명되어 북녕철도, 진포철도 북단, 길조철도를 차례로 시찰했다. 민국 2 년 (19 13) 2 월 손중산은 일본에 가서 철도 모금을 상담하고' 중국실업회사' 를 제안했다. 각종 활동은 손중산이 민생주의를 이론적 차원에서 실천적 차원으로 추진하려 한다는 것을 보여준다. 그러나 청나라 황제의 퇴위와 중화민국의 건립은 민생 실시를 위한 평화롭고 안정적인 환경을 조성하지 못했다. 제 1 차 세계대전이 이어지면서 사변이 끊이지 않고, 손중산의 사업은 끊임없이 좌절되고 있다. 그는 어쩔 수 없이 모든 시간과 정력을' 2 차 혁명',' 보가국전쟁',' 보가국운동' 에 투입해 남방에 정권을 세 번 세워야 했다. 첫 번째 나라와 국가의 협력이 되어서야 혁명 사업이 새로운 전환점을 보이기 시작했다. (1924 에서 1925 로 이동)
민국 6 년 (19 17), 러시아 10 월 혁명이 성공해 손중산이' 소련 정부' 가 민생을 중시한다는 것을 깨닫게 했다. 민국 13 년 (1924) 1 월 손중산은 중국 국민당 제 1 차 전국대표대회를 소집하여 국민당을 개편하고 대회 선언을 발표하며 삼민주의를 재해석했다. 회의가 끝난 후 손중산은 많은 연설에서 민생 문제를 언급하고 민생 해설의 특집 연설을 발표해 국민당 제 1 차 전국대표대회 표결 전에 "또 하나의 중대한 문제는 당의 기본 문제로 반드시 해결해야 한다" 고 지적했다. 이 중대한 문제는 민생 문제다. 민국 13 년 (1924) 1 월부터 8 월까지 손중산은 광저우 국립광둥 사범대학에서 삼민주의를 강의하며 민생에 대해 비교적 상세하게 천명하고 발전시켰다.
이 기간 동안 손중산의 민생 사상은 다음과 같이 발전했다.
(1) 가장 중요한 민생 원칙은' 토지평등' 과' 자본통제권',' 토지권' 과' 자본권' 이다.
(2)' 평균지권' 에서' 경작자 소유지' 에 이르기까지 상공업 발전 후 도시 땅값 상승으로 인한 토지 문제 해결부터 농촌 농민의 토지 문제 해결에 이르기까지
(3) 국유자본 해결 민영자본 독점을' 통제자본' 으로 명확하게 요약하고 구체적인 내용을' 통제민영자본' 과' 선진국자본' 으로 규정하고 있다.
(4) 민생 원칙을 분명히 제시하며' 자본제도를 타파하기 위한 것',' 사람을 키우기 위한 것, 돈을 벌지 않는 것',' 건설의 최우선 과제는 민생에 있다' 고 밝혔다.
(5)' 민생은 * * * 생산주의와 사회주의' 를 다시 한 번 강조하며 * * * 생산주의와 민생은 충돌하지 않고' 그리고 좋은 친구' 라고 강조했다. 손중산은 민생의 목적, 성격, 구체적인 내포에 새로운 내용을 부여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