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과 서양 예술의 주요 차이점
미학과 철학의 관계가 밀접하여, 중국 미학은 유도사상의 영향을 많이 받는다. 유도사상은 중국 예술이 의존하는 미학의 기초이라고 할 수 있다. 서방은 기독교의 영향을 받아 신성한 가치관이 사람과 세계 밖에 존재한다고 생각하여 보고 들어야 한다. 기독교의 이해에 따르면, 예술가의 대외적 아름다움의 정확하고 완벽한 표현은 하느님에 대한 친분을 완성하고 하느님께 공헌하는 것이다. 이러한 미학 사상은 서로 다른 서구 문화 분야에 반영되어 서로 다른 미적 가치를 가지고 있다. 중서미학은 세계 예술사에서 두 개의 다른 최고봉으로, 둘 사이에는 근본적인 차이가 없다. 관념의 차이 때문에 우리는 서로 다른 스타일의 예술이 가져다주는 충격과 아름다움을 느낄 수 있었고, 중서예술이 회화 건축 원림 등에 있어서의 차이를 통해 중서예술의 매력을 느낄 수 있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예술명언)
키워드: 예술적 차이 그림 건축 정원
주체
내 의견으로는, 중서 예술의 차이는 철학 관념의 차이에 있다. 예술의 발전에는 철학의 지도가 필요하다. 서양인들이 더 많이 고려하는 것은 이성적인 요인이고, 중국 예술가들이 더 많이 고려하는 것은 인간의 생각이다. 서양 예술 작품이 추구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가장 유명하고 가장 유명한 르네상스를 예로 들자면 인상파 화가는 빛의 표현을 강조합니다. 화가의 빛에 대한 이 요인에 대한 주관적이고 객관적인 과학 분석이다. 후기가 되자 모네는 형식에 대한 파악을 점차 포기하고 광적인 표현을 추구했다. 예를 들면 그 자신의 원림 중국의 그림과 같이 오히려 중국화의 객관적인 사물에 의해 분석되고 해부되는 경우는 거의 없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중국화는 의경을 강조하는데, 이것은 이미 순수 화가의 의식에 있다. 이 국화의 대가인 황이 되어서야 점차 서방의 일부 관념을 차용하고 자신의 회화에서 일부 방면을 융합하기 시작했다. 그러나 중국의 예술이 서구의 관념에 뒤처진 것이 아니라 근본적인 철학 사상이 다르다. 다른 철학적 지도가 생겨났다.
중서미학은 세계 예술사에서 두 개의 다른 최고봉이다. 둘 사이에는 근본적인 차이가 없다. 다만 심미적 차이는 관념이 다르기 때문에 우리에게 다양한 선택권을 준다. 나는 세 가지 측면을 더 선택했다. 회화, 건축, 원림의 세 방면에서 중서미술의 차이를 보다.
회화상의 차이
중서예술의 가장 중요한 차이점은 투시에 있다. 이것이 가장 근본적이다. 중국 그림은 입의를 중시하고, 이미지 사고를 중시하며, 주관적이고 객관적인 예술 이미지의 통일을 중시한다. 모양은 표면 유사성에 국한되지 않고 강조됩니다.
유사성과 차이 사이' 와' 차이' 는 초점 (점) 관점과 산점 (다중점) 관점을 원근에 결합합니다. 서양화는 초점 투시를 위주로, 객관적이고 과학적으로 물체의 면모를 반영하는데, 그 특징은 진실되고 객관적이다.
화풍이 사회 전체에 미치는 영향은 크며, 사회 전체가 형성한 문화유산도 그림에 피드백된다. 예를 들어, 건축의 관점에서 문화, 날씨, 건축 자재, 시공 공예는 모두 그것에 큰 영향을 미치며, 마찬가지로 바로크 스타일이며, 각 지방마다 미묘한 변화가 있다.
르네상스 시절 서구 인문주의는 사상의 기복을 겪으며 수많은 예술 풍격을 형성했다. 이는 스타일의 양이 아니라 이런 풍조가 사람들의 사상을 촉진시켜 끊임없이 혁신하고 있다. 한편, 중국 고대에는 봉건사회 통치계급의 사상통치로 인해 사람들은 특정 틀 안에서 중국화의 휘황찬란함을 창조해야 했다. 왕이 아니라 청산녹수만을 위한 것이었지만, 이는 중국 회화의 새로운 시대 발전을 제한했다. 물론 명청에서 발전한 꼼꼼한 획은 어떤 의미에서도 서양화의 초점 투시를 강조했다.
서로 다른 페인팅 도구도 중국과 서양 회화의 차이를 만들었다. 붓, 종이, 회화 물감은 모두 독특하여 중국 고대인의 지혜를 응집하고 있다. 물론 당시 서구 사회 전체의 기술 수준도 높았습니다.
일반적으로 중국의 그림은 경지를 중시하고, 그림의 구도는 북방의 산, 남방의 물, 가슴속의 산천, 인물의 화조, 증감은 말할 것도 없다. 서양화의 엄밀한 조형과 집중된 시각이 구도에서의 한계를 결정하지만 서양화의 정방정 사이의 정교한 조각도 반영한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서양화, 서양화, 서양화, 서양화, 서양화, 서양화, 서양화) 오늘의 의미에서 중국화는 세세하게 음미하고 서양화의 세부 사항은 더욱 매력적이다.
그림의 다른 차이점:
1, 다른 재료 및 도구
서양 고전 회화는 유화 물감과 기름펜을 사용하며, 목캔버스를 전달체로 한다.
중국 전통 회화는 잉크, 식물색, 광물색, 붓을 사용하여 선지와 실크를 운반체로 한다.
2, 주제가 다릅니다.
서양 고전 회화는 사람을 가장 강조하고 인물화는 매우 흥성하다.
중국 전통화는 천인의 단결을 강조하고, 인물화는 당대부터 조연이 되어 산수화가 매우 흥성했다.
3. 다른 관찰 방법
르네상스 이후 서구 고전 회화와 과학은 밀접하게 결합되어 원근과 비율의 관계를 강조하며 화가의 관찰 방법은 초점 투시법을 채택하고 있다.
중국 전통 회화는 산점 관점을 채택하고, 서방은 상세한 예술 이론 저작을 특별히 완성하지 않고,' 삼거리',' 육요' 등과 같은 회화 이론만 전해지고 있다.
아키텍처 차이
1. 건축 재료의 차이는 중서구 물질문화와 철학의 차이를 반영한다.
건축 자재로 볼 때, 현대 건축물이 등장하기 전에 동양건물에 속한 인도 건물을 포함하여 세계의 모든 성숙한 건축 체계는 기본적으로 벽돌을 주요 건축 재료로 하여 석조 구조 체계에 속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템플린, 건축, 건축, 건축, 건축, 건축, 건축, 건축, 건축, 건축, 건축) 예를 들어, 이집트의 피라미드, 고대 그리스의 신전, 고대 로마의 콜로세움과 수로, 중세 유럽의 교회는 모두 석두 () 로 지어졌으며, 모두 이 석두 역사서에 남아 있는 역사적 증거이다. 중국의 고전 건물 (인근 일본 북한 등 지역 포함) 만이 목재를 주요 틀로 한 주택으로 목조 체계에 속하기 때문에' 나무의 역사서' 로 불린다. 중서건축의 재료 선택은 서로 다른 자연적 요인뿐만 아니라 다른 문화와 사상의 결과이기도 하다. 이는 서로 다른 사상이 건축에서 보편적으로 반영된 것이다. 서방의 사냥 위주의 원시 경제는 중물 경인의 원시 심리상태를 만들었다. 서양인의 석두 긍정에서 이성적인 구지구진정신을 볼 수 있고, 인간과 자연의 관계에서 사람은 세상의 주인이고, 인간의 힘과 지혜는 모든 것을 이길 수 있다는 점을 강조한다. 중국은 원시 농업을 기반으로 한 경제 모델로 원시 문명에서 선택, 수집, 저장을 강조하는 활동 모델을 만들었다. 이로부터 발전한 중국 전통철학은' 천인의 조화' 의 세계관을 선전하고 있다. "인간과 자연의 조화" 는 사람과 자연의 관계를 드러낸다. 자연과 사람은 밀접하게 연결된 전체이고, 사람은 자연의 일환이다. 중국인들이 목재를 기본 건축 재료로 선택한 것은 생활과의 친화력과 그 성격과 생활을 중시하는 결과이다.
2. 건축 공간 배치의 차이는 중서구 제도 문화와 개성의 차이를 반영한다.
건물의 공간 배치를 보면 우리 나라의 건물은 폐쇄군의 공간 구조로 지면에서 흩어졌다. 중국은 어떤 건물이든 민가에서 궁궐에 이르기까지 거의 하나의 구조로' 사합원' 과 비슷한 모델이다. 중국 건축의 아름다움은 일종의' 집단' 아름다움이다. 예를 들어, 명청시대의 베이징 궁전, 명십삼릉과 곡부의 공묘는 모두 많은 정원이 있는 거대한 건물이다. 각종 건축물의 배열이 정연하여 중국 고대 사회 구조, 종법 사상, 예교 제도의 내적 특징을 반영하였다. 중국과는 달리 서구 건물은 개방된 단일 공간 구조로 고공으로 발전한다. 파리의 루브르 박물관에 비해 베이징의 고궁은 비슷한 시대에 신설되고 확장되었으며, 수천 개의 단량체 주택으로 구성된 웅장한 건물들로, 축을 중심으로 일련의 마당을 형성하고 있으며, 평면은 매우 방대하다. 후자는' 매스' 의 상향 확장과 수직 중첩을 이용하여 거대하고 변화무쌍한 형체에서 우뚝 솟은 전체를 형성한다. 그리고 고대 그리스와 로마의 도시 국가들부터 주랑과 문과 창문은 정보 교류와 투명성을 높이기 위해 광범위하게 사용되었고, 건물은 외부 공간으로 둘러싸여 건물의 물리적 이미지를 부각시켰다. 서양인들이 해상 교류를 통해 빈번히 왕래하고 사회에서 노예 민주주의를 실시하는 것과 관련이 있다. 고대 그리스의 외향성과 과학 민주주의 정신은 고대 로마뿐만 아니라 서구 세계 전체에도 영향을 미쳤다. 동시에, 중국의 건물이 지면을 차지한다면, 서구의 건물은 공간을 차지한다. 예를 들어 로마 리심의 콜로세움은 높이가 48 미터이고 판테온은 높이가 43.5 미터이다. 중세 성 소피아 대성당에서는 중앙홀의 돔이 땅에서 60 미터 떨어져 있었다. 상트피터 대성당은 르네상스 건축물 중 가장 눈부신 작품으로 고 137 미터입니다. 좡어 (Zhuang) 의 이 건물은 물론 서양인들의 신들에 대한 숭배의 열정을 반영하고 있으며, 첨단 과학 기술 성과로 분발하는 정신력을 더 많이 준다.
건물 모델링에서,
중국 고전 건물의 지붕은 일반적으로 뚜렷한 곡선을 가지고 있으며, 위쪽의 가파른 비탈과 아래쪽이 완만하여 빗물 배수가 편리할 뿐만 아니라 일조와 통풍에도 유리하다. 사정산과 정전의 건물에서는 처마가 일부러 양쪽을 향해 살짝 들어 올리는데, 특히 방각이 눈에 띄게 기울어져 날개를 펴고 나는 분위기를 형성한다. 서양 고전 건축의 전형적인 예인 파르테논 신전에 비해 처마 중앙이 약간 볼록하여 중국 고전 건물의 처마 곡선과 정반대이다. 서구의 이런 볼록한 곡선은 직선적이고 평평한 예술 효과를 만들어 냈다.
서양 고전 건축물의 기둥에는 뚜렷한 분할과 통치가 있고, 그리스 고전 건축물의 기둥에는 굵은 변발과 각기둥이 있다. 중국 고전 건축물, 특히 당송 시대의 정통 건축물에 비해 기둥이 옆발을 구르는 것도 흔히 볼 수 있는데, 심미 수법의 동일함을 보여 주지만 소재가 다르기 때문에 기둥의 비율도 다르다.
게다가, 새로운 예는 동서양 건물의 차이를 분석했다.
1, 서부 건물
서구 건축물은 항상 거대한 매스와 초연한 잣대로 건축예술의 영원과 숭고함을 강조한다. 그들은 엄격한 형상을 가지고 있으며, 외향적인 느낌의 돔과 첨탑을 사용하여 집의 수직 강도를 렌더링합니다. 고대 이집트 건축 문화의 대표인 피라미드와 절은 모두 이 특징을 부각시켰다. 피라미드는 이집트 법률가나 귀족의 무덤이다. 고대 이집트인들은 죽은 후에 몸을 영구히 보존하면 천국에서 영생을 얻을 수 있다는 영혼 불멸의 관념을 신봉했다. 따라서 이집트의 파라오는 살아 있는 동안 자신을 위해 영원한 신앙을 대표하는 피라미드를 만들어야 했습니다. 피라미드는 확실히 중국의 고분과 다르다. 그것은' 지하에 묻혀있다' 는 여성미도 없고, 지궁에서 그런 부귀하고 화려한 지하 천국도 만들어 내지 못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오히려 가장 간결하고 강력한 기하학적 형식으로 영원한 주제를 보여 주는데, 이 주제는 세상에서 영원히 지속될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예술 철학의 관점에서 볼 때, 나일강 서안의 카이로 외곽에 있는 길론 피라미드는 거대하고 소박하며 간결하며 안정된 조형으로 광활하고 원시적이며 순박한 사막에서 초자연적인 순수한 양강의 아름다움을 보여 주며 강한 기념성, 즉 신성함, 영원, 장엄함, 숭고함을 지니고 있다.
카낙 신전의 아몬 신전과 같은 고대 이집트의 신전도 마찬가지였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카르나크 신전, 신전, 신전, 신전, 신전) 건축은 거대하고 두터우며 웅장하고 신비로운 것으로, 완전히 강건하고 숭고한 아름다움을 드러낸다. 아몬의 가장 유명한 절은 본전, 일명' 다주전' 으로, 5,000 평방미터를 차지하며 16 열, 134 개의 크고 건장한 돌기둥들이 빽빽하게 배열되어 있다. 맨 아래 지름은 기둥 사이의 순 거리보다 큽니다. 이런 처리 방식은 분명히 억압과 초감성적인 예술적 효과를 추구하기 위한 것이다. 마르크스는 서방 종교 건축에 대해 이야기하면서 이렇게 말했다. "거대한 이미지는 충격적이고 놀랍다 ... 이 거대한 물체들은 자연적으로 생성된 두루마리처럼 물질적으로 사람의 정신에 영향을 미치고, 정신은 물질의 중압에 억압을 느끼는데, 이런 억눌린 느낌이 숭배의 출발점이다." 아몬 신전의 건물에 의해 과장된 순수한 물질적 압력은 사람들의 경악과 충격을 불러일으키기 위한 것이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 여기서 아름답고 함축적인 여성미는 완전히 거절당했다.
2. 중국 건축
중국의 건축체계는 목재 구조를 특징으로 하는 독립된 건축예술로, 도시계획, 건축단체, 단량체 건축, 재료, 구조의 예술처리 등에서 모두 눈부신 성과를 거두었다. 전통 건축물의 각종 지붕 조형, 처마, 채화, 주주금정, 실내외 장식문, 원림 풍경은 중국 건축예술의 숙련과 감화력을 충분히 반영하였으며, 7000 년 전 하임도 문화에는 장붓구멍이 있었다. 반파촌은 로비와 뒷실로 나뉜다. 상조 시대에는 큰 궁전이 있었다. 벽돌과 기와는 서주에 사용되며 사합원 배치가 있다. 춘추전국시대에는 건축 도면이 대대로 전해 내려왔다. 경일태허궁 실내외량, 기둥, 두가 모두 장식되어 있고, 벽에는 벽화가 그려져 있다. 진한시대에는 목조 건축물이 성숙해지고, 건축물이 웅장하고, 장식이 풍부하며, 아름답게 이어져 아방궁, 미중앙궁 등 방대한 건축 집단이 나타났다. 위진 남북조 시대에는 불사탑이 급속도로 발전하여 형태가 다양하여 지붕에 키스 액세서리가 나타났다. 수당 시대에는 유리 기와를 사용했는데, 더욱 화려하고 웅장했다. 당시 건설된 남선사 대전과 북고사 대전은 여전히 존재하고 있어 세계가 주목하고 있다. 5 대 양송 시대에는 도시 건축물이 흥성하고 상업이 번영했다. 디럭스 레스토랑과 상점에는 모두 자체 비행정 바가 있어 스타일이 아름답다. 명청시대의 궁정원림과 사립원림은 지금까지 보존되어 있어 송대보다 더 웅장하고 복잡하며 무겁다. 중국 현대건축예술은 우수한 전통을 계승하고 오늘날의 세계 건축예술의 장점을 흡수하는 실천에서 끊임없이 발전하고 혁신하고 있다.
원림의 차이
중국 원림과 서양 원림의 발전 역사를 살펴보면, 우리는 그것들 사이에 뚜렷한 차이가 있다는 것을 쉽게 발견할 수 있다. 전자는 다음과 같이 강조했다: 자연, 야생 관심; 후자는 통일을 강조하고, 기하학 등을 중시하며, 양자의 풍격은 판이하다. 중국의 산수원림은 자연미를 표현하고 있으며, 배치의 특징은 자연, 변화, 우여곡절이다. 그것은 자연, 자연 보다 높은 자연, 인공 아름다움과 자연의 아름다움을 통합 하 고, "비록 누군가가 그것을 하지만, 물론,", 서양 정원은 인간의 정복과 자연의 변화의 결과를 더 잘 반영 하도록 요구 합니다. 그들의 화원에서, 너는 인공적으로 조각한 자연이 또 다른 아름다움을 발산하고 있다는 것을 발견할 수 있을 것이다. 이런 아름다움은 인간에 의해 이상화되었다. 이런 아름다움은 직설적이고 밝혀진 것이다.
1, 중국과 서양 정원 차이의 역사적 기원
중국 원림과 서양 원림을 이해하려면 먼저 동서양의 도시 배치를 비교해 보자. 유럽에서는 도시가 우여곡절이고 원림은 정사각형이고 가지런하다. 중국에서는 도시가 정사각형이고 가지런한 반면, 원림은 우여곡절이며, 심지어는 구불구불한 외진 곳도 있다. 왜 동서양의 도시 배치가 원림과 정반대인지, 우리는 그들의 도시 역사의 발전 역사로 거슬러 올라갈 수 있다.
유럽의 기하학 원림은 봉건 후기에 형성되었다. 당시 신흥자산계급은 왕과 함께 수백 년간의 봉건분리주의와 혼란에서 벗어나 통일되고 집중되고 엄밀한 군주제를 세우려고 노력하고 있었다. 유럽의 대부분의 도시는 중세 시대에 상업, 수공업, 수륙교통으로 발전했다. 중세 도시의 우여곡절은 봉건 분열과 혼란의 산물이다.
중국의 자연원림은 중앙집권의 군주독재 통치하에 형성된 것이다. 정쟁과 이를 위해 봉사하는 경직된 이데올로기가 모든 활력을 억압했다. 여전히 영성이 있는 사회 지식인들은 이 경직된 사회에서 통풍이 잘 되는 구멍을 찾고 싶어 자연을 동경하고, 자연 속의 생활을 동경한다. 중국의 역사 도시의 발전은 대부분의 해 동안 관료체계의 행정 중심지였으며, 도시의 건립자들은 모두 역사상 그 독재 정권의 산물이었다. 이는 황제의 수도가 있는 도시에서 특히 두드러진다. 예를 들어 베이징의 도시 배치: 도시 전체가 전형적인 바둑판 배치이지만, 작은 다리 흐르는 물의 자연스러운 정취는 왕실 원림원명원, 이화원 곳곳에서 드러난다. 위의 비교에서 다음과 같은 결론을 도출할 수 있다. 기하학 서양원림과 자연중국원림은 형성될 때 당시 사상문화에 가장 큰 영향을 끼친 사람들의 소망, 즉 무엇을 벗어나고 싶은지, 무엇을 갈망하고 있는지를 반영한 것이다. 당시 도시는 그들이 벗어나고 싶었던 것을 반영했고, 당시 원림은 그들이 추구하고 싶었던 것을 반영했기 때문에 원림은 도시와 스타일과 대조를 이루었다.
2, 둘 사이의 구체적인 차이.
유럽에서는 건물이 정원을 지배하고 있다. 어느 정도까지, 이것은 질서와 규율이 모든 것을 지배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건축은 배치를 주도할 뿐만 아니라, 원림으로 하여금 건축의 구성 원칙에 복종하게 하여' 건축화' 하게 한다. 정원뿐만 아니라 숲과 나무까지 건설되었다. 도로, 연못 및 작은 건물은 기하학적 규칙을 정원으로 가져옵니다. 화원에서 사람들은 나무와 꽃의 자연미를 감상하지 않는다. 평면 패턴을 깔거나 원추형, 직사각형, 구형 등의 녹색 집합체로 자르는 다양한 색상과 표면을 가진 재질일 뿐입니다. 정원의 아름다움은 이런 패턴과 형상의 건축미이다. 그래서 색색의 모래돌을 수놓은 제단의 밑부분으로 사용하면 화초와 비슷한 역할을 합니다. 이런 화원은 인공분수에 의지해야만 그에게 생기와 활력을 줄 수 있다.
중국에서는 건축 규칙이 정원 배치를 지배하지는 않지만, 원림에서 건물을 지배하는 것은 원림의 구도 규칙이며, 건물을' 경관화' 하도록 강요하고, 높이에 따라 내려오고, 조형을 깨고, 자연에 개방하도록 강요하는 것이다. 자연 자체도 호석, 대나무 숲, 흐르는 물 등으로 건물에 스며들었다. 사람들은 나무와 화초의 아름다움을 감상하는데, 그것들의 모양뿐만 아니라 그들의' 생명' 과' 개성' 이기도 하다. 추위 속에서 시들지 않는 송백나무, 흙이 묻은 연꽃, 비천한 대나무, 우뚝 솟은 충실한 석두, 모두 사람들과 감정적인 관계를 맺고 있다. 심지어 금과도 같다. "나는 새와 짐승을 느끼고, 나는 뽀뽀하러 왔다." 이렇게 되면 사람은 자연에 녹아 자연히 세상의 고민을 잠시 잊게 된다.
그래서 중국의 정원 만들기 예술은 서정적인 것으로 태어났다. 사람들은 자연 산수 은퇴에 대해 이야기하는데, 황제조차도 자신을 천하무적의 나무꾼 어부에 비유해야 한다. 명상, 피아노 연주, 시 읊기, 감정이 예민하고 섬세하다. 죽영, 비바람, 빛과 형광, 차향, 약향은 모두 나의 상상과 상상을 불러일으킬 수 있다. 일석일조의 물은 강호가 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일종의 인생 이상, 일종의 문화적 정수를 대표한다. 그래서 원림의 명명에서 건물의 합액에 이르기까지 우아한 일이 되었다. 문학을 원예예술에 도입하면 원림의 정신적 용량이 확대될 것이다. 이런 문학은 대부분 인간 불꽃놀이가 없는 자연의 아름다움을 묘사하며 명절을 경멸하는 고삐와 자물쇠의 감정을 표현하고 있다. 화원에서 얼마나 많은 낭만적인 이야기가 상연되었는가, 서사랑기의 주인공은 화원에 가야 자신의 청춘을 발견할 수 있다.
서양식 원림의 조원 예술은 이성적이고 입세하여 건설된 플랫폼에서 균형, 비율, 리듬을 따져 본다. 그는 군주제를 예시했는데, 군주는 여기서 여전히 지극히 높은 역할을 하고 있다. 사람들은 친구를 사귀고, 노래하고 춤을 추며, 대형 명절을 거행하고, 심지어 불꽃놀이까지 한다. 원예 원소조차도 생생하다. 대량의 분수대, 물 등 많은 기계 원소가 들어 있는 물건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템플린, 원어민, 원어민, 원어민, 원어민) 많은 조각품들이 고대 신화 들을 원림으로 데려왔는데, 주제는 감각적 향락이다. 화원의 이름을 지정하고 제목을 링크하는 이런 고상한 물건은 한 번도 없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정원명언) 그래서 서양식 원림은 배치가 원활하지 않을 뿐만 아니라, 분위기도 얕아서, 깊고 영원한 생활의 정취를 많이 느끼지 못한다.
동서양 정원의 미적 차이.
우리는 양자의 심미 차이에 대한 이미지의 비유를 할 수 있다. 만약 중국의 원림이 향기가 넘치는 차 한 잔과 같다면, 우리가 세심하게 음미한 다음 마음으로 체득해야 한다는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아름다움명언) 그러면 서양원림은 향기가 짙은 커피 한 주전자와 같아서 직접 즐기실 수 있습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서양원림명언)
중국 원림예술의 최고 경지는' 천인의 조화' 로 자연을 중시하고 인공도끼의 흔적을 드러내지 않는다. 중국 고대에는 원림이 단순한 토목공사가 아니라 시나 한 폭의 그림으로 여겨져 왔다. 그것은 교묘하게 시화 예술과 원림을 하나로 융합시켰다. 시, 그림, 원림작품은 자연 자체의 형식미를 찬양할 뿐만 아니라 자연의 내적 아름다움과' 개성' 자연을 더욱 중시한다. 송백의 장수, 련의 성실, 대나무의 겸손, 벼랑의 견고함, 란의 높이는 모두 사람의 감정과 관련이 있다고 생각한다. 따라서 죽영, 비바람, 햇빛과 달빛, 차향, 꽃향기가 풍부한 연상을 불러일으켜 중국 고전 원림예술의 독특한 풍격을 형성할 수 있다.
서양 원림은 인류가 자연을 정복하고 자연을 개조하는 성과를 더 많이 반영하였다. 그들의 화원에서, 너는 곳곳에 인공조각의 흔적이 도처에 널려 있는 것을 발견할 수 있을 것이다. 여기서 정원은 정원 자체의 자연미가 아니라 건물의 일부이다.
양자의 비교에서 우리는 서양인들이 개성의 충분히 발휘와 자기 개념의 완벽한 조화를 더 중시하고 있다는 것을 발견하기는 어렵지 않지만, 그들은 또 디테일에 얽매이고, 선전하고, 매우 대기를 하고 싶어하지만, 그들의 정원은 때때로 환경과 매우 어울리지 않는 느낌을 주고, 모순된 충돌 체험이 있어 자극적인 느낌을 줄 수 있다. 우리 동방원림 곳곳에' 조화' 를 구현하고, 사람과 경관의 조화, 경관과 경관의 조화를 중시한다. 그러나' 개성' 이라는 단어는 표현하기 어렵고, 많은 과감한 혁신은 실현하기 어렵다. 이런' 조화' 를 파괴할 수 있기 때문이다. 조화가 있기 때문에 동양원림은 좀 작은 집안 기질이 있다. 조화가 너에게 조용하고 평온한 심경을 가져다 주기 때문에, 중국의 원림은 마음을 가꾸는 좋은 곳이며, 마치 세외도원과도 같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조화명언)
밥, 무, 채소, 원림 건설처럼 중서부를 겸비할 수 있고, 중서 결합도 좋은 선택이다. 사람의 성격은 다르고, 시간에 따라 다른 심정을 갖는 경우가 많으며, 다른 풍격의 원림은 딱 알맞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자기관리명언)
끝말
중국 전통미술의 자율체계와 중화민족별 심미의식으로 인해 중국 미술 이론과 서구 미술 이론에는 약간의 차이가 있으며, 그것들은 서로 다른 역사적 조건 하에서 생겨나고 발전한 것이다. 주로 다음과 같은 측면에서 나타납니다.
① 이론적으로는 중국 전통예술이론이 예민한 경험평론을 많이 하고, 구체적 작품의 평가와 결합해 작가의 개성을 다루고 있다. 서양 예술 이론은 이론적이며 작품 형식에 대한 추상적 분석과 해석에 치중한다.
(2) 철학적으로 볼 때, 중국 전통예술이론은 조화와 의를 숭상한다. 그 범주는 대부분 상호 작용, 상호 제약, 대립통일의 변증관계이다. 예를 들면 모양과 신, 정과 이성, 허와 현실, 강건과 부드러움, 의와 기치 등이다. 서양 예술 이론은 과학적 관점에서 조형 예술 형식미의 기초를 찾는 데 치중하기 때문에 그 전통 이론은 줄곧 대표 이론을 위주로 하여 원근학, 예술 해부학, 색색색학 등의 학과를 만들어 왔다. 서구 현대예술이론은 개성과 의지의 자유를 강조하여 극단과 절대성을 향해 나아가고 있다.
③ 사회학적 관점에서 볼 때, 중국의 예술 이론은 예술과 자연, 사회의 조화로운 관계, 예술의 사회적 기능을 중시한다. 서양 예술 이론은 작품의 형식미에 대한 자유로운 관찰을 강조하고 예술의 비재미와 비공리성을 강조하는 것이 더 많다. 물론 이런 비교는 전체적으로 상대적일 뿐이다. 중서예술교류와 문화교류가 강화됨에 따라 중서예술이론도 상호 영향을 받아 어느 정도 상호 흡수와 융합이 이뤄졌다. 그러나, 동시에, 이론적 차이와 다양화 추세가 더욱 두드러진다.
미래의 발전에서 예술 이론 자체의 각성과 자신의 가치가 강화됨에 따라 예술 이론은 점점 더 강한 독특성, 과학성, 엄밀성, 풍부함으로 구성된 전례 없는 번영을 보일 것이다.
중서미학의 비교는 우리의 전통미학에 문제를 제기해야 할 뿐만 아니라, 서구미학에도 문제를 제기해야 한다. 그들의 역사를 연구할 뿐만 아니라, 우리가 지금 해결해야 할 문제의 해결을 촉진하고, 미육에 존재하는 문제를 고려한다. 아름다움은 사각의 철학이고, 가장 미묘한 심리이며, 가장 감성적인 예술이며, 아름다움은 문화의 본질의 초점이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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