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은 배를 실을 수 있고, 배를 뒤집을 수 있다' 는 중국 성어로,' 순자 지망' 에서 나왔다.' 구름이 있다.' 군도 돛을 올릴 수 있고, 서민도 돛을 올릴 수 있고, 물은 배를 실을 수 있고, 배도 뒤집을 수 있다.' 이것도 부른다. ""
백화설명: 군은 배와 같고 백성은 물과 같다. 물은 배를 운항하게 할 수 있고, 배를 침몰시킬 수도 있다. 국민들이 군주를 옹호할 수도 있고, 군주를 전복시킬 수도 있다는 것을 비유한다.
말이 자동차를 어지럽히기 때문에 차 안의 사람들은 안전하게 탈 수 없다. 국민이 정치를 방해하니, 권력자가 관직에 안주해서는 안 된다. 말을 조용히 시키는 것이 차를 놀라게 하는 것보다 낫다. 일반인이 정치를 어지럽히면, 그들에게 좋은 점을 주는 것이 낫다. 인재를 뽑다. 충후한 사람을 추천하고, 효친의 사랑을 제창하고, 배우자를 입양하고, 빈민을 지원하는데, 그렇다면 일반인은 정치적으로 마음이 편안해지고 군자는 정치적 지위에 안주할 것이다.
그림 참고: "6 월 보트; 보통 사람은 물이다. 물은 배를 실을 수 있고, 배를 뒤집을 수도 있다. " 그 게 내가 무슨 뜻인지. 국왕은 평화를 원하고, 부지런하고 국민을 사랑하는 것이 가장 좋다. 부귀를 얻으려면 성대한 예의로 선인을 대하는 것이 가장 좋다. 공명을 얻기 위해서는 재능 있는 사람을 존중하고 임용하는 것이 가장 좋다. 이는 통치자의 안위와 관련된 대사다.
확장 데이터
순자 (기원전 365438 년경+기원전 03 년-기원전 238 년경), 명경, 전국말기 화하 (한족), 조인. 유명한 사상가, 작가, 정치가는' 순경' 이라고 불린다. 서한 () 시대에도 불렀는데, 한고조 () 의 기피 () 를 기피했기 때문이고,' 견권 ()' 과' 손 ()' 이라는 두 글자가 동음 고음 () 이기 때문이다. 그는 제나라에서 하희공설의 음주례를 세 번 맡았고, 추란릉 (산둥 란릉현에 위치) 에 의해 명을 받았다.
순자는 유가 사상을 발전시켰다. 인간성 문제에서 그는 성악론을 옹호하고, 인간성본악을 주장하며, 천부적인 도덕관을 부정하고, 후천적인 환경과 교육이 사람에게 미치는 영향을 강조한다. 그의 학설은 후세에 의해 맹자의 성선론과 비교될 때가 많았고, 순자는 유교 경전을 정리하는 데도 상당한 공헌을 했다.
유가체계에서의 순자의 지위는 다음 세 가지 방면에서 이해할 수 있다.
1. 어떤 각도에서 보아도' 순자 비세자' 의 학술사와 사상사 가치는 모두 발굴되어야 한다.
2. 순자는 유교 고전의 가르침에 큰 공헌을 하였다. 한대 유학은 순자뿐만 아니라' 시경' 과' 춘추' 학에서도 유래했다. 청대 유생 왕중은' 순경자 통론' 을 저술하며,' 순경의 학문은 공자에서 유래한 것으로 보고, 그는 순자의' 경전' 에 대해 상세히 고증했다. 이는 기본적으로 경학사를 연구하는 학자들의 인정을 받았다. 당대 학자도 경학사에서 순자의 지위를 높이 평가했을 것이다.
3. 순자는 현실 세계의 변화에 주목하며 헌신으로 가득 차 있다. 견자는 제나라 강의, 추 () 에서 관우 (), 조 () 의병 (), 연의정 (), 진의풍속 () 에서 당시 사회에 아무런 영향을 미치지 않았다. 공자는 진 () 에 들어가지 않았지만, 순자 () 는 진 () 정치 () 풍속 () 에 대해 크게 칭찬하면서 동시에' 유학자 부족' 을 비판했다. 이는 그가 유교 기본 신앙을 고수하면서 여전히 유가의 정치 공간을 넓히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는 것을 보여준다. 정치와 학술 사이에서 흔들리면, 순자의 실학정신은 한대 유생 동중수의 목표가 되어야 한다. 그들은 모두 유학이 시대에 적응하고 새로운 발전을 모색하는 데 기여했다.
바이두 백과-물은 배를 싣고 배를 뒤집을 수 있다.
바이두 백과-순자 왕지
바이두 백과-순자 (전국 말기 조국의 사상가, 교육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