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식의 일생은 조비 () 를 경계로 하여 분명히 두 기간으로 나뉜다. 재능으로 조조의 고마움과 총애를 받았을 때, 하마터면 태자로 봉쇄될 뻔했는데, 이것은 그의 마음을 만족시켰다. 후기 조비 부자는 황제가 되었다. 황태자를 앞다투는 경험으로, 그들은 그를 깊이 의심하고, 그를 억압하고 박해했다. 그는 여전히 왕자의 지위를 잃었지만, 그는 "우울하고 우울하여" 결국 분노와 고민 속에서 죽었다. 이런 생활 경험은 그의 창작에 깊은 영향을 미쳤다.
조식 초기에도 비교적 안정된 환경에서 귀족 자제의 삶을 살았지만 공명과 벼슬길에서 상당히 야심적이었다. 그가 평생 열정적으로 추구한 것은 "정충보국, 인민을 축복하고, 천고에 공을 세우고, 금석을 여는 것" (양덕조서와 함께) 이다. 카오 카오 (Cao Cao) 가 세계 3 분의 1 의 상황을 수립 할 때, 정치적 야망은 서구의 "불순종 한 슈", 동양의 "불순종 한 우", "혼합 공간, 조화" ("자기 테스트 테이블") 를 제거하는 것이었다. 그의 시의 주요 내용 중 하나는 이런 포부를 표현하는 것이다. 「추록 편」은 이렇게 알려 줍니다. "나는 선진으로 사람을 보여 주고, 약함으로 명군에게 지고 싶다. 이 왕사재가 있으면 그는 대범하고 유일무이하다. " "가짜 단편" 에서 시인은 자신을 백조에 비유하고, 속물은 "가짜 단" 을 꾀하는 소인을 백조와 함께 헤엄치는 참새에 비유한다. 이것들은 모두 그의 이상에 대한 추구와 걸출한 인격을 보여준다. 그러나 시인의 전후기의 생활상황이 다르기 때문에 이 내용을 표현한 작품도 의경과 풍격에 큰 차이가 있다. 초기에는' 백마편' 을 대표해 무예가 뛰어나고, 나라를 위해 공을 세우기를 갈망하며, 심지어 용감하게 희생하고자 하는 애국용자의 이미지를 만들어 영웅적 낙관주의로 가득 찼다.' 깃털은 북쪽에서 왔고, 말은 제방을 기어올랐다. 드래곤 드라이브 훈족, 왼쪽 구 칼라 Xianbei. 국난으로 죽고 급사하다. " 후기에는 잡석을 대표해 야망이 시전 분노와 불의를 얻지 못한다는 것을 더 많이 보여준다. 예를 들어 \ "잡시 \" 다섯 번째:
하인과 하인은 일찍 필사적으로 차를 몰고, 우리는 먼 길을 갈 것이다. 당신은 먼 곳으로 여행을 가고 싶습니까? 오씨가 나를 위해 복수를 했다. 만리가 가장 좋은 길일까, 동로는 안전할까? 형태강은 많고 강은 급하다. 나는 경경제가 있기를 바라지만, 나는 방주가 하나도 없다! 은둔은 나의 야망이 아니다. 나는 나라를 위해 걱정하고 싶다.
조식 후기에 박해와 압박을 받았다. 세설신어' 에는 한 가지 이야기가 있는데, 조비는 일찍이 그에게 7 보를 시로 시켰고, 실패하면 대법을 연습했다. 그는 시를 썼다: "삶은 콩은 국물로, 발효콩은 즙으로, 주전자에 담그고, 콩은 주전자에서 울고 있다. 그들은 원래 같은 뿌리에서 태어났는데, 왜 서로 해고할 필요가 있느냐? 클릭합니다 이 전설은 그의 당시의 많은 상황을 이야기할 수 있다. 그의 후기 시가 주로 표현한 것은 바로 이런 상황과 심정이다.
왕표, 백마 한 필' 은 시인 후기의 중요한 작품으로 황초에 4 년을 창작했다. 시인, 백마 왕 카오 비아 오, 어떤 도시 왕 카오 장 법원 에 갔다, 어떤 도시 왕 이 베이징에 도착한 후 어떻게 든 죽었다. 시인과 백마 왕은 봉지로 돌아가 동료에게 가로막혀 동행할 수 없게 되자 시인은 이 시를 선물로 썼다. 시 전체가 7 장으로 나뉘어 풍부하고 복잡한 감정을 표현했다. 시는 "부엉이가 멍에를 메는 것, 늑대가 길에 있고, 파리가 흑백이고, 친지들이 영리하다" 며, 그 가지를 핍박하는 회사를 통탄한다. \ "어떻게 같은 삶을 읽을 수 있습니까, 영원히 돌아오지 않습니다. 고혼이 낡은 지역을 날고, 영구가 수도를 보내며, 갑작스러운 죽음에 대한 깊은 애도를 표시하였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고독, 고독, 고독, 고독, 독서명언). " 변화는 미래에 있지만, 누가 100 년을 지킬 수 있는가' 는 시인의 아슬아슬한 긴장감을 드러낸다. 이 시는 시인의 주관적인 감정일 뿐이지만 통치 계급의 잔혹함과 깊은 사상적 의의를 객관적으로 드러낸다. 이 시의 서정적 예술 수준도 높다. 시인은 편장 링크의 두루마리 형식으로 자신의 복잡한 감정을 차근차근 표현한다. 또한 시인의 감정은 매우 슬프지만 직접적으로 토로하지는 않으며, 종종 서술, 경경, 추모, 격려 등을 통해 감정을 차분하고 풍부하게 한다.
또한 그의' 속해편' 은 텐트를 돌리는 비유로' 11 년 삼도' 의 생활상황과 고통스러운 심정을 생생하게 묘사했다. 노다의 황달은 박해에 대한 그의 분노와 반항을 표현했다.
키가 큰 나무는 늘 바람의 충격을 받고, 잔잔한 바다도 파도의 충격을 받는다. 손에 칼이 없다면 왜 친구를 많이 사귀어야 합니까? 너는 울타리에 불쌍한 황달을 보지 못하고 그물로 뛰어들어 사나운 노루를 피했다. 나가는 새를 낙으로 하고, 소년은 새를 슬픔으로 삼는다. 칼을 뽑아 그물을 거두고, 황새가 날다. 하늘을 향해 날개를 치며 구조된 유라시아시스킨에게 소년에 대한 고마움을 표했다.
시인은 나가를 박해자의 은유로, 참새를 희생자의 은유로 삼아 피해자를 구제하는 협의소년 이미지를 만들어 작가의 이상과 반발을 표현했다. 조비가 왕위에 올랐을 때 조식의 날개를 자발적으로 적출하고 친구 정의와 정의를 살해한 것은 이런 시가 현실적인 배경을 가지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조식 초기의 시는 주로 그의 원대한 포부를 표현했지만, 사회 현실을 거의 반영하지 않았다. 첫 번째 시' 친구를 배웅하다' 만 그의 친구가 사는 낙양의 폐허와 관련이 있다. 나중에, 자신의 삶의 불행 때문에, 점차 일부 하층 사람들의 고통을 인식하고, 민간 질고를 반영하는 개인시를 써냈다. 태산푸량행' 은 당시 연해 지역 사람들의 빈곤한 생활을 우리에게 묘사했다.
사방팔방이 다르고, 천리 비바람이 극심하다. 연극은 변관 사람들에게 보여 주고, 풀을 선물한다. 아내는 동물과 같고, 행동은 숲에 의해 차단된다. 장작문이 우울할 때 내 방에서 여우 토끼가 마구 날았다.
잡시' 두 번째 곡은 군대에 입대한' 손님' 에게 동정을 표했다.
조식도' 칠애',' 미인' 과 같은 사랑시를 많이 썼다. 이 시들은 서정적인 시와 확연히 다르며, 감정이 슬프고 감동적이며, 한말 고시 중의 서정시와 매우 비슷하다. 칠애' 는 일종의 정서, 특히 고시 19 곡이다. 이 시들 중 일부는 시인 군신이 화목하지 않고 재능이 부족한 감정을 기탁한 것 같다.
시품' 은 조식시가' 등골이 매우 높고 화씨의 말을 채택한다' 고 말하면서 조식시의 예술적 풍격을 잘 요약할 수 있다. 조식은 일생동안 명망과 이상 추구에 힘썼다. 좌절을 당한 후 그의 야망은 변하지 않고 오히려 더욱 분노했다. 그래서 그의 시는 추구와 반항, 기세와 힘으로 가득 차서' 등골이 매우 높다' 는 면모를 형성했다.
건안 시인 중 조식은 예술적 표현을 가장 중시한다. 그의 시는 한악부에서 탈태되었지만, 한말 문인 고시의 성과도 흡수하여 예술적으로 창조하고 발전시켰다. 건안시는 악부에서 나와 문인이 되었지만 조식의 손에는 뚜렷한 문인 시가 특징이다. 예를 들어' 미인편' 이 한악부의' 상묵상' 을 모방하지만 섬세한 묘사와 화려한 어조류는' 상묵상' 과는 크게 다른 경향을 보이고 있다. 조식의 노력은 그의' 채화모사' 의 면모를 불러일으켰다. 그의 시는 비유를 잘 사용하는데, 많을뿐만 아니라 적절할 뿐만 아니라, 항상 전편과 비교된다. 예를 들면, 소년의 비유로 피해자를 구하고, 부푼으로 방랑자의 생활을 하며, 재녀가 돌아오지 않는 것과 같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그의 시도 이중성, 정교함, 선율성을 중시한다. 예를 들면: "밝은 달 바람 풍경, 고르지 않은 라인. 추란 파장 한본, 주화 당나귀 풀. 잠수어는 청파 속에서 점프하고, 새소리가 높으며, 삼중창, 특히 후자의 두 종류이다. "피" 와 "모" 라는 단어는 저자의 선거어에 대한 색다른 심신을 보여준다. 그의 시 중 일부는 이미 율시의 수준과 하나가 되어 음악성으로 가득 차 있다. 더하여, caozhi 의 시는 또한, "증오 대만 나무 더, 바다 파도", "주간 바람 불어, 풍경 서쪽 흐름" 와 같은 경구를 만드는 좋은 억압, 좋은 좌절에 좋다, 이들은 시작에서, 또는 문장 도중 전체 시를, 추가 한다. 조식의 이 방면의 성과는 시의 예술성을 높이고, 조각사의 풍조를 열었다.
조식의 단어와 부도 서정적 소부이다. "로신푸" 는 그 부중의 명편이다. 이 시는 푸 여신의 영향을 받았다. 그것은 한 사람이 환경을 통해 하나님과 사랑하는 비극을 묘사하는 신화 주제를 만들었다. "푸" 에서는 나여신의 용모, 체태, 의류를 대량으로 묘사해 시인의 나와의 사랑과 감정을 썼다. "그래서 나무중생, 사방을 배회하고, 등불은 밝고 어두웠고, 얼핏 맑았다. 눈에 띄려면 몸만으로는 충분하지 않다. 고추옷의 방법은 매우 맹렬하여 단계가 가늘고 향기롭다. 영원히 사람을 탄복하게 하는 길이고, 소리는 슬픈 길이이다. "이런 동작의 묘사를 통해 나신의 다정한 성격도 두드러지게 묘사되었다. 결국 나는' 인신의 길은 다르다' 는 이유로 로신은 원한을 품고 사람을 선물하고 시인과 함께 실의에 빠졌고, 비극적인 분위기가 짙다고 썼다. 이 부상은 상상력이 풍부하고, 묘사가 섬세하고, 글이 아름답고, 서정 신화, 예술적 매력이 뛰어나다.
조식의 문장 중' 오기서' 와' 양덕조서' 는 두 편의 유명한 산문 저작이다. 후자의 두 팔을 직접 표현하고, 놀 때 조롱을 하고, 문필이 날카롭고 간결하며, 그의 높은 자존감의 성격을 드러낼 수 있다. 또한, 그의 "자기 테스트 테이블" 과 "교환 키스 테이블" 은 두 가지 요소가 매우 두꺼운 문장 다. 그러나 그들은 모두 일정한 내용을 가지고 있으며, 형식상, 대구 () 문은 왕왕 삼언, 사언, 오언, 육언 () 이 번갈아 가며, 산문을 배척하지 않기 때문에, 오차가 있고, 깔끔하고, 약하지 않고, 나중에 많은 형식주의 () 의 산문과는 큰 차이가 있다. 특히 전편은 글자 사이에 시인의 용세에 대한 열망이 배어 있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독서명언)
건안 문학은 중국 문학사에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 한 시기의 문학이 전통을 형성하고 받아들여지는 것은 매우 드문 일이다. 종룽은 김 이후의 형식주의 시풍을 반대할 때 "건안의 바람이 최선을 다했다" 고 한탄했다. 초당 시인 천자앙도 시 혁신을 할 때' 한위 풍골' 의 깃발을 높이 들고 있어' 건안풍골' 전통이 후세문학에 미치는 영향이 심오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