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학년 물리학 지식 포인트
1장: 물리학의 세계로 들어가기
1. 물리학의 역사는 빛, 열, 힘, 소리, 전기를 연구합니다. 등 다양한 물리현상의 법칙과 물질의 구조에 관한 과학
2. 관찰과 실험은 물리적 지식을 얻는 중요한 원천이다
3. 국제 기본 단위는 미터이며 기호는 m입니다.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단위에는 킬로미터(km), 데시미터(dm), 센티미터(cm), 밀리미터(mm), 마이크로미터(μm), 나노미터(nm)가 있습니다. , 등. 이들 사이의 변환 관계는
1km=1 000m lm=l0dm ldm=l0cm lcm=l0mm
1mm=1 000μn lμm=1 000nm
4 입니다. 정확한 값, 추정값 및 단위를 포함한 길이 측정값을 기록합니다.
5. 오류: 측정된 값과 실제 값의 차이를 오류라고 합니다. 오류의 원인은 ① 측정하는 사람의 문제입니다. ② 측정 도구의 문제입니다. 모든 측정 결과에는 오류가 있으며 이는 최소화할 수만 있고 완전히 피할 수는 없지만 오류는 피할 수 있습니다.
오류를 줄이는 방법: ① 보다 정확한 측정 도구를 사용합니다. ② 보다 합리적인 측정 방법을 사용합니다.
③ 여러 측정값의 평균을 구합니다.
6. 시간을 측정하는 도구는 스톱워치이다. 시간의 국제 기본 단위는 초이며, 기호는 s이다.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단위는 시(h), 분(min) 등이다. 이들 사이의 변환 관계는 1h=60min lmin=60s
7입니다. 과학적 탐구의 주요 과정은 질문 제기, 추측 및 가설, 계획 구체화 및 실험 설계, 실험 수행 및 데이터 수집, 분석 및 가설입니다. 시연, 평가, 소통 및 협력
2장: 소리와 환경
1. 소리는 물체의 진동에 의해 생성됩니다. 소리를 생성합니다.
2. 전파: 소리의 전파에는 매체가 필요하며 진공은 소리를 전파할 수 없습니다. 소리는 매질에서 파동의 형태로 전파됩니다. 전파 속도는 매질에 따라 다릅니다. 일반적으로 고체에서는 가장 빠르게 전파되고 기체에서는 가장 느리게 전파됩니다. 15°C의 공기 중에서 소리의 전파 속도는 340m/s입니다.
3. 소리의 세 가지 특성:
(1) 음조: 인간의 귀는 소리의 음조를 느낍니다. 음조는 소리를 내는 신체의 진동 주파수와 관련이 있습니다. 주파수가 높을수록 피치가 높아집니다.
(2) 음량: 인간의 귀로 감지되는 소리의 강도는 소리 발생기의 진동 진폭과 관련이 있습니다. 소리 방출기로부터의 거리와도 관련이 있습니다.
(3) 음색: 음색이라고도 하며, 서로 다른 사운드 방사체는 서로 다른 음색을 생성합니다.
4. 주파수는 음높이를 결정하고 진폭은 소리의 크기를 결정합니다. 주파수의 단위는 헤르츠(Hertz)이며, 기호는 헤르츠(Hz)입니다. 사람이 느낄 수 있는 소리의 주파수 범위는 20Hz~20000Hz입니다. 20Hz 이하의 소리를 초저주파, 20,000Hz 이상의 소리를 초음파라고 합니다. 초음파의 응용 분야에는 돌을 부수는 초음파, 잠수함과 어군 탐지를 위한 소나, 내부 장기를 검사하는 B-초음파 등이 있습니다.
5. 음악적 소리와 소음:
음악적 소리: 물체가 규칙적으로 진동할 때 나는 소리입니다.
소음: 사람을 괴롭히고 신체적, 정신적 건강에 해로운 소리로, 물체가 불규칙하게 진동할 때 발생하는 소리입니다. 사람들은 데시벨을 사용하여 소리의 강도를 dB 단위로 분류합니다.
6. 소음을 제어하는 세 가지 방법은 흡음, 차음, 소음 감쇠입니다. 즉, 음원, 전파 경로 및 수신 지점에서의 제어입니다.
7. 소리의 활용: (1) 소리는 정보를 전달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어부가 음파 탐지기를 사용하여 물고기를 탐지하는 경우와 같습니다.
(2) 소리는 에너지를 전달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일부 분무기는 초음파를 사용합니다. 파도가 물안개를 생성하는 현상
8. 에코: 소리가 전파 경로에서 장애물을 만났을 때 반사되어 되돌아오는 현상을 에코라고 합니다. 에코가 원래 소리보다 0.1초 이상 늦게 사람의 귀에 도달하면 사람의 귀는 이를 구별할 수 있습니다. 그렇지 않으면 에코가 원래 소리와 혼합되어 원래 소리가 향상됩니다. "바이노럴 효과"를 사용하여 스테레오 사운드를 들을 수 있습니다.
3장: 빛
1. 빛의 전파
1. 태양, 반딧불과 같이 스스로 빛을 발산할 수 있는 물체를 광원이라고 합니다. 등이지만 달은 광원이 아닙니다.
2. 빛은 동일한 균질 매질에서 직선을 따라 전파됩니다. 일식, 월식, 핀홀 이미징, 정렬 등이 직선으로 전파됩니다.
3. 진공에서 빛의 전파 속도는 c=3.0×108m/s로 가장 빠릅니다.
2. 빛의 색
1. 분산: 햇빛이 프리즘을 통과한 후 빨간색, 주황색, 노란색, 녹색, 파란색, 남색, 보라색으로 분해되는 현상을 나타냅니다. 백색광은 단색광이 아닙니다.
2. 유색광의 세 가지 기본 색상: 빨간색, 녹색, 파란색은 불투명한 물체의 색상은 방출되는 빛에 따라 결정되고 투명한 물체의 색상은 빛에 의해 결정됩니다. 전송합니다. 안료의 세 가지 기본 색상은 마젠타색, 노란색, 청록색입니다.
3. 빛의 반사
1. 빛의 반사 법칙: 반사광, 입사광, 법선은 동일 평면에 있고 반사광과 입사광은 동일합니다. 빛은 법선의 양쪽에 있습니다. 반사 각도는 입사 각도와 같습니다.
2. 빛의 반사 현상에는 빛의 경로가 가역적입니다.
3. 물체 표면에 빛이 반사되는 방식에는 두 가지가 있습니다. 하나는 정반사이고, 다른 하나는 정반사입니다. 예를 들어, 반사 표면은 "반사"이고, 다른 하나는 반사 표면이 대략적으로 만들어진 확산 반사입니다. 예를 들어, 우리는 서로 다른 방향에서 빛을 방출하지 않는 물체를 볼 수 있습니다. 정반사와 확산반사 모두 빛 반사의 법칙을 따릅니다
4. 평면 거울 이미징 규칙: 평면 거울에 있는 물체의 허상은 물체의 크기와 동일하며 이를 연결하는 선은 이미지와 물체는 거울 표면에 수직입니다.
5. 구형 거울에는 자동차 백미러 및 도로 모퉁이의 반사경과 같은 볼록 거울이 포함됩니다. 기능은 시야를 확장하는 것입니다. 태양과 같은 오목 거울도 있습니다. 스토브와 손전등의 반사판은 빛을 모으는 데 사용됩니다.
빛의 굴절
1 빛의 굴절 : 빛이 한 매질에서 다른 매질로 들어갈 때 전파방향이 바뀌는 현상.
2. 빛이 공기에서 물이나 유리 등 다른 매체에 비스듬히 입사하면 굴절된 빛은 법선 방향으로 편향되며 굴절각은 입사각보다 작습니다. 입사각이 증가하면 굴절각도 증가합니다.
빛이 물이나 유리에서 비스듬히 공기로 들어갈 때 굴절된 광선은 법선에서 멀어지게 되며 굴절각은 입사각보다 커집니다. 가벼운 공기가 물 표면이나 유리와 같은 다른 매체에 수직으로 입사하면 전파 방향은 변하지 않고 굴절각은 입사각과 같으며 0°
3과 같습니다. 빛의 굴절 현상에서 광 경로는 가역적입니다.
5. 보이지 않는 빛
빨간색 빛 이외의 스펙트럼 부분을 적외선이라고 하며 적외선 야간 투시 장치 및 적외선 온도계에 사용됩니다. 보라색 빛은 UV, UV 돈 감지기라고합니다.
6. 렌즈와 볼록 렌즈 이미징
1. 가운데가 두껍고 가장자리가 얇은 볼록 렌즈는 빛에 발산 효과를 줍니다.
2. 중앙에 두꺼운 가장자리가 있음 렌즈는 빛에 수렴 효과가 있는 오목 렌즈입니다.
3. 볼록 렌즈의 초점: 주 광축과 평행한 빛은 광축을 통과한 후 한 지점에 모입니다. 이 지점을 볼록 렌즈의 초점이라고 하며 문자 "F"로 표시됩니다.
4 볼록 렌즈 이미징의 규칙 및 적용
(1) 초점 거리: 문자 f는 초점에서 광학 중심까지의 거리를 나타냅니다. 물체 거리는 문자 u로 표시됩니다. 이미지 거리: 이미지에서 렌즈까지의 거리를 나타냅니다. 문자 v로 표시되는 렌즈
(2) 볼록 렌즈 이미징 규칙 및 응용 프로그램 목록
물체 거리 u 이미지 거리 v 이미지 응용 프로그램의 속성
u >2f f
u=2f u=2f 반전으로 동일한 크기의 실제 이미지
f2f 실제 이미지 거꾸로 확대된 프로젝터
u ① 카메라는 초점 거리의 2배보다 긴 물체 거리를 사용하여 거꾸로 확대합니다. ② 프로젝터는 물체의 거리가 초점거리의 1배보다 크고, 초점거리의 2배보다 작다는 원리를 이용하여 만들어지며, 물체가 거꾸로 확대된 실상이 되는 원리를 이용하여 만들어집니다 p> 3 돋보기 거리가 초점거리의 1배 미만이라는 원리로 만들어져 수직으로 확대된 허상을 형성한다 7. 1. 눈의 기능은 볼록렌즈와 동일하며, 안구는 물체에서 나오는 빛이 망막에 모여 반전되고 축소된 실제 이미지를 형성합니다. 2. 근시의 원인은 수정체가 너무 두꺼우거나, 눈의 굴절력이 너무 강하거나, 눈의 축이 너무 길어서 물체에서 나오는 빛이 앞쪽에 있는 경우입니다. 망막. 근시는 오목렌즈 착용으로 교정해야 합니다 3. 원시의 원인은 수정체가 너무 얇거나, 눈의 굴절력이 너무 약하거나, 눈축이 너무 짧은 경우이며, 물체의 빛은 망막 뒤에 반사됩니다. 근시는 볼록렌즈 착용으로 교정해야 합니다 4장: 우리 주변의 물질 1. 질량: 물체에 포함된 물질의 양을 질량이라고 하며 기호 m으로 표시합니다. .질량은 물체의 위치, 모양, 상태의 변화로 인해 변하게 됩니다. 2. 국제 질량 단위는 킬로그램이며, 기호는 kg입니다.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단위에는 톤(t), 그램(g), 밀리그램(mg) 등이 있습니다. 환산관계는 1t=1000kg, 1kg=1000g, 1g=1000mg 입니다. 3. 품질 측정 도구: 태핑은 일반적으로 실험실에서 품질을 측정하는 데 사용됩니다. 일반적인 도구에는 벤치 저울, 저울, 전자 저울 등이 포함됩니다. 4. 물체의 질량을 측정하기 위해 팔레트 저울을 사용하는 방법: (1) 저울을 위에 놓습니다. 무게를 측정하기 전에 테이블 위에서 저울을 저울 왼쪽 끝의 영점으로 이동해야 합니다. 포인터가 인덱스 플레이트의 중앙을 가리킬 때까지 빔의 양쪽 끝에 있는 밸런스 너트를 조정합니다. 균형이 잡혀있습니다. (2) 무게를 측정할 때 측정할 물체를 왼쪽 디스크에 놓고, 무게추를 꺼낼 때는 핀셋을 사용하세요. (3) 때. 판독, 측정 대상의 질량은 법률 코드의 질량에 자유 코드의 해당 스케일의 질량을 더한 값과 같습니다. 밀도: 특정 물체의 단위 부피에 포함된 질량입니다. 물질은 물질의 밀도라고 하며 기호 ρ로 표시됩니다. 각 물질에는 일정한 밀도가 있으며 일반적으로 물질마다 밀도가 다릅니다. 물질의 밀도는 그 물질을 구성하는 물체의 질량, 부피, 모양, 위치와는 관계가 없고 물질의 종류, 온도, 상태와 관련이 있다. 2. 밀도 공식: ρ=m/v 단위는 킬로그램/미터 3(kg/m3)입니다.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단위에는 그램/cm3(g/cm3) 등이 있습니다. 그들 사이의 변환 관계는 1kg/m3=1X10-3g/cm3입니다. 6. 물체의 밀도 측정 (1) 일반 고체의 밀도 측정 ① 저울을 사용하여 물체의 질량을 측정합니다. ② 물이 담긴 계량통에 적당량의 액체를 주입하고 물의 부피 V1을 기록한다. ③ 고체를 가는 선으로 묶어 눈금실린더에 완전히 잠기도록 넣는다. 물과 고체의 부피 V2를 기록합니다. ④ 측정된 데이터 밀도를 기준으로 ρ = m/v를 사용하여 고체를 찾습니다. (2) 액체밀도 측정단계 ①비커에 일정량의 액체를 넣고 저울을 사용하여 비커와 액체의 총 질량 m1을 측정한다. 비커 부분 측정 실린더에 액체를 천천히 붓고 거기에 부은 액체의 부피 V를 기록합니다. ③ 저울을 사용하여 비커의 질량 m2와 남은 액체를 측정하고 부은 액체의 질량을 구합니다. ④ 측정된 데이터를 바탕으로 ρ = m/을 사용하여 액체의 밀도를 구합니다. 5장 물질, 신물질, 입자 및 우주 1. 물질의 물리적 특성 1. 모든 물질은 많은 분자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다른 속성. 물질의 자성, 물질의 전기전도도, 물질의 열전도도, 물질의 경도, 탄성, 질 등. 2. 물질의 자성: 철, 코발트, 니켈 및 기타 물질을 끌어당길 수 있는 물체의 특성을 자성이라고 합니다. 3. 물질은 전도성에 따라 도체, 절연체, 반도체로 구분됩니다. 도체는 금속과 같이 전기를 쉽게 전도하는 물체이고, 고무와 같이 전기를 전도하기 어려운 물체는 실리콘, 게르마늄 및 기타 재료와 같이 전도체와 절연체 사이에 전도성이 있는 물체입니다. 4. 물질은 열 전도성에 따라 좋은 전도체와 나쁜 전도체로 구분됩니다. 5. 물질의 경도: 경도가 높은 물체는 경도가 낮은 물체의 표면을 긁을 수 있습니다. 2. 신소재 1. 나노 물질: 나노 크기의 물질을 말하며, 나노미터는 길이입니다. 단위 크기는 2. 초전도체 : 저온 환경에서 도체의 저항이 갑자기 0이 되는 물질을 말한다 3 : 형상기억합금을 말한다. 가열된 후 모양이 변하는 물질 원래의 합금을 복원합니다 4. 숨겨진 물질: 숨겨진 물질은 레이더에서 방출되는 전자파의 대부분을 흡수할 수 있지만 반사되는 것은 거의 없습니다 3. 입자와 우주 1. 분자: 물질은 분자로 구성되어 있으며 분자의 크기는 10-10m=0.1nm 2. : 분자는 원자로 구성되어 있고, 원자는 핵과 핵 외부의 전자로 구성되어 있으며, 원자핵은 양성자와 중성자로 구성되어 있고, 양성자와 중성자는 더 작은 입자인 쿼크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3 만유인력의 법칙: 1687년, 위대한 과학자 뉴턴은 두 물체 사이에는 서로 끌어당기는 힘이 있다는 것을 발견했는데, 이것이 만유인력의 법칙입니다. 물체와 물체 사이의 거리. 4. 광년은 천문학에서 길이의 단위로, 빛이 1년 동안 이동하는 거리를 나타냅니다. =9.4605×1015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