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도자기 역사상 강희(康熙)왕조는 도자기 굽기로 높은 평가를 받은 왕조이다. 청백색을 7~8단계로 구분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청백색 분리 역사상 최초로 청화백자의 소성 수준을 대표한다. 유색 자기는 종류가 너무 많아서 이전 왕조에서는 도달한 적이 없습니다. 강희(康熙)시대의 유채백자와 다른 왕조의 유채백자를 구별하는 방법은 무엇입니까?
강희유약도자를 이해하려면 먼저 강희자기를 이해해야 한다. 강희왕조의 도자기, 몸체, 생산품에는 몇 가지 독특한 특징이 있습니다. 우선, 매우 적은 양의 슬러리 도자기를 제외하고는 태아 품질이 명나라와 매우 다릅니다. 일반적인 강희 도자기 질감은 단단하고 미세하며 몸체가 두껍고 불순물이 적으며 철 함량이 매우 적습니다. 따라서 태아의 색은 매우 흰색이며, 특히 공식 가마 도자기입니다. 그러나 손으로 만든 것이기 때문에 가루처럼 미세할 수는 없기 때문에 자세히 보면 여전히 알갱이 모양과 바닥에 약간의 흑철 침전물과 수축 유약 얼룩이 보입니다. 이는 또한 강희 도자기를 식별하는 중요한 특징으로 강희 도자기의 유약은 매우 조밀하고 유약 몸체는 특히 잘 접착되어 유약 표면이 매우 매끄 럽습니다. 강희(康熙)시대 입체유기의 경우, 제작상 내벽과 외벽의 유약색이 일정해야 하며, 모든 강희(康熙) 도자기의 바닥에는 뚜렷한 소용돌이 자국이 보입니다. , 이 시기에는 발을 감싸는 구체적인 방식에도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 예를 들어, 초기 제품의 발 벽은 안쪽과 바깥쪽으로 가늘어지고 대부분의 발 가장자리에 결함이 있습니다. 기구의 발은 내부 링보다 외부 링 발이 더 높습니다. 2층 플랫폼이 있는 기구는 모두 접힌 모서리를 가지고 있습니다.
강희시대에는 새로운 종류의 유약이 많이 등장하여 다양한 색상으로 발전했다. 하나의 유약 색상으로 여러 가지 톤을 구별할 수 있어 다양성이 매우 풍부합니다. 주로 백유약, 희생홍유, 동부홍유약, 랑야오홍유, 지청유약, 뿌린청유약, 하늘청유약, 가지청유약, 황유약, 녹유약, 소스유약, 흑유약, 콩녹유, 가지 껍질 보라색 유약 등 이제 중요한 것을 선택하고 별도로 설명하십시오.
카우피 레드 글레이즈. 이 왕조의 홍유자기 중 가장 귀한 품종 중 하나로, 동부콩과 같은 유약색으로 유명하다. 고온의 적동 유약으로 소성하는 것은 극도로 어렵기 때문에 큰 조각은 드뭅니다. 일반적으로 그릇의 내부는 흰색 유약을 사용하고, 외벽은 유약을 불어넣는 방법을 사용하여 대나무 통을 가는 실로 덮은 다음 유약을 용기 외벽에 여러 번 불어 넣습니다. 고온에서 발사. 불어넣은 유약의 층이 다르고 불꽃을 발사하는 영향으로 인해 유약 표면에 물 얼룩과 녹색 반점이 필연적으로 나타납니다. 이는 유물의 아름다움을 더욱 돋보이게 할 뿐만 아니라 식별의 특징이 되기도 합니다. 동부의 붉은색을 모방하는 것은 극도로 어려우며, 옹정 시대에는 더 이상 순수하지 않았습니다. 청나라 말기와 민국 초기에 만들어진 모조품은 원본의 우아함과 아름다움을 구현하지 못했으며 물 얼룩이 있고 녹색 이끼 반점이 적은 경우가 많았습니다.
랭 킬른 레드. 강희홍유 중에서 우아한 동부홍유를 제외하고 깊고 선명한 랑야오홍이 가장 귀중합니다. 이 종류의 도자기는 법랑질이 두껍고 색상이 풍부하며, 크기가 크고 대부분 병형입니다. 유약이 밝은 것이 특징이며, 유약의 흐름으로 인해 입가가 아래로 처져 있고, 바퀴 모양의 흰색 선이 있는데, 이는 통칭 '램프풀'로 알려져 있다. 가장자리". 바닥 발은 유약의 흐름이 충분하지 않도록 회전에 매우 신경을 써서 "말하다, 늘어지다, 랑불류"가 있고 바닥은 투명한 베이지색 또는 사과 녹색으로 흔히 "국밥"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바닥" 또는 "사과 녹색 바닥". 때로는 자연적인 붉은 유약 바닥이 있지만 바닥이 흰색인 경우는 없습니다. Fanlang 가마 빨간색 도자기에는 표시가 없으며 표시가 있는 것은 Feilang 도자기입니다. 나중에 모방하는 사람은 모든 기능을 갖출 수 없으며 자세히 살펴보면 결함을 볼 수 있습니다.
지홍. 제사적(祭絲), 밝은 빨간색(紅紅)이라고도 알려져 있는 이 유약기의 대부분은 공식 가마 제사기입니다. 유약색은 랑야오홍처럼 진하고 반투명하지도 않고, 동부홍처럼 부드럽고 우아하지도 않으며, 깊고 투명하며 균일한 색상을 띠고 유약은 오렌지 껍질과 같습니다. 바닥은 흰색이고 대부분은 파란색과 "청강희년제" 또는 "명나라 현덕년제"라는 두 줄의 이중원 정규 문자 비문이 새겨져 있습니다. 하얀색. 현대 모조품에서는 오렌지 껍질 유약 패턴을 모방하기가 어렵습니다. 이것이 식별의 핵심입니다. 현대 고급 모조품의 글꼴과 유약 색상은 비슷할 수 있지만 파란색과 흰색 재료는 고대가 아니며 빨간색 유약은 펄럭이는 색조가 있으며 주의 깊게 식별하면 식별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
도자기 유약 색상의 이름 인 지 블루 글레이즈. "지청유약", "지청유약", "지칭유약"이라고도 합니다. 명청시대의 청유는 흔히 '기란'이라 불리며, 원나라의 전통을 계승하여 계속해서 구워낸 것이 주요 형태는 제사용 그릇과 도자기이다.
원나라 시대의 완전한 청유 제품은 전 세계에 12개 정도만 남아 있는 경우가 매우 적습니다. 원나라의 청유자기는 대대로 전해지는 경우가 거의 없으며, 모두 국립박물관에 보관되어 있어 모방자가 구하기 어렵고, 카탈로그를 통해서만 모방할 수 있다. 현대 모조품은 주로 Jingdezhen에서 생산되며 일부는 가스 가마에서 구워지고 일부는 나무 가마에서 구워집니다. 감정할 때 원나라 스타일의 타이어 유약의 특징을 파악하면 진품을 식별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접시 바닥에 있는 원나라 제품은 겉보기에는 투박해 보이지만 손으로 만졌을 때 부드러운 느낌이 들며, 새 모조품은 너무 곱고 깨끗하거나 너무 거칠어 원래의 매력을 흉내내지 못합니다. . 원나라의 원래 파란색 유약은 유약 색상이 짙은 반면, 후기 모조품은 푸르스름하고 너무 경솔한 경향이 있습니다. 2011년 샤먼첸지 고대미술관은 뉴욕 크리스티 경매에서 이 작품을 545억8500만 달러(약 4000만 위안)에 팔았다. 이번 거래 가격은 지청유자기 경매 세계 신기록을 세웠다.
파란색을 뿌린다. 이런 종류의 유약은 코발트를 착색제로 사용하는 파란색 유약을 물방울처럼 몸에 뿌리고(그래서 "캐비어 블루"라고도 함) 투명한 유약으로 덮습니다. 공식 가마 모형이 있는 일부 가마를 제외하면 대부분은 모형이 없는 개인 가마의 가마입니다. 대부분이 금으로 장식되어 있으며, 특히 파란색과 밝은 색상의 경우에는 시간이 지남에 따라 금이 벗겨져 글자와 문양이 흐려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불이 붙기 쉽기 때문에 후대에 모조품이 많이 나오지만 그 형태와 문양장식, 제작특성으로 식별할 수 있다. 일부에서는 금색이 추가되는 현상이 있습니다. 주의 깊게 관찰하면 추적에 불일치가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또한 하늘색 유약은 맑고 푸른 하늘의 색이지만 옹정 시대에는 유약 축적이 약간 황록색이었습니다. . 대부분은 관용 가마기로서 밑면에 '청강희년제'라는 3행 6자의 정자가 새겨져 있고, 큰 그릇은 없다. 후기 모조품과 정품 사이에는 본체와 유약에 큰 차이가 있으며, 지블루 유약에도 실투 유약이 있으며 유약은 오렌지 껍질과 같으며 매끄럽고 안정된 색상입니다. 많은 공식 가마 제품. 그릇과 병의 내벽은 투명한 유약으로, 외벽은 청유로 유약을 입힌다. 접시와 그릇만 안팎 모두 청유로 유약을 입혔는데, 대부분이 관요에서 나온 것이다. 그 중 현덕(玄德)과 홍지(紅治)를 흉내낸 것인데, 그 형태에는 약간의 차이가 있는데, 시대적 특징을 파악할 수 있다면 그 차이를 식별하는 것은 어렵지 않다. 게다가 강희의 황유는 홍지의 황유보다 어두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