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국 시대에 유명인 화희와 왕랑은 함께 배를 타고 도둑을 피한 적이 있다. 왕랑은 화신의 반대에도 불구하고 한 사람을 더 데리고 도망갔다. 나중에 도둑이 따라잡으려고 하자 왕랑은 그 사람을 차버리려고 했다. 예기치 않게, 후아는 반대했다: "이미 자신을 돌 보았기 때문에, 왜 악을 포기하고 선을 따르지 않습니까?" ("세설신어 덕") 사람을 위난에서 버리는 것은 영어에서는 사람을 위난에서 버리는 것이다.
성어' 어떤 물건을 곤경에 빠뜨리다' 는 말은 크리비치 카드 게임에서 나온 것이다. 이런 카드 게임은 2 ~ 4 명이 놀며 나무못과 천공판으로 점수를 매긴다. 한 쪽이 6 1 점을 이기고 다른 쪽이 3 1 점을 이기지 못하면 점수가 낮은 쪽은 돌이킬 수 없는 열세, 즉 소외된다. 이제 사람들은 이 성어의 의미를 "위험에 처하다" 로 해석하는 것에 익숙해져 있습니다. 예를 들면 다음과 같습니다.
나는 친구가 곤경에 처했을 때 포기하는 그런 사람이 아니다. 나는 그에게 돈을 빌려줄 것이다.
나는 내 친구가 곤경에 빠지는 것을 보지 않고 도와주지 않을 것이다. 나는 그에게 돈을 빌려줄 것이다. ) 을 참조하십시오
2. 죽음보다 더 나쁜 처지
남송 초년, 천하대란. 사적의 딸, 관명유, 남편과 함께 귀가하는 도중에 강도를 만났다. 강도가 그녀의 남편을 죽인 후에 그들은 그녀를 강간할 작정이다. 석사는 욕설을 퍼붓고 말했다. "나는 중조관녀를 말하는데, 어찌 도둑을 모욕할 이유가 있단 말인가? 가능한 한 빨리 나를 죽여라. " 강도는 그녀를 죽였다 ("닝 세열녀전"). 과거에는 여성 강자 9, 삼덕을 중시하는 중국, 역사처럼 죽을지언정 굴욕을 당하지 않는 여성들이 무수히 많았다.
고대 영국에도 여성의 육체적 죽음은 사소한 일이고, 치욕은 큰일이라는 관념이 있었다. 성폭행을 당한 여성은 동정을 받을 수 없을 뿐만 아니라, 업신여김을 당할 뿐만 아니라, 친지들에게 미움을 받고, 생활도 하지 않는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남녀명언) 그래서 강간당하는 것은 죽음보다 더 비참한 운명이라고 불린다. 이제 정조는 이미 별로 가치가 없다.' 죽음보다 더 비참하다' 는 성어는 자연히 우스갯소리가 되었다. 사람들은 종종 다음과 같은 불쾌한 것을 지칭하기 위해 그것을 사용합니다.
그녀와 결혼하는 것은 죽음보다 더 나쁜 운명이다!
그녀와 결혼하는 것은 아마 죽음보다 더 비참할 것이다! ) 을 참조하십시오.
카누를 직접 젓다
악전' 제 27 회 한 가지 이야기가 있다. 김무술은 에화산에서 악가군을 만나 황하를 물리치고 목숨을 지키기 위해 강호걸의 배에 올랐다. 응우옌량은 일부러 그를 쓰러뜨리고 퐁당 소리를 내며 물 속으로 뛰어들었다. 무술 "물을 이해하지 못하고 물을 젓지 않는다", 배 위의 한 사람이 당황하여 도움을 청했다. 만약 그가 서양인들이 말하는 독립자주를 조금 일찍 알았다면, 그는 이렇게 낭패했을 것이다.
노를 젓는 카누는 문자적으로 "자신의 카누를 젓는 것" 을 의미한다. 카누 (Canoe) 라는 단어는 아이티 단어 canoa 에서 유래한 것으로, 현지 원주민들이 큰 나무 한 그루를 두 개의 펀칭된 작은 배로 쪼개는 것을 뜻한다. 콜럼버스가 이 단어를 신대륙에서 유럽으로 가져왔다고 합니다. 이 카누는 한 사람만 수용할 수 있고, 모든 사람은 스스로 노를 저어야 하기 때문에,' 독목 외륜' 은 나중에' 자신에게 의지하다' 와' 자력갱생' 이라는 의미로 이어졌다. 미국 제 16 대 대통령 링컨은 이 성어로 다른 사람을 격려하고 널리 퍼뜨리는 것을 좋아한다. 예를 들면 다음과 같다.
그의 부모는 더 이상 그를 돌볼 수 없다. 그는 반드시 독립자주를 배워야 한다.
그의 부모는 더 이상 그를 돌볼 수 없다. 그는 반드시 스스로 열심히 일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