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대 회화는 유례없는 풍부함, 정교함, 사실성을 나타냈다. 이 시기의 그림은 산수, 화조, 인물, 종교화, 잡화로 더 나뉜다. 회화 스타일의 다양성과 제재의 다성으로 인해 수묵화의 기법과 이론은 5 대 양송시대에 산수화와 화조화화의 발전에 따라 급속히 절정에 이르렀다. 이 시기에 명가가 배출되었다. 유명한 산수화가 하정, 관통, 동원원, 대연, 이성, 범폭, 마원, 하귀 등의 작품은 후세에 깊은 영향을 미쳤다. 화조화화에서는 문동, 수시, 미탄 등 문인 묵객의 묵주, 묵매 (남송 후기의 란, 명후기의 거와 병행) 등의 주제화가 퍼지면서 주관적인 재미와 필묵 형식의 재미를 숭상하는' 문인화' 가 일어나기 시작했다. 예를 들면 전통 수묵화' 송팔형도' 와 같다. 서희는' 야일' 식의 수묵 형식을 개척했고, 그 손허종사는 조상업이 창조한' 무골법' 수묵화새가 민간에서 발전하기 시작했다. 물론 수묵화는 송대 인물화에도 새로운 진전이 있었다. 양카이의' 감필' 그림' 묵선녀도'' 이백흥 노래도' 등 시인 이백의 개성적 특징을 아주 간단한 획으로 그려내며 회화 역사상 가장 성공한 인물화 중 하나가 됐다.
일반적으로 북송의 도성은 구경이기 때문에 북송 산수화는 황하 양안의 관로 지역의 산수 이미지를 형성하는 데 중점을 두고 강건하고 높고, 융경산수의 골법을 깊이 얻었다. 또한 미탄 부자는 강남 연무가 자욱한 쌀가게 산수 ('춘산 서송도',' 샤오샹의 기이한 지도') 를 선보였으며, 왕왕 맹의 아름다운 녹송석산수화권 ('천리강산도') 은 세대에서 가장 많았다.
정강의 변화, 송조남이동, 회화 센터 남이동. 남송의 화가는 강남의 산천의 아름다운 풍경에 깊은 인상을 받았다. 그들은 수영과 누울 수 있고, 그들은 그들의 손을 따르기를 갈망한다. 따라서 그들의 화풍은 북송 시대의 진흙, 강건함, 두터운 (범폭, 곽) 에서 빈영, 유미, 밤에 숲에서 사진을 찍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