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재춘은 1940 년대 허베이 탕산에서 태어나 중국 서예가 협회 창립자 중 한 명이다.
1976 65438+2 월, 33 세의 양재춘과 류병슨, 수지, 범쩡 등 의기투합한 젊은이들이 공동으로' 베이징 서예연구회' 를 창설한 뒤' 베이징 천안문시 모사 서예전' 이라는 대형 전시회를 조직했다.
이 두 행사에서 양재춘은 뛰어난 화음 능력을 보여줬고, 그는 좋은 글씨를 쓸 수 있었다. 이 두 가지 장점은 조박초, 계공 등 구세대 서예가들이 칭찬하는 것이다. 그런 다음 이 청년들은 베이징 서예 세미나를 기초로 중국 서예가 협회를 설립했다.
198 1 5 월, 사회 각계의 관심으로 중국 서예협회가 정식으로 설립되었다. 양재춘이 중국 서예협회 설립에 큰 공헌을 한 것은 중국 서예협회의 원로라고 할 수 있다.
중국 서협이 성립된 후 전국 각지에 서협이 설립되었는데, 사람들은' 서예열' 의 도래를 본 것 같다. 그러나 이때 서예에 종사하는 사람은 매우 적고, 대중 서예 수준의 향상과 대중 서예의 심미 수준은 높지 않다.
고교에는 서예 전공이 없어 서예 교육이 텅 비어 있다. 전국 각 대형 서점에서는 고대 저명한 서예가의 고전 서첩을 거의 보지 못했다. 설령 있다 하더라도, 인쇄가 거칠고 식별하기 어려운 서첩일 뿐이다. 공부를 기대하는 서예 애호가들에게는 완전무결할 수 없다. 공부에는 참고물이 없기 때문이다.
양재춘은 이 모든 것을 예리하게 깨닫고 자신의 특기를 충분히 발휘했다. 그는 한편으로 열심히 창작하고, 한편으로는 각종 서예전을 조직하고 참가한다.
동시에 그는 자신의 지식을 바탕으로 1980 년대 중반부터' 한자의 구조와 구성',' 서예 스타일과 란팅',' 서예 스타일, 서예 스타일과 기호',' 수묵 스타일 개요',' 중국 서예 도구 수첩' 과 같은 다양한 서예 글과 참고서를 집필했다
그 서예 자료가 상대적으로 부족한 시대에 이 책들은 소나기처럼 서예 애호가들의 마음속에 내려앉아 엄청난 보물을 수확하게 되자 사회 전체가 양재춘 서예를 배우는 열풍을 일으켰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서예, 서예, 서예, 서예, 서예, 서예, 서예)
1990 년대 초는 양재춘의 가장 휘황찬란한 시기였다. 1990 부터 CCTV 는 중국 서예 시리즈 강좌를 개설해 많은 대중을 대상으로 서예 예술을 높이는 강의란이다. 양재춘은 연사가 되는 특권을 누렸고, 본 란에서 행서 기법, 초서 서예 기법, 서예병원 등 세 가지 프로그램을 설명하여 많은 사람들의 의혹을 해결했다.
이 플랫폼을 통해 양재춘은 즉시 유명 서예가가 되어 민간에서 높은 명성을 누리고' 천만 학자서예가' 라는 명성을 얻었다.
그 이후로 양재춘은 금세기 초까지 유행했다.
그러나 10 년 전부터 양재춘의 명성이 떨어지고 서예가 더 이상 아름답지 않아 거의 잊혀졌다. 왜 그럴까요?
자세히 분석하면 세 가지 이유가 있다.
우선 양재춘의 성실함은 그의 원래 명성과 일치하지 않는다. 그는 시기 배양된 서예 유명인에 속한다. 모든 것이 평온으로 돌아오자 그의 결점이 드러났다.
30 여 년 전부터 20 여 년 전, 일반인들이 서예를 접할 기회가 거의 없었고, 서예 인재도 매우 부족했다. 만약 한 사람이 서예에서 장점이 없다면, 그는 모든 사람의 숭배를 받을 것이다.
그러나 동시에, 군중들은 서예의 좋고 나쁨, 미추, 아속을 정확하게 판단할 수 없었다. 이는 서예의 심미 수준이 보편적으로 낮기 때문이다.
방충화 등과 마찬가지로 양재춘은 그 세대의 최초의 서예가이며 이 시기에 승진했다. 신문, 텔레비전, 라디오, 출판사 등의 플랫폼을 통해 그들은 신속하게 공인이 되었으며, 많은 사람들이 그들을 교사로 삼았다. 입소문까지 더해져 그들은 서예계의 유명인이 되었다.
양재춘의 서예 중 전통이 너무 적다면, 특히 그의 행서는 너무 캐주얼하게 써서 필법, 묵법, 구도에서 전통 원소의 창조와 흡수를 보기 어렵다. 예를 들어 왕희지의 행서는 수려하고 찰랑거리고, 안진경의 행서는 서투르고 소박하며, 황정견의 행서는 웅장하고 위압적이며, 서웨이의 행서는 판타지가 광란하여, 이것들은 모두 양재춘행서에서 볼 수 없는 것이다. 결국, 그는 전통에 대한 경험이 부족하기 때문에 고대인의 법도를 완전히 버리고 마음대로 글을 쓰며 강호 정신과 장인 정신을 과시했다.
예서보다 그의 해서체가 좀 좋지만, 글쓰기와 점화에는 여전히 좀 어색해 보이고, 변화가 크지 않아 고지식한 느낌을 준다.
양재춘의 이런 결점이 드러나자 사람들은 그의 진실도를 똑똑히 보고 더 이상 그의 서예를 칭찬하지 않았다.
둘째, 대중의 서예 수양이 향상됨에 따라 서예의 심미 수준이 수시로 높아지면서 당연히 그의 서예에 대해 낙관적이지 않다.
현재 각급 서협에 가입한 서예가는 이미 수천 명에 달하고 있으며, 전국에 약 200 개 고교가 서예 전공이나 서예반을 개설했다. 사회에는 수많은 서예 학원이 있고, 서예에 관한 그림책, 전시회, 강의, 교육용 동영상도 많이 있습니다. 사람들은 다양한 채널에서 서예를 이해하고, 서예를 배우고, 서예 수양을 향상시킬 수 있다.
관중의 눈은 늘 까다롭다. 관람자의 심미 수준이 높아졌을 때 양재춘은 시대와 함께 발전하지 않고 제때에 자신의 서예 스타일을 바꾸었다. 수십 년 전의 글쓰기 스타일로 사람들은 당연히 그의 서예를 중시하지 않는다.
셋째, 양재춘은 평소 연령이 높아져 행사에 참가하는 횟수가 줄어들고 대중 앞에서의 노출률이 낮아져 점차 대중의 시야에서 멀어지고 있다.
양재춘은 한때 80 세에 가까운 노인이었다. 서예 활동에 참여하고 싶어도 어쩔 수 없다.
정보가 폭발하는 오늘, 한 사람이 유명해져도 제때에 얼굴을 드러내지 않으면 자신의 신작을 너에게 소개하지 않으면 점차 잊혀질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