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명상하도' 는 북송 말년, 혜종시대 구경 (현재 하남 개봉) 교외 및 성내 강 양안의 건물과 민생을 정교하고 섬세한 필치로 기록했다.
화면은 사실 추경을 묘사하고 있다.' 청명' 이라는 단어는 청명, 천하태평, 청명절을 묘사한다. 장택단은 궁중 화가이기 때문에, 그의 그림은 궁정을 위해 봉사하는 것이다. 청명' 이라는 단어의 유래는 두 가지가 있다. 하나는 장택단이 그림을 봉헌할 때' 청명' 이라는 단어를 추가하여 황제의 감상을 얻는 것이다. 둘째, 장택단증화는' 청명' 이라는 단어가 없어' 강변도' 라고 부른다. 황제는 그림 속의 번화함을 보고 송대의 세태를 미화하는 것을 좋아해서' 청명 상하도' 라는 이름에' 청명' 이라는 글자를 붙였다.
북송 () 과 강 () 양안의 번화한 풍경과 자연 경관에 대해 작품은 장권 형식으로 산점 투시의 구도 방법을 이용하여 복잡하고 복잡한 풍경을 통일되고 변화무쌍한 화면으로 끌어들인다. 그림 속에는 865,438+05 명이 있는데, 옷차림과 표정이 각기 다르고, 각종 활동을 산재, 극적, 구도가 밀집되어 있고, 리듬운율 변화, 획이 섬세하다.
전체 화면은 세 단락으로 나뉜다.
첫 번째 단락, bianjing 시골 봄:
드문드문 숲 안개 속에는 초가집 몇 채, 초교, 흐르는 물, 늙은 나무, 작은 배, 짐꾼 두 마리가 말을 몰고 숯을 운반했다.
당나귀, 도시로 오세요. 유림 한 조각, 가지 끝에 은은한 녹색이 드리워져 있어 봄추위가 가파르지만 이미 봄이 대지에 돌아왔다고 느끼게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길가의 가마에서 한 여자가 안에 앉아 있었다. 가마의 꼭대기에는 버드나무와 꽃이 장식되어 있고, 가마의 뒷꿈치는 기수와 가마꾼과 함께 베이징 교외에서 산책을 하고 성묘를 한다. 환경과 인물에 대한 묘사는 청명절의 구체적인 시기와 풍습을 밝히고 그림 전체를 위해 막을 올렸다.
중간, 바쁜 bianhe 부두:
강 () 은 북송 () 전국 수운의 중추이자 상업교통의 요로이기도 하다. 그림에서 볼 수 있듯이 인구가 밀집되어 식량선이 많다. 어떤 사람은 찻집에서 쉬고, 어떤 사람은 점을 치고, 어떤 사람은 식당에서 밥을 먹는다. 그리고' 왕씨 종이마점' 은 제물을 파는 성묘인이다. 강에 있는 배들은 앞뒤가 연결되거나, 섬세한 사람이 견인하거나, 뱃사람이 노를 젓는 경우가 많다. (아리스토텔레스,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강명언) 어떤 것은 화물을 가득 싣고, 역류하여 올라가고, 어떤 것은 긴장하게 정박하여 하역한다. 강을 가로지르는 것은 대형 목조 아치 다리로 구조가 정교하고 모양이 아름답다. 무지개처럼, 옛 이름은 홍교이다. 큰 배 한 척이 다리를 건너기를 기다리고 있다. 뱃사공은 대나무 장대로 지탱한다. 긴 막대로 다리를 낚아채다. 삼끈으로 배를 끌고 있다. 몇몇 사람들은 배가 통과할 수 있도록 돛대를 내려놓느라 바쁘다. 이웃 배의 사람들도 무언가를 외치고 있는 것처럼 손가락질하고 있다. 배 안팎은 모두 이 배를 위해 다리를 건너느라 바쁘다. 다리 위의 사람들도 긴장된 나룻배 장면을 위해 손에 땀을 쥐고 있다. 이것은 잘 알려진 홍교 부두, 차들이 분주하고 번화하며, 정말 수륙 교통의 교차점이다.
후반부에서는 바쁜 도시 거리:
큰 성루를 중심으로 양쪽에는 찻집, 술집, 발가게, 고기가게, 절, 공청 등이 줄지어 늘어서 있다. 이 상점들은 실크, 보석, 향신료, 향향, 종이말 등을 전문으로 한다. 이 밖에 의료클리닉, 카트 수리, 점쟁이 진료, 수선, 성형수술도 있다.
모든 업종, 모든 것, 큰 상점도' 채루희문' 을 묶고, 시 깃발을 달고 장사, 시장 행인, 어깨를 잇고, 끊임없이, 장사하는 상인, 거리 풍경을 보는 신사들, 말을 탄 관원, 파는 노점상, 가마를 탄 사람, 바구니를 든 스님 사람들의 눈앞에 생동적으로 나타나다.
총 5 미터가 넘는 두루마리에서 * * * 는 소 560 마리, 말, 노새, 당나귀 등 가축 550 여 마리, 자동차 20 여 대, 가마, 크고 작은 배 20 여 척을 그렸다. 집, 다리, 탑 등. 각각 특색이 있어 송대 건축의 특징을 반영하였다. 장택단의' 청명 상하도' 는 북송 () 상경 () 의 일각을 묘사한 현실적인 풍속화로, 사료 가치와 예술 수준이 높다.
2. 예술적 특징
청명 상하도' 에서 우리는 몇 가지 매우 선명한 예술적 특색을 볼 수 있다.
첫째, 내용이 풍부하다. 청명 상하도' 는 끊임없이 시점을 움직이는 방법, 즉' 산점 원근' 을 사용하여 원하는 장면을 포착한다. 광활한 벌판, 광대한 강, 우뚝 솟은 흉벽, 배, 차의 못, 리벳, 노점상들의 소품, 시장의 글에 이르기까지 모두 조화롭게 통일된 전체로 조직되었다. 그림에는 관원, 농민, 상인, 의사, 승려, 도사, 사서리, 여성, 어린이, 교사, 소공 등 인물, 당나귀, 말 등이 있다. 장장, 거래, 한가로이, 술, 모임, 밀선, 수레, 차 타기, 승마 등이 있습니다. 거리에는 많은 상점, 호텔, 찻집, 과자점, 타워, 하항, 다리, 화물선, 정부청사, 초가집이 있습니다. 청명 상하도에는 1695 명, 가축 60 여 종, 목선 20 여 척, 파빌리온 30 여 석, 큰 차 가마 20 여 대가 있습니다. 이렇게 풍부하고 다채로운 내용은 역대 고화에서는 별로 볼 수 없다. 다양한 피부색의 사람들이 하는 각종 활동은 옷차림뿐만 아니라 얼굴 표정의 기질도 다양하며, 각종 활동을 산재, 극적인 줄거리 충돌로 가득 차 있어 관람객들이 업계의 뒷맛을 볼 수 있게 한다.
둘째, 구조가 엄격하고, 복잡하고, 혼란스럽지 않고, 길고, 중복되지 않고, 단락이 선명하다. 귀중한 것은 이렇게 다채로운 내용, 주제가 두드러지고, 앞뒤가 호응하며, 전권이 혼연일체라는 것이다. 그림 속의 모든 인물, 장면, 세부 사항은 합리적이고, 치밀하고, 간결하며, 동정하고, 흩어지는 등의 화면 관계를 적절하게 처리하여 복잡하고 복잡하지 않게 한다. 화가의 사회생활에 대한 깊은 통찰과 뛰어난 화면 조직 통제 능력을 충분히 보여 주었다.
다시 한 번, 기법상 대필법과 공필의 결합은 생동감 있고 시적이며 본질적인 특징을 가진 사물, 장면, 줄거리를 선택하는 데 능하다. 매우 세밀하게 생활을 관찰하고, 모든 인물과 소품을 묘사하다. 모든 사람은 자신의 신분, 방식, 줄거리를 가지고 있다. 건물, 다리 등의 건축 구조가 치밀하고 섬세하게 묘사되어 있다. 차, 말, 배는 모든 것을 포괄하며, 우리는 작지만 전모와 그 잠재력을 잃지 말아야 한다. 예를 들어, 배의 물건, 리벳을 박는 방법, 심지어 밧줄의 계법까지 분명하고 신기하게 해석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