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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덕경' 전문 및 전체 번역 요청

도덕경(번역) 전문

서문:

도의 의미: 1. 세상을 구성하는 존재론. 2. 우주 창조의 원동력. 3. 만물의 움직임을 촉진하는 법칙. 4. 인간 행동의 지침.

일반적으로 도는 만물의 존재의 근원이자 자연의 근원이라고 할 수 있으며, 무한한 잠재력과 창조력을 갖고 있어 만물의 활력을 발동시키는 것이다. 세상에서는 창조가 고유한 법칙을 따릅니다.

우웨이(Wuwei)의 의미는 무활동을 통해 무언가를 한다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인재를 존중하지 않는다'는 것은 정부가 인재를 찾는 데 많은 시간을 쏟게 해서 국민이 인재의 명성을 위해 싸우게 만드는 것이 아니라, 인재가 돋보일 수 있도록 좋은 시스템을 구축하는 것을 의미한다. 경제발전도 마찬가지다. 정부가 좋은 시스템을 만드는 이상, 정부가 계획경제나 국영기업을 간섭해서는 안 된다. 정부의 주요 목적은 좋은 시스템을 구축하고 국민에게 봉사하며 거시적 통제를 수행하고 인프라 건설, 사회 보장, 교육 및 공공 보안 분야에서 몇 가지 일을 수행하는 것입니다. 민간부문이 할 수 있는 일을 민간부문이 최대한 하도록 하라. 이것이 남부 Jiangsu 모델이 Zhejiang 모델과 비교할 수 없는 이유입니다.

현대 중국 사회는 다각화된 발전 양상을 보이고 있고, 정치 권력의 촉수는 더 이상 과거만큼 널리 퍼지지 않지만, '아무것도 하지 않고 통치한다'는 말은 자유에서 벗어난 것이 아니다. 데이트하고 부패 문제를 해결하고 싶습니까? 그렇다면 발언을 규제하지 말고 시민들이 공공 감독에 대한 모든 권리를 갖도록 하십시오. 광산 재해로 인한 임금 체불과 같은 문제를 해결하고 싶습니까? 그렇다면 각종 권리 보호 활동에 간섭하지 말고 노동자들이 자발적인 노동조합을 조직하고 단체교섭에 참여할 권리를 누리도록 하여 국영기업의 문제를 해결하고 싶습니까? 그러면 공정한 민영화를 하면 국가는 더 이상 걱정할 필요가 없을 것입니다. 시민 사회를 건설하고 민주주의를 확장하고 싶습니까? 그럼 어떻게 하면 하루종일 국민을 이끌까 고민만 하지 말고, 국민들에게 결사의 권리와 자치권을 주어야 하는데... 무엇인가부터 시작해서 또 훼손하고, 무위로 거버넌스의 범위를 끊임없이 확대하는 것뿐이다. , 시민의 자유가 점진적으로 확대되어야만 정부는 아무것도 하지 않고도 모든 것을 이룰 수 있고, 거버넌스 없이도 시민의 자율성에 의지하여 통치를 이룰 수 있습니다. 그래야만 반부패, 임금체불, 국유기업, 토지손실, 광업 등의 문제를 중앙정부가 절반의 노력으로 절반의 결과를 내고 다른 것을 보지 못하는 당황스러운 상황을 근본적으로 해결할 수 있다. 재난. 아무것도 하지 않는 통치는 시민에게 자유를 돌려줄 뿐만 아니라 정부에게도 자유를 돌려준다고 할 수 있습니다. 이는 국민에게 자유를 돌려줄 뿐만 아니라 정부에게도 자유를 돌려주는 것입니다. 사마천(Sima Qian)은 "도교는 무위(無爲)입니다. 목적은 실행하기 쉽고, 일은 적으나 결과는 많습니다."라고 말했습니다. 고대 한나라와 당나라 시대의 번영이 이를 증명했고, 개혁개방 초기 단계의 성과가 이를 증명했으며, 중국의 미래 운명도 이를 증명할 것입니다. "자유는 아무것도 하지 않고 통치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제1장

[원문]

도는 ①도일 수 있지만 ②는 아니다. 이름은 ③으로 불릴 수 있는데, 이는 매우 유명합니다. 이름 없는 것 ④는 모든 것의 시작이고, ⑤ 이름은 모든 것의 어머니이다 ⑥. 그러므로 항상 욕망이 없다면 욕망하는 것을 관찰할 수 있습니다. 둘 다 같은 곳에서 왔고, 이름도 다르고, 이름도 같습니다. Xuanzhi는 모든 눈의 문인 Xuan입니다.

[Translation]

'도'를 말로 표현할 수 있다면 장'도'('도'는 말로 표현할 수 있는 평범한 '도'가 아니다) "); "이름"을 단어로 명명할 수 있으면 일반적인 "이름"입니다("이름"도 설명할 수 있으며 일반적인 "이름"이 아닙니다). '아무것도'는 혼돈이 아직 열리지 않은 천지의 상태를 묘사하는 데 사용할 수 있으며, '너'는 우주 만물의 창조의 근원을 가리키는 이름이다. 그러므로 우리는 항상 '무'에서 '도'의 신비를 관찰하고 이해해야 하며, '존재'에서 '도'의 단서를 항상 관찰하고 이해해야 합니다. 무(無)와 존재(Being)는 근원은 같지만 이름은 다르다. 신비롭고 오묘하다. 평범한 신비하고 심오한 것이 아니라 신비하고 신비롭고 심오하고 심오한 우주와 천지의 신비에 이르는 총문이다('이름이 ​​있는' 신비부터 보이지 않는 신비까지 '도'가 바로 문이다). 모든 신비한 변화를 이해하기 위해).

서문에는 논의할 주제가 우주의 기원이며, 그 목적은 만물의 '시작'과 '어머니'를 찾는 것임을 지적하고 있다.

노자는 자신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다양한 범주를 묘사했습니다: 매우 유명한 창도, 이름이 없는(=없음), 욕망이 있는(선1), Xuan(Xuan 1) 및 Xuan( Xuan 2), 徼; 노자는 이러한 범주들 사이의 다양한 관계를 통해 궁극적으로 우주의 기원을 초래한 가장 작은 요인들의 '수많은 경이로움'을 이해할 수 있다고 믿습니다.

제2장

[원문]

아름다움은 아름답다는 것은 세상 사람 모두가 알고 있고, 악은 이미 선하다는 것을 누구나 알고 있지만, 이건 좋지 않아요 ②. 있음과 없음의 상생이 있고 ③ 어려움과 쉬움의 상보가 있으며, 장단의 상보가 있고, 높음과 낮음의 상보가 있으며, ⑤ 소리와 소리의 조화가 있고, 이어짐과 서로의 불변성. 그러므로 성인은 ⑦아무 것도 하지 않고, 아무 말도 하지 않고 일을 하고, 아무 말도 없이 일을 하고, 8시작하지 않고 일을 하고, 9의도 없이 일을 하고, 고민하지 않고 성공하는 데 산다. 에베소에만 살면 에베소로 갑니다.

[번역]

추함의 존재 때문에 아름다움이 아름답다는 것은 세상 사람들 모두가 알고 있는 사실이다. 악이 존재하기 때문에 우리 모두는 선이 선하다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그러므로 있음과 없음은 서로 변하고, 어려움과 쉬움은 서로 생기고, 길고 짧음은 서로 생기고, 높고 낮음은 서로 윤택해지고, 소리와 소리는 서로 조화되고, 앞과 뒤는 서로 따르느니라. 이것이 영원하다. 그러므로 성인은 무위(無爲)의 관점에서 세상사를 대하고 조용히 깨달음을 전하며, 모든 일이 시작되지 않고 자연스럽게 생기도록 하고, 자신의 뜻을 더하지 않고 일을 하며, 자랑하지 않고 성공을 이룬다. 신용을 얻지 못한다고 해서 잃을 것은 없습니다.

서론 노자는 이 장에서 비교 방법을 소개하며, 비교에는 존재론과 비교라는 두 가지 측면이 필요하다는 점을 지적합니다. 또한 노자는 사람들이 흔히 무시하는 측면을 지적했는데, 비교에는 비교를 위한 운반체나 공간이 필요하다는 것, 그것이 바로 '인간의 마음', 즉 인간의 논리적 사고이다. 인간은 자신의 논리적 사고를 이용하여 우주의 논리와 정체성을 형성함으로써 우주를 논리적으로 재창조하고 우주의 기원에 관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이 없다. 이 방법은 과학의 범위에 포함되어야 합니다. 우주의 시작점을 찾기 위해 과학적 실험을 사용할 수 있다고 생각하는 것은 비현실적입니다. 여기에는 크게 두 가지 의미가 있습니다. 첫째, 우주의 탄생은 인류가 출현하기 이전에 일어난 현상으로, 인간이 볼 수 없는 현상입니다. 마치 모든 사람이 자신의 눈으로 그것을 추적할 수 없는 것과 같습니다. 둘째, 사람이 어떤 실험수단을 사용해도 인간이 존재하는 우주를 완전히 파괴하거나 재생시키는 것은 불가능하다. 이러한 단순한 이유는 우주 전체의 기원에 관한 연구가 실험과학의 범주에 속하지 않을 운명임을 보여줍니다. 우주 전체의 기원에 대한 연구는 먼저 철학, 논리학, 수학의 범주에만 속할 수 있고 그 다음에는 (이론) 물리학의 범주에 속할 수 있습니다.

제3장

[원문]

덕을 존중하지 않으면 희소성을 소중히 여기지 않으면 백성은 싸우지 않을 것이다. ② 백성이 훔치지 아니하며 ③ 욕심이 없어 백성이 혼란에 빠지지 아니한다. 그러므로 성자의 규례는 마음을 비우고 배를 튼튼하게 하며 뜻을 약하게 하고 뼈를 튼튼하게 하여 항상 백성을 어리석게 하고 욕심이 없게 만드는 것이다. 남편이 자신이 감히 ⑦을 하지 않거나 아무것도 하지 않는다는 것을 안다면 ⑧ 모든 것이 치유될 것입니다.

[번역]

재능 있고 덕망 있는 사람을 존경하지 않으면 서로 경쟁하지 않게 되고, 희귀한 재산을 소중히 여기지 않으면 과시하지 않게 되고, 탐욕. 사람들을 혼란에 빠뜨리는 것들. 그러므로 성인의 통치 원칙은 다음과 같습니다: 백성의 마음을 비우고, 백성의 배를 채우고, 백성의 경쟁심을 약화시키고, 백성의 근육과 뼈를 강화하며, 종종 백성에게 지혜와 욕망이 없게 합니다. 재능이 있는 사람이라도 함부로 하는 일은 감히 하지 못한다. 현자가 '무위'의 원칙에 따라 행동하고 자연에 복종한다면 세상은 불안정하지 않을 것입니다.

제4장

[원문]

다오총 ①, 사용해도 이익이 없다 ②. 유안하 ③! 만물의 근원처럼 ④. ⑤를 상대로 제기하고, 혼란을 해소하고, 빛을 조화롭게 하고, ⑧먼지를 공유한다. 잔허9! 좋아하거나 존재한다 ⑩. 나는 그가 누구의 아들인지, 상제의 조상인지 모릅니다.

[번역]

위대한 '도'는 공허하고 열려있지만 그 기능은 무궁무진하다. 정말 심오해요! 만물의 조상인 것 같습니다. 그 날카로움을 닳게 하고 그 혼란을 없애고 그 광채를 누그러뜨리고 흙과 섞이느니라.

눈에 보이지 않지만 실제로 존재하는 것 같습니다. 누구의 후손인지는 모르겠지만 천황의 조상인 것 같습니다.

제5장

[원문]

하늘과 땅은 불친절하고 만물은 불친절하다고 여긴다. ① 성자는 불친절하고 백성을 불친절하게 여긴다. 훼손된 개들처럼. 하늘과 땅 사이, 아직도 다툼 같나요? 비어 있으나 굴복하지 않는다 ③, 움직일 때 ④ 나온다. 너무 많이 듣고 가난해지는 것은 중간에 머무르는 것보다 더 나쁘다 ⑤.

[번역]

하늘과 땅은 자비가 없고 만물을 썩은 개와 같이 동등하게 대하며 만물이 스스로 자라고 멸망하도록 내버려둔다. 성인 역시 인의가 없고 백성을 썩은 개와 같이 대하여 백성이 스스로 자립할 수 있도록 해준다. 하늘과 땅 사이에 풀무 같은 것이 아닌가? 그것은 공허하고 무궁무진합니다. 바람이 불수록 더욱 커집니다. 수많은 정부 명령은 사람들을 더욱 혼란스럽게 하고 일할 수 없게 만들 뿐이므로 조용히 있는 것이 좋습니다.

서론

성도가 (우주론적) 일을 처리하는 기본 원칙은 법에 따라 처리하는 것인데, 이 법은 또한 '천지'의 법이기도 하다. 법과 법은 본질적으로 동일하고 동일합니다. 노자는 풀무의 비유를 사용했습니다. 표면에서 볼 때 풀무는 끊임없이 작동하지만 전체 작동 과정에서 풀무 중앙의 "축"은 항상 비교적 안정적인 위치를 유지합니다. 노자는 이 비유를 사용하여 모든 것에는 그 자체의 "중간"이 있고 이 "중간"도 상대적으로 안정적이라는 것을 알려줍니다. 따라서 어떤 것의 특정 "중간"을 찾을 수 있다면 상대적으로 안정적인 상태를 찾은 것입니다. 즉, 사물의 본질적인 측면을 찾는 것입니다. 사물의 '중간'을 찾는 이 방법을 '중간 유지'라고 하며, 소위 '중간 이용'이라고도 합니다.

제6장

[원문]

곡신은 불멸의 존재 ①신비의 암녀 ②라고 불린다. 현문문 ③은 천지의 뿌리이다. Mianmianhe ④! 만약 존재한다면 ⑤! 소용없어 ⑥.

[번역]

세상 만물을 낳고 기르는 도(곡의 신)를 신비의 모성이라 한다. 신비로운 모체의 탄생문은 천지의 근본이다. 계속해서 진행됩니다! 그것은 영원히 지속되며 그 효과는 끝이 없습니다.

소개

'세레스'는 우주의 기원에서 나오는 역동적인 정보를 뜻합니다. 이 동적 정보가 생성된 후에는 상대 없이 계속됩니다. 이는 갈릴레오 갈릴레이(Galileo Galilei, 1564-1642)의 운동 실험의 결론과 같습니다: 저항 간섭이 없는 움직이는 점은 영원히 계속됩니다1. 그러나 고대 중국인의 '도'의 '운동' 개념은 갈릴레오의 실험에서 얻은 개념과 여전히 다르다. 우주의 논리적 법칙은 이 법칙을 개념의 기초로 삼는 화살표 "1"과 관련되어 있으며 나중에 갈릴레오의 실험에서 얻은 개념이 모든 과학 활동의 기초가되었지만 그 자체로는 이론적 근거가 부족했습니다. . 실제 관찰을 통해 얻은 우주의 논리법칙 중 하나의 화살표에 대한 설명에 따르면 모든 것에는 시작점과 끝점이 있습니다. 따라서 초기 "이동"에 대해 끝점이 있다고 가정할 수 있으므로 "이동"은 제한된 궤적의 움직임으로 변환됩니다. "이동"의 추세는 무한할 수 있지만 해당 "이동 지점"은 다음과 같습니다. (노자는 22장에서 '믿음'이라고 부른다.) 이동 범위가 '한정'으로 바뀌었다. '도'가 무한히 확장할 수 있는 완벽한(제한된) 우주 모델을 점진적으로 확립한 것은 바로 이러한 개념에 기초합니다.

'신비한 여인의 문'은 1장의 '불가사의 문'과 동일하다. 노자는 모든 신비한(작은) 요소가 '문'을 통해 생성되고 발전된다고 말했습니다. "문"은 고대 중국인이 우주의 기원을 설명할 때 가장 널리 사용하는 비유입니다. '여성'은 여성의 생식기를 뜻하며, 노자는 모성의 힘을 이용해 우주에 끝없는 생명이 존재하는 현상을 생생하게 묘사하고 있다. 노자는 그의 책 전반에 걸쳐 '탄생'의 위대한 모성적 힘을 칭찬하고 존경한다.

7장

[원본]

하늘은 길고 땅은 길다Ⅰ. 하늘과 땅이 장수할 수 있는 이유는 스스로 생기지 아니하므로 영원히 살 수 있기 때문이다.

그러면 성자는 자신의 몸을 따라가며 ③ 자신의 몸이 자신의 몸 밖에 존재하는 것입니다 ⑤. 그러므로 비공개로 진행이 가능합니다.

[번역]

하늘과 땅이 오래도록 존재할 수 있는 이유는 그것들이 스스로의 생존을 위해 자연스럽게 움직이지 않기 때문이다. 오랫동안 살아남으세요. 그러므로 의로운 성도는 문제가 닥쳤을 때 겸손하고 타협하지 않음으로써 자신을 통제할 수 없으며 자신의 생존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그 사람이 이타적이기 때문이 아닌가? 그래서 그는 자신을 달성할 수 있습니다.

소개

"길다, 길다"는 도가 아닌 범주이고, "자생"은 일반적인 도 범주이며, "후체", "외체" 및 "사적"입니다. "는 일반적인 도교의 범주인 "자신을 먼저 생각하는 것", "존재하는 자신", "무사"는 비도교 범주입니다. 노자가 지적한 것은 사람은 속계에 있지만 비속계에 들어가려면 마음의 논리적 사고를 사용해야 한다는 것이다. 특별한 일과 평범한 일의 순서는 그것이 일어나는 순서에 따라 결정됩니다.

8장

[원문]

최고는 물과 같다①. 물은 만물에 이로우며 그것을 위해 싸우지 않는다 ② 모든 사람이 싫어하므로 도(道)에 가깝다. 좋은 곳, 좋은 심연 ④; 좋은 자비 ⑤ 좋은 정부, 좋은 통치 ⑥; 남편이 싸우지 않으니 ⑧ 같은 일은 없다.

[번역]

가장 친절한 사람은 물과 같다. 물은 만물과 경쟁하지 않고 만물을 기르는 데 능하며, 누구도 좋아하지 않는 곳에 머물기 때문에 '도'에 가장 가깝습니다. 가장 친절한 사람은 살 곳을 잘 선택하고, 그의 마음은 침착하고 헤아릴 수 없는 사람이며, 성실하고 친절하며 사심 없이 다른 사람을 대하는 데 능숙하며, 말을 잘하고 약속을 잘 지키는 사람입니다. 그는 정치를 합리화하는 데 능숙하고, 나라를 다스리는 데 능숙하며, 감독은 기회를 활용하는 데 능숙합니다. 가장 친절한 사람이 하는 일은 바로 그 사람의 덕이 있기 때문에 잘못도 없고 비난도 없습니다.

소개

물은 가장 흔하고 흔한 것입니다. 노자는 인간의 마음(논리적 사고)도 무형, 무형의 상태에 도달해야 함을 비유하기 위해 물의 무형, 무형의 특성을 빌려왔다. 사람은 신체의 영향을 받기 때문에 항상 '무'의 상태에 도달하기 어렵습니다. 노자는 마음이 물과 같아 몸에 제한을 받지 않아야 마음이 전능한 효과를 얻을 수 있다고 믿습니다. '노력한다'는 것은 '물건'을 '손'으로 잡는 이미지이고, 이른바 '비투쟁'은 모든 것을 버리는 것을 뜻한다. 모든 것을 버리는 것은 마음의 기본 요구입니다. '장사'와 '무유'는 모두 '비범한 도교'에서만 볼 수 있는 영역을 말하며, 우주를 다루는 항목이다. 노자는 마음을 통해 모든 것을 버림으로써만 "비투쟁"을 이룰 수 있다고 믿습니다. 이렇게 해야만 우리는 "걱정 없음"의 상태에 도달할 수 있고, 이런 방법으로만 우리는 진정으로 "걱정"을 찾을 수 있습니다. . 소위 '걱정'이란 우주의 다양한 요인을 가리킨다. 첫 번째 "걱정"이 나타나면 우주의 첫 번째 요소라고 볼 수 있습니다. 이 요소는 실제로 우주의 출발점입니다. 최고선(Supreme Good)은 도덕성(morality)의 또 다른 이름으로, 가장 고귀한 품성인 '도덕성'을 갖고 있다는 뜻이다. 노자는 '도'를 우주의 제1요소로, '덕'을 우주의 제2요소로 여겼습니다. 이 두 가지 요소를 찾을 수 있다는 것은 '최고선'의 영역에 도달하는 것과 같습니다. 그러한 경지에 이르면, 당신은 '좋은 곳에 살며, 선한 마음을 갖고, 선하고 자비로우며, 선한 말을 하고, 잘 다스리고, 선한 일을 하고, 선한 일을 때를 따라 행하는 것'을 나타내게 될 것입니다. /p>

9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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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문]

지속적이고 수익성이 좋다면 ①, 날카롭다면 ②만큼 좋지 않다. 그러나 ③, 장기간 유지될 수는 없다 ④. 금과 옥이 가득한 집은 지킬 수 없고, 부자이고 교만하면 자기 잘못을 가져오게 된다. 성공 후 후퇴 ⑥, 천국의 길은 ⑦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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