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예를 들어, 저는 "중국인으로서 중국을 진정으로 이해하는 것은 쉽지 않다" 고 말하고 싶습니다. 중국은 큰 책, 두껍고 넓고 깊은 책이기 때문이다. 이 큰 책을 철저히 이해하는 것은 쉽지 않지만, 어떤 것을 이해하려고 노력하는 것이 무지보다 낫다. 1 년에 한 번 열리는 CCTV 청년노래대회에서 한 가수가 중국 역사 상식에 대답을 못 해서 어색할 때 종종 비웃음을 자아낸다. 사실, 우리는 단지 다른 사람을 비웃을 뿐 아니라,' 스장 () 에서 태어난 중국에 대해 우리가 얼마나 알고 있는가?' 하고 자문해 볼 필요가 없습니다.
최근 20 년 동안 인형에서 잡는 말을 자주 들었다. 그래서, 우리도 적용할 수 있을까요? 인형에서 중국을 볼 수 있을까요? 물론, 이것은 단지 하나의 구호로 삼을 수 없다. 이' 중국 읽기' (초등학교 권, * * * 3 권) 를 효과적으로 실시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 중국 읽기' (초등학교 권, * * * 3 권) 는 구현에 좋은 독서본을 제공한다.
"중국 이해" 의 각 권은 윤리, 문학, 예술, 과학, 민속학, 고대 고전 저작의 단락, 고시, 신화 전설, 소설의 단편, 그리고 관련 지식을 소개하는 단문, 정교한 그림으로 나뉜다. 편성에서 편집자가 말한 바와 같이, "저명한 교육자 예성타오 씨가 제시한' 띠 읽기' 를 이용하면 선별된 문장, 고금을 오가며 시야를 넓히고 학생들에게 넓은 지식 배경을 줄 수 있다" 고 말했다. 필자는 처음 읽은 후 선택한 내용이 정확하고 합리적이며 통속적이며 초등학생의 독해력에 적합하다고 생각했다.
이 책은 고대 고전 작품을 정선하고 기록했을 뿐만 아니라, 심종문, 빙심, 주지청, 라오서, 왕증기, 푸레, 자평오 등 당대 작가가 중국 역사, 문화, 예술 또는 민속과 관련된 고아한 단문을 수록하였다. 이 짧은 글들은 초등학생들이 간단명료한 독서를 통해' 중국 이해' 에 대한 지식을 얻을 수 있게 하여' 사령인' 의 마음을 윤택하게 할 수 있다.
필자는 책을 읽을 때도 약간의 놀라움을 가지고 있다. 예를 들면 이' 진병마용 보기': 병마용과 인물은 모두 생동감이 있지만, 서로 다르게 보일 뿐, 아무도 슬퍼하지 않는다. 그들은 모두 진실한 기쁨을 안고 위대한 황제를 위해 보초를 서고 있는 것 같다. 그들의' 물질적 대우' 는 아주 좋은 것 같은데, 그렇지 않으면 어떻게 모두를 만족시킬 수 있을까? 그들은 큰 소리로 서로 이야기했다. "우리는 수천 년 동안 잠을 잤다. 오늘 잠에서 깨어나니 산천의 꽃이 비단처럼 피어나고 백성들이 기뻐하는 것을 보았다. 우리도 남에게 뒤처지지 않고 자신의 본분을 잘 해야 한다. 지금이 바로 재능을 과시하기에 좋은 시기이다. 가자! 시작하자! 백지 검은 글씨로 인쇄된' 계부림' 이 아니라면 상상력과 서정적인 글들이 계선생의 펜에서 나올 것이라고는 상상도 할 수 없다.
고대 중국에 탐닉하는 것이 얼마나 영광스러운지 당연히 충분하지 않다. 아큐의' 우리는 과거에 훨씬 부유해졌다' 와 비슷할 것 같다. 아이들에게' 중국을 이해하라' 고 하면, 그들이 고대 중국을 이해하게 할 뿐만 아니라, 그들이 지금의 모습을 그려야 한다. 그래서 나는 책' 5 대 발명' 이라는 문장 이 매우 칭찬할 만하다고 생각한다. 이 문장' 고고'-일찍이 7000 여 년 전 우리나라 장강 하류의 선민들은 이미 벼를 심었는데, 우리가 알고 있는 이 남방 지역은 2000 여 년 전 춘추전국시대에 우리나라의' 선현' 에 의해' 야만인' 이라고 불렸다. 잡교 벼의 아버지' 로 불리는 위안룽핑 () 는 중국의 식사 문제를 크게 해결했을 뿐만 아니라, 그 잡교 벼 품종을 인도와 베트남에 재배하여 상당한 생산량을 얻었다. 일부 외국 전문가들은 원의 잡교 벼를 중국이 4 대 발명에 이어' 5 대 발명' 이라고 말하기까지 했다. 이 문장 는 이성적 으로 느낄 수 있다: 옛 사람 의 4 대 발명 은 물론 영광 을 받지만, 우리 의 오늘 의 창조 는 의심할 것 없이 더 귀중하다.' 독서' 는 과거 에 머물러 있을 수 없고, 현재 진행 중 일 수 있다. 최근' 신읽기' 잡지가 기획하고 상하이 극동출판사에서 출판한' 중국 읽기' 라는 책이 나왔다. 이 책은 학생들의 실제에서 출발하여, 5 천 년의 중화문명에서 신선하고 접근하기 쉬운 내용을 정선했다. 글을 쓰는 과정에서, 심층적이고 얕은 해설에 초점을 맞추고, 그림과 그림이 무성하여, 학생들이 기꺼이 친근하고 읽을 수 있도록 노력하였다.
92 세의 국학 거장 임선생은 흔쾌히 이 책의 제목을 쓰고 총고문을 맡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