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시에서 두보의 첫 문장은 대운의 형식이며, 현대시 격법의 벤치마킹이다. 고대에 시는 감정을 전달하는 데 사용되었는데, 이 시는 단 28 자 만에 40 여 년을 망라했다. 간결한 언어와 풍부한 상상력은 두보가 시인으로서의 현실주의와 그의 친구 이거북년의 오래된 꿈이다.
이 시를 쓸 때 두보는 이미 58 세가 넘었는데, 도처로 떠돌아다니며, 그는 틀림없이 만년의 예감을 가지고 있을 것이다. 과거에 번영하지 않았던 당나라, 안사의 혼란, 만물이 시들었던 사회 배경에서 그는 강남에서 자신의 절친한 친구 이거북년을 만났다.
옛날 두보는 젊고 기세가 왕성하여 권세 있는 저택의 단골손님이었다. 이거북년은 제왕, 전중검 등 궁전에서 공연을 한 적이 있다. 그러나 수십 년이 지났는데 강남의 풍경은 아름다웠지만 친구들 사이의 만남은 다소 갑작스럽게 보였다. 제왕' 과' 절당의 죄수' 에서 공연했던 가수 이거북년은 강남가요계로 전락했다.
반면에 시인 자신도 그렇게 초라하지 않다. 과거와 비교해 볼 때, 개인의 운명은 서로 다르고, 당나라는 40 여 년 동안 성황에서 쇠퇴하였다.
변쇼의 관점에서 가장 놀라운 것은 저자가 이거북년을 만난 후 뚝 그쳤다는 것이다. 풍군 이후 당신은 무엇을 했습니까? 아마도 이것이 무정하고 정이 있는 최고 경지일 것이며, 소리 없이 소리보다 낫다. (조지 버나드 쇼, 침묵명언)
중국 고전시에 큰 영향을 미치는 시인으로서 두보의 시는 역사책과 더 비슷하다. 명문족 출신으로' 사군요순, 후사풍속순순' 에 관심이 있었지만, 결국 나쁜 사업을 얻었다. 당나라의 번화함을 본 적이 있고, 당나라의 흥망 성쇠도 본 적이 있다. 침울한 좌절' 의 시풍은 시대의 묘사로,' 이거북년 하류' 에서 잘 드러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