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론, 네가 집을 청소하고 집을 쓸어야 네가 세상을 쓸어버릴 수 있다. 하지만 이 옛말은 종종 오해를 받는다. 우리는' 집 한 채' 가' 천하를 쓸어라' 는 전제와 기초라고 강조하지만' 천하를 쓸어라' 는 것이 궁극적인 목표와 추구라는 것을 간과하기 때문에 우리는 종종' 집 한 채 쓸어라' 에 만족하며' 천하를 쓸어라' 는 것을 잊어버린다.
가장 인상 깊었던 예는 애국주의 교육에서 피가 끓는 애국 이야기를 마칠 때마다' 현재 본업을 잘 하는 것이 애국의 표현' 이라는 결론에 발을 들여놓아야 한다는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애국주의, 애국, 애국, 애국, 애국, 애국, 애국, 애국) 본업을 잘하는 것은 방을 청소하는 것과 같고, 애국적인 행동은 세상을 쓸어버리는 것과 같다. (조지 버나드 쇼, 자기관리명언) 본업을 잘 하지 않으면 어떻게 나라를 사랑합니까? 그래서 애국은 아주 먼 관념과 행동이 되었다. 이 논리의 영향을 받습니다. 개인으로서 중국인은 언제, 어떤 상황에서도 항상 면역을 할 수 있다. 그리고 그들은 자각적으로' 제세' 를 시작할 수 없었고, 그래서' 한 스님은 물을 길어 먹고, 세 스님은 물이 없다' 는 이야기가 나왔다. 일단' 공 * * *' 과' 공 * * *' 이 관련되면' 집을 청소하지 않고 세상을 쓸어버리는 법' 이라는 고훈의 일방적인 이해에서 답을 찾을 수 있다.
노신 선생은 중국의 소장품이 개인에게만 작용한다고 말한 적이 있다. 왜냐하면 중국인에게 공적인 것은 누구에게도 속하지 않는 것이기 때문이다. 공공의식의 결핍은 중국인의' 나쁜 습관' 의 표현 중 하나임을 알 수 있다. 문제가 있어도 괜찮아요. 무서워, 그래도 이 병을 두려워하고, 피하고 치료하지 않을 거야. 재난은 문제 자체가 아니라 문제를 해결하지 않는 태도다. 유성씨는' 서창비' 의' 문 앞의 눈 쓸기' 글에서 미국 사례를 한 적이 있다. 몇 년 전 어느 눈 오는 날, 한 젊은이가 실수로 자기 집 앞에서 넘어졌다는 것이다. 이 씨름은 젊은이를 좌골 분쇄성 골절로 떨어뜨렸고, 동시에 사이가 틀어져 의약비가 만 달러였다. 이에 따라 젊은이는 주인이 눈을 치우지 않아 공공 인도가 너무 미끄러워 공공 인도가 파손되었다고 법원에 고소했다. 법원은 집주인이 지상의 잠재적 위험을 제거할 의무가 있으며, 모든 손실을 배상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이 판단의 좋은 결과는 눈송이가 흩날릴 때마다 미국인들이 가장 먼저 생각하는 것은 보도를 깨끗이 쓸어버리는 방법이다. (존 F. 케네디,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판단명언) 분쟁을 해결하고 갈등을 해결할 때, 이와 같은 판결과 법률은 쉽게 이를 실현했을 뿐만 아니라, 도덕의 문턱을 뛰어넘어 국민들이 일망타진하지 않고 천하를 휩쓸게 하였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그건 한 단계 더 올라가지 않았나요?
공공의식의 결여는 모든 면에서 나타난다. 예를 들면 자선활동의 많은 문제들, 우리는 백년대계의 교육을 산업화의' 사업' 으로 만들었다. 내가 "나는 겸손하여 나라를 걱정할 엄두가 나지 않는다", "선천하의 근심과 걱정, 후천하의 즐거움과 즐거움" 이라는 명구를 읽을 때마다, 나는 항상 그 속에서 드러난 넓은 마음과 사심없는 정신에 진심으로 감탄한다. 우리가 지금 듣고 있는 것은 일부 관원들이 어떻게 공무를 해치고, 자기 주머니를 가득 채우고, 학교가 어떻게 교묘하게 명목을 세우고, 어떻게 이름을 속이고, 어떻게 세도명을 속이고, 집부를 집중적으로 만들고,' 공공' 과' 세계' 에 대한 모든 책임자가' 방 청소' 에 힘쓰고 있다는 것이다. 얼마나 한심한가!
어쩌면 우리는 고대인으로부터 배울 수 있을지도 모른다. "집을 청소하지 않고 어떻게 세상을 쓸까" 라는 질문을 제기하기 전에. 먼저 젊은 세대에게' 천하흥망, 필부의 책임' 이라는 인생관을 세우도록 가르쳐야 한다. 양자를 결합해야만 일반화를 피할 수 있다. 아마도 미국인의' 양술' 을 참고할 수 있을 것이다. 동시에 도덕적 수단을 운용하고, 법을 적절히 제사하는 늑대봉은 동포들에게' 집 청소' 후 세상에 관심을 갖고' 세계 청소' 책임을 가진 사람들에게 진정한 책임을 지도록 독려할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