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보의 시' 귀연' 은 해연의' 미애' 에서 나왔는데, 시인 본인 출신이 비천하고 민간에서 온 것을 의미하며, 이처럼 호문에서 태어났다는 뜻이다. "봄이 온다" 라는 말은 네가 계몽 시대에 임시로 조정에 와서 벼슬을 할 것이라는 것을 보여준다. 제비가 봄에 오고 가을이 가면 오래 머물지 않을 것이다. 중간 네 마디, 제비는' 진흙' 의 비열함을 알지 못하지만,' 옥당' 이 열려 있는 것을 보고, 하루에 여러 번 들락날락하며, 진흙을 들고 법정에 숨어, 밤낮없이 고생하고, 참담하게 경영한다. 자수가',' 화당',' 옥당' 은 모두 조정의 은유이다. 마지막 문장은 리에 대한 경고다: 나는 너와 권력을 다투고 싶지 않다. 너는 의심을 품고 나를 비방할 필요가 없다. 나는 은퇴할 것이다. 당시 권력은 이미 리의 손에 넘어갔고, 장구령은 자신이 할 수 없다는 것을 알았다. 그는 양보해야 했지만 불평과 아쉬움이 없었다.
쌍연' 시에서는 매 문장마다' 연' 이라고 말하지만, 매 문장마다 자신을 표현하며' 유식' 이라는 단어와 관련이 있다.
두보 시가에서 제비의 이미지에 대한 해석을 통해 두보가 제비에 대한 읊는 것을 발견하고, 개인의 정치적 이상과 선비들의 도덕적 이상을 추구하는 과정에서 두보의 내면적 변화를 의식적으로 또는 무의식적으로 그려내며, 두보가 유교 이상인격을 구축하는 과정의 심정을 객관적으로 반영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