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함무라비 법전 소개

함무라비 법전은 고대 메소포타미아(r. 1795-1750 BCE)를 정복하고 통치한 바빌로니아 왕 함무라비가 돌에 새긴 282개의 법전입니다. 그의 코드는 최초는 아니지만 가장 명확하고 다른 문화에 영향을 미친 코드였습니다.

고대 메소포타미아에서 가장 오래 살아남은 법률 세트는 우르남무 코덱스(Ur-Nammu Codex)로 기원전 100년으로 거슬러 올라갑니다. 기원전 2100-2050년 및 우르 하부 도시에서 우르남무 왕(r. 2047-2030 BCE) 또는 그의 아들 우르슈지(r. 2029-1982 BCE). 이 법은 동질적인 인구를 통치하고 시민에게 기대되는 기준에 따라 운영되는 왕에 의해 제정되었습니다. 함무라비 통치 당시 인구는 더욱 다양해졌고 그의 법전은 이를 정확하게 반영하여 모든 사람이 자신에게 기대되는 바를 알 수 있도록 했습니다.

이 법률은 사업 계약, 상품의 적정 가격, 가족법 및 형법을 다루고 있습니다. 돌판에 새겨진 모든 범죄에는 형벌이 수반되었습니다. 높이가 7피트가 넘는 기념비가 공개적으로 세워졌기 때문에 누구도 법에 대해 아무것도 모른다고 주장할 수 없습니다. 상단에는 정의의 신 샤마쉬가 함무라비에게 법을 건네주는 모습이 새겨져 있고, 아래의 글에서는 이것이 신들의 법이지 인간이 만든 자의적인 규칙이 아님을 분명히 하고 있다.

함무라비 제국은 그의 죽음 이후 무너졌고 바빌론은 수년에 걸쳐 여러 차례 약탈당했습니다. 기원전 1150년경, 엘람의 왕 슈트루크 나쿤테(Shutruk Nakhunte)는 바빌론 근처의 시파르(Sippar) 시에서 함락되었으며, 전쟁의 전리품으로 함무라비 법전과 마르둑 신의 동상을 엘람으로 가져간 것으로 생각됩니다. 1901년 엘람의 도시 수사의 폐허에서 발견되었으며 현재 프랑스 파리 루브르 박물관에 전시되어 있습니다.

우르남무 법전

최초의 메소포타미아 법전은 우루카기나 법전(기원전 24세기 경)으로 오늘날 단편적으로만 남아 있습니다. 우르남무 코덱스(Ur-Nammu Codex)는 오늘날에도 단편화되어 있지만 법이 무엇을 포함하는지에 대한 명확한 이해를 제공할 만큼 여전히 응집력이 있습니다. 이 법은 점토판에 설형 문자로 기록되었으며 아마도 우루카기나 법전에 의해 처음 확립된 모델을 따랐을 것입니다. 이는 나중에 Eshnunna 법(BC 1930년), Lipit-Ishtar 왕 법전(RC 1870 - c. 1860 BCE)에도 영향을 미쳤습니다. 함무라비의.

UR-NAMMU는 법이 신으로부터 왔다고 주장했으며, UR-NAMMU는 단지 신의 뜻을 사람들에게 전달하는 행정관일 뿐이라고 주장했습니다.

메소포타미아는 기원전 2334년에 아카드 제국을 세운 아카드의 사르곤(재위 2334-2279 BC)이 통치했습니다. 당시 기록과 문서에 따르면 제국은 기원전 2083년경 구티안 사람들의 손에 넘어갔고, 그 지역의 신과 관습을 인정하지 않았습니다. 우루크의 우투헤거(Utu-Heger) 왕은 구티족에 성공적으로 저항하여 그들을 물리쳤지만 얼마 지나지 않아 익사했습니다. 그의 아들들과 함께 구디족을 땅에서 몰아낸 그의 사위 우르남무(Ur-Nammu)는 진행 중인 전쟁에서 성공했습니다.

사르곤과 그의 후계자들에 대한 메소포타미아 사람들의 거듭된 반란에도 불구하고, 아카드 제국이 몰락하고 그에 따른 구티안 통치의 혼란이 발생한 후, 아카드 왕은 황금시대의 영웅으로 존경받았습니다. 메소포타미아 나루 문학으로 알려진 문학 장르는 종종 사르곤이나 그의 손자 나람신(2261-2224 BCE)을 왕권의 원칙을 구현한 중심 인물로 등장시키거나 사람들이 어떻게 존중해야 하는지에 대한 경고의 역할을 합니다. 그리고 군주의 뜻에 주의를 기울이십시오. 번영을 위한 신.

Ur-Nammu는 당시에 더 이상 억압자로 기억되지 않고 땅과 국민을 돌보는 위대한 아버지의 인물로 기억되었던 과거의 영웅들과 동일시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을 이해했습니다.

그러므로 그는 자신을 아버지의 모습으로 내세워 신민들이 자신을 자식으로 여기고 모든 사람을 가족의 구성원으로 여기도록 장려하는 세습국가를 세웠다. 하지만 이 모델이 작동하려면 사람들이 이에 동의해야 합니다. 학자인 Paul Kriwaczek은 다음과 같이 말합니다.

세습 국가가 시간이 지나도 안정적으로 유지되려면 최소한 다수가 동의하지는 않더라도 최대 소수의 동의를 받아 통치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본능적 복종이 표준이 되어야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정권의 더 넓은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불만을 억제하는 데 너무 많은 노력이 필요할 것입니다. (149)

아카드 왕(실제로 우르남무 사람들이 기억하는 가상의 형태는 아님)은 바로 자기 백성의 동의를 얻지 못했기 때문에 수많은 반란을 겪었습니다. 동일한 문제를 피하기 위해 우르남무는 법이 신들로부터 왔으며, 우르남무는 단지 신의 뜻을 사람들에게 전달하고 그들의 계명을 시행하는 관리자이자 중개자일 뿐이라고 주장했습니다. 법은 모두 다음의 간단한 샘플과 같이 if-this-then-that라는 조건부 패턴을 따릅니다.

남자가 다른 남자에게서 처녀 처녀의 꽃을 강제로 빼앗는 경우, 그 남자는 5셰켈을 지불해야 합니다. 은의.

어떤 사람이 법정에서 증언하고 위증자로 판명되면 은 15세겔을 내야 한다.

사람이 다른 사람의 눈을 멀게 하면 그 사람은 은화 반 미나를 달아야 한다.

남자가 다른 남자의 이를 부러뜨리면 은 두 세겔을 지불해야 합니다. (Krivacek, 150)

위반에 대한 벌금은 억지력으로 작용했고 더 가혹한 처벌은 필요하지 않았습니다. 왜냐하면 Ur-Nammu는 정부의 동의를 얻었고 그들 모두는 적어도 이론적으로는 허용 가능한 행동이 무엇인지 이해했기 때문입니다. 이 모델은 우르남무(Ur-Nammu)와 그의 후계자 아들 슐기(Shulgi) 치하에서 잘 작동했으며, 그들의 통치 하에서 수메르 르네상스로 알려진 위대한 문화 르네상스가 달성되었습니다. 에슈눈나의 법칙은 우르남무의 법칙을 모델로 삼은 것으로 보이지만 이는 에슈눈나 시에만 적용되며 다른 법칙만큼 큰 영향력을 미치지는 못한다.

리피트-이슈타르 코덱스

우르남무가 자신의 코드를 작성하고 출판했는지 아니면 Shulgi가 아버지의 죽음 이후에 출판했는지는 확실하지 않지만, 그것이 제공한 안정성은 이비신 통치(기원전 1963~1940년)까지 우르 제3왕조를 거쳐 이시비-에라가 이신을 세웠다. 1953/1940. 왕국은 이비신 이전에도 점점 약해졌지만, 그의 통치 기간에는 결국 우르 제3왕조를 무너뜨린 아모리인과 엘람인의 침략을 견디기에는 너무 약했습니다.

LIPIT-ISHTAR 시대에는 더 이상 올바른 행동이 무엇인지에 대해 모든 사람이 동일하게 이해하고 있다고 가정할 수 없습니다.

이스비에라는 입비신의 서기관으로 침략 전 왕의 약점을 비판했다. 그는 아모리인과 엘람인을 물리치고 질서를 회복했지만, 이신 왕조가 통치하는 인구는 우르남무라는 단일한 가부장 국가가 아니었다. 이신의 왕들은 질서를 확립하고 유지했지만, 제5대 리피트 이슈타르 시대에는 새로운 법률과 규정이 필요했습니다.

우르남무 코덱스와 달리 리피트-이슈타르 코덱스는 더 복잡한 사회의 요구를 충족하기 위해 더 정확해야 했습니다. 벌금은 억지력으로 남아 있지만 가족법과 사업 계약에는 더 자세한 법률이 필요합니다. 법 안에서 행동하는 모든 사람이 올바른 행동이 무엇인지에 대해 동일한 이해를 갖고 있다고 더 이상 가정할 수 없습니다.

리핏-이슈타르의 법전 역시 단편적이지만 그 안에 담긴 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재산 소유자나 그의 여주인이 재산에 대한 세금을 체납하고 낯선 사람이 3년 동안 책임을 맡은 경우, 소유자는 퇴거되지 않을 수 있지만, 해당 재산세를 담당하는 사람이 해당 재산을 보유하게 되며 이전 소유자는 청구에 이의를 제기할 수 없습니다.

어떤 남자의 아내가 그 사람을 위해 아이를 낳지 않았는데, 광장에 있는 새끼가 그 사람에게 아이를 낳으면, 그 사람은 그 사람에게 음식과 기름과 의복을 마련해야 합니다. . ***에게서 태어난 자녀는 그의 상속자가 될 것이며 ***은 그의 아내가 살아있는 동안 함께 살 수 없습니다.

남자가 다른 남자의 정원에 있는 나무를 자르면 은화의 절반을 지불하게 됩니다. (두하임, 1)

리피트 이슈타르가 왜 법전 초안을 작성하게 되었는지는 불분명하지만, 그의 후계자들의 통치 기간 동안 그는 아모리 족속을 물리치고 질서를 유지한 위대한 왕으로 존경받았다. 그를 찬양하는 찬송가가 기록되었으며, 그의 법전은 왕조의 마지막 왕인 다미크-일리슈(Damiq-ilishu)의 통치 기간 동안 필요한 안정성을 제공했으며, 그 뒤를 바빌론의 다섯 번째 아모리 왕인 진-무발리트(1812년)가 타도했습니다. -기원전 1793년). 함무라비의 아버지.

함무라비 법전

신무발리트는 이신 왕조와 동맹을 맺은 수익성이 좋은 무역 중심지인 라르사와 상업적으로 경쟁할 수 없었기 때문에 이를 공격하여 왕 림-무발리트에게 전복되었습니다. 내가 이겼던 죄. 평화의 세부 사항은 사라졌지만 한 가지 규정은 신무발릿이 그의 아들에게 양보해야 한다는 것이었습니다. 함무라비는 아버지의 국내 정책을 계속하고 바빌론 주변에 계획을 세웠으며, 사원을 건설하고 림신 1세와 그 지역의 다른 군주들에게 자신이 군대와 계획을 확장하고 장비를 갖추었다고 의심할 이유가 없도록 했습니다. 그리하여 그의 통치는 조용히 시작되었습니다. 그가 메소포타미아를 정복할 수 있었던 전투.

그는 이 나라에서 이러한 운동을 성공적으로 시작하는 데 필요한 안정성을 보장하기 위해 기원전 1772년경에 법률을 제정했을 수 있지만 날짜는 아마도 더 늦었을 것입니다. Kriwaczek이 위에서 관찰한 것처럼, 왕이 자신의 권력을 확장하고 영토를 확장하려는 희망이 있다면 안정적인 사회적 기반을 구축하기 위해 피지배자들의 동의가 필요했습니다. 함무라비 법전은 사람들에게 법에 따라 어떻게 평화롭게 살아야 하는지를 정확히 알려줌으로써 이러한 목적을 달성했습니다.

이전 법률에서는 위반에 대한 벌금 및 기타 아주 사소한 처벌을 규정했지만 함무라비의 처벌은 훨씬 더 가혹했습니다.

다른 사람의 눈을 파면 그의 눈도 뽑힐 것입니다. .

남의 뼈를 부러뜨리면 그 사람의 뼈도 부러진다.

남자가 또래의 이빨을 부러뜨렸다면 자신의 이빨도 부러져야 한다.

건축업자가 남을 위해 집을 지어 주고 제대로 짓지 않으면

자신이 지은 집이 무너져 주인을 죽이고 그 건축업자는 죽임을 당한다. .

집 주인의 아들이 죽으면 건축업자의 아들도 죽여야 한다. (Pritchard, 161)

함무라비 법전은 "눈에는 눈, 이에는 이"라는 개념으로 정의되는 Lex Talionis로 알려진 응보적 정의의 법칙을 구현합니다. 이는 이제 인구가 Lipit-Ishtar 시대보다 더 다양해졌기 때문에 필요합니다. Krivacek 논평:

함무라비의 법칙은 전례 없는 사회 환경, 즉 다인종, 다부족 바빌로니아 세계의 영향을 반영했습니다. 초기 수메르-아카드 시대에 모든 공동체는 스스로를 신의 시선 아래 있는 같은 가족의 구성원이자 동등한 종으로 여겼습니다. 이런 경우에는 피가 물보다 진하고, 복수보다는 공정한 보상이 바람직하다는 집단적 수용 가치관을 호소함으로써 분쟁을 해결할 수 있다.

그러나 이제 도시 거주자들은 일반적으로 전혀 다른 생활 방식을 따르는 유목민들과 어깨를 맞대고, 여러 서 셈어 아무루어와 다른 언어를 사용하는 사람들이 이해하지 못하는 아카드인들과 섞일 때, 대결은 쉽게 갈등으로 번질 수밖에 없습니다. 복수심과 피의 불화는 제국의 결속을 끊임없이 위협했을 것입니다. (180)

그러한 불일치가 잠재적으로 사회적 불안정으로 이어지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함무라비는 자신의 법이 절대적인 것으로 이해되도록 했습니다. 우르남무가 자신의 법을 신들로부터 받았다고 주장한 것처럼 함무라비도 마찬가지였지만, 이를 완전히 명확하게 하기 위해 그는 정의의 신 샤마쉬의 형상을 신 위에 새겨 두었습니다. 함무라비 법. 그런 다음 설형 문자 이미지 행에서 물려받은 법칙은 신성한 기원과 땅의 위대함을 바니 마팀('땅의 건설자')이자 모든 사람의 이익을 위해 이 법칙을 지배했던 함무라비까지 거슬러 올라갈 수 있습니다.

정복과 강화

함무라비는 자신이 선하고 정의로운 왕임을 백성들에게 보여주었고 그의 정책과 법을 통해 통치받는 사람들의 동의를 얻었으며 그의 영역을 확장할 준비가 되어 있습니다. . 엘람인들이 메소포타미아 남부를 침공했을 때, 함무라비는 라르사와 동맹을 맺고 그들을 격파했습니다. 그런 다음 그는 재빨리 동맹을 깨고 라르사의 통제하에 있는 우루크와 이신의 도시를 점령하고 이러한 자원을 사용하여 다른 도시를 점령했습니다. 함무라비는 계속해서 동맹을 맺어 자신의 목적에 부합하는 한 동맹을 유지했다가 더 이상 쓸모가 없다고 판단되면 동맹을 파괴했습니다.

그는 메소포타미아 남부를 정복한 뒤 북쪽으로 진군했다. 이전 동맹국을 공격할 수 있는 그의 능력 중 가장 놀라운 것은 군주 지므리림(Zimri-Lim, BC 1775-1761 BC)이 확장 초기부터 그를 지원했던 아모리 왕국 마리에 대한 공격이었습니다. 캠페인 전반에 걸쳐 함무라비는 도시를 점령했습니다. 일반적으로 수비군이 항복하기 전에 댐을 쌓거나 댐을 쌓은 다음 갑자기 물을 방출하여 도시를 범람시키고 공격하기 전에 혼란을 일으킨 다음 도시를 재건하고 개조했습니다. 그러나 마리의 경우, 그는 도시를 완전히 파괴하고 폐허로 남겨두고 지역 전역에 걸쳐 원정을 계속했으며 기원전 1755년에는 메소포타미아 전체에 대한 통제권을 강화했습니다.

결론

함무라비 법전은 나라 전체에 퍼져서 단지 정복을 통해서가 아니라 법 아래 사람들을 하나로 묶었습니다. 정복한 도시를 통치하기 위해 엄선된 관리를 임명해야 했던 아카드 제국과 달리 함무라비는 법을 통해 제국을 통치했습니다. 그의 법전 서문에서 그는 이것이 신성한 법이라는 점을 분명히 밝혔을 뿐만 아니라 이를 집행하는 데 있어 마음 속 사람들의 최선의 이익만을 추구한다는 점을 분명히 밝혔습니다.

고귀한 Anu, Anu King 나기와 벨의 천지의 주재요 땅의 운명을 결정하시는 이시니라 마르둑이 모든 인류의 통치권을 마르둑에게 주었느니라 그들이 바벨론의 숭고한 이름을 선포하고 바벨론을 세계 각처에서 유명하게 하였느니라 그 가운데 하늘과 땅처럼 기초가 견고한 영원한 왕국이 세워졌습니다. 그리고 아누와 벨은 나를 함무라비라고 불렀습니다. 고귀한 왕자, 신들을 숭배하는 이 땅에 정의가 있기를, 악인을 멸하고 강자를 막게 하소서. 약하고 땅을 밝히고 사람들의 복지를 향상시킵니다. 벨이 지명한 총독 함무라비는 나이며, 그는 풍요와 풍요를 가져온다. (Durant, 219)

약자를 강자로부터 보호하는 제도, 모두를 평등하게 하는 힘으로서의 법의 개념은 법에 대한 존중과 감탄뿐만 아니라 입법에 대한 사랑을 장려합니다. 존경과 감탄. 함무라비는 정복을 통해 이 도시들을 점령했지만 그의 통치 마지막 5년 동안 저항이나 반대의 흔적은 없었습니다. 사람들은 함무라비의 법이 자신들의 이익에 부합한다고 인식하고 이를 지지하여 더욱 안정을 장려하고 문화적 진보를 가능하게 했습니다.

불행하게도 함무라비가 세운 합법적 제국은 그가 죽은 뒤에도 오래 가지 못했다. 기원전 1755년 이후 그와 함께 통치한 그의 아들이자 후계자인 삼수일루나는 제2의 함무라비가 될 임무를 감당하지 못했습니다.

대왕의 생애 동안 바빌로니아의 통치에 만족했던 도시 국가들은 그가 죽은 후에 반란을 일으켰습니다. 비록 그들이 각자의 공동체에서는 그의 법을 따랐을지 모르지만 그들은 함무라비가 만든 종류의 연합이 필요하지 않다고 생각하는 것 같았습니다. p>

이러한 결속력 부족으로 인해 도시 국가는 침략자들의 쉬운 먹잇감이 되었습니다. 히타이트족은 기원전 1595년에 침공했고 카시트족도 곧 뒤따랐다가 중단되었습니다. 기원전 1150년, 그들의 왕 Shutruk Nakhunte 치하. 이때 함무라비 법전의 비석이 엘람으로 다시 옮겨졌는데, 그곳에서 서기 1901년에 부서진 채 발견된 것으로 생각됩니다. 그러나 성서의 중세 아시리아 법, 신바빌로니아 법, 모세 율법과 같은 후기 법전의 형성에는 그 영향이 컸으며, 모두 함무라비 법전과 동일한 패턴을 따르고 백성에게 봉사했습니다. , 다른 사람을 대하는 방법과 문명 사회에서 사람을 어떻게 대해야 하는지에 대한 보편적인 지침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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