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각 기말고사 논문 3000 자.
실사구시를 논하다
일대의 위인은 마르크스 레닌주의의 정수를 적어 매우 열심히 썼다. 중국은 혁명 경험을 총결하여' 실사구시' 를 한다. 대학생은 특수한 집단으로서 캠퍼스와 사회의 변두리에 서 있으며, 우리는 선진지식의 전달체와 사회주의 현대화의 후계자가 될 것이기 때문에 중책을 짊어지고 있다. 사상을 해방시키고 실사구시의 의미는 대학생의 성장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실천은 국가 건설에서 개인사업까지 실사구시가 모두 우리가 성공을 거두는 데 없어서는 안 될 법보임을 증명했다.
키워드: 사실로부터 진리를 찾는 대학생
첫째, 사실로부터 진리를 찾는 역사적 정신.
실사구시는 마오쩌둥 철학의 정수이다. 그것은 마오쩌둥 철학의 풍부한 내포의 고도로 농축되었을 뿐만 아니라, 마오쩌둥 철학의 깊은 사상의 가장 정교하고 간결한 표현이기도 하다. 사상 노선으로서 중국 * * * 산당을 과거부터 현재까지 이끌고 있다. 세계관과 방법론의 원칙으로서, 그것은 이미 당대 중국인의 기본 사고 방식과 행동 방식이 되었다. 반세기 이상 동안 마오 쩌둥이 요약 한 사실로부터 진리를 찾는 정신은 다양한 방식으로 사회 생활 관행의 다양한 영역에 침투하여 현대 중국 국가의 시대 정신에 깊은 영향을 미치고 재구성했습니다.
둘째, 사실로부터 진리를 찾는 의미
당의 해방 사상과 실사구시의 사상 노선은 완전하고 풍부한 내용을 가지고 있다. 등소평 동지는 전당을 이끌고 당의 해방사상과 실사구시의 사상 노선을 재확립하는 동시에 이 노선을 더욱 풍성하게 했다. 마오쩌둥 동지의 설명에 따르면 실사구시는 객관적으로 존재하는 모든 것에서 사물의 법칙을 연구하는 것이다. 등소평 동지는 마오쩌둥 동지의 실사구시 논술을 계승하는 기초 위에서 실천과 이론 발전의 필요성에 근거하여 당의 사상 노선의 풍부한 내용을 전면적으로 논술하였다. 1980 년 2 월 29 일, 덩샤오핑은 당의 11 회 5 중 총회 제 3 차 회의에서 "실사구시, 모든 것이 현실에서 출발하고, 이론과 실천이 결합되고, 실천을 고수하는 것은 진리를 검증하는 기준이다" 고 지적했다. 이것은 우리 당의 사상 노선이다. " 당의 12 대 덩샤오핑 동지의 사상에 근거하여 당의 사상 노선을 "모든 것이 실제에서 출발하고, 이론이 실제와 연계하고, 실사구시, 실천에서 진리를 검증하고, 진리를 발전시키는 것" 이라는 표현은 덩샤오핑이 4 월 5 일 탄자니아 부통령을 만났을 때 제기한 마르크스주의의 변증 유물주의와 역사 유물주의, 즉 마오쩌둥 동지가 총결한 실사구시의 관점을 정확하게 반영한 것이다. 1992 10 당의 14 대는 당 헌법을 부분적으로 개정하여 당 건설의 두 번째 기본 요구 사항에서 당의 사상 노선을 상세히 설명하였다. "해방 사상을 견지하고 실사구시하다. 당의 사상 노선은 현실에서 출발하고, 이론은 실제와 연계하여, 실천 속에서 진리를 검증하고, 진리를 발전시키는 것이다. 전당은 적극적으로 탐구하고, 대담하게 실험하고, 창조적으로 일을 전개하고, 끊임없이 새로운 상황을 연구하고, 새로운 경험을 요약하고, 새로운 문제를 해결하고, 실천에서 마르크스주의를 풍부하게 발전시켜야 한다. " 새 당장의 이 제법은 당이 사회주의 건설 신시기에 사상을 해방시키고 실사구시 사상 노선의 가장 완벽한 표현이라고 할 수 있다.
셋째, 사실로부터 진리를 찾는 저항
개혁개방 30 년이 되었는데, 곧 신중국 창립 60 주년을 맞이할 것이다. 60 년 동안, 아니, 192 1 창당 이후 우리가 가장 많이 말한 단어는 실사구시라고 할 수 있다. 사람들은 왜 실사구시가 이렇게 어려운지 한탄한다.
실사구시는 말하기는 쉽지만 말하기는 어렵다. 말하기는 쉽다. 왜냐하면 객관적인 물건이 거기에 놓여 있기 때문이다. 고의로 왜곡하지 않는 한 실사구시적으로 말하고, 하고, 하는 것은 어렵지 않을 것이다.
실사구시' 는 객관적인 법칙을 탐구하는 실천 과정이며, 필연적으로 저항에 부딪칠 것이다. 실사구시를 할 수 없는 이유 중 하나는 특정 사물에 대한 무지와 관련 지식의 부족이다. 이런 사람은 일을 하는 방식이 맞지 않고, 주제에서 너무 멀고, 얕고, 떠다니고 있다. 때때로 그는 집착한다. 그는 불가능한 일을 추구한다. 그렇게 어리석고 귀엽고 고집이 세다. 상황이 분명하지 않으면, 너는 대담하고 옳고 그름이 아니다. 그는 사물의 가장 기본적인 상황도 신경 쓰지 않는데, 어떻게 어떤 내재적 법칙을 찾는지에 대해 이야기할 수 있습니까? 일정한 나이와 약간의 경력을 가진 사람은 모두 자신의 처사 경험이 있다. 이런 경험은 때때로 새로운 사물에 대한 새로운 사상을 탐구하는 데 도움이 되지만, 때로는 일종의 저항이기도 하다. 왜냐하면 그것은 주관적인 선험적인 것이고, 객관적인 것은 변화무쌍하고 무궁무진하기 때문이다. (아리스토텔레스, 니코마코스 윤리학, 지혜명언) 규칙을 준수하고 규칙을 익히는 것은 인지상정이지만, 자신의 경험을 지나치게 믿으면 주관적이고 객관적인 불일치가 생겨 실사구시를 할 수 없다. 과학의 역사 속에서 많은 저명한 과학자들은 대담한 혁신과 신중한 실험의 유명한 예를 가지고 있다. 그러나 그들은 종종 자신의 경험 앞에 쓰러진다. 178 1 년, 영국인들이 천왕성을 발견하자 곧 그 궤도가 약간 이상하다는 것을 발견했다. 사람들은 그것 밖에 알려지지 않은 행성이 작용하고 있다고 의심한다. 역시 계산과 관찰을 거쳐 1846 년 9 월 해왕성이 발견됐다. 해왕성도 불안하다. 이전의 경험에 따르면, 명왕성이 나중에 발견한 미지의 별이 있을 것이다. 몇 번이고 몇 번이고 말해야 하는데, 이 경험은 효과가 있다. 1854 년 수성 궤도가 좀 이상하다는 것을 발견했는데, 수성 부근에 또 다른 발견되지 않은 별이 있을 것으로 추정된다. 하지만 이번 경험은 과학자들을 오도했다. 사람들은 이미 6 1 년 동안 아무런 결과도 찾지 못했다. 19 15 아인슈타인의 일반 상대성 이론이 나올 때까지 새로운 과학적 해석이 있었다. 그래서 우리는 반드시 경험에서 벗어나야 한다.
넷째, 실사구시의 사상 노선과 오늘날 중국에 대한 현실적 의의를 간략하게 분석했다.
서부 대개발의 이점, 티베트 철도의 개통, 서전동송의 편리함, 우리는 모두 흥분과 감동을 느꼈다. 한 나라가 자신의 발전 길을 제대로 갈 수 있는지, 그 길의 결과는 당의 지도자가 올바른 방향을 찾았는지, 실제 상황에서 출발하는지, 국정에 따라 자신의 전략을 선택하느냐에 달려 있다. 그런 다음 그들에게 실사구시를 요구하고, 편파적이어서는 안 되고, 일방적으로 생각할 수도 없고, 비현실적으로 일을 고려할 수도 없고, 사실을 과장해서는 안 된다. 우리는 아직 선진국, 즉 개발도상국의 수준에 도달하지 못했다. 우리가 가난에서 벗어날 때까지 우리는 그것을 버릴 수 없다. 얼굴, 허영, 경쟁을 위해 맹목적으로 바람을 따르고, 맹목적으로 일을 하고, 현실을 돌보지 않고 말을 해서는 안 된다. 최종 피해자는 우리 자신, 수천만 명, 수십억의 일반인이다. 그러므로 우리는' 실사구시' 가 우리를 사회주의의 길로 인도하는 등불이라고 말한다. 우리는 서구 자본주의와 다른 사회주의 국가의 관행을 모방할 수 없다. 우리는 자신의 구체적인 국정에 따라 자신에게 가장 적합한 길을 찾아 가장 좋은 길을 탐구할 수밖에 없다. 우리는 민주적이고 부강하고 문명화된 중국 사회주의 국가가 가까운 장래에 도래할 것이라고 굳게 믿는다!
2008 년 9 월, 1 1 은 중국 유제품 역사상 가장 어두운 날입니다. 삼록분유 사건은 전국민들에게 멜라민이라는 용어를 알리고 유제품 업계 전체를 전례 없는 긴장과 위기에 빠뜨렸다. "삼록" 은 자신의 이윤에만 신경을 쓰고, 제품 검사의 힘을 늦추고, 고의로 고의로 죄를 짓고, 제때에 생산이 중단되지 않고, 공장에서 출하된 모든 제품을 회수하고, 아이의 생명건강을 무시하고, 법률을 장난으로 여기며, 결국 심각한 결과를 초래했다. 이것이 바로 착실하지 않고 사실과 사실을 숨기는 예를 근거로 사실을 근거로 한 원칙에 위배되는 것이다. 이 사례는 모든 기업에 이익을 낼 때 반드시 국민의 생명재산 안전을 최우선으로 두는 것이 기업 업무의 우선 순위라고 경고한다. 이 사실을 근거로 다시 자신의 이익을 도모하고, 속이고, 남의 돈을 낭비하고, 다른 사람의 이익을 해치지 마라.
동사 (verb 의 약자) 당대 대학생들은 어떻게 실사구시를 합니까?
"실사구시는 당대 대학생의 입체본이다." 어떻게 할 수 있을까?
우선 장기적인 목표, 자신의 추구, 자신의 계획이 있어야 한다. 앞으로 사회에 직면하고, 좋은 직업을 찾고, 자신의 발전에 적합한 직업을 찾고, 지금부터 자신의 경력을 계획해야 한다.
둘째, 자신의 목표와 이상을 위해 학교에서 기대하는 기간 동안 자신의 지식과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 우수한 대학생이 되다.
다시 한 번: 대학 기간 동안, 우리는 우리가 영원히 잊지 못할 몇 가지 좋은 일을 완성하려고 노력했다. 우리는 이미 많은 일을 했다. 우리는 가상 인터넷 세계나 캠퍼스 연애에 빠지지 않는다. 남자는 모든 방향으로 야망이 있다. 우리는 세상을 바라보고, 마음을 넓히고, 시대와 함께 전진하고, 현실에서 출발하고, 이론을 실제와 연결시키고, 모든 작은 일을 잘 해야 한다. 이것이 우리가 인간으로서의 근본이다.
참고 자료:
1 당대 대학생의 이상적인 건설, 왕건국.
2. 대학생 사상정치교육과 화합사회, 말, 건설.
3. "장정 정신과 그 계시", 홍군 장정 승리 70 주년을 기념하는 대회의 동지 연설, 양,.
4.' 영욕관 교육을 통해 합격한 대학생을 양성하고 만든다', 이애평.
5' 마오쩌둥의 장정 평정', 두초.
6' 마오쩌둥 사상 개론', 장복령, 왕순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