첫째, 갑골부사의 성격, 시간, 내용으로 볼 때 갑골부사 자체는 일종의 부사일 뿐, 내용은 주로 길흉에게 물어본다. 이런 내용은 황제 같은 인물을 갖기가 매우 어렵다.
그리고 황제가 정말로 존재하는지, 황제가 상조에서 어떻게 불렀는지는 분명하지 않다. 갑골문에 있어도 비교하기가 어렵다.
둘째, 고서 기록의 유통에 관한 한 () 대 () 와 이전의 고서 기록 () 은 대부분 여러 차례 정비와 수정을 거쳐 원래의 전적은 거의 보이지 않았다. 이 점에서, 원시 전적이 황제를 어떻게 부르는지, 혹은 황제를 묘사한 것인지 말하기 어렵다.
전설 속의 인물은 많지만, 사실 한나라 이후의 경전에는 모두 있고, 한나라 이전의 경전은 매우 적다. 따라서 한나라 이전에 헌원황제의 관련 기록이 있었다고 해도, 단지 몇 마디 말일 뿐, 한나라 이후의 묘사만큼 충분하지는 않거나, 헌원황제의 완전한 인물 이미지가 한대 이후에 창조된 고대 영웅일 가능성이 높다.
제사와 기념 황제의 역사가 유구하다. 한무제 건대 제사 황제부터 역대 제사는 2000 여 년 동안 계속되었다. 청명절마다 국내외 중화자녀들이 산시황릉에 모여 뿌리를 찾아 조상에게 제사를 지내며, 신중히 종종적을 쫓는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가족명언) 황제릉은 풍부한 제사 문화 유산을 남겼다.
이런 문화유산은 제도화된 명절과 민간의식뿐만 아니라 황제릉이 있는 조스기산에 있는 수만 그루의 쿠퍼에도 반영된다. 현존하는 46 종의 제사식 비문과 송원시대 보호 묘장과 사찰의 비문, 근대와 홍콩, 마카오 귀환기념비의 각종 비문에 나타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