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철부의 홍콩에서의 만년 생활은 결코 좋지 않다. 다른 사람이 그의 그림을 사러 왔을 때, 그는 판매를 거절했다. 그러나 그는 개고기에 대해 각별한 애정을 가지고 있어서, 많은 사람들이 개고기를 구하기 어려운 수묵화와 서예 작품으로 바꾸었다.
이철부는 매우 착한 노인이다. 그는 만년에 줄곧 차를 마시는 습관을 유지해 매 끼니마다 스스로 레시피를 써야 한다. 어떤 사람들은 식사를 마친 후 항상 레시피를 훔칠 기회를 찾습니다. 이것이 그들이 필묵을 수집하는 주요 방법이기도 합니다.
이철부는 많은 괴벽이 있다. 그는 항상 낮에 천천히 걸으며, 심사숙고한 철학자처럼 밤에 걷는다. 즉 파리처럼 민첩하다. 그는 낮에 사람이 너무 많고, 빨리 가고, 사람을 만나거나 마주친다는 이치를 가지고 있다.
이철부의 생활은 매우 간단하다. 그 두 벌의 옷밖에 없지만, 화구는 매우 아름답다. 그는 그림에 빠져서 결혼 일을 까맣게 잊어버린 것 같지만, 그는 독신주의자가 아니다. 그가 말하길, "저는 그림을 그릴 시간이 부족합니다. 결혼하여 가정을 이루는 것은 너무 번거롭다! 가족 제도에 대혁명이 일어나지 않는 한, 모두가 함께 살고, 모두가 자신의 직업을 가지고 있고, 속박과 부담이 없다면, 나는 결혼할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가족명언). "
이철부는 귀국한 후에도 많은 초상화를 그렸는데, 그 중 일부는 화가가 벤의 화실에서 완성한 것이다. 가난으로 인해 캔버스와 물감은 모두 친구가 제공한 것이다. 풍은 미국에서 유학하는 동안 뉴욕 이철부의 도움과 지도를 받아 초기 우정을 맺었다. 이철부의 창작 능력은 만년에 쇠퇴하지 않았다. 그는 유화 물감도 살 수 없었고 화실도 없었지만 수채화와 수묵화를 많이 그렸고 서예도 많이 썼다. 그는 늘 친구를 위해 시 대구를 즉흥적으로 창작한다.
1950 8 월 말, 화남문련은 홍콩에 가서 이철부를 픽업하여 광저우로 돌아갔다. 그는 홍콩과 마카오 배를 타고 광저우로 출발했다. 나룻배의 소음이 그로 하여금 잠을 이루지 못하게 했다. 그는 화가 나서 말했다. "지금 모두 1950 입니다. 우리는 이 고대 나루터를 타야 합니다. 군벌과 관료, 빌어먹을, 중국의 수십 년간의 발전을 지체시켰다. "
1946 년 이철부는 광저우에서 전시회를 열고 전시장 밖에 현수막을 적었다. "동포들이 빨리 와서 놓치면 더 이상 이렇게 좋은 유화를 볼 수 없다."
이철부가 준 첫인상은' 괴짜' 였다. 하나는 유명인, 정치인을 그리는 것을 거절하는 것이었고, 차라리 굶어 죽는 것이었다. 둘째, 평생 미혼; 셋째, 매일 그림 가방을 메고 밖으로 나가 사생화를 하며 일년 내내 즐긴다.
1945 부터 1949 까지 많은 예술계 유명 인사들이 홍콩에 운집했다. 이철부는 폰, 위본, 등 구세대 화가들과 긴밀한 교제를 유지했을 뿐만 아니라 황심보, 리아, 온소만, 루 등 청년 화가들이 조직한 진보예술단체' 인화회' 와도 자주 연락하고 있다. 1949 10 10 월 26 일 이철부는 청년 화가를 이끌고 완차이 6 개국 호텔 옥상에서 홍콩 최초의 오성홍기를 올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