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60 년 동안 노인들은 전통문화를 인정했고, 60 년은 전통문화의 실종에 충분한 시간이었다. 특히 한복이라는 지속적인 억압의 형태로. 후세에는 한복이 어떻게 생겼는지도 모르고 치파오와 마에봇은 이미 그것을 대신하여 중국의 새로운 주력 복장이 되었다.
사실 청나라가 멸망할 때까지 한복은 사람들에게 잊혀져 왔다. 서방 세계가 중국 전통 의상에 대해 가장 직관적으로 아는 것은 당연히 치파오와 마저고이다. 청나라가 300 년도 안 되어 중국 4 천여 년의 전통 의상 문화를 바꾸었고, 중국 의상에 대한 세인의 견해도 바뀌어 전 세계가 중국의 전통 의상이 치파오와 마에봇이라고 착각하게 했다고 말할 수 밖에 없다. 만청약소한 조정에 대해 열강들은 중국의 찬란한 문화문명이 지하에 묻히기를 바란다.
청나라가 멸망한 지 거의 100 년 동안 한복은 여전히 인정받지 못했다. 여성은 여전히 치파오를 전통 의상의 아름다움으로 삼고, 남성은 당복을 전통 의상으로 삼는다. 우리는 현대를 묘사한 영화와 드라마에서 중국 전통을 대표하는 치파오와 이른바 당복을 볼 수 있을 것이다. 치파오를 제쳐두고, 당복은 사실 두 가지 의미가 있는데, 하나는 당나라 시대의 복장이고, 다른 하나는 만주족 마에봇을 원형으로 한 입족복이다. 후자는 중국특색 만 말할 수 있지만 중국의 전통 문화를 대표할 수는 없으며, 후자는 청나라가 멸망한 후 방금 중국의 주요 전통 의상이 된 것은 절대적으로 잘못된 것이다.
2004 년 전후로 등장한' 한복부흥운동' 이 되어서야 한복이 점차 사람들의 시선에 들어갔다. 우리는 우리의 전통 의상이 이렇게 화려하다는 것을 알게 되어 놀랐다. 이때 우리가 머리를 깎고 옷을 갈아입은 지 360 년이 되었다. 한복은 어떻게 현대인에게 인정받았습니까?
사실 싱겁지도 멀지도 않고, 한복 한 벌인데, 평소에는 대다수 사람들에게 거의 보이지 않는다. 간접적으로 역사 문헌 중의 의류 기록, 고고학적으로 출토된 의류, 심지어 고대에 보존된 초상화까지 증거로 삼았다. 가장 직관적인 것은 도교가 줄곧 한복의 특징을 답습해 왔다는 것이다. 다행히 청나라 황실도 도교를 매우 추앙했기 때문에 한복은 변장하여 보존되었다.
외국인들은 중국인의 성격 중 가장 재미있는 면이 도가 사상에 반영된다고 말한다. 흥미롭게도 한복은' 도법 자연',' 천인의 조화' 사상에 부합하는 전통 의상이다. 중국인들이 한복을 입고 거기에 서 있는 한, 그들은 우아하고 조용하며 자연에 가까워질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