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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원한 화관사 제 2 장은 그런 일들을 장례한다

목록 < P > 홍일초 침몰, 저녁노을이 사라지자 마을 한 집 대문에' 층종이지' 가 높이 걸려 있었다. 길이가 1 미터밖에 안 되는 나무 막대기만 하나, 하나는' 바닥 종이' 를 일으키고, 하나는 흙에 꽂는다. 그 나무 막대기는 담장 바로 옆에 대문 밖에 꽂혀 있는데, 마치 오색찬란한 깃발을 꽂은 것처럼 알록달록하다. < P > 이것은 일종의 선언이다. 한 생명의 종말, 한 사람의 이별을 선언한다. 사람이 가는 것은 슬픈 일이지만, 살아 있는 사람은 늘 이렇게 처량하고 싶지 않다. < P > 서북의 사람들은 종이로 스승이 묶은' 바닥 종이' 로 스인의 죽음을 선언했다. 이른바' 바닥 종이' 란 색칠한 종이와 튼튼한 나무 막대기로 누각을 묶는 모습일 뿐이다. 그 누각은 예닐곱 층이겠지, 종이띠 태슬을 드리우고, 색천창을 열고, 틀이 있지만, 바람에 흔들리고, 태슬이 펄럭인다. < P > 멀리서 많은 사람들이 높이 걸려 바람에 흩날리는' 바닥 종이' 를 보게 된다. 이는 도로 표지판을 가리키며, 마을 사람들은 모두 찾아올 것이다. 비통함, 안타까움, 호기심, 또 다른 사람을 생각하고, 특별한 감정을 느끼지 않는 사람이 있을까? 인간성은 본래 복잡하고, 죽음에 직면하고, 죽은 자를 마주하고, 살아 있는 것에 직면해도, 언제나 긍정적인 해결책은 없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죽음명언) < P > 당연히 무생도 왔다. 그는 관을 그리도록 초청되었다. 동촌이기 때문에, 메이영도' 동동' 에 왔다. < P > 사망자는 오할머니, 7 대 오씨네 노부인이다. 그녀는 밤에 갔다. 병으로 오랫동안 고생하던 오노태가 마침내 밤늦게까지, 자식의 눈물을 흘리며 임종 당부를 한 뒤 눈을 감았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이별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어린왕자, 가족명언) < P > 그날 밤, 그녀의 자녀들은 마다효를 입고 본방에 오할머니를 세웠다. 그녀의 딸은 정방에서 울고, 목청껏 울며, 마치 세상의 모든 억울함을 다 울려고 하는 것 같고, 긴 밤이 길어서 멈추지 않았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가족명언) 그녀의 아들은 바쁘게 들어와서 슬픔을 가슴에 묻고 필요한 것을 준비하고 다음날 뒷일을 위해 바빴다. 그날 밤, 아이들은 잠을 이루지 못했다.

죽은 사람이 죽으면 자손들은 반드시 무릎을 꿇고 효도를 해야 한다. 일반적으로 빈소는 본가에 설치되어 있으며, 상실이라고도 한다. 빈당 앞에는 네모난 테이블과 화로가 있고, 네모난 테이블에는 공물이 놓여 있고, 흰 촛불에 불을 붙였다. 죽은 사람의 주차처는 검은 막을 사이에 두고 있고, 막에는 죽은 사람이 생전에 찍은 흑백사진이 붙어 있다. 영전에 보리풀이 든 마대를 놓아야 하고, 남좌녀는 영전의 마대 위에 무릎을 꿇고 영을 지키며, 24 시간 빈소를 떠나지 않아야 한다. < P > 무릎을 꿇고 효를 할 때 자손들은 육식을 해서는 안 되고, 장난을 칠 수도 없고, 반드시 손에 목발을 짚고 울거나, 울거나, 조용히 해야 한다. 누가 예의에 어긋나면 비난을 받게 될 것이며, 불길한 일이 닥칠 수도 있다는 의미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겸손명언) < P > 다음날 효복을 입은 오노태 장남이 집집마다 사람을 초대하기 시작했다. 사람을 청하면, "동동" 이라고도 하는데, 청하는 사람은 반드시 마을사람과 친지들, 특히 친척일 것이니, 꼭 초대하지 않으면 안 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가족명언) 제발 사람들이 함께 무릎을 꿇고, 함께 노크, 머리를 조아 리다, 의식 완료 로 간주됩니다. < P > 선물을 받는 사람은 일반적으로 사양하지 않고, 안심하고 견디며, 마음도 침통하고, 고인을 안타깝게 하고, 게다가 마을 사람들도 자각적으로' 주인' 을 지나 위로해 주고, 도우러 가고,' 동동' 으로 가서' 동밥' 을 먹을 것이다. 또한 더 중요한 것은 도사, 도화관, 목수, 종이넥타이 스승, 요리사 등을 청하는 것이다. < P > 오노태 집안이 시끌벅적하다. 톱소리, 우렁찬 소리, 채채 썰는 소리, 물 피는 소리, 자식들이 우는 소리, 어른들이 수다 떠는 소리, 주먹질하는 소리, 어린아이들이 웃는 소리, 노는 소리 ... 다만 죽은 사람은 고요하다 < P > 이것은 비록 장례이지만, 또 기쁜 일이다. 사람의 늙은이는 죽음이 모두 슬픈 것은 아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죽음명언) 순박한 농촌 사람들은 대부분 아름다운 동경을 가지고 있으며, 그들은 죽은 사람이 죽은 후에 행복한 곳으로 가서 더 이상 인간의 질고를 받지 않기를 기도한다. 한차례의 뒷일이 이렇게 시끌벅적하게 치러졌는데, 마치 송별연을 조직하여 죽은 사람을 그녀가 가야 할 곳으로 보내는 것 같았다. 좋은, 죽은 사람, 살아있는 사람, 그 이후로 다른 길, 각자 평안하다. < P > 묘기를 지닌 스승들, 요즘 손을 크게 펴야 한다. < P > 요리사는 기름기가 얼룩진 앞치마를 둘러싸고 번갈아 숟가락, 큰 칼, 그 요리들, 고기, 그들의 손에서 맛있는 음식으로 변했다. 진흙으로 새로 쌓은 아궁이에 몇 입의 큰 가마솥을 얹고, 아궁이에 땔나무 몇 개를 더하고, 양똥 몇 개를 더하면 도둑이 왕성하게 타오른다. 큰 솥에서 김이 모락모락 나고, 육수, 채소탕은 모두 거품이 나고,' 뚜뚜뚜뚜' 가 계속 울린다. < P > 도사들은 긴 나무 탁자 앞에 앉아 두 접시의 대추를 탁자 위에 올려놓았다. 그들은 두 손을 단정하게 하고, 두 볼이 부풀어 오르며 힘차게 나팔을 불며, 때로는 멈추고, 때로는 울려 퍼지고, 목소리가 허스키하고, 슬프고 리듬이 풍부하며, 분위기를 높였고, 아이들은 눈물을 흘렸고, 고향 사람들은 슬프게 들었다. < P > 목수 사부가 톱을 잡아당겨 톱밥을 말아서 망치가 댕그랑 하고, 쿵쾅 하고, 몇 차례 노력한 후 관이 되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템플린, 목수, 목수, 목수, 목수, 목수, 목수) < P > 종이 넥타이 마스터 묘수 왕복, 종이 오려내기, 그림 그리기, 더 이상 말 없이 프레임을 묶고 풀 한 그릇을 데우면 종이차, 종이건물, 종이말, 종이학, 그리고 색등롱과 꽃송이가 붙어 있다 < P > 관 칠사부도 마음이 손재주가 있다. 붓 몇 마리, 연필 몇 개, 브러시 몇 개, 물감 몇 그릇, 크게 휘두르면 용비 봉무, 꽃 불패, 아름다운 도안을 쉽게 꼬아 관을 정교하고 아름답게 만드는 것도' 나무집' 으로 꼽힌다 < P > 요 며칠은 매우 바쁩니다. 성대한 명절을 보내는 것처럼 많은 준비를 해야 합니다. 마을 사람들도 모두 따뜻하고 우호적이다. 남자들은 닭을 죽이고, 돼지를 죽이고, 양을 잡는 것을 도와주고, 여자들은 채소를 씻고 요리하는 것을 돕는다. < P > 점심과 저녁은 모두 큰 솥밥이다. 어른들은 편안하게 먹고, 아이들은 즐겁게 먹고, 모두들 먹으면서 술을 마시며 즐거워하지 않는다. 이른바' 독락이 뭇사람의 낙락보다 못하다' 는 이런 상황에서 바로 이렇다. < P > 아이들은 호기심에 여기를 보고, 저기를 보고, 장난치고 있다. 무생의 집이 다 왔다. 매영은 앞치마를 매고 보호소매를 끼고 흙덩어리로 새로 지은 주방에서 바쁘게 살고 있다. 주방에는 김이 모락모락 나고 냄비 안의 양고기는 푹 삶아 향기를 풍기고 있다. 도마에 잘게 썬 돼지 귀가 놓여 있어 냉채를 버무리는 데 쓰인다. < P > 겨울에는 날씨가 추워서 주방에서 바쁘게 일할 수 있고, 난로불을 굽고 고기 냄새를 맡는 것도 일종의 즐거움이다. 마을의 시모들도 모두 여기에 오기를 다투고 있지만, 메이영은 요리 솜씨가 좋아서 당연히 주방에 와서 도와줄 좋은 이유가 있어, 좌석으로 삼는 요리사에게 손을 댈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요리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템플릿, 요리명언) < P > 아이들은 여기에 오는 것을 가장 좋아하는데, 와서 항상 먹을 것을 찾는다. 설탕감자볶음 한 조각, 땅콩 한 자루, 큰 고기 한 조각, 계란 수프 한 숟가락, 그 매혹적인 음식은 아이들의 위 속의 탐충을 크게 만족시켰다. < P > 옥산, 옥림이 일찌감치 와서 주방에 있다가 매영이 두 아들의 머리를 만지며 웃으며 양고기 두 조각을 건네주었다. 갓 솥에서 나온 양고기, 고기 향기가 멀리서 떠오릅니다. 두 형제는 양고기를 받아 입으로 불어서 뜨거운 손을 돌볼 수 없고, 게걸스럽게 먹고, 입에 기름이 흐르도록 먹었습니다. 매영은 웃으며 재빨리 아이에게 땅콩을 건네고 재빨리 아이를 문밖으로 밀었다.

이런 일을 하는 것은 결코 지나치면 안 된다. 주인이 보면 말을 할 수 있을 것이다. 요리는 자리를 남겨두고, 남아 있어도 주인으로 돌아가야 하고, 주인은 남은 음식을 남겨두고, 친척들에게 장식하고, 지방의 노인들에게 선물하고, 남은 것이 있다면, 자기가 먹을 것을 남겨두고, 어떻게 주방에서 바쁘게 일하는 시모들이 모두 자기 자식에게 줄 수 있단 말인가.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음식명언)

게다가, 이 자리도 사람마다 다르다. 좀 부유한 집안은 칠팔상, 테이블당 십여 개 정도의 음식을 만들어야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돈명언) 12 개 이상의 요리 중 4 ~ 5 개의 냉채, 4 ~ 5 개의 뜨거운 요리, 냉채는 큰 항아리에 절인 배추, 땅콩 튀김, 감자채 무침, 돼지 귀채 무침, 핫요리는 돼지고기, 양고기, 닭고기 등 여러 가지 방법으로 만든 음식이다. < P > 그리고 빈곤한 사람들은 이렇게 사치할 수 없고, 이런 능력도 사치할 수 없다. 그들은 단지' 완자' 석만 만들 수 있다. 바로 잡탕을 삶는 것이다. 돼지고기나 양고기 조각, 그리고 가루, 대파, 감자칩, 말린 건채, 두부덩어리, 만두찌꺼기, 다진 고기로 만든 완자 등이 들어 있다. 요컨대, 한 사람당 한 그릇씩 엉망진창으로 한 솥을 끓이면, 이것은 자리를 만든 셈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마을 사람들은 여전히 즐겁게 먹고 시끌벅적하게 먹었다. 많은 사람들이 이렇게 흉내를 내는데, 일이 수월하고 시끌벅적하며 흙으로 쌓은 보일러 옆에 큰 도자기 그릇을 들고 자리를 기다리고 있는 사람들이 서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템플릿, 음식명언) 이 잡탕은 틀림없이 마을 사람들이 꿈꿔왔던 맛일 것이다. < P > 겨울 날씨는 춥지만 무생도 어쩔 수 없이 마당에서 관을 그릴 준비를 했다. 목수가 관을 고쳤는데, 하마터면 봉황에 광택을 더할 뻔했다. 관 전체는 큰 붉은색으로 칠해야 하고, 큰 빨간색은 주색이며, 옆으로는 남자가 용을 그리고, 여자는 봉황을 그리고, 앞에는 구렁이를 그리고, 뒤에는 학을 그려야 한다. < P > 무생은 얼어서 빨갛게 얼어붙은 손을 들고 브러시를 들고 관의 큰 빨간 부분을 칠한 다음 붓으로 미세한 부분을 그린 다음 비닐봉지로 물감을 담아 주머니 모서리에 바늘로 찔러 오색색의 물감을 짜내고 관 위에 봉황을 그렸다. 옆에 있는 사람들은 흥미진진하게 바라보며 무생이 예쁜 관을 그리는 것을 보고, 아직 한 번 평가하는 것을 잊지 않았다. < P > "이 봉화는 정말 좋다. 오노태는 복이 있다. 지하에도 좋은 곳이 있는 셈이다!" 수염이 희끗희끗한 할아버지가 말했다. < P > "이게 뭔데, 얼마 전에 친척이 갔었는데, 남이 요청한 도화공이 이것보다 더 잘 그렸어." 옆에 있던 총각이 말했다. < P > "아이고, 어떻게 서로 비교할 수 있겠어, 내가 보기엔 다 괜찮은 것 같아."

사람들은 의론이 분분하고, 동쪽은 동쪽은 이치에 맞고, 서쪽은 서쪽은 이치에 맞다고 말한다. 이때 한 아이가 나서서 말했다. "내가 크면 반드시 대단한 화관사가 되어야 한다. 내가 그린 관이 최고야!" < P > 사람들이 모두 웃자 무생도 웃으며 백자 그릇의 손을 들고 살짝 흔들렸고, 파란색 물감이 흘러나와 손가락 사이로 흘러내렸다. 이 말을 하는 사람이 바로 옥림이라는 털쟁이다. 흰 수염을 가진 할아버지는 옥림의 머리를 만지며 말했다. "네 아버지를 잘 따라 배워라. 몇 년이 지나면 할아버지를 위해 관을 그릴 수 있다." < P > 사람들은 또 한바탕 웃음을 터뜨렸다. 어떤 사람이 말했다. "어르신, 당신은 이렇게 나이가 많으시니 옥림이 자랄 때까지 기다릴 수 있습니까?" < P > "어떻게 옥림이 관을 그릴 때까지 기다릴 수 있겠어요. 만약 그가 자라면, 나는 아직 죽지 않았습니다. 아마도 늙은 요정이 된 것 같습니다." < P > "하하하 ..." 사람들이 와글 웃으며 오씨네 마당이 시산촌에서 들끓고 있다. 죽은 자는 가고, 사람들은 슬퍼하고, 더 많은 것은 기쁨이다. 평일에는 평범하고, 멀리 떨어져 있고, 조용하고 평화로운 서산촌이 이 순간에 떠들썩하고, 생로병사도 큰일이라고 할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침묵명언) < P > 무생이 그린 관을 제외하고는 말할 가치가 있는 것은 종이 넥타이 스승의 종이 넥타이' 작품' 이다. 종이인, 종이말, 하인, 가구, 두루미 누각, 그 절묘한 물건은 인간의 물건을 본떠서 만든 것이다. 살아서 얻지 못한 것은, 죽으면 항상 소유해야 하고, 저승에 가면, 살아 있는 것처럼 처량하게 살 수 없다. < P > 사람들은 이 종이 묶음들을 보고 짱 입을 다물고 있다. 살아 있는 사람이 죽은 사람처럼 잘 살지 못한다고 생각하는 사람들도 있다. 하지만 다시 생각해 보면 저승은 어떤 모습일까, 이런 것들이 저승으로 갈 수 있는지, 사람이 죽었는지, 영혼이 있는지 누가 알 수 있겠는가?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생각만 하고 사는 게 좋다고 느끼다. 적어도, 살아 있고, 희망이 있고, 죽고, 아무것도 없고, 양세계의 물건은 가져갈 수 없고, 다시 갈 곳도 없고, 아무도 다시 볼 수 없다. 그래서 사는 게 좋겠다. < P > 마을에서 누가 죽었든 며칠 안에 항상 입소문을 퍼뜨릴 수 있다. 십리팔촌, 아무도 모른다. 아무도 모른다. 며칠을 바쁘게 보내고,' 처음 일곱' 을 끝내고, 점점 조용해져야 한다. 장례 전날, 아마도 마지막 시끌벅적한 장면일 것이다. 집집마다, 어른과 아이들, 일손은 모두 종이 묶음이다. < P > 이것은 종이를 태우러 가는 것이다. 집안의 연로한 사람들이 앞장서고, 자녀들이 뒤따르며, 마을 사람들, 이웃 마을 사람들이 모두 긴 행렬을 따르고 있다. 도사들이 계속 나팔을 불고 있는데, 목소리가 유장하고 우렁차다. 자식들은 마치 목을 찢으려는 듯 울며 소리쳤다. 아이들은 기뻐하며 종이를 들고 등롱을 묶고 깡충깡충 뛰며 즐거워했다. < P > 사람들이 텅 빈 땅에 와서 누런 잔디밭에서 멀리 떨어진 곳에서 불이 나기 시작했다. 밀풀로 불을 붙이고 불길이 북적거렸을 때, 사람들은 앞다투어 불더미에 자신의 손에 든 종이 묶음, 종이학, 종이인, 종이말, 등롱, 종이꽃 등, 높이 걸려 있던' 바닥종이',' 예술품' 하나, 끊임없이 불더미에 던져지기 시작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예술품, 예술품, 예술품, 예술품, 예술품, 예술품, 예술품, 예술품) 이때 < P > 가 더 크게 불었고, 소리도 멀리 떠다녔다. 이때 자식들은 더욱 처참하게 울었다. 불빛 속에서 탁탁거리는 소리에 종이 뭉치가 타서 재가 되었다. 아이들의 장난치는 소리가 서로 얽혀 있고 뒤죽박죽이며 어른들도 시끄럽게 떠들고 있다. < P > 큰불이 항상 타올랐을 때 종이 끈이 거의 타올랐을 때 불씨도 점점 낮아졌다. 큰 종이 묶음은 다 타 버렸고, 어린아이들만 손에 종이 등롱, 종이 꽃 같은 잔류물을 들고 있었다. 아이들은 손에 든 물건을 기꺼이 내놓지 않는데, 이렇게 예쁜 물건은 태워서는 안 된다. 어른들도 마음대로 아이들에게 좀 남겨 주고 집으로 가지고 놀아 주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가족명언) < P > 종이인, 종이말, 종이학은 반드시 태워야 하지만, 그 작은 것들은 아이들에게 맡길 수 있다. 나이든 세대는 규칙이 있고, 종이인 같은 것은 영기가 있고, 저승에 가는 것은 살아있는 생물이며, 양세에 남아 있는 것은 화단을 일으키는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 P > 종이를 태운 후, 호탕한 대오가 집으로 돌아갔고, 아이들도 울어서 죽고 일어나려 하지 않고, 여러 사람을 따라 돌아오기를 원하지 않았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가족명언) 그들은 스스로 그곳에 무릎을 꿇고 계속 울부짖으며, 모두들 그를 따라갔다. 결국, 마지막 밤, 슬픔과 환기, 또한 이해할 수 있습니다. < P > 다음날 아침, 차마 행렬이 출발했다. 서산촌의 묘지는 대부분 산에서 선택됩니다. 도사와 함께 가는 것은 마을의 젊고 힘이 센 사나이와 연로한 연장자들도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도사가 선택한 묘지로, 도사, 노인의 지휘 아래 사나이들은 밧줄로 관을 들어 가볍게 내려 미리 파낸 무덤에 관을 넣었다. 그런 다음 밧줄을 뽑아서 안에 흙을 채워서 묘지를 모았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 < P > 그 새빨갛고 화사한 관은 이렇게 천천히 흙에 들어갔다. 무생은 조금 아쉬웠지만, 곧 자신의 이 솜씨가 죽은 사람을 위해 봉사하는 것이 아니라, 붉은 관이 저승에서 사람들이 즐길 수 있는 것이 아니냐는 것을 안심시켰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자신감명언)

그때는 비석을 세우는 사람이 거의 없었고, 자연스럽게 흙을 모아 최후의 절차가 되었다. 자녀들은 매장지에서 종이돈과 주향을 좀 태우고 흙으로 들어가도 안전하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가족명언) < P > 겨울에 묻혔을 때, 노인들은 흙으로 들어가는 날, 눈이 묘지에 떨어지면 죽은 사람의 행운이며 공덕이 원만하다고 하는 말이 있다. 신이 다행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행운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명예명언) 오노태가 관을 내려온 날, 바로 눈이 서산에 내리고 묘지가 창백하여 원만한 셈이다. < P > 며칠 동안 떠들썩하게 떠들어 대는데, 이렇게 하면 평온할 것이다. 죽은 사람, 살아있는 사람, 여전히 평온하다. 무생도 짬을 내서 매영을 도와 돼지를 먹이고 양을 놓아주었다. 서산촌은 또 조용해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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