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오페라의 미적 정신
희곡은 중국 전통 심미문화가 수태한 아름다운 풍경선이다. 수천 년의 선사사, 800 년 성세, 300 편의 성악 오페라, 50,000 편의 연극, 광대한 도시와 농촌, 십억의 인구를 포괄하는 유일한 무대 예술류로서 현대 사회로 성장했다. 3 대 고대 연극 스타일 (고대 그리스 희비극, 인도 범천극, 중국 전통 희곡) 의 유일한 생존자가 되었다. 세계문화명인 관한경, 셰익스피어와 함께 유명한 극작가 탕현조, 세계 3 대 고전 멜로드라마 중 하나인' 서사랑기' (일명' 사공다로',' 로미오와 줄리엣') 중국 문화와 인류 문명은 중국 전통 희곡으로 풍부하고 완전하며 자랑스럽다.
중국에 어떤 예술 풍격이 보편적이라면 가장 광범위한 심미재미와 감상 재미를 반영해 궁정부터 문예원지까지 시장에서 농촌까지 일관되게 관심을 갖는 대상이 되는 것이 바로 희곡이다.
깊은 문화적 내포
중국 문화 발전과 진화의 긴 역사 속에서 중국 전통 희곡은 줄곧 수태, 변화, 성장을 하고 있다. 특히 중국 고대사 후기에 희곡 활동은 사람들의 사회생활의 중요한 형식이 되었으며, 희곡은 당시 매우 번영했던 사대부 문화와 민간 문화의 집중 대표가 되어 대중의 시선을 가장 사로잡는 예술 양식이 되었다. 중국에 어떤 예술 풍격이 보편적이라면 가장 광범위한 심미재미와 감상 재미를 반영해 궁정부터 문예원지까지 시장에서 농촌까지 일관되게 관심을 갖는 대상이 되는 것이 바로 희곡이다. 따라서 희곡 자체는 중국 문화의 대중적인 요소를 담고 있다. 중국 문화를 이해하려면 우리는 반드시 중국 전통 연극을 이해해야 한다.
오페라에 대한 광범위한 보도는 중세 이후 중국 인민 사회 생활에 대한 전면적인 보도를 형성했다. 공간감에서는 재생산을 거쳐 형성된 많은 지방극이 한족과 소수민족이 거주하는 지역을 뒤덮었다. 한족 지역에는 경극, 진강, 산서 방자, 예극, 천극, 광동극, 월극, 황매극, 소수민족 지역에는 백극, 장극, 동극, 다이극이 있다. 중국 곳곳에 희곡이 있다는 것은 세계 문화의 큰 기적이라고 할 수 있다. 시간상으로 볼 때 도시와 농촌을 뒤덮은 피타고라스와 계대사 무대의 실현과 징과 북 공연이 민간 문화 생활의 주요 경관이 되었다. 개입의 깊이에서, 오페라 문화는 거의 모든 것을 포괄하고, 민간 설축제, 결혼 상제는 희곡에 의해 독점되고, 거의 모든 생활공예품은 희곡 내용을 중심으로 만들어졌다. 건축 조각, 거실 장식, 그릇 장식, 그림, 연화, 진흙, 종이 오려내기, 자수, 도자기, 칠기 희곡은 사람들의 문화 공간을 차지하여 모든 민간 예술의 전달체가 되어 세속 생활에서 없어서는 안 될 부분이 되었다. 커버율은 또 다른 차원에서 이해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중국의 전통 제재는 전통 희곡 창작으로 전면적으로 덮여 있다. 축적된 수만 편의 극목은 고대 신화 공개부터 거의 모든 24 사를 대충 얼버무리는 것까지 현대 생활까지 뻗어 있다. 각기 다른 극종은 각자의 곡조와 연기 특징을 가지고 있어 다양한 심미 풍격과 다양한 유행 지역을 포괄하고 있다.
송대에 깊이 영향을 끼친 후 중국 전통사회가 민속 단계에 접어들면서 수천 년 동안 예악 문화 육성의 정통의식이 점차 민속으로 바뀌면서 문화생활 전통이 형성되었다. 그 중에서도 희곡은 엘리트 문화와 대중문화 사이에서 가장 중요한 다리로서 전통문화의 집중적인 전달체가 되었다. 그것이 표현한 예악합은 이미 마을 공동체의 정신공간을 확고히 차지하고 있으며, 그 중에서도 아이들은 어릴 때부터 중국 문화의 전통 수묵 색채를 접하고 있다. 노신의 소설' 사극' 에 묘사된 생동감 있는 상황이다. 고대 사람들, 특히 여자들은 무조건 책을 읽는다. 그들의 역사 지식과 문화 관념은 대부분 연극을 보고 희곡 공연에서 오락을 얻었다. 청대 이록원의 소설' 육포기 덩' 은 이 방면에 매우 상세한 묘사가 있다. 책을 읽지 않은 많은 사람들은 모두 연극을 보면서 식견과 식견을 넓혔다. 명대 학자 잉은 자신의 여종과 가노가 연극을 많이 보고 "서로 공부할 운명이다" 고 한탄했다. 청대 시인 조익이 연극을 자주 보는 하인을 한탄하는 절구를 썼는데, 사실 그들보다 역사 일화를 더 잘 알고 있다. "노부인의 가슴속 만권의 책이 고금의 자녀의 부귀를 이루었다" 고 말했다. 심지어 일부 사대부들은 연극을 보고 책을 읽는 기능을 더해 보완할 수 있다고 생각했다. 청대' 양장거유람기' 볼륨 6' 연극' 에 따르면 간쑤 평량지사 공해봉은 네 아들에게 책을 잘 읽는지 연극을 잘 보는지, 막내아들이 연극을 잘 본다고 해서 욕을 먹었다. 장남 은 잘 읽고, 공 은 진부한 표현 이라고 말했다; 둘째 아들은 이야기를 하고 대본을 읽는다. 공은 그가 완곡하게 애매하다고 말했다. 마지막으로, 세 아들은 "독서는 연극을 보는 것이고, 연극을 보는 것은 책을 읽는 것" 이라고 말했다. 공하하는 웃으며 "정말 수확이 있다" 고 말했다. 물론 국극 연기 역사는 주관성과 예술성이 있어 신앙사가 될 수 없다. 때로는 역사 지식이 왜곡되어 일반인에게 전수되기도 한다.
전통문화성격의 구현이 희곡 유비쿼터스의 커버와 영향으로 중국인의 도덕관념, 심미 정취, 문화적 성격은 모두 희곡의 영향과 조형을 묵묵히 받고 있다. 육포기든' 에는 극중에서 사람의 도리를 배우고 남편 담소문과 반복적으로 논쟁하는 생생한 장면이 많다. 예를 들어, 여자는 현혜를 원한다. 오씨는 "외아들, 어머니는 세 아이", "아픈 데까지 노래하고 울며 온통 울며" 전처의 아이를 잘 대해야 한다는 것을 알고 있다. ""나는 지암을 보지 않는다. 그래서 남편 (담전 부인) 과 함께 살 수 없다. "라고 불렀다. 오 언니는 또 연극문을 인용해 담소문이 공부를 잘하지 못한다고 비난하며 "만약' 파기용심' 을 안다면 이 지경에 이르지 않을 것" 이라고 말했다. 일반인, 특히 여자들은 이렇게 희곡에서 윤리를 배운다. 청대의' 화장담' 순서는 지방극을 연기한다. "충효의 기운은 충분히 감동적이고, 그 말은 직설적이다. 비록 부녀자가 이해할 수 있지만, 그 목소리는 관대하고 혈기가 세차다." 중국 전통 희곡은 고대 사회의 정치역사와 정신역사를 농축하고, 선인의 경험과 교훈을 제공하여 인간의 고난과 온정을 표현했다. 그것은 선악을 구분하고, 악을 징벌하고, 선을 찬양하고, 충절을 표창하고, 한강간을 비하하며, 많은 민중의 이상과 소망을 전달한다. 따라서 그것은 전통 도덕과 가치관의 전달체가 되었다. 중국인의 선악에 대한 관념이 이로부터 나왔고, 충효인의관념이 이로부터 왔고, 심미능력과 재미도 이로부터 나왔다. 중국 전통 희곡은 역대에 축적된 전통 도덕의식을 창작의 출발점으로 삼아 제재와 가치 평가 기준을 정하고 이를 무대 이미지로 바꿔 전통윤리도덕을 선언하고 전파한다. 전통 윤리는 중화민족의 핵심 가치관을 가지고 있으며, 그 숭고한 정신, 애국감정, 선량한 인성, 우수한 품격과 전통 미덕은 중화민족의 귀중한 정신적 재산이다. 중국 전통문화에서 노자, 장자, 공맹, 두리가 지식인의 인격을 표현한다면, 유석도는 정신의 빛을 반영하고, 연극은 세속생활의 가치와 의미를 보여준다. 중국 전통 희곡은 많은 문화를 담고 있기 때문에, 이미 중국인의 성격의 일부가 되어 중국인의 문화적 성격의 핵심이 되었으며, 오늘날 우리의 생활 유전자가 되었다. 물론 전통 희곡도 전통 문화의 찌꺼기를 담고 있다. 예를 들어, 전통 희곡에는 우충, 노예, 결혼 결과, 살인 음란물 등 많은 내용이 들어 있지만, 이들은 오래전부터 사회에 의해 자연스럽게 규제되고 불매되었다.
중국 전통 희곡은 확실히 현실주의 연극과 같은 현장 자극 기능을 가지고 있는데, 이는 관객과의 더 높은 묵계를 바탕으로 한 것이다. 。 。 。 。 편폭이 제한되어 있으니 출처를 보세요.
출처:
중국 오페라의 미적 정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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