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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 19 고시의 인생 경지 보고! 다시 한번 감사드립니다!

Tao Yuanming 의시의 예술적 특징과 삶의 영역 탐구

요약: 도시의 대부분의 내용은 은둔한 사상과 생활을 나타낸다. 도시의 예술적 특색은 질박하고 순후한 아름다움의 통일이며, 정, 경, 이성의 통일이다. 전원시는 개인의 한가한 생활을 칭송하고, 농촌의 모순을 충분히 드러내지 못하는 것은 그것의 부족이지만, 관직의 추함과 전원의 아름다움을 비교하면 긍정적인 의의가 있다. 시와 서사시는 이상과 이룰 수 없는 고민을 표현하고 통치자와 어울리지 않는 고상한 품격을 보여 주며 우여곡절로 사회정치의 어둠을 폭로했다. 도연명이 후세에 미치는 영향은 주로 긍정적이다. 하지만 그중에는 슬기로운 자율성, 꿈 같은 생활, 제때에 먹고 마시고 노는 것과 같은 부정적인 사상들도 많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인생명언)

키워드: Tao Yuanming 의 둔하고 부드러운 예술적 삶의 영역

첫째, 도연명의 생활 배경과 시의 예술적 특징.

(1) 생애 배경: 도연명 (기원 356-427 년), 일명 도겸 자정, 동진 말년의 전원시인. 역사 자료에 따르면, 동부 () 에서 현 () 에 이르기까지 유동진 () 에 이르러 동진 () 시 () 은 양산상 () 에 속한다. 도연명은 펑택에서 현령으로 일하여, 늘 유동종 국화를 심으러 간다. 긴 이야기를 하나 남기면 후세 사람들이 왕 선생을 우러러보고 제사를 지낼 것이다. 도연명은 한 세대의 관료 가정에서 태어나 개국훈이 되었는데, 그는 벼슬길에서 진전을 기대하고 정치적으로 성과를 거두기를 기대했다. 그러나 동시에 동진 문인들은 보편적으로 은둔을 숭상하고, 정신적 자유를 추구하며, 그에게 깊은 영향을 남겼다. 그는 두 가지 모순된 소망을 가지고 인생의 길에 올랐다. 처음 시작할 때, 이전의 욕망이 지배적이었다. 그러나 당시 격동의 시대였다. 종실 내부의 투쟁, 정권에 대한 군벌의 야망, 피비린내 나는 살육, 심지어 격렬한 전투까지 이어졌다. 이런 사회 격동은 국민에게 재난을 가져다 줄 뿐만 아니라 사회 상층의 심각한 불안도 불러일으킨다. 이로 인해 도연명의 정치적 야심은 어쩔 수 없이 낮아졌다. 게다가 이 권력 투쟁에서 모든 더럽고 피비린내 나는 줄거리는 숭고한 도덕이라는 명목으로 진정한 본성이 순결한 도연명을 참을 수 없게 만들었다. 결국,' 아이추산' 의 숙원이' 사해 탈출' 의 야망을 압도했다. 그는 벼슬길에 오르기 시작했고, 마음은 농촌에 있었다. 그래서 그의 은둔은 사실 그의 사상이 당시의 현실과 조화될 수 없는 결과이다.

(2) 시의 예술적 특징: 도연명은 시, 산문, 사부 등 여러 방면에서 큰 성과를 거두었지만 후세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것은 시가이다. 시 중에서 가장 대표적인 것은 전원시이다. 이런 전원시의 예술적 매력은 시골 생활에 대한 진실한 묘사보다는 도연명의 인생 이상을 기탁한 것이다. 전원은 시 건설의 수단을 통해 고도의 정화와 미화를 받아 고통스러운 세계의 영적 피난처가 되었다.

1. 밋밋하고 순미한 통일: 선조들이 밋밋하게 도시의 스타일을 요약하는 것이 좋다. 우리는 도시에서 기이한 이미지, 과장된 수법, 화려한 미사여구, 심지어 형용사조차도 거의 사용하지 않는다. 모든 것이 성실하고 소박하다. 그러나 밋밋하다면 강한 예술적 매력이 생기지 않을 것이다. 도시의 장점은 밋밋한 겉모습에 불타는 사상적 감정과 짙은 생활의 정취가 담겨 있다는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이것은 도연명의 성격과 같다. 그래서 독서는 의미가 있다. 읽을수록 아름답다. "설득 농업" 시의 한 구절을 읽어 보세요. 저는 소리를 부르고 있습니다. 저는 원지를 두려워하고 있습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남녀명언) 꽃과 나무가 번성하고, 바람이 맑고 기개가 바르다. 남자와 여자는 모두 시대와 경쟁하고 있다. 뽕나무 여자 야악, 농가 유야. 여기에 평화로운 농업지도가 하나 있는데, 실제로는 중국 농촌 폐쇄 자급자족의 특징을 미화한 결과이다. 귀원' 의 첫 시는 오랫동안 명성이 높았고, 비슷한 특징도 있다. 속운에 적합하지 않고, 천성애 추산이다. 나는 벼슬길에 빠져 경기장을 떠난 지 10 여 년이 되었다. 새장 속의 새는 늘 과거의 숲에 연연하고, 연못의 물고기는 과거의 심연을 동경한다. 나는 미나미노에서 황무지를 열고 들에 대한 나의 겸손을 유지하고 싶다. 집 주위에는 10 무 안팎의 토지, 초가집의 초가집이 있다. 버드나무가 처마를 가리고, 복숭아나무가 병원 전 이열만을 가리다. 이웃 마을의 이웃 마을이 어렴풋이 보이자, 마을에 모락모락 밥 짓는 연기가 피어오르고 있다. 골목에서 개 짖는 소리가 몇 번 나고 뽕나무가 수탉에게 소리를 질렀다. 뜰에는 먼지 잡동사니가 없어 조용한 방 안이 좀 편안하고 한가하다. 오랫동안 자유가 없는 우리 속에 갇혀 있다가, 나는 오늘 드디어 숲으로 돌아왔다. 이 시는 펭이 해임된 지 1 년 만에 귀향의 기쁨을 토로하는 시를 썼다. 풍경의 중간에,' 방택' 아래의 네 문장은 간단한 필묵으로 그들의 거처의 고풍과 아름다움을 그려낸다. "먼 마을은 따뜻하고, 이일허 연기", 시선은 먼 곳으로 돌아서서, 화면 전체가 한가하고, 공허하고, 조용하고, 평화로운 정취를 띠게 했다. 저자는 이를 더럽고 시끄러운 관직의 반대인 이른바' 새장' 으로 자신의 사회적 이상과 생활 이념을 표현한다. 자연으로 돌아가다' 로 끝나는' 자연' 은 자연환경과 자연생명을 모두 가리킨다. 자연생활의 일환으로 도연명의 전원시도 농업노동을 썼다. 정년퇴직 기간에도 그는 농사에 참가했다. 그의 육체노동은 그의 경제생활에서 무슨 의의가 있는가? 아마도 매우 제한적이고, 심지어, 선택 사항일 수도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템페스트, 희망명언) 이런 농작의 현실적 의의는 그것이 도연명의 신앙을 반영한다는 것이다. "강욱년 9 월 서전 올벼 수확" 은 "목숨은 도에 속하고, 의복은 견고하다" 는 말로 시작한다. 나는 캠핑을 하고 싶지 않지만, 나는 안전해야 한다! 클릭합니다 수양성, 자업자득은 이상적인 사회와 개인 생활 방식이다. 시인이 실제로 이 일을 할 수는 없지만, 그가 시도해 본 것은 대단한 일이다. 동시에 그는 말했다: "tianjia 쓴 아닌가요? 사직은 매우 어렵다. 사방의 성실은 피로이고, 일반인과 일하는 것은 별 차이가 없다. 처마 밑에서 씻고, 술을 다투다. " 여기서 나는 육체노동의 고난과 그것이 가져다주는 심리적 평온과 즐거움을 썼다. 동류시 중 가장 아름다운 것은' 귀원' (3) 이다. 남산 기슭에 콩을 심고, 풀은 콩을 가득 채우고, 묘목은 묽다. 이른 아침 일찍 일어나 잡초를 없애고, 어둠이 내리자 달빛 아래 괭이를 메고 돌아왔다. 식물이 덮인 오솔길이 밤이슬에 내 옷을 적셨다. 옷을 적시는 것은 아깝지 않지만, 마음에 어긋나지 않기를 바란다. 마지막 두 문장은 도연명이 농촌생활을 쓰고 육체노동을 쓰는 것은 사실 자신의 이상을 노래하며 이상을 실현하는 기쁨을 보이고 있다는 것을 다시 한 번 설명한다.

이상은 도연명 전원시에 반영된 사회적 이상과 사회의 개인 생활 방식에 대한 그의 사고를 주로 분석했다. 또한 도연명의 전원시는 동한 말년 이후 문학에 초점을 맞춘 문제도 다루고 있다. 인생의 의미와 가치는 무엇인가? 인생은 어떻게 해탈할 수 있습니까? 이에 대해 우리는 도연명이 동시대 누구보다도 인생이 짧다는 사실을 먼저 보았다. 그의 시는 100 여 곡에 불과하지만,' 늙은' 과' 죽은' 을 언급하는 사람은 수십 곡이다. 그러나 철학적으로 그는 조시' 모양, 그림자, 신' 에서 가장 분명하게 표현된 활달한 해석을 가지고 있다. 시인은 사부의 대화체식을 빌려 술을 마시며 모든 것을 잊는 태도 (고시 19 곡에 가까움) 를 내세워 성취를 추구하고 (건안문학에 가깝다) 라는 이름을 붙여야 한다. 사실, 둘 다 도연명은 포기하기 어렵지만, 최종 철학적 결론으로, 그는 제 3 부' 신의 해석' 에서 이 둘을 부정하고, 매일 술에 취해 생명을 해친다고 생각하는데, 그것은 단지 외적인 추구일 뿐, 무의미하다. 아마도' 파도가 점점 커지고 있어, 나는 좋아하지도 무섭지도 않아.' " 너는 네가 할 수 있는 한 최선을 다해야 한다, 이것에 대해 걱정할 필요가 없다. "자연화는 의식적으로 생명 이외의 것을 추구할 필요가 없다. 이것은 해방을 구하지 않는 해탈이다. 이런' 자연' 철학의 내포는 이미지가 아름다운 산수전원시에 반영되었다. 예를 들어 도시에서 가장 유명한' 음주' 는 다섯 번째다. 집을 짓는 것은 한 사람의 환경에 있지만, 차마는 없다. 무엇을 할 수 있는지 물어보세요? 마음은 자기 중심적이 아니다. 국화를 따는 울타리 아래에서 유유히 남산을 만나다. 산이 점점 좋아지고 새도 돌아왔다. 이 말은 일리가 있어 변명하려 해도 말하는 것을 잊었다. 처음 네 문장은 선견지명이 있는 한 세속에 의해 방해받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게다가 동울타리에서 국화를 캐다가 우연히 남산 (즉 여산) 을 만나 황혼과 보라색 안개 속에서 창작의 신비를 느끼고 인생의 참뜻을 깨닫게 되었다. 시에서 분명히' 변론하고 싶지만 무슨 말을 했는지 잊어버린다' 고 밝혔지만, 도연명의 다른 작품들과 연락해서 고찰한다면, 이 시의 일련의 이미지에 함축된 삶의 이치는 여전히 탐구할 수 있다. 남산의 영원, 산의 대기의 아름다움, 새의 자유는 바로 자연의 위대함, 완벽함, 풍부함, 특히 자급자족을 반영하는 것이 아닌가? 그렇다면 인류의 짧은 일생 동안 자연으로 돌아가 자연에 순응하고 자연의 영원, 아름다움, 자유 속에서 자신의 생명의 의미를 느낄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우리는 무엇을 추구할 수 있을까? 그래서 이 시는 도연명의 인생 이상에 대한 기탁일 뿐, 단지 다를 뿐이다.

물론, 시의 이런 인생관은 단지 시적이고 철학의 동경일 뿐이다. 사람이 어떤 대상에서 자기 실현의 추구를 벗어날 수 없고, 현실적인 이익의 모순에서 벗어날 수 없기 때문이다. 그러나 인생에 대한 철학적 반성으로서 가치가 있다. 시의 본질로서, 그것은 독특한 효과를 가져왔다. 요약하면 도연명의 사회관과 인생관은 모두' 자연' 을 핵심으로 한다. 그가 갈망하는 사회는 평화와 평온, 수양성, 경쟁, 위선, 상호 억압과 상처가 없는 사회이다. 그가 추구하는 생활은 소박하고 진지하며, 담박하고 숭고하며, 교통에 맡기고, 밖에는 바라는 것이 없다. 그가 가장 좋아하는 생활 환경도 조용하고 자연스러운 시골이다. 이러한 추구로 인해 그의 전원시는 대부분 밋밋하고 부드러운 면모를 보여 전임자들이' 정적' 이라고 불렀다. 하지만 그 뒤에는 현실 사회에 대한 증오와 불안, 인생에 대한 짧은 불안으로 가득 차 있다. 즉,' 침묵' 은' 자연' 철학의 지배하에 세워진 일종의 심미 경지이며, 이런 추구를 불러일으키는 내적 동력은 바로 고도의 초조함이다. 도시가 가장 집중한 것은 농촌 생활의 작품을 쓰는 것이다. 이 밖에도 그의 대표작으로는' 이주',' 그리고 국대사서',' 가난한 사람의 송송',' 잡시',' 원망시',' 방지중고 대사서' 등이 있다.

2. 정, 경, 이성의 통일: 도연명 만이 밋밋하고 부드러운 아름다움을 주요 특징으로 하는 사람은 아니다. 그는 또한 현실 정치와 직접적으로 관련되거나 내면의 강렬한 감정을 직접 표현하는 시를 썼다. 예를 들어,' 서주' 라는 시는 애매하지만, 그 내용은 진송 시대의 일부 정치 사건과 관련이 있어 의심할 여지가 없다. 또' 양장사' 와 같은 예북벌로 장안 13 년 송무제 유전을 벌목하게 되어 기쁘다. \ "성현, 모든 것이 수도에 있다. 수영을 잊지 말고 강을 건너지 마라. 9 계가 막 하나가 되어, 죽은 장수가 배를 조종한다. 클릭합니다 선명한 민족 감정을 구현하였다. 또한' 가시송송' 과' 산해경 읽기' 의 몇 편의 문장, 역사와 신화 전설 중 일부는 패배하고 결코 포기하지 않는 영웅적인 이미지에 동정과 감탄과 찬양을 표하며 관대하고 비장한 스타일을 가지고 있다. "가시송송" 은 "검술이 서툴러서 죄송합니다. 제 기묘한 작품을 만들 수가 없습니다" 라고 끝맺었습니다. " 비록 그는 이미 죽었지만, 그는 천 년의 감정을 가지고 있다! "시인의 마음속의 열정을 분명히 드러낸다. 또 다른 예로' 산해경 읽기' 의 한 문장: 미목을 정비하고 바다를 메울 것이다. 흥전은 단결하여 함께 춤을 추며, 의지가 높다. 마찬가지로, 중생은 잔재가 없고, 이물질이 되고, 참회도 없다. 방금 마음속에 정한 지난 일은 좋은 아침에 기다릴 수 있다! 형대는 비천한 새이지만 바다를 메우려는 의지가 있다. 별들이 머리를 깨고 반항하는 것은 모두 운명에 굴복하지 않는 위대한 정신을 보여준다. 마지막 두 문장은 정위와 별천에 관한 것이고, 또한 나 자신에 관한 것이다: 과거에 고마운 선생이 있었지만, 나의 소원을 완성할 시간이 없다! 이 시들의 사실 배경은 결정적으로 증명될 수 없지만, 적어도 도연명은 여전히 은둔중의 강인하고 유능한 생활을 동경하고 있다는 것을 보여준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노신 선생은 도시가 "고요함", "유유한" 면도 있고 "금강노안" 면도 있다고 지적하는데, 주로 이 작품들을 가리킨다. 그러나, 주목해야 할 것은, 양자가 완전히 대립되는 것은 아니라는 것이다. 시의 기원으로 볼 때 도연명은 응우옌을 물려받았다. 이것은 주로 그의 시에서 깊은 감정을 표현하고, 인생에 대한 탐구를 표현하고, 철학적 관찰을 활용하고, 조시의 형식을 활용한다는 것을 보여준다. 한편, 도시는 현언시의 영향을 분명히 받았다. 이것은 그의 시가에 현언이 많을 뿐만 아니라, 그의 평평한 언어 스타일에도 반영되어 있을 뿐만 아니라, 더욱 중요한 것은 사람과 자연의 관계에 대한 그의 이해에도 반영되어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국적의 시에서 자연의 영원은 생명의 짧은 형성과 대조를 이루고, 사람들은 자연 앞에서 강한 억압을 느낀다. 그러나 동진 현언시에서는 자연에 대한 인식과 추구로 바뀐다. 도연명에 이르러 그는 자연으로 돌아가는 관념을 더욱 분명하게 제시했고, 천인의 화합 의식은 도시의 독특한 경지의 결정적인 요인이 되었다. 물론 도시는 추상적인 언어가 아닌 예술적 이미지를 통해 철리를 표현하는 것을 중시하는데, 이는 현언시의 무미건조함과 본질적인 차이가 있다.

도연명이 시 발전사에 기여한 위대한 공헌은 그가 새로운 심미 분야와 새로운 예술 경지를 개척했다는 데 있다. 일반 현학파 시인들은 자연을 들여다보면서 철학을 이해하는 데 치중하고 산수시의 싹이 돋아났지만, 아무도 일반 시골로 눈을 돌리지 않았다. 도연명의 작품에서만 처음으로 전원생활과 전원풍경을 중요한 심미 대상으로 내세를 위한 독특한 세계를 개척했다. 그가 농업노동을 일종의 자연스러운 생활방식으로 여기고 노동생활에 함축된 아름다운 재미를 찬양하는 것도 일종의 깊은 발견이다. 선인들은 도시의 예술적 특색에 대해 일찌감치 평론을 했는데, 이를 소박함, 자연, 진지함이라고 부른다. 그러나 이것은 민요도 민가의 영향을 받는 스타일도 아니라 시인의 의식적인 심미 추구이다. 근본적으로 이것은 도연명의' 자연' 철학에 의해 결정된다. 그가 보기에 인위적인 복잡한 예의는 사회의 자연성을 파괴하고, 허세 부리는 행위는 인간성의 자연성을 파괴한다. 그렇다면 외적 형식상의 시를 지나치게 추구하면 반드시 감정의 자연성을 손상시킬 수 있다. 그래서 그는 풍부한 색채, 과장된 어조, 심오한 어휘, 생소한 전고를 거의 사용하지 않는다. 그의 시에서도 자주 모순구를 사용하지만, 대부분 원시적이고, 그렇게 정교하지 않아 눈에 띄지 않는다. 그의 시는 감정으로 가득 차 있지만, 진정으로 강렬해 보이는 경우는 거의 없고, 급증하는 것처럼 보이지만, 냉정한 철학적 사고와 결합하여, 또렷하고 아득한 경지를 드러낸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이런 심미 경지는 전무후무한 것이고, 이후 아무도 오지 않는 것이다. 또한, 석타오 문자의 질박함은 무작위가 아니라 가공되지 않고 고도로 정제되어 모든 잡다한 잡다한 끈적끈적한 성분을 씻어내어 또렷한 질박함을 드러낸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지혜명언) 그가 자연의 아름다움에 대해 예민한 느낌을 가지고 있다는 것은 의심의 여지가 없다. 그래서 그는 정확하고 간단한 언어로 그것을 시적인 이미지로 재창조할 수 있다. 예를 들어' 따뜻하고 먼 인촌',' 이일장의 연기' 는 시골의 고요함을 묘사하고,' 귀를 기울여 바라보지 않고, 눈이 깨끗하다' 는 것은 눈의 가벼움을 묘사하고,' 남풍이 오고, 날개가 새 묘목을 이룬다' 는 것은 바람의 흔적을 묘사한다. 한편 서진시의 아름다움과 수사적 추구는 시 언어의 표현 기교를 높였지만, 때로는 그렇게 하기가 너무 어려워서 시의 정체성을 소홀히 하여 번거롭고 산산조각 난 문제를 야기하기도 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아름다움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아름다움명언) 타오의 시는 깊은 사상, 감정, 철리를 바탕으로 한 것으로, 결코 외적인 아름다움을 과시하지 않는다. 그래서 대부분은 간결하고 배치가 적다. 종룽의 시는 "긴 단어가 거의 없다" 고 한다. 시의 의경은 항상 비교적 완전하며, 전체적으로 독자를 감염시키는 것이지, 한 글자 한 글자, 어떤 단편이 사람을 끌어들이는 것이 아니다. 정, 경, 이성의 통일을 이루었다.

둘째, 도연명의 인생 경지와 후세에 미치는 영향.

도연명은 어려서부터 학문이 있고 문화가 있는 재료였으며, 지식에 대한 추구는 줄곧 진지했다. 소년 시절' 사해를 탈출하고 싶다' 는 것은 국가와 사회에 대한 원대한 포부를 가지고 있다. 중국과 외국의 혼전 시대에 태어나 난세의 자극과 고통에 깊이 빠져 어려서부터' 중원 해명' 이라는 포부를 세웠다. 그러나 난세는 뜻을 펼칠 수 없다. 도연명은 단지 몇 명의 작은 벼슬을 했을 뿐, 시간이 길지 않다. 그의 가장 유명한 이름은 펭이다. 이 기간 동안 아두가 현지를 방문했을 때, 부하들은 도연명에게 관대를 달고 성외에서 맞이할 것을 요구했다. 도연명은 매우 불쾌했다. 특히 두우가 여동생을 공주에게 시집가서 이 관직을 얻었을 때 더욱 그러하였다. 그의 행동은 사람을 구역질나게 하고, 도연명은 그를 소인으로 여긴다. 두우가 도착했을 때, 현내의 관원들은 분명히 볼 수 있을 것이다. 도연명은 감탄했다. "쌀 다섯 말은 몸을 구부릴 수 없고, 주먹은 마을 소인의 일이다." 나중에 영혼을 팔지 않는 도연명은 시골로 돌아와' 반납서' 라는 글을 썼는데, 그 뜻을 알 수 있다. "본질적으로 자연스러운 것이지 교정으로 얻은 것이 아니다. 굶주림과 추위는 비록 자신의 질병과 적이 되고, 사람은 모두 이기적이기 때문에, 나는 크게 실망하고, 아낌없이 주머니를 풀며, 일생의 지심을 품고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나는 여전히 내가 밤에 죽기를 바란다. " 관원으로서 도연명은 고통과 고민을 받았다. 그는' 타고난' 사람이기 때문에, 인사의 속박은 당연히 그에게 적합하지 않다. 당시 정치 환경에서 진심 어린 도연명에게는 정말 고통스러웠다. 그는' 배고픔과 추위' 와' 위심' 의 갈등 속에서 어려운 선택을 했다. 사직은 아내와 아이가 그와 함께 굶주리고 얼어붙는다는 것을 의미하며, 그가 좋아하는 술을 살 돈이 없다는 것을 의미한다. 그러나 집권을 계속하는 것은 자신의 영혼을 배신하고 자신의 본성에 어긋나는 것이다. 돈' 을 위해 도연명의 눈에는 정말 가치가 없다. 진창한 시냇물에 떠앉아 하루 종일 가슴에 오열하는 대신, 이 혼수를 뛰어내려 영혼을 자유롭게 하는 것이 낫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자유명언) 그는 자신에 대해 잘 알고 있기 때문에 안일한 생활과 세속적인 명성을 의연하게 포기할 수 있다. 도연명에게' 위심' 은' 배고픔' 보다 더 중요하다. 그래서 도연명은 은거하여 큰 산의 품으로 돌아갔다. 농촌으로 돌아와야 그는 자신처럼 살 수 있다.

그러나 사직하고 퇴직한 후 생활이 순조롭지 못했다. 농사에 익숙하지 않은 도연명은 늘' 풀이 콩나물로 가득 차 있다' 고 해서 그는 어쩔 수 없이' 아침에 똥을 관리하고 연꽃을 집으로 가져가야 한다' 고 했다. 그러나, 힘든 생활은 도연명의 초심을 바꾸지 않았다. 그는 "옷은 소중히 여기지 않지만 내 뜻에 어긋나지 않는다" 고 말했다. 당시 떠나는 것은 당연히 즐거움이었지만, 현실 생활은 한 사람의 용기와 의지를 시험하기에 충분했다. 도연명은 정신의 자유가 물질적 환경의 편안함보다 훨씬 낫다는 것을 깊이 알고 있다. 그래서 생활이 아무리 힘들어도 그는 "자기가 원하는 것" 만 추구하며 버텨낼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인생명언)

도연명은 결국 그가 싫어하는 시대에 죽었지만, 그의 미약한 힘으로 시대의 조류를 반전시키기에는 충분하지 않았지만, 적어도 그는 자신의 생명과 영혼에 부끄럽지 않고, 군산의 품에서 죽고, 그가 사랑하는 대자연의 품에서 죽었기 때문에, 그는 죽어도 여한이 없었다.

나는 도연명의 용기에 탄복했다. 우리가 진정으로 자신을 알지 못하고 생명의 가치와 자유를 간절히 찾는다면, 우리는' 굶주림과 추위' 와' 자아 위반' 중에서 선택하기가 어렵다

도연명이 후세에 미치는 영향은 주로 긍정적이다. 그는 부를 경멸하고 통치자와 동류하지 않는 고상한 품격을 내세워 앞으로 진보이상을 가진 작가에게 모범을 보였다. 그들은 권세와 부패한 정치와의 투쟁에서 도시에서 힘을 얻었다. 한편 도연명락은 목숨을 알고, 자신의 사상을 안전하게 지키고, 현실 투쟁을 피하는 태도도 후세 시인들에게 부정적인 사고를 주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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