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중국 사회의 구조 분화 과정에서 가장 주목할 만한 점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제도 개혁은 농촌에서 시작되었으며, 농촌 사회의 구조 변화에 가장 큰 기여를 한 것은 농촌 산업화의 급속한 부상과 활발한 발전을 촉진한 것입니다. 이러한 농촌 산업화 과정은 농촌의 원래 동질적이고 평등한 사회 구조가 급격히 분화되고 향진 기업가, 약 654.38억 명의 향진 기업 직원, 새로운 유형의 협동 기업 및 민영 기업과 같은 수많은 새로운 역할 그룹과 조직이 출현하게 했습니다.
도시와 농촌의 원래 사회 구조의 이원론적 성격은 도시 사회 구조의 분화 과정이 농촌과 다르며 도시 사회 분화는 주로 시스템 내부와 외부에 있습니다. 개혁 이후 도시 사회 분화는 원래 시스템의 가장 주변부에서 먼저 이루어졌으며, 그 결과 중 하나는 개인 사업가, 민간 기업, 외자 기업 등과 같이 시스템 주변부의 일부 사회 세력이 시스템에서 가장 먼저 분화되었다는 것입니다. 체제의 주변부에서 체제의 중심으로 분화가 진행되면서 체제 외부의 세력도 강화되었습니다. 이들은 시스템 내부와 다른 규칙과 다른 방식으로 조직되고 운영됩니다. 이 과정은 한편으로는 시스템 내부의 사회적 분화와 다른 한편으로는 농촌의 사회적 분화에 의해 끊임없이 영향을 받습니다. 자영업자나 도시로 일하러 온 농촌 이주 노동자처럼 도시와 농촌, 두 사회 시스템에 걸쳐 있는 교차적이고 주변적인 집단이 등장하기 시작했습니다. 이러한 새로운 구조적 요소의 출현과 증가는 시민 사회의 발전에 강력한 자극을 주었습니다.
2. 개혁 이후 다양한 사회 주체(개인, 조직, 정부)의 자율성이 확대되고 이해관계가 명확해지면서 원래 행정 계급과 신분 서열에 의해 결정되던 계층적 사회 분화가 점차 계급과 단위 경계에 의해 결정되는 4분화 분화로 전환되고 소유 형태, 가문 출신, 정치적 신분, 행정 계급 등 사회 구성원의 신분과 이익을 결정하던 기존의 계층적 요소들이 크게 약화되고 개인의 기능이 축소되었다. 개인이 속한 단위와 공동체, 개인이 속한 직업 범주의 발전으로 그 기능이 크게 약화되었고, 사회 구조가 계층적 분화에서 블록 분화로 전환됨에 따라 중국의 사회 계층화 과정은 더디게 진행될 것입니다.
3. 개혁 이전과 비교했을 때 중국의 사회 분화는 크게 가속화되고 심화되었지만 지역, 사회 시스템, 사회 집단에 따라 큰 차이가 있습니다. 예를 들어, 해안 지역은 중서부 지역보다 빠르게, 동부 원저우 지역은 남부 장쑤성 지역보다 더 차별화되어 있습니다. 예를 들어 경제 시스템의 분화가 권력 구조의 분화보다 빠르고, 농민의 분화가 도시 거주자의 분화보다 크며, 좁은 의미의 사회 구조의 분화가 넓은 의미의 사회 구조보다 더 깊습니다. 이러한 불균형 분화는 사회 전체의 원래 유사 동형 사회 구조의 다양화, 원래 고도로 통합 된 세 가지 주요 구조, 즉 소득, 권력 및 직업 명성 구조의 탈구, 사회 구성원의 다양한 사회적 지위 간의 통합 정도가 훨씬 낮아졌습니다. 복수의 사회 구조와 다양한 사회 구조의 전위는 사회 구조의 긴장을 증가시켜 구조적 통합의 어려움을 증가시켰습니다.
4. 대부분의 시장 국가에서 사회 구성원은 분업의 필요에 따라 시장의 작용에 따라 분할되고 결합되며 사회 구조의 분화는 주로 일종의 기능적 분화로 반영됩니다. 분업이 심화됨에 따라 기능 구조의 분화는 사회 현대화를위한 조건이자 불가피한 과정입니다. 한편으로 개혁 이후 중국 사회 구조의 분화는 국가와 사회 기능의 분화, 당과 정부 기능의 분화, 기능의 단순화, 전문 조직의 발전 등 이러한 기능 분화 과정을 반영합니다. 그러나 다른 한편으로 현재 중국의 사회 분화는 주로 제도 개혁의 결과이며, 그 핵심 요소 중 하나는 이익의 재분배와 조정이므로 구조적 분화는 주로 정책 요소가 중요한 역할을하는 일종의 이익 분화에 반영됩니다. 따라서 현재 중국의 사회 구조 변화에는 역설적 인 현상, 즉 개혁 이후 사회 구조가 급격하고 심오한 분화를 겪었습니다. 그러나 분화 속도가 심화되고 가속화됨에 따라 다양한 사회 조직은 그 기능이 더욱 전문화되고 동질화되지 않고 오히려 전반적으로 '경제화' 또는 '기업화'를 향한 경향을 보이고 있습니다. 기능 분화가 사회 구조에 미치는 영향은 주로 이질성을 증가시키는 것이었고, 이익 분화는 주로 불평등을 확대하는 것이었습니다. 개혁 이후 중국 사회 구조의 수직적 분화는 수평적 분화보다 더 빠르게 진행되었습니다.
첫째, 중국 전통 문화는 사회주의 핵심 가치 체계의 중요한 원천입니다.
사회주의 핵심 가치 체계는 사회 이념으로서 여러 가지 원천을 가지고 있는데, 그 중 중국 전통 문화는 사회주의 핵심 가치 체계 구축에 없어서는 안 될 이념적 원천입니다.
우선, 중국 전통 문화는 사회주의 핵심 가치 체계의 형성에 풍부한 문화적 토대를 제공합니다. 사회주의 핵심 가치 체계는 사회 의식의 범주에 속하며 사회주의의 개념 체계입니다. 이 개념 체계는 특정 국가 문화 환경에서 개발되었습니다. 마르크스주의 관점에서 볼 때, 어떤 시대의 사회 의식은 이전 시대의 사회 의식과 관련이 있으며, 그 출현과 발전은 이전 세대가 축적 한 이데올로기 자료를 기반으로합니다. 사회주의 핵심 가치 체계는 중국 전통 문화의 비옥한 토양에 뿌리를 두고 있으며, 형성되고 발전하기 전에 중국 전통 문화의 합리적인 요소를 흡수했습니다.
둘째, 중국 전통 문화는 사회주의 핵심 가치 체계의 건설을 위한 사상적, 문화적 전통을 제공합니다. 전통 문화와 문화 전통은 밀접한 관련이 있으면서도 서로 다릅니다. 외국 문화나 현대 문화와 달리 전통 문화는 한 민족, 국가 또는 지역의 역사에 존재해 온 다양한 물질적, 제도적, 정신적 문화 실체와 문화 의식을 말합니다. 문화 전통은 역사 발전 과정에서 대대로 전해 내려온 문화의 축적이며, 문화의 '살아있는 영혼'입니다. 수천 년에 걸친 발전을 통해 중국의 전통 문화는 점차 중국인의 가치관, 사고방식, 관습, 도덕, 에티켓 등 모든 측면에 스며든 중국 문화 전통을 형성해 왔습니다. 사회주의 핵심 가치 체계는 중국 문화 전통의 모든 측면에 스며들어 있는 사회주의 가치를 선도하는 이론적 체계입니다. 예를 들어, '강인함과 기업, 자기 계발', '관대함과 관용', '충성과 정직', '근면과 정직, 왕에 대한 충성과 나라 사랑', '연민과 나라 사랑', '정직과 성실', '왕에 대한 충성과 나라 사랑', '연민과 나라 사랑'의 중국 문화 전통은 모두 중국 문화 전통의 일부입니다. '관용과 관용', '충성과 정직', '근면과 정직, 왕에 대한 충성과 나라 사랑', '효와 겸손', '자제와 절제와 신중' 등의 정신은 변화를 통해 중국 민족의 정신과 시대 정신으로 통합되었습니다.
둘째, 사회주의 핵심 가치 체계는 중국 전통 문화의 승화와 혁신입니다.
사회주의 핵심 가치 체계는 중국 전통 문화의 완전한 계승이 아니라 중국 전통 문화의 승화 및 혁신으로 그 본질을 흡수하고 그 찌꺼기를 제거한 것입니다.
우선, 마르크스주의의 중국화 과정에서 사회주의 핵심 가치 체계는 중국 전통 문화를 흡수, 변형, 통합하여 마오쩌둥 사상, 덩샤오핑 이론, 세 대표의 중요 사상, 중국 공산당 중앙위원회의 새로운 집단이 제시한 발전과 조화로운 사회주의 사회 건설에 관한 과학적 전망을 형성합니다. 이론. 마오쩌둥 사상은 그 형성 과정에서 중국 전통 문화를 완전히 흡수하고 변형했습니다. '대중 노선'을 예로 들어 보겠습니다. 서주 왕조에서 주공은 중국 최초로 '덕을 기리고 백성을 보호한다'는 사상을 제시했고, 맹자는 '백성이 통치자보다 중요하다'는 사상을 제시했으며, 이를 바탕으로 백성을 얻은 정부의 흥망성쇠의 역사적 법칙을 정리했습니다. 맹자는 "백성이 통치자보다 더 중요하다"는 사상을 제시하고 이를 바탕으로 정부와 백성의 흥망성쇠의 역사적 법칙을 결론지었고, 순자는 "노는 백성을 위한 것"이라는 인민 사상을 더 제시했으며, 물이 배를 운반할 수도 있고 전복시킬 수도 있다는 생각은 모택동 사상에 의해 마르크스주의의 대중 개념으로 변용되었습니다. 중국 공산당의 새로운 중앙 지도부가 제시한 '조화로운 사회주의 사회 건설'과 '조화로운 사회주의 문화 건설'이라는 사상도 중국 전통 문화의 '군자를 중시하고 인민을 이롭게 한다'는 사상을 흡수하고 변형시켰습니다. 또한 중국 전통 문화의 "군자를 중시하고 남을 이롭게 한다"는 사상을 흡수하고 변형했습니다. 공자는 유교를 창시할 때 '조화'의 가치와 역할을 매우 중요하게 여겼습니다. 그는 "조화가 소중하다"고 강조하며 '조화'를 인간이 되고, 일을 하고, 국가를 다스리는 가치 판단의 기준으로 삼았습니다. 그는 "군자는 서로 다르지만 소인은 그렇지 않다"는 말을 남겼습니다. 공자의 '조화와 차이'에 대한 사상은 차이를 인정하고 조화를 요구합니다. 상호 보완과 상호 도움을 통해 모순을 통합하여 조화로운 상태를 이룰 수 있습니다. 노자는 도덕경에서 "만물은 음과 양을 품고 있으며 조화를 이루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그는 모든 것에는 음과 양이라는 두 가지 상반된 측면이 있으며, 음과 양의 상호작용이 '조화'를 이룬다고 믿었습니다. "조화는 우주 만물의 본질이자 천지 만물의 존재 근거입니다. 중국 전통 문화의 현대적 가치를 충분히 이해하고 현대 사회의 발전에 적합한 '조화로운 문화'를 추출하여 사회주의 핵심 가치 체계를 강화하기 위한 일종의 창조물입니다.
둘째, 민족정신과 시대정신을 형성하는 과정에서 중국 전통문화의 우수한 콘텐츠를 흡수하고 학습하여 중국 전통문화의 전면적인 혁신을 추진했습니다. 애국심을 중심으로 한 민족 정신은 중국 전통문화의 영혼입니다. 애국심을 중심으로 단결, 평화에 대한 사랑, 근면과 용기, 자기 계발이 포함됩니다. 이러한 국가 정신의 측면은 중국 전통문화의 발전 과정에서 통합되어 중국의 뛰어난 전통문화의 결정체입니다. 예를 들어 애국심은 중국 전통 문화에서 영원한 주제입니다. 조국에 대한 중국인의 깊은 감정을 반영하는 고귀한 정신인 애국심은 국가 발전의 역사와 연결되어 문화로 구체화되었습니다. 중국 역사상 수많은 애국지사들이 영웅적인 행동으로 영광스러운 애국시를 썼습니다. 혁명적 절망의 정신, 엄격한 규율과 자기 희생의 정신, 이타심과 자신보다 남을 먼저 생각하는 정신, 모든 적과 어려움을 극복하는 정신, 혁명적 낙관주의를 고수하고 모든 어려움을 극복하는 정신, 중국 * * * 중국 공산당의 인민 혁명 지도력을 특징 짓는 정신은 모두 전통 문화에서 끌어낸 생계를 바탕으로 장엄한 혁명 실천에서 증류 된 것들입니다. 개혁과 혁신을 핵심으로 하는 시대 정신에는 매우 풍부한 의미가 담겨 있습니다. 개혁과 혁신의 핵심을 중심으로 마음을 해방하고, 사실에서 진실을 추구하며, 어려움에 맞서 전진하고, 열심히 노력하고, 진실하고 실용적이며, 명예와 재산에 무관심하고, 이타적이고 헌신하는 정신이 포함됩니다. 이러한 정신은 중국 전통 문화의 변화와 혁신이기도 합니다.
셋째, 사회주의 도덕 건설 과정에서 전통 문화의 변화와 혁신입니다. 사회주의 도덕 건설은 고된 체계적 프로젝트이며, 현대 사회의 발전에 적합한 이전 세대의 이념과 도덕의 가치 있고 긍정적 인 요소를 계승해야합니다. 현재 이념과 도덕 건설의 중요한 부분은 명예와 불명예에 대한 사회주의 개념을 적극적으로 옹호하는 것입니다. 후진타오 동지가 제시한 '8영예와 8불명예'라는 사회주의 개념은 중국 전통 문화의 긍정적인 요소를 흡수하고 중국 도덕 건설의 구체적인 현실과 결합하여 중국 도덕 건설에 중요한 도덕 원칙과 가치 척도를 제공했습니다. 명예와 수치심에 대한 사회주의 개념은 '부끄러움을 아는 것'이라는 고대 중국 문화 전통을 계승하고 '부끄러운 것은 어디에나 있다', '뻔뻔하고 역겨운 것은 비인간적이다', '배은망덕한 것은 비인간적이다', '예의를 지키는 것은 인간이다' 등 고대 중국 사상가들이 제시한 원칙을 흡수했다. "수치심은 어디에나 있다", "수치심과 혐오감이 없으면 인간이 아니다", "예의와 의로움은 국가의 4차원이다", "명예는 이익보다 먼저, 부끄러움은 이익보다 먼저", "사람은 부끄러움에 처해 있다. 명예와 수치에 대한 사회주의 개념은 개인을 타인, 사회, 국가의 위치에 놓고 중국 문화 지혜의 심오한 삶의 감각과 정신적 추구를 반영하며 인격의 '자기 창조적 변화'를 나타냅니다.
셋째, 우수한 중국 문화 전통을 계승하고 사회주의 핵심 가치 체계를 구축한다
5천 년의 찬란한 중국 문화는 인류 문명의 진보에 큰 공헌을 했다. 그것은 중국 민족을 살아있게 하는 정신적 유대이며 민족 혈통의 유산입니다. 또한 중국 민족이 온갖 복잡한 환경과 어려운 도전에 맞서 굳건히 버티고 재난 속에서도 인내할 수 있는 힘의 원천이기도 합니다. 중국 전통 문화는 사회주의 핵심 가치 체계 건설을 위한 풍부한 정신적 자원을 제공하며, 중국의 우수한 문화 전통과 중화 민족 정신의 견고한 토대입니다. 사회주의 핵심 가치 체계를 구축하는 과정에서 중국 전통 문화를 연구하고 연구하여 그 본질을 흡수하고 찌꺼기를 제거하고 중국의 우수한 문화 전통을 계승하고 중화 민족의 정신을 육성 및 계승하며 중국의 현실에 맞는 가치 체계를 구축하고 사람들의 이해를 형성하며 중국의 발전 현실을 반영하고 중국 민족이 긍정적이고 상향 이동하도록 유도해야합니다. 이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우리는 다음 문제를 해결하는 데주의를 기울여야합니다.
첫째, 중국 전통 문화 자원에 전적으로주의를 기울이고 비판과 상속의 관계를 다루십시오. 세계 문명 발전의 역사에서 마야 문명, 고대 이집트 문명, 고대 바빌로니아 문명, 고대 인도 문명은 모두 중단되고 사라졌지만 중국 문명 만이 살아남아 대대로 이어져 내려오고 있습니다. 그 근본적인 이유는 중국 문명이 중국의 풍부한 전통 문화 자원에 기반을 두고 있기 때문입니다. 사회주의 핵심 가치 체계는 중국 전통 문화의 비옥한 토양에 뿌리를 두고 있습니다. 중국 전통 문화의 뿌리가 없으면 중화 민족 정신의 원천도 없고, 사회주의 핵심 가치 체계도 확립할 수 없습니다. 인간과 인간, 인간과 자연, 인간과 사회의 관계는 중국 전통 문화의 핵심 문제이며 조화로운 사회주의 사회 건설에서 해결해야 할 문제이기도 합니다. 이것은 우리의 조화로운 사회 건설이 중국 전통 문화와 공통점이 있으며 현재 우리가 건설하고있는 가치 체계가 중국 전통 문화와 밀접한 관련이 있음을 보여줍니다. 첫째, 우리는 중국 전통 문화에 전폭적인 관심을 기울여야 합니다. 아편전쟁 이후 100년 이상 우리는 기본적으로 전통 문화에 대해 부정적인 태도를 견지해 왔습니다. 문화대혁명 기간 동안 이러한 경향은 극단으로 치달아 '문화대혁명' 운동으로 이어졌습니다. 중국 전통 문화는 전례 없이 파괴되었고, 여러 세대에 걸친 중국인들의 마음속에 그림자를 남겼습니다. 중국 문화 전통에 대한 부정은 결국 일련의 나쁜 결과로 이어져 '비트 세대'와 '서구화된 세대', 전통 문화에 대한 따뜻함과 존중이 없고 방황하고 혼란스러워하는 세대를 낳았습니다. 개혁 개방 이후 당 중앙위원회는 점차 이 문제의 심각성과 위험을 인식하고 중국 전통 문화의 연구와 연구를 적극적으로 옹호하여 중화 민족의 정신을 장려하고 배양하여 놀라운 성과를 거두었습니다. 그러나 일부 중국인, 특히 일부 주요 간부들이 이 문제에 대해 충분한 관심을 기울이지 않았고 실천에 옮기지 않은 것은 부인할 수 없는 사실입니다. 중국공산당 중앙위원회의 새로운 지도부는 사회주의 핵심 가치 체계의 건설을 제안했으며, 이는 우리가 중국 전통 문화에 관심을 기울이고 중화민족의 정신을 계승할 수 있는 매우 유리한 기회를 제공합니다. 우리는 조상들이 남긴 귀중한 재산에 관심을 기울이고 중국 전통 문화에 대한 연구를 일정 수준에 올려야 합니다. 둘째, 진지하게 탐구해야 합니다. 중국 전통 문화는 중국 국가, 나아가 인류의 보물입니다. 그것은 길고 광범위한 역사를 가지고 있습니다. 중국 전통 문화에는 '조화', '사람 중심', '하늘과 사람의 일치', '하늘 운명의 이용', '사람과 사물의 조화', '지식과 행동의 일치', '지식과 행동의 일치' 등 귀중한 사상적 자원이 많이 있으며 모두 가치가 높고 발굴할 가치가 있습니다. 셋째, 비판적 계승. 사회주의 핵심 가치 체계를 구축하는 데 있어 중국 문화를 부정하는 것도 잘못이지만 중국 문화를 무비판적으로 받아들이는 것도 잘못입니다. 중국 전통 문화에는 반드시 제거해야 할 찌꺼기가 많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 봉건적 윤리, 계층적 개념, 삼강오륜, 삼강오덕, 유교의 관직 등은 모두 제거해야 할 찌꺼기입니다. '통치자를 공경한다'는 율법주의 사상과 정치적 책략도 현대 사회 관리에서 부정적인 요소입니다. '서투름', '부드러움', '무위'라는 도가 사상은 현대 사회에서 부정적인 의미를 지니고 있습니다. 우리는 한 극단에서 다른 극단으로 갈 수 없습니다. 전통 문화를 중시하는 데 있어서는 고전을 보물로 여기고 고전에 정통하면 모든 것을 찾을 수 있다고 믿으며, 즉 전통 문화를 파악하면 차별이나 비판 없이 전체를 받아들일 수 있다고 믿습니다. 전통 문화를 연구하고 중국 문화 전통을 홍보하려면 '포기'라는 변증법적 태도를 취하고 긍정적 요소를 끌어내며 중국인의 지식을 반영하는 과학적 핵심 가치 체계를 구축해야 합니다.
둘째, 중국 전통문화의 통합과 혁신은 계승과 발전의 관계를 다루어야 합니다. 현대 중국에서는 중국 전통 문화를 바라보는 방법에 대한 몇 가지 주요 논쟁이 있었으며 '중국 신체의 서구화', '서양 학습', '응용을 통한 학습' 등이 있었습니다, "서구화", "유교의 부흥", "국가 대중 문화", "창조적 변화", "포괄적 혁신" 및 기타 견해. 필자의 생각에 장다이녠 씨가 제시한 '종합 혁신' 이론은 중국 문화에 대한 논쟁에서 매우 가치 있는 이론입니다. 이 문화적 명제는 현대 중국 문화 논쟁에서 다양한 이론을 연구하고 분석한 결과를 바탕으로 제시되었습니다. 동서양의 대립과 신체와 사용의 이원론이라는 경직된 사고방식을 거부하고 맹목적인 중화 중심주의와 유럽 중심주의의 간섭을 배제합니다. 특히 마르크스주의의 인도를 받아 '소통을 통한 승리 이론'과 '민족 대중 문화'의 합리적인 요소를 흡수하는 데 주목하며 변증법적이고 종합적인 창조만이 중국 민족 문화를 되살릴 수 있다고 믿습니다. 보다 완전한 사회주의 핵심 가치 체계를 구축하기 위해 고대와 현대 중국 및 외국 문화를 종합하는 것은 원칙 없는 타협이 아니라 혁신 정신을 촉진하는 창조적 종합입니다. 이를 위해 우리는 사회주의 핵심 가치 체계의 건설을 촉진하는 데 유용한 전통 문화의 합리적인 요소에 새로운 현대적 의미와 문화적 스타일을 부여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이익보다 의리를 중시하는 전통적 가치를 의리와 이익의 균형이라는 새로운 가치로 창조적으로 전환하고, 유교가 주창하는 '군자중화' 정신을 사회주의 조화 개념으로 전환하는 동시에 전통문화의 지배적 가치와 현대 중국의 현실적 가치와 이상을 현대 중국의 사회문화적 조건과 밀접하게 결합하여 사회주의 핵심가치 체계에서 비롯되고 전통문화의 가치와 유기적으로 결합할 수 있는 핵심가치 체계를 만들어야 한다. 동시에 전통 문화의 지배적 가치와 현대 중국의 현실적 가치 및 이상을 현대 중국의 사회 문화적 조건과 밀접하게 결합하여 중국 전통 문화에서 비롯되고 그보다 더 높은 현대적 가치를 창출해야합니다. 예를 들어, 전통 문화에 담긴 애국적 개념은 세계화의 맥락에서 국제주의 정신과 함께 현대 애국 정신으로 발전하여 사회주의 핵심 가치 체계를 풍부하게 하고 개선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