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9 년 신중국은 60 주년을 맞아 제 3 의 30 년 발전에 들어갔다. 역사 교체의 풍구에 서서 중국 경제 발전의 관절점에 서서 역사적 사명을 짊어지고 있는 우리 세대는 의기양양하게 미래를 바라볼 때 냉정하게 역사를 돌아보고 과거를 생각하며 경험과 교훈을 요약해야 한다.
눈 깜짝할 사이에 신중국 경제는 60 년의 비바람을 겪었다! 신중국 경제의 60 년은 대략 개혁개방 전 30 년과 개혁개방 후 30 년으로 나눌 수 있다.
개혁개방 30 년 전 신중국 경제는 정부가 주도하고 고도로 집중된 행정 기반 계획경제체제였다.
개혁개방 30 년은 1949 년부터 1978 년까지의 기간을 가리킨다. 이 30 년은 주로 신중국 설립 후 초기 과도기 단계, 타일 일선 브랜드, 행정명령 및 수직 자원 배치를 계획하는 계획경제 시기다. 이 기간 동안 관료자본을 몰수하고, 전민 소유제의 국유경제를 건립하고, 토지개혁을 완성하고, 재정과 경제를 통일하고, 농업 수공업과 자본주의 공업에 대한 사회주의 개조를 기본적으로 완성했다. 계획경제건설을 실시하여 계획체제를 중심으로 한 집중적이고 통일된 경제체제를 세우다. 그러나 최근 20 년 동안 대약진과 문화대혁명으로 신중국의 경제는 여러 차례 큰 기복을 겪었고, 동시에 신중국은 이 시기의 경제체제에 대해 초보적인 탐구를 진행했다. 개혁개방 30 년 전 신중국 경제는 정부가 주도하고 고도로 집중된 행정 기반 계획경제체제였다. 개혁개방 30 년 전, 신중국 경제는 비틀거리며 기복을 일으켜 우여곡절 속에서 전진하고 탐구에서 전진했다.
30 년의 개혁 개방을 거쳐 신중국의 경제 규모는 부단히 확대되고 있으며, 점차 국가 거시조절 하에 시장의 보이지 않는 손인 자원자원들을 자발적으로 분배하는 시장경제체제로 발전하였다.
개혁개방 30 년은 1979 년부터 2008 년까지 주로 사회주의 현대화 건설과 시장경제체제 수립 시기를 가리킨다. 경험과 교훈을 총결하는 기초 위에서 개혁 개방 정책을 제시하여 단일 공유제 경제를 공유제를 주체로 하는 다양한 소유제 경제로 발전시켰다. 산업 구조가 조정되고 고도로 집중된 관리체제가 간접관리 위주, 거시조절 관리체제로 전환되어 정기업이 분리되었다. 경제 체제 개혁을 심화시키고 사회주의 시장 경제 체제를 수립하는 목표를 제시하여 기업을 시장으로 밀고, 점차 방방경영에서 집약경영으로 전환하다. 이것은 기업의 활력을 높이고, 생산력을 해방시키고 발전시켜 경제의 지속적이고 빠른 발전을 위한 토대를 마련했다. 개혁개방 30 년, 신중국 경제가 비약 30 년, 휘황찬란한 30 년. 이 기간 동안 신 중국의 경제 규모는 지속적으로 확대되어 점차 국가 거시 통제 하에서 시장의 "보이지 않는 손" 이 자발적으로 자원을 할당하는 시장 경제 체제로 발전했다.
중국이 대대에서 강까지, 중국 제조에서 중국 창조로의 전환은 반드시 산업 체인의 잘못된 위치를 바꿔야 한다.
개혁개방 30 년 전 판매자 시장에서 개혁개방 이후 30 년 후의 구매자 시장, 계획경제에서 시장경제까지, 폐쇄반폐쇄경제에서 다층적으로 전방위적인 개방경제까지, 방방방경영에서 집약경영에 이르기까지 농업대국에서 생산제조대국까지, 우리는 줄곧 큰 것을 추구해 왔지만, 강강을 소홀히 했다. 우리는 경제대국이지만 그렇지 않다. 중국은' 세계공장' 이자 제조업대국이지만 전체 산업 체인 중 가장 가치가 낮은 제조업단에 있다. 저명한 경제학자 랑함평의 분석에 따르면 산업체인 중 가장 가치가 낮은 제조단에 있는 중국은 1000 위안당 90,000 위안의 가치를 미국에 창출했다. 그래서 우리가 열심히 일할수록, 더 많이 벌수록, 브랜드 순위가 상위권일수록, 미국인들은 더 부유해진다. 바로 이 산업 사슬의 잘못된 위치 때문에 미국은 녹지와 아름다운 집을 유지했지만 중국은 오염으로 낭비되었다. 따라서 산업 체인의 하이엔드 가치, 즉 제품 R&D 설계, 원자재 구매, 창고 운송, 주문 처리, 도매 경영, 터미널 소매 등 6 대 비제조단 재배치에서 중국제조에서 중국으로의 전환을 통해 고부가가치, 첨단 기술 함량, 저에너지 소비, 저오염 제품을 만드는 것이 우리의 필연적인 선택입니다.
글로벌 금융위기는 하나의 도전일 뿐만 아니라, 천년만남의 기회이기도 하다. 시련을 견뎌낼 수 있을지, 중국이 강대하게 나아가는 것은 물론 세계 경제의 중심지로 발전하기 위한 분수령이 될 것이다.
현재 전 세계가 미국 서브프라임 위기로 인한 국제금융위기에 휩싸이고 있으며, 전 세계 모든 실물경제는 심각한 영향을 받아 다양한 수준의 하락이나 쇠퇴를 겪고 있으며, 이 금융위기로 인한 영향과 손실은 차근차근 확대되고 있다. 특히 금융위기가 발발한 뒤 미국 가상경제 거품이 터지면서 시장 신뢰가 급격히 떨어지고 달러 가치 하락과 국내 금융시장의 유동성이 심각하게 부족해 많은 금융기관의 달러 자산이 줄어드는 것은 물론 글로벌 금융시장의 격렬한 격동으로 일부 신흥경제의 국가 부의 안전을 위협하고 있다. 신중국은 어느 정도 영향을 받았지만 중국 경제 발전의 기본면과 장기 발전 추세는 변하지 않았다. 60 년의 발전을 거쳐 신중국 경제는 탄탄한 물질적 기반을 축적하여 경제력, 종합 국력, 위험 방지 능력이 크게 강화되었다. 산업화, 도시화의 급속한 발전, 인프라 건설, 산업 발전, 주민 소비, 생태 환경 보호 발전 공간이 어마하고 내수 확대 잠재력이 크다. 금융체계는 전반적으로 온건하고, 재정적자가 적고, 외환보유액이 충분하며, 국내 저축이 높고, 거시정책 조정 공간이 크다. 재계 전문가 학자에 따르면 향후 중국 경제는 여전히 6 ~ 7% 의 GDP 성장 추세를 유지할 수 있으며 중국 경제는 세계 경제의 하이라이트다. 이러한 역사적 맥락에서 중국은 세계 경제체계의 중요한 일원으로서 글로벌 경제 발전에 더 많은 책임을 져야 하며, 다른 나라와 함께 금융위기에서 벗어나는 방법, 금융위기 하에서 서로 협력하고 발전하는 방법, 공승을 달성해야 한다. 동시에 기회를 포착하고, 과학기술혁신을 통해 4 세대 공업시리즈를 발전시키고, 4 세대 공업시리즈의 지도자가 되려고 노력하며, 결국 세계금융, R&D 센터, 세계경제센터로 발전하며, 인민폐도 국제화폐가 될 것이다. 그래야만 중국이 세계 무대에서 더 중요한 역할을 하고, 더 많은 도움이 필요한 경제 실체를 돕고, 세계 경제의 질서 있는 양성 발전을 촉진할 수 있다.
2009 년 중국의 산업과 기업들은 모두 변화하고 있으며, 우리는 Acer 창업자의 역사와 그의' 미소 곡선' 에서 배우고 양끝으로 확장하고 발전시켜야 한다.
경제 위기는 많은 선진국의 경제를 심각하게 타격했다. 물론, 그들 자신의 산업과 기업들도 다양한 수준의 쇠퇴나 쇠퇴 또는 파산 위기에 처해 있다. 따라서 2009 년은 중국의 업종과 기업에게 도전이자 전환기의 기회이다. 그렇다면, 중국의 경제 지지 전달체로서 중국 공업과 중국 기업은 대부분 산업 체인 중 가장 가치가 낮은 제조단에 있다. 그들은 이런 환경에서 어떻게 발전해야 합니까? 우리는 어떻게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지고, 중국이 결국 세계 경제의 중심지로 발전하도록 지지할 수 있습니까? 아마도 1993 년 Acer 의 전환을 성공적으로 이끌었던 Acer 창업자의 역사가 창조한 유명한 법칙인' 미소 곡선' 은 중국의 산업과 기업 발전에 많은 참고자료를 제공할 수 있을 것이다. 소위' 미소 곡선' 이란 산업의 가치 사슬이 원선이어야 하며, 상하 양끝의 부가가치가 높고, 최하가의 부가가치가 낮다는 것이다. 그리고 시간이 지남에 따라, 이 호는 점점 휘어지고, 양끝은 점점 더 휘어지고 있다. 당시 배경은 1987 대만성 환율자유화였다. 그 전에, 신타이화는 우리의 인민폐와 마찬가지로 모두 과소평가되었다. 자유화 이후, 그 주조업체들은 모두 망했고, 곧 변화할 것이다. Acer 창업자의 역사는 적시에 Acer 가 양쪽으로 뻗어나가야 한다는 구호를 제시했다. 1987 이전에 Acer 는 대리인으로 일했고, 대리인은 미소곡선이 가장 낮은 지점, 즉 가공조립제조였다. 이것이 바로 전통 제조업이다. 그럼 양쪽 끝의 프런트엔드는 무엇인가요? 산업 체인 상류를 가리키는데, 주로 세 가지 방면, 하나는 연구개발, 두 번째는 설계, 세 번째는 원자재 구매이다. 밑부분이 뭔가요? 산업 체인의 하류를 가리키며, 주로 브랜드 마케팅, 판매 채널 관리 및 애프터 서비스 (각종 서비스 포함) 입니다. Acer 창업자는 양끝을 향해 쭉 뻗어 자신의 브랜드를 만들고 있으며, 지금은 국제시장에서 확고한 입지를 다질 수 있다. 대만성의 다른 기업들은 생존할 수 있는 것은 사실상 모두 변형되어, 자신의 독점 기술을 가지고 있으며, 단순한 가공이 아니라, 심지어는 오리지널 디자인 업체가 되기도 한다. 우리가 잘 아는 도요타 삼성전자 애플 등 일본 다국적 기업들은 모두' 스마일 곡선' 의 양끝, 즉 산업 체인의 고부가가치 부분에 위치해 있다.
2009 년 중국 도자기 산업은 어디로 갈 것인가?
국가 정책 발전 30 년, 2009 년 건축 도자기 산업은 어떻게 발전해야 합니까? 현재 도자기 기업은 이미 4000 여 개에 달하고 있으며, 생산능력 보수는 이미 50 억 평방미터를 넘었고, 도자기 브랜드는 6000 개가 넘으며, 시장에서 유통되는 도자기 제품의 연간 생산액은 5000 억원을 넘는 것으로 집계됐다. 건축 도자기 산업의 지난 30 년간의 급속한 발전은 개혁개방 30 년 동안의 왕성한 도시화 과정과 경제의 고속 성장 덕분이라고 할 수 있으며, 기본적으로 판매자 시장이 주도하는 30 년이라고 할 수 있다. 그러나 지난 30 년 동안 우리는 산업 체인 중 가장 가치가 낮은 제조단에 있었다. 대량의 투입, 자원 부족이 갈수록 심각해지고, 환경 파괴가 갈수록 심각해지고 있지만, 수익은 매우 낮다. 생산능력이 심각하게 과잉되어 대량의 저가로 소화 생산능력을 수출하여 내수 부족을 메우다. 우리는 계속 더 큰 것을 추구하고 있지만, 더 강한 것을 간과하고 있다. 우리는 도자기 생산과 수출대국이지만 도자기 강국도 아니고 도자기 브랜드 목록도 아니다. 산업 제품은 서로 모방하고 동질화는 매우 심각하며, 제품 자체 연구 개발 능력이 낮고, 디자인 응용이 불완전하며, 부가가치가 낮고, 시장 소비 안내 능력이 떨어지고, 개별 브랜드 시장 점유율이 낮고, 국제적으로 유명한 브랜드의 공백이다 ...
글로벌 금융위기가 발생해 수출의 길이 좁아지고 있다. 중국의 경제 성장 둔화, 부동산 시장 불황, 국내 도자기 시장 소비 부진. 건축 도자기 산업은 이미 갈림길에 이르렀다. 낡은 길을 갈까? 아니면 산업 체인 상류로 확장할까요? 하류로 확장할까요? 이것은 우리 업종 앞에 놓인 객관식 문제이다. 신중국의 60 년 동안의 경제 발전을 살펴보면 선진국과 지역의 산업과 유명 기업의 발전 경험을 총결하고, Acer 창업자 역사의' 미소 곡선' 에 대해 생각해 보면 답이 금방 나왔고, 앞길도 선명했다. 오늘날 서구의 강세문화의 영향으로 많은 동양예술이 거의' 실성' 하고 있다. 전 세계를 풍미하는 현대 도예 분야에서도 중국 현대 도예 예술은 정당한 지위와 발언권을 얻지 못했다. 그러므로, 우리는 중국 전통 도자기 예술을 빗질하고, 중국 도예 예술을 관통하는 주선을 찾아, 이에 기초하여 중국 현대 도예 예술을 이해할 필요가 있다.
중국은 세계 최초로 도자기를 발명한 나라로, 일찍이 상조에서 원시 도자기가 나타났다. 동한 시절 중국의 청자 기술은 성숙해 위진 남북조부터 수당 5 대까지 금은그릇과 칠기를 점차 대체해 사람들의 생활에서 중요한 기물이 되고 중국의 차 문화와 결합해 중국 궁정과 문인 생활에서 중요한 기물이 되었다. 송대에서는 중국 도자기의 굽기가 최고조에 달했고, 각기 특색 있는 도자기 가마가 중국 남북에 널리 퍼졌다. 여가마, 균가마, 정가마 등이 있습니다. 원대 이후 경덕진 가마가 일어나기 시작했고, 황제는 경덕진에 부량자국을 설립하여 황궁을 위해 도자기를 태웠다. 명청시대에는 경덕진에 황실 도자기를 생산하는 관요를 세웠을 뿐만 아니라 중국 도자기가 당시 중국 최대 대외무역거래가 되면서 유럽 지리대발견으로 시작됐다. 도자기는 거의 중국의 대명사가 되었다. 건국 후, 값싸고 질 좋은 일용품이 필요하기 때문에 도자기의 예술성은 간과되었다. 개혁개방과 시장경제가 번창할 때까지 중국 고전정신을 지닌 도예예술이 되살아나기 시작했다.
중국 문화의 핵심은' 인간과 자연의 조화' 를 추구하는 경지이다. 도예예술에 적용하면' 심물조화' 가 된다. 중국인들은 기술적으로 장인심을 중시하고, 기술로 외물의 내면적 본질을 파괴하려 하지 않는다. 즉 중용에서 말하는' 최고의 본질' 이다. 물리적 특성을 연마하려면 자신의' 최고의 인간성' 에서 출발해야 한다. 물성은 인간성과 맞물려 서로 잘 어우러져 중국 공예미술계의 이상적인 경지이다.
관가마 스타일의 영향을 받아 전통적인 중국 도자기 예술은 매우 세밀한 분업을 가지고 있다. 경덕진에서 각 도자기 예술가는 평생 한 가지 공예만 알고 한 가지 공예의 기술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다. 도자기의 조형, 발사, 그리기는 모두 전담자가 책임지고 있을 뿐만 아니라, 화면의 장식도 매우 섬세하고, 페인트공은 채우지 않고, 충전공은 그리지 않는다. 현대 도예 이념과 기술의 출현은 이 전통을 크게 변화시키고 충격을 주었다. 가스 가마, 진흙 연마기, 전기 점토기 등과 같은 새로운 도자기 기기와 기술의 출현으로 도자기 예술가들은 진흙에서 성형에 이르기까지 단독으로 조작할 수 있게 되었다. 예술품은 도자기 예술가 자신이 전체적으로 완성한 것으로, 각 부분과 과정은 도예가의 자아사상의 구현이다. 이것은 또한 현대 도예가와 전통 예술가의 차이이기도 하다.
중국 현대 도예 예술은 기본적으로 세 가지 힘으로 이루어져 있다. 하나는 전통의 자연연속이다. 이 힘은 주로 각 전통산자 지역의 도예가들이다. 그들은 대부분 선인들이 남긴 기예와 표현 수법에 따라 전통적인 도예작품을 만들고 있다. 다른 하나는 서구 문화 관념의 영향을 받는 현대 도예가이다. 그의 교육 배경과 사고방식의 서구화로 인해 그의 내용이 중국이라 해도 서방 예술의 낙인이 찍히는 것을 피할 수 없다. 또 다른 힘은 서구 현대문화를 배우고, 서구 현대예술의 내면적 의미를 이해하며, 동시에 자신의 예술뿌리를 중국에 단단히 박는 것이다. 그들의 작품은 국내와 국제가 모두 있다. 이 세 가지 힘은 중국 당대 도예의 발전과 구성에 매우 중요하지만, 마지막 힘은 미래 중국 당대 도예 발전의 주요 힘이 될 것이다. 위에서 우리는 도예 자체의 발전에 대해 이야기했다. 소장에 연락하면 중국의 소장가가 줄곧 고대 도자기를 위주로 하고 있으며, 당대 도자기 예술을 소장하더라도 대부분 일부 전통 작품을 위주로 하고 있다는 것을 알게 될 것이다. 이것은 일종의 문화적 관성으로 인한 것이다. 수집은 창작과 마찬가지로 용기와 안목이 필요하다. 시대가 발전함에 따라 중국의 수집권도 국제화될 것이다. 예술 감상 수준이 높아지고 예술 투자에 대한 인식이 깊어지면서 문화적 관성은 더 이상 구속력이 아니며 중국 당대 도예는 점점 더 중시될 것이다.
중국 유화 컬렉션을 예로 들어 보겠습니다. 지난 세기 말, 일부 전위적이고 개념적인 작품들은 국내 소장가들에 의해 거의 무시되었다. 하지만 오늘날, 이 예술작품들은 사람을 현혹시킨다. 이것은 마침 중국의 예술 소장품이 막 시작되었고, 국내 소장가들은 판단력과 자신감이 부족하다는 것을 보여준다. 또 다른 중요한 특징은 중국 당대 도자기 예술이 민간에 숨겨져 일부 박물관에 소장되어 있지만 시장에 완전히 진출한 적이 없다는 점이다. 그래서 다른 당대 예술품에 비해 그 가격은 아직 초급 단계에 있으며, 미래의 평가절상 공간은 매우 크다.
어느 시기의 세계 예술 센터는 경제가 가장 발달한 지역에 있다. 유럽 경제 발전 시기에 세계 예술 센터는 파리와 런던에 있었다. 나중에 미국 경제가 발전하여 세계의 예술 센터가 뉴욕으로 이전되었다. 다음 세계예술센터는 베이징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 우리 시대는 전설이 필요하다. 예술품 시장의 전설은 예술가와 경매사의 꾸준한 노력뿐만 아니라 소장가의 예술적 취향과 판단력도 필요하다. (참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