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기 사회주의 운동의 여성 운동가, 맹슈빅의 지도자 중 한 명. 자라다
봉건 귀족 가문에서. 1869 포퓰리즘에 가입하는 것은' 토지와 자유' 다
클럽 회원. 그는 체포되어 징역 2 년, 3 회 국외로 유배되었다. 1980 년대 초와
포퓰리즘은 마르크스주의에서 벗어났다. 1883-1884, 창작에 참여.
노동해방사' 는 가장 활발한 회원 중 한 명이다. 마르크스와 은을
거스의 많은 중요한 저작들이 러시아어로 번역되어 러시아에서의 마르크스주의의 전파에 큰 의미가 있다.
교류가 추진 작용을 했다. 1900 년 후' 화성'' 여명' 에 참가했다.
편집부의 업무. 1903 이후 맹슈빅의 수장 중 한 명이 되었다. 1905
스토레핑은 1920 년에 러시아로 돌아왔고, 반동기 노예폐지주의자의 지도자 중 한 명이다. 순서
제 1 차 세계대전 기간에 그는 사회 사문주의의 입장을 고수했다. 러시아의 2 대
10 월 혁명 이후 맹슈비크' 통일파' 에 가입하여 10 월 사회주의 혁명에 한마 공로를 세웠다.
반대를 받다. 그의 주요 저서는' 국제노동협회 역사요강' 과' 양보론' 이다.
장 자크 루소 등등.
자본주의를 뛰어넘는' 카프틴 협곡' 이론은 마르크스의 만년에 매우 중요하고 논란이 많은 문제이다. 카프딘 협곡' 이론은 이론적인 문제일 뿐만 아니라 실천적인 문제이기도 하다. 20 세기 전반, 소련과 중국을 포함한 동양후진국들이 자본주의의' 카프딘 협곡' 을 넘어 사회주의 제도를 세웠다. 그러나 1980 년대 말 90 년대 초 소련의 해체와 동유럽의 급격한 변화로 이들 전 사회주의 국가들은 자본주의 제도로 되돌아갔다. 그러나 중국은 여전히 사회주의의 길을 고수하고 있다. 그것은 사상을 더욱 해방시키고, 생산관계를 바꾸며, 개혁개방을 사회주의 시장경제체제를 확립하는 전례 없는 높이로 밀어 넣었다. 개혁개방 이후 중국 생산관계의 이러한 조정이나' 퇴보' 에 대한 우리의 해석과 이론적 논증으로는 충분하지 않다. 해석의 모호성과 이론적 논증의 결여는 개혁 개방 초기에 그다지 심각하지 않을 수 있으며, 석두 강을 만질 수 있다. 그러나 개혁이 공견 단계에 접어들면 개혁개방을 더욱 추진하는 걸림돌이 될 것이다. 신세기의 새로운 단계에서 중국 개혁은 전면적으로' 심수구' 에 진입하기 시작했다. 사람들은 개혁 개방 이후 우리나라 사회주의 생산관계 조정이나' 후퇴' 의 과학성을 진정으로 이해해야만 진정으로 사상을 해방시키고 시대와 함께 전진하여 우리나라 개혁개방의 위대한 사업을 진일보 전진시킬 수 있다.
첫째, 마르크스 이론명' 카프딘 협곡' 의 유래
188 1 2 월 16, 러시아 여혁명가 6 세. 나는 찰리치가 마르크스에게 편지를 써서 러시아에서의' 자본론' 의 유행에 대해 이야기했다. 많은 사람들이 그것을 자세히 읽고 연구했다. 최근 농촌공사가 부패한 형태라는 견해를 자주 들었고, 과학사회주의는 이런 부패한 형식이 반드시 멸망할 것이라는 결론을 내렸다. 이런 관점을 가진 사람은 스스로를' 마르크스주의자' 라고 부른다. "그래서 당신은 이 문제에 대한 당신의 의견이 우리를 얼마나 흥미롭게 하는지 이해하게 될 것입니다. 만약 당신이 반드시 러시아 농촌공사의 가능한 운명에 대해 당신의 견해를 발표해야 한다면, 만약 당신이 세계의 모든 국가에 역사적 필연성으로 인해 자본주의 생산의 모든 단계를 거쳐야 한다는 이론에 대해 당신의 견해를 발표해야 한다면, 당신은 우리에게 얼마나 많은 도움을 줄 것입니까? " 찰설리치의 질문에 답하기 위해 마르크스는 2 월부터 3 월까지 그의 답장, 188 1, 러시아 농촌공사의 성격과 미래의 역사적 운명에 대한 그의 견해와 의견을 상세히 설명하고' 카프틴 협곡' 의 전고를 차용했다. "카포딘 협곡" 의 전고는 고대 로마의 역사에서 비롯되었다. 기원전 32 1 년, 샘나이트족은 고대 로마 카푸딩시 부근의 카푸딘 협곡에서 로마군을 물리치고 로마 포로들이 협곡에서 창으로 만든 성문 모양의' 소 바퀴' 를 통과하도록 강요한 것은 당시 가장 큰 치욕으로 여겨졌다. 나중에 사람들은' 카포딘 협곡' 을 재앙적인 역사적 경험을 비유적으로 사용하여 사람들이 발전을 추구하는 과정에서 직면한 큰 어려움과 도전으로 이어졌다. 188 1 년, 마르크스는 V.I. 물론 마르크스의' 카포딘 협곡' 이론은 편지와 초안에만 국한되지 않는다. 이것이 우리가 주의해야 할 것이다.
둘째, 맑스의 "카푸 딘 협곡" 이론의 주요 내용
1. 인간 사회의 발전 길은 단선이 아니라 다중선이다.
1877 1 1' 조국 러시아 크로니클' 편집부에 보낸 편지에서 마르크스는 "서유럽 자본주의의 기원에 대한 나의 역사 개요를 일반 발전 경로의 역사 철학 이론, 모든 민족으로 완전히 바꿔야 한다" 고 지적했다. 그는 동시에 나에게 너무 많은 영예와 모욕을 주었는데, 이는 마르크스가 서구 사회에 대한 그의 사회 발전 경로 이론을 모든 국가에 독단적으로 적용하는 것에 반대한다는 것을 보여준다. 사회는 하나의 큰 시스템이기 때문에 사회운동의 형태는 매우 복잡하고, 역사 환경에 존재하는 사회조건이 다르며, 그것들이 상호 작용하는 방식과 결과도 다르다. 같은 역사적 환경, 같은 경제 기반에도 불구하고, "수많은 다른 경험사실, 자연조건, 외부의 각종 역사적 영향 등으로 인해. , 이 현상은 끝없는 변이와 학위 차이를 보여줍니다. 이에 따라 마르크스는' 모든 역사적 결말은 역사적 환경에 의해 결정된다' 고 말했다. 역사적 환경에 따라 매우 비슷한 일이 완전히 다른 결과를 초래할 수 있다. 더욱이 러시아와 서유럽 국가의 사회 형태는 완전히 다르다. 따라서, 188 1 에서 마르크스는 V.I. 차수리치에 대한 회신에서 "이 운동의 역사적 필연성을 서유럽 국가로 제한한다" 고 지적했다. 서유럽 자본주의 국가의 발전 길은 서구에서 보편성을 가지고 있지만 어떤 나라에도 적합하지 않다. 동방국가의 특수한 생산 방식과 국정은 이들 국가들이 서구 사회의 발전 길과 모델을 그대로 옮길 수 없다는 것을 결정한다.
2. 농촌공사의 이원성은 카프딘 협곡 가능성을' 통과' 하는 내인이다.
마르크스주의 철학의 원리는 내인은 사물을 바꾸는 근본 요인이고, 내인은 외인을 결정하고, 외인은 내인을 통해서만 작용할 수 있다는 것을 우리에게 알려준다. 러시아 농촌공사가 자본주의' 카프틴 협곡' 을' 뛰어넘을 수 있을지를 결정하는 근본 원인은 러시아 농촌공사 자체의 성격, 즉 러시아 농촌공사만의 이원성 특징, 즉 공공성과 사유성에 있다.
한편, 토지의 공유는 집단적으로 점유할 수 있는 천연기반을 갖추고 있어 대규모로 조직된 협력노동을 위해 기성된 물질적 조건을 만들었다. 한편, 공사가 발전한 개인의 점유는 점차 공사 구조의 대립 요인이 되고 있다. 농촌공사의 이중성은 그 발전 경로를 결정하는 두 가지 가능성이 있다. 즉, 그 안에 포함된 사유제 요인이 공유제 요소 또는 반대의 가능성을 이기고, 공유제 요인이 사유제 요소를 이기고 사회 전체를 사회주의 사회로 직접 끌어들일 가능성이 있다. 마르크스는 동양농촌공사가 어떤 발전 경로를 선택하느냐가 특정 사회과정 환경에 달려 있다고 지적했다.
3.' 통과'' 카푸딘 협곡' 의 조건은 자본주의의 모든 우수한 성과를 흡수하는 것이다.
마르크스는 "기계, 배, 철도 등을 채택하기 위해. 러시아도 서방처럼 긴 기계 생산과 발전의 양조 기간을 거쳐야 하는가? " 동시에, 나는 그들이 어떻게 교환기관, 은행, 신용회사 등을 설립할 수 있는지 설명해 달라고 요청했다. 서양에서 몇 세기를 발전시켰습니까? 러시아 농촌공사와' 자본주의 생산' 은 동시대의 물건이기 때문에 자본주의 생산의 모든 가능한 우여곡절을 거치지 않고도 모든 긍정적인 성과를 흡수할 수 있다. 러시아는 현대 세계와 단절된 것도 아니고 동인도 같은 외국 정복자들의 사냥감도 아니다. "세계 시장을 통제하는 서구 생산과 공존하여 러시아가 자본주의 제도의 카프틴 협곡을 통과하지 않고도 자본주의 제도의 모든 긍정적인 성과를 공사에 적용할 수 있게 했다." 마르크스의 관점에서 볼 때, 러시아 농촌공사가 자본주의의 모든 우수한 성과를 흡수할 수 있을지는 자본주의 카프틴 협곡을' 뛰어넘을' 수 있는 매우 중요한 요인이다. 당시 러시아 농촌공사와 낙후된 국내 사회 발전은 아직' 자본주의'' 카프틴 협곡' 을 뛰어넘는 역사적 임무를 완수하기에 충분하지 않았으며, 자본주의의 모든 우수한 성과를 흡수하여 사회 생산력을 발전시키는 데 도움을 주어야 했다.' 자본주의'' 카프틴 협곡' 을 뛰어넘기 위한 탄탄한 물질적 경제 기반을 마련해야 한다.
4. 카푸틴 협곡을' 통과' 하려면 러시아 혁명과 서유럽 국가 혁명의 상호 지원이 필요하다.
마르크스는 러시아 농촌공사가 혁명 수단을 통해서만 자본주의의 카프틴 협곡을' 넘을' 수 있다고 생각한다. 왜냐하면, "각종 사회정치력을 쥐고 있는 사람들은 가능한 한 군중을 재난으로 몰아갈 준비를 하고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러시아 농촌공사를 구하려면 러시아 혁명이 있어야 한다." "만약 러시아 혁명이 적절한 시기에 일어난다면, 만약 그것이 모든 힘을 집중시켜 농촌공사의 자유로운 발전을 보장할 수 있다면, 농촌공사는 곧 러시아 사회의 부흥의 요인이 될 것이며, 러시아가 여전히 자본주의 제도의 압박에 처해 있는 다른 나라들보다 우월하게 만드는 요인이 될 것이다." 마르크스는 러시아의 혁명이 충분하지 않다고 생각했고 서유럽 무산계급 혁명의 지지를 받아야 한다. "러시아 혁명이 서구 무산계급 혁명의 신호가 되어 쌍방이 서로 보완한다면 진정한 러시아 토지공사 소유제는 * * * 자본주의 발전의 출발점이 될 수 있다."
의심할 여지없이 러시아의 특정 역사적 환경에서 마르크스는 농촌공사가 자본주의 카프딘 협곡과 자본주의 생산관계를' 넘을' 수 있다고 생각했지만, 그는 사회생산관계의 상응하는 변화와 자본주의를 적극적으로 흡수하는 모든 긍정적인 성과를 조건으로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 조건 없이는 자본주의의 카포딘 협곡을' 넘을' 수 없다.
셋째, 소련, 동유럽 등의 국가들이 자본주의 카프딘 협곡으로 향하는' 비약' 과' 퇴각'
방금 지나간 20 세기 양대 정치 사건은 영향이 깊다. 첫째, 20 세기 초에 레닌은 러시아를 이끌고 세계 최초의 사회주의 국가를 설립하여 역사의 새로운 시대를 열었다. 나중에 유럽과 동양의 후진국들이 소련의 영향으로 자본주의의 카프딘 협곡을 뛰어넘어 사회주의의 탄탄대로에 올랐다. 둘째, 80 년대 말 90 년대 초, 소련이 해체되고 동유럽의 급격한 변화가 모두 자본주의의 카프틴 협곡으로 돌아갔다. 표면적으로 볼 때, 사회주의의 비약과 후퇴는 대립하는 것처럼 보이며, 사회주의의 탄생과 쇠퇴의 두 가지 상징인 것 같다. 하지만 그렇지 않습니다. 소련과 동유럽 국가의' 퇴퇴' 는 사회주의 제도의' 퇴퇴' 가 아니라 소련 사회주의 발전 모델의 실패다. 다시 말해서, 소련과 동유럽 국가들의' 철수' 는 과학 사회주의가 어차피 난장판이 될 때이다. 사실, 어떤 사회제도도 발전 과정에서' 퇴각' 단계를 거치게 될 것이며, 자본주의 제도의 건립과 발전도 마찬가지이다. 영국과 프랑스 등 자본주의 국가들은 발전 과정에서 봉건주의 회복을 거쳐 모두 자본주의에서 봉건주의로 물러났다. 따라서, 하나의 사회 시스템이 발전 과정에서' 후퇴' 하는 것은 매우 정상적인 것이다. 소련과 동유럽 사회주의 국가의' 철수' 는 전체 동방그룹의' 철수' 로 볼 수 없다. 이것은 사회주의 제도 발전 과정의 에피소드와 우여곡절일 뿐, 사회주의 제도는 계속 발전하고 전진할 것이다. 덩 샤오핑 (Deng Xiaoping) 은 세계 사회주의 발전의 전반적인 추세에는 승리의 필연성과 비틀거리는 발전이 포함된다고 지적했다. "봉건 사회는 노예 사회를 대체하고 자본주의는 봉건주의를 대신한다. 사회주의는 긴 발전 과정을 거쳐 반드시 자본주의를 대체할 것이다. 이것은 사회사 발전의 돌이킬 수 없는 큰 추세이지만, 길은 우여곡절이다. 자본주의가 봉건주의를 대체한 수백 년 동안 왕조는 몇 번이나 회복되었습니까? 그래서 어떤 의미에서, 일부 일시적인 회복도 완전히 피할 수 없는 규칙성 현상이다. 일부 국가들은 심각한 우여곡절을 겪었고 사회주의는 약화된 것 같다. 그러나 국민들은 운동을 통해 교훈을 얻었고, 이는 사회주의를 더욱 건강한 방향으로 발전시킬 것이다. "
넷째, 중국특색 사회주의 건설에는' 후퇴' 와' 진입' 이 있다.
1, 중국특색 사회주의는 생산관계의' 철수' 를 단계적으로 실시해야 한다.
많은 사람들이' 후퇴' 를 언급하자마자 얼굴이 하얗게 질렸다. 사회주의 생산 관계의' 퇴각' 에 대해 말하자면 자본주의의 길을 걸어야 할 것 같다. 그러나 사실 이것은 일종의 오해이다. 사회주의는 생산성과 생산 관계의 통일이다. 생산 관계의' 퇴퇴' 가 생산력의 대발전을 촉진시켜 자본주의에 대한 사회주의의 우월성을 보여준다면 사회주의는' 퇴퇴' 가 아니라 진보이다. 왜 사회 형태는 그런 생산관계 대신 이런 생산관계를 채택합니까? 그것의 귀착점과 발판은 생산력을 발전시키는 것이다. 사회주의가 자본주의와 구별되는 두드러진 특징은 자본주의보다 더 높은 생산성을 창출했다는 것이다. 생산관계에 대한 인식이 전통관념의 속박을 돌파하지 않고, 비, 비, 비, 즉' 후퇴' 의' 이원대립적 사고' 모델에 머무르면 우리나라 개혁개방 이후 이루어진 생산관계 조정을 근본적으로 이해할 수 없다.
인간 사회의 경제 형태는 자연경제에서 상품경제, 제품경제에 이르는 것이다. 상품경제시대는 시장경제체제를 실시하고, 제품경제시대는 계획경제체제를 실시한다. 마르크스가 구상한 사회주의가 계획 경제 체제를 실행해야 하는 이유는 마르크스가 사회주의의 경제 기초가 제품 경제라고 생각했기 때문이다. 마르크스가 구상한 사회주의는 고도로 발달한 자본주의 이후의 더 높은 단계이다. 그러나, 중국의 사회주의는 분명히 마르크스가 기대했던 것과는 거리가 멀고, 이미 자본주의 단계를 "뛰어넘었다" 고 말했다. 이런 식으로, 마르크스가 구상한 자본주의 단계를 거친 사회주의 생산 관계를 자본주의 단계를 거치지 않은 중국 사회주의로 그대로 옮기는 것은 시기적절하지 않은 것이 분명하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자본주의, 자본주의, 자본주의, 자본주의, 자본주의, 자본주의, 자본주의, 자본주의)
로마는 사회주의가 가속화할 수 없는 것처럼 하루아침에 건설된 것이 아니다. 그것에는 새싹, 발달 및 성숙의 과정이 있고, 그에 대응 하 고, 사회주의의 1 차적인 단계, 중간 단계 및 진보 된 단계가 있다. 그러나 사회주의의 여러 단계에서 생산 관계는 다르다. 이는 자본주의의 다른 단계와 같다. 예를 들어, 자유자본주의 시대의 생산관계는 독점 자본주의 시대의 생산관계와 정확히 동일하지 않다. 바로 생산력과 생산관계에 기반한 이런 변증관계와 우리 사회주의 초급 단계의 기본 국정으로, 우리는 중국특색 사회주의가 생산관계의 고급 형태에서 생산관계의 초급 형태까지 물러나야 한다고 말한다. 이런' 퇴퇴' 는 이미 중국 개혁 개방 30 년 동안 사회주의 실천의 위대한 업적에 의해 정확하고 필요한 것으로 증명되었다.
2. 어떻게 중국특색 사회주의로 생산 관계를' 퇴출' 할 수 있습니까?
어떤 사회 형태든 설립 초기에는 불가피하게 이전 사회 형태의 흔적을 가지고 있고, 사회주의의 초급 단계도 자본주의의 낙인을 피할 수 없다. 그러나 우리 사회주의 생산관계가 사회경제생활에서 주도적인 지위를 차지하기 때문에 자본주의 요인의 존재는 우리 사회주의 제도의 성격을 바꿀 수 없다. 그러므로 사회주의의 초급 단계에서 우리는 자본주의의 모든 우수한 성과와 인류 문명의 모든 성과를 과감하고 잘 흡수해야 한다. 덩 샤오핑 (Deng Xiaoping) 은 "사회주의는 인간 사회가 창조 한 모든 문명 성과를 과감하게 흡수하고 참고해야하며, 선진 자본주의 국가를 포함한 세계 각국에서 현대 사회 생산의 법칙을 반영하는 모든 선진 관리 방법과 수단을 흡수하고 참고해야한다" 고 강조했다. 판단의 기준은' 세 가지 이점' 을 고수하는 것이다.
덩샤오핑 동지가 사상을 해방시키고 실사구시하는 이론의 지도하에 중국의 개혁은 파격적인 진전을 이루었다. 경제체제 개혁에서 우리는 더 이상 계획경제체제를 채택하지 않고 사회주의 시장경제체제를 세우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으며, 이제 우리는 사회주의 시장경제체제의 기본 틀을 초보적으로 세웠다.
모든 제도 개혁에서, 우리는 순공유제를 고수하는 것에서 공유제를 주체로, 다양한 소유제 경제를 공동으로 발전시키는 기본 경제제도로 바꾸었다. 실천은 현행 기본경제제도가 우리나라의 초급 단계의 생산력에 부합하며 사회주의 제도의 공고함과 발전에 유리하다는 것을 증명했다. 생산관계는 반드시 생산력의 법칙에 부합해야 하는데, 이것은 모든 사회 형태와 사회 형태의 각 단계에 적용되는 보편적인 법칙이다. 중국의 사회주의는 생산력 수준이 매우 낮고 발전이 매우 불균형한 기초 위에 세워진 것이다. 사회주의의 초급 단계에서는 고도의 자동화, 기계화 사회화 대생산, 사회화 수준이 낮은 반자동, 반기계화 생산, 심지어 상당한 수의 수작업 위주의 소생산까지 있다. 이런 생산성의 저수준과 불균형에 맞춰 공유제 경제를 주도하고 다양한 경제성분이 공존하는 경제체제를 구축해야 한다.
분배 제도 개혁에서 간단한 노동에 따른 분배를 견지하는 것에서 노동에 따른 분배를 주체로, 다양한 분배 방식이 공존하는 분배 제도로 전환한다. 절대평균주의를 강조하는 것부터 선부대 후부의 * * * 정책 시행에 이르기까지. 우리는 노동에 따른 분배와 생산 요소에 따른 분배를 결합하여 자본, 기술 등 생산 요소가 소득 분배에 참여할 수 있도록 허용하고 장려하기 시작했다. 법에 따라 합법적인 수입을 보호할 뿐만 아니라, 일부 사람들이 성실한 노동과 합법적인 경영을 통해 먼저 부유해지도록 허용하고 격려하며, 동시에 불법 수입을 단속하고 불합리한 수입을 정돈한다. 이것은 자원 배분을 최적화했을 뿐만 아니라 경제 발전을 촉진할 뿐만 아니라 사회 안정을 유지했다. 그러나 우리 사회의 빈부 격차가 갈수록 커지고, 점점 더 많은 사회적 갈등과 사회 문제가 생겨 심각한 사회적 불화를 초래하고 있다는 것을 알아야 한다. 균등화는 사회주의도 아니고 양극화도 사회주의도 아니다. 현재, 어떤 사람들은 먼저 부유해졌고, 우리는 분배 정책을 조정하고' * * * 부 정책' 방향으로 기울어야 하는데, 이것은 우리가 사회주의와 화합 사회를 구축하는 중요한 단계이다.
3. 우리는 생산관계의 자각으로' 후퇴' 하여 생산력의 위대한' 비약' 을 실현한다.
소련 동유럽 등 국가의 철수는 역사의 후퇴이며 사회주의에서 자본주의에 이르는 것이다. 중국의' 퇴퇴' 는 소련과 동유럽 사회주의 국가와 본질적인 차이가 있다. 그것은 사회제도의 근본적인 변화를 언급하지 않고 사회주의 제도 하의 생산관계를 국부적으로 조정한다. 즉 사회주의 고급 단계에서만 실현될 수 있는 생산관계를 사회주의 초급 단계에 적합한 생산관계로' 후퇴' 하는 것이다. 개혁개방 이전에 중국은 선진 생산관계를 확립하여 상대적으로 낙후된 생산력과 모순되어 생산력의 발전을 말살했다. 생산력을 해방시키고 발전시키기 위해서는 이런 선진적인 생산관계를 사회주의의 초급 단계의 생산관계로 되돌려야 한다. 퇴진을 진으로 하는 것이 아니라 퇴진을 진으로 하여 결국 사회주의의 고급 단계를 실현하는 생산관계의 기초를 다졌다.
개혁개방 30 년의 실천 경험은 바로 계획, 절차 있는 생산관계' 철수' 에서 중국이 생산성의 큰 도약을 이뤘다는 것을 우리에게 알려준다. 중국의 현재 경제 발전 추세는 매우 좋다. 2003 년부터 2008 년까지의 연평균 성장률은 약 10% 이다. 경제총량은 이미 세계 3 위, 대외무역총액은 세계 2 위, 외환보유액은 2 조 달러에 육박하며 세계 1 위, 1 인당 GDP 는 이미 3000 달러를 넘어섰다. 이것은 그 자체로 중국이 자본주의' 카프틴 협곡' 을 넘어선 후의 자각적인 사회주의 생산 관계이다. 마르크스가 자본주의' 카프딘 협곡' 을 뛰어넘는 위대한 구상은 중국에서 점차 현실이 되고 있으며 중화민족의 위대한 부흥을 실현하는 이상도 반드시 실현될 것이다.
광둥 () 성 당교 철학 연구실 장위동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