와인은 세계에서 가장 인기 있는 음료 중 하나이다. 그것은 오랜 역사를 가지고 있다. 지역별, 민족별 사람들은 술의 전설, 양조 기술, 음주 풍습, 예절, 술 시음, 술도구의 선택에 대해 매우 중시하여 독특하고 풍부한 술문화를 형성했다. 중세 대항해 시대가 도래함에 따라 해상 실크로드는 건립되고 끊임없이 확장되었다. 당송 이래 중국은 동남아시아 서아시아의 일부 국가와 무역을 벌였고, 유럽의 일부 국가와 도자기, 차, 실크 등의 무역을 벌였다. 국가와 지역 간의 무역도 문화 교류를 가져왔다.
도자기는 중국의 위대한 발명이며, 중국이 인류 문명의 진보에 큰 공헌이다. 서기 15 세기 이후 경덕진은 중국 도자기 센터가 되었다. 이곳의 도자기는 디자인이 풍부하고, 질감이 단단하며, 외관이 매끄럽고, 조형이 아름답기 때문에 많은 사랑을 받고 있으며, 흡수율이 낮고, 세척이 쉽고, 밀봉성이 좋고, 보존하기 쉽고, 내산성, 내알칼리, 내고온과 같은 많은 장점을 가지고 있으며, 외식도구를 만드는 데 가장 좋은 선택이다.
술이 어디에 있든 그 발명은 신비로 가득 차 있다. 유럽의 경우, 고대 그리스인들은 포도주가 디오니소스가 세상에 가져온 것이며, 술은 선과 아름다움, 사랑과 행복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고 생각하였습니다. 기독교 문화는 성경에 따르면, 예수 (WHO) 는 마지막 만찬에서 포도주를 그의 피로 선포하여 와인에 구원의 느낌을 주며 신성불가침했다. 산지 선택에서 포도 재배 채집, 포도주 양조에서 숙성 보관에 이르기까지 유럽인들은 엄격한 기준을 가지고 있으며, 와인의 시식에 대해서도 자연스럽게 신경을 쓴다.
대항해 시대 이전에는 중국 도자기가 교통 불편으로 서아시아의 아랍 국가를 통해 유럽으로 운송되는 경우가 많았는데, 그 수는 극히 제한되어 있었습니다. 게다가, 당시 유럽인들은 도자기에 대해 아는 것이 거의 없었다. 그들은 도자기를 희귀한 보물로 여길 뿐만 아니라, 일단 소유하면 신분이 드러나기 때문에 거래가는 매우 비싸고 심지어 금을 초과하기도 한다. 그리고 그들은 또한 그것을 식기로 사용하면 몸을 튼튼하게 하고, 병을 예방하고, 병을 치료하고, 사악한 바이러스를 막는 효과를 얻을 수 있다는 초자연적인 마력을 부여했다.
당시 유럽인들이 도자기 식기로 먹고 마시는 것은 대단한 일이었다. 이런 조건을 갖춘 사람만이 당시 희귀한 기린각이라고 할 수 있었다. 일반 대중과 심지어 일부 상류 귀족들에게 이것은 단지 사치일 뿐이다. 이 조건을 가진 귀족이라도 당시 유럽 도자기가 너무 비싸서 그렇게 하기를 원하지 않았을 것이다.
15 연말부터 16 초까지 유럽 탐험가들은 마침내 동아시아의 해상 항로를 개통하여 중국이 다른 동아시아 국가 및 유럽 국가와 직접 무역의 새로운 시대를 열었다. 16 세기에 유럽과 중국의 무역은 포르투갈과 스페인에 의해 거의 독점되었다. 16 세기 후반에 스페인만 매년 약 30 척의 상선을 가지고 있으며, 수백만 개의 중국 도자기, 차, 실크, 수공예품이 직항이나 중계를 통해 유럽으로 운송되어 중국 도자기가 한때 유럽에서 매우 긴박했던 국면을 점차 완화시켰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1607 년, 프랑스 왕자는 도자기 그릇으로 육수를 마셨는데 사료에 기재되어 있는 것으로 간주됩니까? 정말 대단한 일입니다. 당시 도자기가 유럽에서 희귀했던 정도는 상상할 수 있었다.
16- 17 세기 경덕진을 대표하는 중국 도자기 생산 기술은 이미 매우 성숙해 유럽인들의 부러움을 자아냈지만 한동안 복제할 수 없었다. 만약 유럽 국가들이 정교한 도자기를 원한다면, 그들은 주로 해로를 통해 중국에서 구매한다. 유럽에서 도자기의 시장을 확대하기 위해 중국은 유럽 상인들이 제시한 요구 사항과 그들이 제공한 다른 재료의 도면 또는 샘플에 따라 식기에 있는 술을 포함한 유럽인에게 적합한 도자기를 개발하고 생산해 왔다. 유럽 17 세기 말까지 중국 도자기가 기본적으로 보급되면서 많은 서민 가정이 조상이 사용했던 도자기나 나무 식기를 조건부로 중국 도자기로 교체하여 음식을 담은 그릇을 위생적으로 만들고 음식 소비를 더욱 보장해 사람들의 식습관을 진화시키기 시작했다.
네덜란드 동인도회사 1608 이 경덕진에게 보낸 도자기 주문서를 보면 주문을 빼고요? 큰 유리잔? 500 원 (머그컵일 수도 있고, 고증해야 할 수도 있음) 또 다른 주문이 있나요? 술주전자? 그리고는요. 손 지불과 작은 술주전자? 각각 500 [4]; 1635, 네덜란드 동인도 회사, 도자기 주문서, 주문 제외? 새로운 평평한 냄비와 술주전자? 밖에 735 인데 또 뭐가 있나요? 작은 컵? 13025 및 완전히 와인 커버에 속할 수 있는 기타 품종. 한 번에 한 회사만 주문합니까? 작은 컵? 13025, 그리고 이 품종은 총 주문의 거의 10 분의 1 을 차지한다.
수량이 급증하면서 주문 비율이 이렇게 큰 이유는 유럽 시장의 수요로만 설명할 수 있다. 이는 모두 맞춤형 도자기이기 때문이다. 이런 수요는 중국 도자기가 이미 유럽 술 문화의 필수 요소가 되었다는 것을 증명한다. 똑같이 주목할 만한 것은, 이것이? 작은 컵? 유럽인들이 맥주를 마시는 것은 보통 큰 맥주잔이고 대부분 머그컵이기 때문에 맥주를 마시기에 적합하지 않습니까? 작은 컵? 와인을 맛보거나 브랜디, 위스키, 칵테일 및 기타 알코올 음료를 마시는 데 사용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필자는 15- 18 세기 중앙유럽 무역 관련 자료를 수집하는 과정에서 포르투갈 스페인 네덜란드 영국 프랑스 덴마크 스웨덴 등 모두 배를 보내 상무활동을 하는 것으로 밝혀졌다. 명나라 만력 48 년 (1620) 5 월 네덜란드 동인도회사 이사회에서 아시아 사무원 코언에게 중국제 도자기 컵, 도자기 접시, 도자기 접시를 구입해 가능한 한 빨리 유럽으로 운반할 것을 촉구했다. 목록에서 급히 필요한 것은 6 1500 건밖에 없다. 명나라 3 년 (1623), 네덜란드 상선? 모리투? 유럽으로 돌아가는 배송료 목록에는 6393 1 중국 도자기가 있습니다.
청나라 초기의 해금지는 중국 도자기 수출에 어느 정도 영향을 미쳤지만 청나라 정국이 안정되면서 영국 동인도사는 18 세기 초 유럽에 거의 3000 만 점의 중국 도자기를 운송했고 네덜란드 동인도사는 옹정 6 년 (1728) 부터 옹정 12 년까지 운송했다
보수적인 추산에 따르면, 17 부터 18 세기까지 200 년 동안, 매 세기마다 유럽에 판매된 중국 도자기가 1 억 개를 넘어 상당한 수량을 볼 수 있다. 현존하는 15- 18 세기 중국 도자기가 유럽에 수출하는 목록과 목록을 보면 식기의 비율이 70% 이상인 것을 보면 중국 도자기가 유럽 음식 문화에 미치는 영향이 크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술은 식사 도구에 속한다. 중국 도자기가 유럽으로 수출되는 이렇게 큰 매스에서 도자기의 비율을 확정하기는 어렵지만, 확실한 것은 이 수량이 너무 적어서는 안 된다는 것이다.
전 세계의 술 문화는 모두 술을 중시한다. 유럽의 와인을 예로 들어 보겠습니다. 그들은 술에 대한 특별한 감정과 취향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술에 대한 존중을 나타내기 위해 술을 마실 때도 규칙이 있다. 예를 들어, 마시는 순서는 보통 백주를 먼저 마신 다음 와인을 마신다. 첫 번째 제품은 비교적 가볍고 두 번째 제품은 비교적 두껍습니다. 먼저 해가 짧은 것을 마시고, 그 다음에 해가 긴 것을 마신다.
식사와 함께 술을 곁들이는 경우, 배주 순서에 따라 보통 에피타이져, 메인요리, 식후주, 식후주가 있습니다. 또 다른 예로, 술잔 선택에서는 술잔에 따라 다른 술잔이 필요하고, 와인은 보통 유리잔으로, 브랜디는 백잔으로, 판돈주는 또 다른 완전한 예의와 전용 술도구가 필요하다. 상대적으로 맥주 마시는 것에 대한 강조는 상대적으로 적다.
술을 마시는 것은 술도구를 빼놓을 수 없다는 것은 잘 알려져 있기 때문에 술문화에서 술기구의 중요한 역할은 두말할 나위가 없다. 유럽 술문화를 연구하는 일부 문장 중 주구가 유럽 술문화에 미치는 영향은 비교적 좁다. 예를 들어 포도주는 반드시 높은 발잔이어야 하고, 맥주는 기본적으로 평평한 컵의 머그잔이다. 아마도 믿을 만한 실증자료가 부족해서 지금까지 이 분야에 힘쓰고 있는 학자들이 많지 않고, 참고할 수 있는 성과도 제한되어 있기 때문일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 중국 도자기가 유럽 술 문화에 미치는 영향을 토론할 때, 그들은 모호하거나 아예 회피하고 말하지 않는다.
사실 중국 도자기가 유럽 술 문화에 미치는 영향은 매우 두드러진다. 빗질 15- 18 세기 중국 도자기를 유럽에 파는 목록과 주문서에서 필자는 여러 차례 발견한 적이 있습니까? 맥주 잔? 을 눌러 섹션을 인쇄할 수도 있습니다. 유럽 박물관의 진품 중에서 찾기가 어렵지 않습니까? 맥주 잔? 예를 들어 영국 빅토리아와 알버트 박물관에는 청대 강희 시대에 생산된 유럽식 토비컵 (맥주잔도 1) 과 인어공주백자 술잔이 소장되어 있다. 중국 도자기가 유럽에 유입된 이래로 유럽인들은 도자기 컵으로 맥주를 마시기 시작했고, 점차 유행하면서 지금까지의 풍습을 형성했다고 할 수 있다.
유럽인들이 술을 마실 때 반드시 높은 잔을 사용해야 하는 이유에 대해 말하자면, 사람들은 기본적으로 유럽인들이 술을 마시기 때문이라고 생각한다. 제품? 아닙니다. 술 마실래요? 。 이건? 제품? 와인에 대한 사랑과 존중 외에도 와인을 즐기는 느낌도 중요한 원인이다. 그 색깔을 보고, 그 맛을 맛보고, 그 운율을 감상해야 한다. 투명한 유리컵이 없으면 와인의 색깔을 감상할 수 없다. 높은 컵은 손온도의 영향으로 와인의 맛을 바꿀 수 있다. 색깔과 맛이 불순하면 와인 감상의 의미가 크게 떨어질 수밖에 없다 [7]. 이 견해는 일리가 있을 것이다. 그러나 이 관점을 15- 18 세기의 유럽 사회 배경에 두면 좀 편파적일 것 같다. 두 가지 주요 이유가 있습니다.
첫째, 유럽인들은 그것을 중요하게 생각합니까? 제품? 와인도 도자기를 중시한다. 15- 18 세기에 유럽인들은 중국 도자기의 초자연적인 마력을 부여했을 뿐만 아니라 중국 도자기를 소유함으로써 자신의 신분을 표방했다. 낭만, 개방, 진취적, 모험심으로 가득 찬 유럽인들이 어떻게 이런 소중한 물건에 미련을 두지 않을 수 있겠는가?
당시 사람들의 보편적인 심리, 도자기 술잔으로 술을 시음하는 것은 프랑스 왕자가 도자기 그릇으로 육수를 마시는 것보다 더 부러워하고 낭만적이지 않았나? 중국 명청자기 목록' 에 따르면 명대 중기 이후 중국의 도자기 제주는 이미 시리즈를 형성했고, 독한 술을 마시기에 적합한 작고 정교한 고발컵, 시음에 적합한 큰 오프닝 용량이 있는 평평한 유리컵, 맥주를 마시기에 적합한 평평한 유리컵보다 용량이 큰 머그잔이 있다는 것은 이미 논란의 여지가 없는 사실이 됐다.
프랑스, 이탈리아, 오스트리아, 독일, 스위스 등을 다녀온 친구들에 따르면 이들 장소의 술집, 식당은 대부분 유리, 도자기, 발, 평평한 바닥이다. 술마다 유리잔을 다르게 마셨지만, 도자기컵이 유럽인들에게 받아들여졌다는 것은 의심의 여지가 없다.
둘째, 유럽인들은 아직 도자기를 독립적으로 생산할 수 없는 15- 18 세기에 광범위한 시장 수요가 없으면 중국 도자기가 대량으로 유럽에 들어갈 수 없다. 처음에는 오기가 쉽지 않았기 때문에, 법정과 황실만이 조건으로 즐길 수 있었다. 이런 희세의 보물은 고품격으로 즐기며, 자연히 사회의 절대다수의 부러움을 받을 것이다. 어느 나라의 어느 민족이든 조건을 만족시키기만 하면 우아함과 패션은 종종 효과가 있다.
사회심리학의 관점에서 볼 때, 일단 일반 대중도 중국 도자기를 소유할 기회가 생기면, 그들은 쉽게 바람을 따라 풍조를 형성하기 쉽다. 사실도 마찬가지다. 17 세기 후반부터 18 세기 후반까지 유럽 각국의 구매량이 증가하고 해운능력이 높아짐에 따라 구매비용과 운송비용이 하락하면서 중국 도자기를 즐기는 것은 더 이상 소수의 귀족의 특허가 아니며 중산층이 조건부 소유를 시작하면서 일반인이 중국 도자기를 얻는 것도 가능해졌다. 18 세기 후반, 중국 도자기 식기는 유럽의 나무, 대나무, 도자기, 심지어 금은식기까지 점차 교체하여 유럽인들의 식습관을 바꿔 술 문화를 포함한 사람들의 음식 문명을 진화시켰다.
상술한 문헌에 따르면 유럽 도자기에 판매되는 수량에 대한 보수적인 추산에 따르면 매년 비례로 변환되는 술도구의 수는 최소한 10 만 건 이상이다. 도자기는 깨지기 쉽지만 조심하기만 하면 내구성이 있다. 당시 사람들은 중국 도자기 술도구를 마음대로 사용할 수 없었고, 해마다 축적된 수량은 어마할 수밖에 없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매년 평균 대량의 술도구를 구입해야 한다. 당시 유럽인들의 음주 수요로 인한 것이 아니었을 수도 있고, 당시 현지 술문화에는 술 문화를 포함한 영향이 있을 수도 있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술명언) 지금 사람들은 유럽 시음용 술잔에 대해 이야기하는데, 마치 유리잔밖에 없는 것 같다. 역사적 관점에서 보면, 이것은 분명히 편파적이다.
중국 도자기가 유럽 음식문화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말하자면 판취주와 특제 판돈주그릇이 유럽에서 유행하고 있다는 것을 언급하지 않을 수 없다. 판취주는 영국 식민지 인도에서 기원했다. 원래는 주스 음료를 함유한 총칭으로 알코올과 무알콜 두 종류로 나뉜다. 17 세기 초 영국 동인도의 상선에서 영국으로 옮겨져 점차 유럽에서 전파되었다.
펀치? 인도 방언에서, 아마도? 5? 판취주' 의 해음은 판취주라고 하는데, 이런 음료의 초기 배합에는 일반적으로 다섯 가지 재료가 사용되기 때문이다. 1632 영어 문학에 등장하기 시작했나요? 펀치? 한 글자, 학과? 펀치? 음역했습니다. 인도의 무알콜 판취주는 주로 설탕, 주스, 차 등의 원료로 만들어졌으며, 알코올이 함유된 판취주는 와인 재료로 만들어졌다. 유럽인들은 와인이나 럼주를 기주로 판취주를 빚어서 대부분 알코올을 함유하고 있다. 흥미롭게도 판취주가 유럽에서 퍼지면서 중국 도자기도 점차 유럽에서 보급되고 있으며, 유럽인들은 이런 신기한 이역음료를 그들의 마음 속에 매우 소중한 중국 도자기와 직접 결합했다. 이런 음료의 감상은 충분히 낭만적이고 열정을 키우기 쉽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그들은 심지어 중국에서 만든 판돈주 그릇이 판돈주를 양조하는 데 사용되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그렇지 않으면 정통하지 않고 맛보기 어려워 중국이 만든 판돈주 그릇이 17 세기의 유럽 술문화 건설에 자리를 잡았다. 오늘날 유럽에는 소위 몽치판취주, 과일판취주, 농장 주인 판취주, 레드와인 판취주 등 수십 가지의 판취주가 있다. 품종마다 레시피가 다르기 때문에 유럽인들은 그것을 칵테일의 한 가지로 분류하는데, 이는 칵테일 파티나 친구 모임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음료이다.
판취주의 레시피도 더 이상 5 가지 재료로 제한되지 않고, 만드는 방법도 얼음, 가열, 주스, 신선한 과일 등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당시 중국이 유럽의 바텐더 수요를 충족시키기 위해 커스터마이징한 판취주 그릇은 보통 개방, 심복, 곡벽, 동그란 발로 지름이 25 ~ 60 센티미터였다. 대판취주 그릇은 술을 섞은 다음 한 사람이 마시거나 여러 사람이 즐길 수 있도록 작은 그릇에 담는다. 술을 마실 때 색채를 보는 분위기와는 달리, 많은 사람들이 한 번에 함께 마시고, 이야기를 나누고, 서로 축복한다. 이런 장면은 일반 가족 모임이나 친구가 방문할 때만 나타난다. 보이지 않는 예절 분위기가 떠오르기 시작했다.
17 세기 중후반 판돈주그릇은 유럽의 일반 가정에서 점차 세례대야 기능을 맡았다. 어른들은 변조한 판취주를 판취그릇에 넣어 후배들에게 나누어 주며 후배들에 대한 존엄과 선의를 표했다. 가장은 가족이나 친지에게 사발에 담긴 판돈주를 나누어 가족에 대한 축복과 친우들에 대한 환대를 표했다.
이러한 애정 표현 방식은 점차 일종의 풍습으로 자리잡고 있으며, 종교가 성행하는 유럽에서는 새로운 문화 현상이 되고, 어느 정도의 상징적 의미를 부여받으며, 목사와 선교사조차도 빈치그릇을 숭상하고, 일반인의 가치취향은 그 경사스러운 내포에 더 치우쳐 있다. 18- 19 세기에 판돈주그릇은 유럽인들 사이에서 매우 유행하여 거의 집집마다 있었다. 어떤 가족들은 그것을 거실에 진열하여 핑안 행복을 빌었다. 어떤 사람들은 그것을 사랑하는 사람과 신혼부부에게 귀중한 선물로 주어 그들의 감정과 축원을 표현한다.
판취주 그릇에 대한 존중과 사랑 때문에 판취주 그릇의 장식도 중시되고 있다. 어떤 판돈주 그릇은 그리스 신화 이야기를 그렸는데, 예를 들면? 파리의 재판? 18 세기에 판돈술그릇에 나타난 사진 중 하나입니다. 르네상스 이후 그리스 신화 인물 패리스가 제우스의 명령에 의해 통치된 가장 아름다운 여신의 이야기가 유럽에서 널리 전해지면서 많은 유럽 화가들이 이를 소재로 그림을 만들었다. -응?
파리의 재판? 이야기는 정의의 판결과 진선미에 대한 긍정과 추구를 칭송한다. 또한 패리스의 전설적인 삶과 인류의 가장 아름다운 남자의 명성은 패리스와 어니, 헬렌의 슬픈 사랑 이야기를 포함한 유럽인들의 화제가 되고 있다. 이 주제의 사진은 중국에서 생산한 판취주 그릇에 나오는데, 유럽 상인들의 요구에 따라 맞춤화한 것이 분명하다. 이 이야기를 그린 판취그릇은 현재 광저우 박물관을 포함한 세계 각지의 많은 박물관에 소장되어 당시 생산량도 적지 않았음을 알 수 있다.
명자 명화 명주가 눈을 즐겁게 한다. 어떻게 술꾼의 입맛을 크게 늘리지 않을 수 있습니까? 이런 정서의 배양과 마음의 즐거움은 술문화의 범주에 속한다는 것은 의심의 여지가 없다. 미국 디미 박물관의 그림? 광저우 13 행? 현장의 권투 그릇은 사발에 청나라의 대외무역 장면을 그려 후대인들에게 대외무역 연구에 관한 귀중한 사료를 남겼는데, 중국의 대외도자기 무역이라고 할 수 있습니까? 청명 상하도? 。
광저우 13 행? 청나라 강희년 사이에 설립되어 조정의 허가를 받아 대외무역에 종사하는 전문 상호이다. 그것은 청나라 건륭년 동안 유일하게 대외 무역 자격을 갖춘 상호였다. 당시 중국은 합법적인 채널을 통해 유럽 도자기를 직접 판매하여 13 개 회사가 경영하여 광저우에서 발송했다. 광저우는 해로를 타고 유럽 국가로 가는 길이 멀고 위험이 커서 매우 힘들다. 유럽 상인과 상선 선원이 맞나요? 광저우 13 행? 네가 특별한 감정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이해하기 어렵지 않다. 윌. 광저우 13 행? 장면은 판취주 그릇에 그려져 있다. 사람들은 사물과 감정을 스스로 볼 수 있고, 친구는 모여 대화를 늘릴 수 있고, 가족은 술을 마시며 자신의 감정을 표현할 수 있기 때문에 술 문화는 새로운 내용을 갖게 된다.
Punch Bowl 은 한때 평범한 술도구였지만, 확장된 기능이 확장됨에 따라 문화적 차원에서 더 많은 의미를 갖게 되었다. 그것은 유럽 술 문화의 내용을 풍부하게 할 뿐만 아니라, 유럽 술 문화의 건설과 사회 문명의 진보에도 어느 정도 영향을 미칠 수밖에 없다.
생활도자기의 예술화와 생활도자기의 예술화는 일반적으로 현대 도자기 공업 발전의 출구로 여겨진다. 사실, 이런 현상은 적어도 중국 명청 시대의 도자기 생산에서 이미 나타났다. 판취주 그릇에 뭐가 있어요? 파리의 재판, 광저우 13 행? 이런 고전 사진의 장식은 문제를 잘 설명할 수 있다. 주목할 만하게도, 이런 정교한 색채 이야기는 도자기 술구에서만 실현될 수 있으며, 다른 어떤 술구도 이렇게 완벽할 수 없다.
술도구의 도자기 예술도 조각 도자기에서 실현될 수 있다. 앞서 언급했듯이 영국 빅토리아와 앨버트박물관은 청나라 강희년 동안 유럽에서 생산된 유럽식 맥주잔과 인어자리 백자 술잔도 유럽에서 만든 술잔에 속한다. 맞춤형 제품이므로 고객의 요구에 따라 생산해야 하며, 이는 17- 18 세기 유럽 술 문화에 대한 정보도 담고 있습니다. 어떤 사람들은 유럽 음주가 중국과 관련이 있다고 말합니까? 취옹의 뜻은 술이 아닌가? 다르다. 그들이 술을 마실 때 신경 쓰는 것은 술 자체다. 그렇지 않은 것 같다.
문화는 인류의 각종 활동으로 형성된 사회현상의 합계로, 물질적 차원을 바탕으로 주로 정신적 차원을 통해 표현된다. 문화의 형성에는 과정과 법칙이 모두 있으며, 일단 형성되면 상대적 안정성이 있다. 개방민족의 문화도 개방되어 외래문화의 영향을 받는 동시에 내포를 풍부하게 하고 외연을 확대할 수 있다. 술 문화도 예외는 아니다. 15 세기 이후 중국 도자기가 유럽에 진출해 유럽 전통 외식기구를 우수한 품질로 대체하기 시작하면서 유럽 외식문화에 큰 영향을 미치고 유럽 술문화에 미치는 영향도 뚜렷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