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글은' 미술관찰' 2005 년 제 12 호' 미술 30 년 사회영향력평가' 특집에서 전재됐다.
청시에는 구름이 있다. "툰드라는 쌀처럼 작지만 모란처럼 핀다." 경제, 대외 무역, 산업, 농업에 비해 예술은 작은 꽃이지만 개방적이다. 조국의 화원에서, 그것은 때때로' 큰 꽃' 이 발휘할 수 없는 역할을 할 수 있다. 이 캐릭터는 영향이 크지 않지만, 이' 얼굴' 도 꼭 있어야 한다.
지난 30 년 동안 중국 미술은' 개혁개방' 에서 발전해 왔으며, 시종' 개혁개방' 의 특징을 반영하여' 개혁개방' 에 중요한 내용을 풍부하게 했다. 예술 작품의 내용은 사회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친다. 예를 들면, 예를 들면, 학교 밖 아동의 그림이나 조각품은 그들이 배우고 싶어하지만 학습 조건이 없는 곤경을 반영한다. 이런 작품들은 강한 예술적 감화력으로 많은 사람들이' 희망공사' 를 후원하거나 교육사업에 뛰어들게 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의류 디자인이 날로 발달하면서 최근 30 년 동안 중국 의류의 변화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쳤다. 예를 들어, 공공장소에 영웅의 조각상, 특히 중화민족의 진보와 발전에 크게 기여한 과학자, 교육자, 선열들은 청소년의 사상, 포부, 도덕의 배양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 이것들은 모두 전문적인 문장 논술이 필요하며, 심지어 구체적인 작품에 대한 구체적인 연구도 필요하다.
여기서 내가 말하고 싶은 것은 이것들이 아니라 예술작품 이외의 것이 중국의 최근 30 년 동안의 사회 발전에 미치는 영향이다. 마르크스 이론에서 논술한 상품의' 이중성' 인 사용가치와 교환가치, 예술품의 사용가치는 심미이지만 예술품도 교환가치가 있어 교환가치가 실현되면 예술품이 상품이 된다. 최근 30 년 동안, 특히' 개혁개방' 초기에 중국화는 상품으로서 외국환으로 대량으로 판매되었다. 당시 중국은 외환이 절실히 필요했고, 중국화는 이런' 긴급한 필요' 를 위해 약간의 문제를 해결했다. 당시 정책은' 일부 사람들을 먼저 부유하게 하라' 였고, 화가들이 출국하여 그림을 파는 것은 먼저 부자가 된 부분이다. 그들은 사회 발전에 주도적인 역할을 하였으며, 적어도 그들의 높은 소비는 당시 상품 경제의 발전을 이끌었다. 이는 당시 정책의 정확성을 반영한 것이다.
개혁개방' 정책은 대량의 미술 학생들이 유학을 하게 하고, 일부 부유한 화가들은 외국에서 전시나 방문을 자주 한다. 그들은 대량의 외국 미술작품을 중국에 도입하면서 동시에 미술작품과 관련된 철학과 예술사상을 가져왔다. 예를 들면 현대주의가 무엇이고, 포스트모더니즘이 무엇이고, 민주주의가 무엇이고, 자유가 무엇이고, 평등박애가 무엇인지를 중국에서 큰 영향을 미쳤다. 예를 들어, 1980 년대 초에 외국에서 가져온 루소 조각상의 사진을 본 후에야 루소가 풍습을 제시하여 예술을 파괴하고 예술을 파괴하는 풍습의 관점을 제시했다는 것을 알게 되었고, 루소도 한때 자유롭고 평등한 유명한 관점을 제시했다는 것을 더 잘 알게 되었다. 유럽 사회의 발전에 영향을 미치고, 사회계약론을 제시하며, 나의 사상에 큰 영향을 미쳤다.
예술은 사회의 거울이다. 서양 예술을 배우고 소개하는 것도 중국인들이 예술을 통해 서구의 사회사상과 과학을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중국 민주주의 발전을 촉진하는 과정에서 30 년 전 철학과 문학은 기본적으로 선두를 달렸고, 이 30 년 동안 예술은 종종 앞선다. 이 30 년 동안 예술이 중국 사회에 미치는 영향이 얼마나 큰지 알 수 있다. 편폭의 제한으로, 여기서는 상세히 토론할 수 없으니, 기회가 있으면 다시 이야기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