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광 소나타' 소개:
19세기 전반 독일의 한 음악평론가는 베토벤의 '피아노 소나타 다단조'에서 영감을 받았다는 기사를 냈다. '스위스 루체른 호수의 잔잔한 달빛'을 연상시킨다.
그래서 출판사는 '달빛의 노래'라는 제목으로 감동적인 '이야기'를 만들어냈다.
“어느 날 밤, 베토벤은 비엔나 외곽을 걷다가 갑자기 그의 작품인 피아노 소리를 듣고 그 소리를 찾아 낡은 집의 창문으로 걸어가다가 한 군데를 발견했다. 눈 먼 소녀가 연주하고 있어요. 집에 들어가 보니 그녀가 베토벤의 음악을 너무 좋아한다는 걸 알게 됐어요. 작곡가는 너무 감동해서 달빛 아래서 이 노래를 썼어요… 이 작품은 1801년 베토벤보다 14세 어린 백작의 딸인 줄리엣 기차르디(Juliette Guichardi)에게 첫눈에 반해 이 작품을 헌정한 작품이다. , 한숨이라는 주제는 그의 청각 장애와 우울한 생각에 통합되었습니다. 2악장은 추억의 달콤한 꿈을 표현하며, 이는 미래에 대한 청사진이기도 하다. 세 번째 악장은 신나는 프레스토(Presto)입니다. 이 작품의 가장 아름다운 점은 달빛을 연상시키는 1악장이다.
1977년 남미 국가 파라과이에서 베토벤의 '월광 소나타' 1악장의 미니어처 악보를 발매했다. 이 코인의 유통량은 10,000개 미만이며 모두 외화벌이를 위해 유럽에서 발행됩니다. 그러므로 이 기념품 시트는 특히 귀중한 것입니다.
Zhou Xianneng, "Wenhui Po" 2001년 4월 10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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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품 소개:
베토벤의 피아노 소나타 14번 다단조 "월광", Op. 27-2
1801년 작곡. 과거에도 통칭으로 인해 어떤 곡이 큰 인기를 얻은 사례는 많았지만, 통칭으로 인해 전 세계적으로 유명해진 이 소나타처럼 명곡이 된 적은 한 번도 없었습니다. 월광". "Moonlight"라는 이름은 시인 Reelstab(1799-1860)이 첫 번째 악장을 "스위스 루체른 호수의 달빛 표면에 흔들리는 카누와 같다"고 평한 데서 유래했다고 합니다. 라일스타브의 탄생 연도로 보아 '달빛'이라는 통칭은 출간 후 상당한 시간이 흐른 뒤 일반화됐을 것으로 추측된다. 그러나 이 곡은 처음부터 상당한 명성을 얻었던 것으로 보이며, 이로 인해 베토벤은 다소 당황하게 되었다. 그 이유는 이 곡이 쉽게 문학적 환상을 불러일으킬 수 있는 매우 강한 요소를 담고 있을 뿐만 아니라, 따라서 그것이 그 명성의 이유가 되었고, '달빛' 외에도 다양한 독창적인 설명과 억지스러운 전설이 있다. 사실 이 소나타에 대한 베토벤 자신의 이름은 Opus 27 No. 1인 "Fantasia style sonata"와 동일합니다. 1악장에서는 소나타 형식을 탈피한 환상적이고 즉흥적이며 부드러운 발라드이다. 2악장에서는 분위기가 바뀌다가 이 소나타의 핵심인 3악장에 이르게 된다. 세 번째 악장은 열정의 격류로, 이 시대의 모든 소나타 중에서 그 강렬함이 극히 드물을 뿐만 아니라, 매우 놀라운 구조를 지닌 소나타 형식이기도 합니다. 1악장의 사색적 성격과 3악장의 열정적 성격을 살펴보면 베토벤의 연애, 귀병, 1802년 헤이리간 시 유서 등 일련의 비극과 불가분의 관계를 맺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말이 되지만 안타깝게도 이러한 연결을 확인할 수 있는 구체적인 데이터는 없습니다. 플레이 시간: 약 15분.
작품 분석:
첫 번째 악장 - 연속적인 느린 템포, C샤프 마이너 2/2박자, 3부작 스타일
이 악장의 감정 표현은 매우 풍부하고 명상적인 부드러움, 슬픈 노래, 어두운 예감이 담겨 있습니다. 반주와 주제, 강렬함은 크게 변하지 않았지만 작가의 심금의 요동은 여전히 화성, 음역, 리듬의 변화를 통해 섬세하게 표현되고 있다. 이 소나타에는 베토벤의 가장 독창적인 사상이 담겨 있습니다. 몽환적인 즉흥적 성격과 피아노 사운드를 탐구하는 방식은 약 100년 후 드뷔시의 인상주의를 예견했습니다. 그 기반이 되는 주제는 매우 간단합니다. 음악의 시작 부분에서는 4마디 이후의 첫 번째 주제가 알토 영역에서 희미하게 나타납니다. 섬세하고 차분하며 우울한 느낌이 가미되어 있습니다. 두 번째 주제는 1부 1분 18초에 나장조로 등장한다. 중간 부분은 첫 번째 주제로 시작됩니다.
삼중주가 고음역을 향해 비틀거리며 돌면서 짜증나고 불안한 기분을 드러낸다. 그러다 세 번째 문단에 들어서면 첫 번째 주제가 잔잔하게 다시 나타나고, 두 번째 주제가 다단조의 키로 다시 나타나고, 이어서 베이스가 기본 모티브의 코다를 계속 연주하며 천천히 사라지며 끝난다.
두 번째 악장 - 알레그로 단조, D플랫 장조, 3/4박자, 3부작 스타일
리스트는 이 악장을 '두 개의 심연'이라고 표현했습니다. 중간." 전혀 다른 빛의 표현으로 1악장의 사색과 3악장의 긴장된 분위기를 완벽하게 연결한다. 첫 번째 부분은 레가토와 스타카토가 반향을 일으키고 변주를 통해 반복되는 주제입니다. 중간 부분도 D 플랫 장조로 남아 있습니다. 2부는 1분 13초에 첫 번째 부분을 재현한다. 이 움직임은 순간적으로 잔잔한 미소를 남기는 듯하다.
세 번째 악장은 신나는 프레스토, 다단조, 4/4박자, 소나타 형식
음조면에서는 이전 악장과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지만, 감정을 표현하는 것은 완전히 다릅니다. 첫 번째 주제는 걷잡을 수 없는 끓어오르는 열정과 열광의 선동으로, 마치 맹렬한 분노와 계속해서 뛰는 발소리와 같다. 두 번째 주제는 마음속 깊은 곳에서 우러나오는 불평과 같습니다. 계속되는 8분음표와 끝부분의 결정적인 리듬은 열정적인 감정과 강한 의지를 표현한다. 짧은 전개 끝에 내면의 설렘은 더욱 강해졌다. 마지막에는 끓어오른 열기가 최고조에 달하자 갑자기 조용해졌지만, 격동의 분위기는 가라앉지 않았다. 베토벤은 Opus 27의 두 소나타가 모두 환상 같다고 말한 적이 있습니다. 그는 <월광> 소나타의 악장을 쉬지 않고 따라가도록 하여 오프닝 악장이 점진적으로 암시적으로 전개되어 복잡한 최종 악장으로 들어가 응집력과 절정감을 갖도록 지시하였다. 이 시기 베토벤의 소나타는 실험적인 접근으로 가득 차 있었고, 그는 소나타 형식의 주요 창작 원리를 재평가하려고 시도했습니다. 일반적으로 전통적인 형식을 따른다면 소나타 형식은 한 악장, 보통 1악장에만 등장하는 경우가 많지만, 베토벤은 이러한 형식을 깨뜨린 것이 '월광' 소나타이다. 낭만적 인 음악 학교. 변화의 작품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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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달빛'의 전설:
100여 년 전, 독일에는 베토벤이라는 음악가가 있었습니다. 그는 많은 유명한 곡을 작곡했습니다. '월광'이라는 유명한 피아노 곡이 있는데, 다음과 같이 작곡됐다는 전설이 있다.
어느 가을, 베토벤은 연주를 위해 여러 곳을 여행하다가 라인강 옆의 작은 마을에 왔다. 어느 날 밤, 조용한 길을 걷다가 오두막에서 간헐적으로 피아노 소리가 들려 자신의 음악을 연주하는 것을 들었습니다.
베토벤이 오두막에 다가가자 갑자기 피아노가 멈추고 집 안에서 누군가 이야기를 나누고 있었다. 한 소녀가 말했습니다: "이 곡은 연주하기가 너무 어렵습니다. 다른 사람들이 연주하는 것을 몇 번 들어본 것 뿐이고 어떻게 연주하는지 기억이 나지 않습니다. 베토벤이 직접 연주하는 것을 들을 수 있다면 정말 좋을 것 같아요!" 한 남성은 "그렇지만 콘서트 티켓은 너무 비싸고 우리는 너무 가난하다"고 말했다. 소녀는 "오빠, 슬퍼하지 마세요. 그냥 아무 생각 없이 말한 것뿐이에요"라고 말했다.
베토벤은 이 말을 듣고 문을 열고 살며시 들어갔습니다. 오두막에는 촛불이 타고 있었습니다. 희미한 촛불 속에서 남자는 가죽신을 만들고 있다. 창문 앞에는 낡은 피아노가 있었고 그 앞에는 열여섯, 열일곱 살쯤 되어 보이는 소녀가 앉아 있었습니다. 그 소녀는 얼굴은 예쁘지만 앞이 보이지 않았습니다.
제화공은 낯선 사람이 들어오는 것을 보고 자리에서 일어나 “선생님, 누구를 찾고 계시나요? 잘못된 문으로 갔나요?”라고 묻자 베토벤은 “아니요, 저는 연주하러 왔습니다”라고 말했습니다. 이 남자를 위한 음악." 소녀는 귀를 기울였다.
소녀는 얼른 자리에서 일어나 자리를 양보했다. 베토벤은 피아노 앞에 앉아 시각 장애인 소녀가 방금 연주한 곡을 연주했습니다. 눈 먼 소녀는 노래를 마친 후 신이 나서 말했습니다. "당신의 연주 실력은 얼마나 깊습니까? 당신은 베토벤 씨이신가요?" "라고 대답하자 그는 시각 장애인 소녀에게 "듣고 싶나요? 다른 노래를 들려드릴게요."라고 물었습니다.
바람이 불어 촛불이 꺼졌습니다. 창문을 통해 달빛이 빛나고, 오두막 안의 모든 것이 은빛 망사로 덮여 있는 것 같아 유난히 조용해 보인다. 베토벤은 옆에 서 있는 불쌍한 남매를 바라보며 조용한 달빛 속에서 건반을 눌렀습니다.
구두공은 조용히 경청했다. 바다를 바라보고 있는 것 같았고, 물과 하늘이 만나는 곳에는 달이 떠오르고 있었습니다. 반짝이는 바다에 시간은 은빛으로 뿌려진다. 달은 베일 같은 구름 사이를 지나 점점 더 높이 떠오른다. 갑자기 바다에 바람이 불고 큰 파도가 일었습니다.
달빛을 받은 파도가 해안을 향해 연달아 밝게 빛나고 있었다... 구두장이는 그녀의 조용한 얼굴과 크게 뜬 눈에 달빛이 비치고 있는 것을 보았다. 한 번도 본 적 없는 풍경, 달빛 아래 거친 바다.
남매는 아름다운 피아노에 푹 빠졌다. 그들이 깨어났을 때 베토벤은 이미 오두막을 떠나고 있었습니다. 그는 서둘러 여관으로 돌아와 방금 연주한 '달빛노래'를 외우며 밤새도록 지냈습니다.
우리나라의 '10년제 초등학생 중국어 교과서' 제7권에 나오는 글입니다. 시각 장애인 소녀를 위해 베토벤이 '월광'을 연주하는 이야기입니다. 참으로 아름다운 전설이다. 베토벤의 작품(Op. 27 No. 2 - "Piano Sonata in #c단조")은 바다 위의 달빛을 묘사하고 있다고 하는데, 이 작품은 독일의 음악 평론가 Reelstab(1799-1860)에서 유래되었습니다. 그는 스위스 루체른 호수의 아름다운 달빛이라는 별명을 사용했다. 러시아 피아니스트 안톤 루빈슈타인(1829-1894)은 이 작품을 설명하기 위해 '달빛'을 사용하는 것을 매우 반대했다고 말했습니다. '#c 단조 소나타'는 첫 음부터 마지막 음까지(단조로 제안) 완전히 비극적이어서 흐린 하늘과 우울한 분위기가 격렬하고 격정적이며 온화한 달의 정반대를 표현하고 있다. 짧은 2악장만이 달빛의 순간이라고 할 수 있다." 독일에서는 이 곡을 'Garden Pavilion' 소나타라고도 부르는 사람도 있다. '정원정'이라는 제목은 나무 그늘 아래 세워진 정자인데, 이 소나타에도 어울리지 않는다. 1악장이 표현하는 것은 결코 선명한 산수화라기보다는 내면의 우울한 분위기인 것 같다. 『베토벤 전기』(1817~1897)의 저자는 1악장이 '병든 아버지를 위해 기도하는 소녀'라고 했는데, 어쨌든 '달빛'이나 '정원'보다 더 어울리는 표현이다.
베토벤은 1810년 줄리파타 구이치아르디(Giulifata Guicciardi, 1784-1856)와 사랑에 빠졌을 때 이 작품을 작곡했는데, 이 작품을 그녀에게 헌정합니다. 올해 11월 16일, 베토벤은 Hoehler에게 보낸 편지에서 "그녀는 나를 사랑하고 나도 그녀를 사랑합니다."라고 언급했습니다. 그러나 1802년 초에 그녀는 더 이상 다른 사람을 사랑하지 않게 되었고, 그녀는 Robert Hallenberg 백작과 사랑에 빠져 결혼했습니다. 그는 1803년에 로맹 롤랑(Romain Rolland)은 이 작품을 베토벤의 사랑에 비유하면서 “환상은 잠시 지속되었고 소나타에는 이미 사랑보다 더 많은 고통과 슬픔이 있었다”고 말했다. 러시아 음악학자 올리비셰프(1794~1858)의 첫 번째 악장은 '매달려진 불'처럼 잃어버린 사랑에 대한 '깊은 슬픔'이다. 그러나 1801년은 베토벤과 귀차르디가 격렬하게 사랑하던 시기였다. 이 작품이 사랑을 잃은 아픔을 그린 작품이라고 말하는 것은 사실과 부합하지 않는다. 이 작품에 대한 설명은 아마도 러시아 미술평론가 스타소프(1824~1906)의 견해가 더 타당할 것이다. 1, 2년 전 상트페테르부르크에서 리스트의 연주를 회상한 후, 그는 이 소나타가 완전한 비극이라고 믿었다. 1악장은 사려 깊은 부드러움으로 가득 차 있었고 때로는 어두운 예감으로 가득 찬 정신 상태였다. 그도 안톤 루빈스타인의 연주를 9년 동안 들었을 때 비슷한 인상을 받았다. 우울함, 무한한 슬픔, 다른 사람들은 생각에 잠겨 있고, 추억의 홍수와 어두운 징조로… 베토벤은 "사람들이 흔히 '#C 단조 소나타'를 이야기하는데, 나는 이것보다 더 나은 것을 썼는데, '#F 장조 소나타(Op. 78)'도 같은 작품이라고 볼 수 있다." 베토벤 자신도 "Moonlight"에 그다지 만족하지 않았다는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