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남서부의 청동기 시대 유적지. 쓰촨 광한남성진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1980 에서 굴착합니다. 유적지에서 1 좌성지가 발견되었는데, 그 건설일은 늦어도 상대 초기라고 생각한다. 동쪽 벽 길이1100m, 남쪽 벽 길이180m, 서쪽 벽 길이 600m 로 알려진 인공 달구기. 집의 기초, 잿더미, 무덤, 제사 구덩이 등을 청소하다. 건축 기초에는 원형, 정사각형, 직사각형 세 가지가 있는데, 대부분 지상 목재 건물이다. 193 1 이후 이곳에서 제사 구덩이가 여러 차례 발견되었는데, 대부분 옥기와 청동기가 묻혀 있다. 1986 에서 발견된 두 개의 대형 제사 구덩이에서 대량의 청동기, 옥기, 상아, 조개, 도기, 금기가 출토되었다. 금기 속의 금지팡이와 가면은 정교하게 만들어졌다. 활, 이미지, 접시, 고 외에도 크고 작은 인물의 두상, 서 있는 인물, 용독 등반, 청동새, 사슴 등이 있다. 그 중에서도 청동인물의 머리 이미지는 과장되고 지방 특색이 풍부하다. 초상화는 높이가 2.62 미터이고, 눈은 곧고, 눈은 귀가 크고, 머리는 왕관을 쓰고, 왼손 가운과 팔찌를 입고 있어 촉인의 체질과 의상을 연구하는 데 얻기 어려운 자료이다. 제사구덩이의 연대는 상대 말기부터 주초까지 거슬러 올라가 촉인 제사 천지산천자연신의 유적으로 여겨진다.
싼싱두이: 천고의 미해결의 수수께끼
쓰촨 광한으로부터 약 3 ~ 4 킬로미터 떨어진 곳에 세 개의 황토가 청두 평원에 쌓여 닭떼를 눈에 띄며 싼싱두이 이름을 지었다. 1929 년 봄, 현지 농민 엄도성이 자기 집 옆에서 도랑을 파다가 아름다운 옥구덩이를 발견하여 싼싱두이 문명 연구의 서막을 열었다. 1986 년, 싼싱두이 두 상대의 대형 제사 구덩이가 발견한 결과, 수천 점의 희귀한 보물이 세계를 떠들썩하게 하며 세계' 9 대 기적' 으로 불렸다.
이달부터 쓰촨 성 고고학자들은 싼싱두이 유적지 500 제곱미터 범위 내에서 20 개의 탐사점을 발굴해 내년 3 월까지 끝날 것으로 예상된다. 이번 발굴은 더욱 자세한 정보를 제공하여 다음 세기 대규모 연구의 전주곡이 될 것이다.
수수께끼 1: 문명은 어디에서 기원했습니까?
싼싱두이 발견은 고촉의 역사를 5000 년 전으로 밀었다.
싼싱두이 문화는 어디에서 오는가? 이곳의 대량의 청동 인물과 동물은 중원 청동기의 어떤 종류에도 속하지 않는다. 놀랍게도 청동기에 한 글자도 남지 않았다.
출토된' 싼싱두이 사람' 은 코가 높고, 광대뼈가 튀어나오고, 입이 넓고, 귀구멍이 크다. 중국인과는 달리 외국인처럼 생겼다. 진덕안 쓰촨 성 문화재고고학연구소 싼싱두이 워크스테이션 역장은 인터뷰에서 싼싱두이 사람들이 다른 대륙에서 왔을 수도 있고 싼싱두이 문명은 일종의' 혼합문명' 일 수도 있다고 말했다.
풀리지 않은 수수께끼 2: 잃어버린 고도
고촉왕국의 번영은 1500 여 년 동안 계속되다가 그것이 나타난 것처럼 갑자기 사라졌다. 역사가 다시 연결될 때, 중간에 2000 여 년의 신비한 격차가 나타났다. 고촉 왕국의 멸망에 대해 여러 가지 가설이 제기되었지만 증거가 부족해 모든 가설이 가설에 머물러 있다
홍수설. 싼싱두이 유적지 북쪽은 오리강을 마주하고, 마목강은 도시를 가로질러 지나가기 때문에 홍수가 범람한 결과라고 생각하는 학자들도 있다. 그러나 고고학자들은 유적지에서 홍수로 남겨진 퇴적물을 발견하지 못했다.
전쟁 이론. 유적지에서 발견된 대부분의 악기가 미리 파괴되거나 소실된 것은 이 해석을 증명하는 것 같다. 그러나 나중에 이 악기들의 연대가 수백 년 차이가 난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이동 이론. 이 주장은 많은 연구가 필요하지 않지만, 여전히 근본적인 질문에 대답하지 않았다. 사람이 왜 이주해야 하는가?
청두 평원은 물산이 풍부하고 토양이 비옥하며 기후가 온화하여 재해 이론으로 설명하기가 어려울 것 같다. 그렇다면 고촉 왕국이 역사 장하 속으로 사라진 진짜 원인은 무엇일까?
미해결 신비 3: 신비한 악기
싼싱두이 출토된 대량의 청동기 중 생활용품이 거의 없고, 대부분 제사용품이다. 고촉의 원시 종교 체계가 비교적 완전하다는 것을 설명하다. 이 제사품들은 지역문화적 특징, 특히 동상과 금지팡이가 달라 세계적으로 유명한 마야 문화와 고대 이집트 문화와 매우 가깝다. 장기중 싼싱두이 박물관 부관장은 지역별 특색이 다른 수많은 제사용품들이 싼싱두이 세계 순례 센터였음을 시사한다고 주장했다.
구덩이에서 5000 여 개의 조개껍데기가 출토되어 인도양에서 온 것으로 확인되었다. 어떤 사람들은 이 조개들이 거래에 쓰이고, 쓰촨 최초의 외환이며, 향객이 가져온 제물이라고 말한다. 상아는 60 여 점이 있어 학자들의' 본토 상아' 와' 외래상아' 에 대한 논란을 불러일으켰다. 놀랍게도,' 진세와 연결되지 않는다' 는 고촉국은 이미' 해외 투자' 를 가지고 있다.
미해결 신비 4: 텍스트 또는 그림
제사 구덩이에서 값진 보물, 즉 세계 최초의 금지팡이가 발견되었다. 그 지팡이 이론은 이미 학술계의 인정을 받았지만, 물고기 화살 등 조각 도안은 파문을 일으켰다.
싼싱두이 (WHO) 는 한 민족의 모든 필요한 문명 원소를 가지고 있는데, 글은 제외한다. 학자들은 이미 이 때문에 한동안 논쟁을 벌였다. 촉왕서' 는 고촉인이' 글도 모르고 예락도 없다' 고 생각하고, 화양국지는 촉인의' 다채로운 글' 이라고 말한다.
금지팡이의 도안이 그림인지 문자인지에 대해서는 의견이 분분하다. 어떤 사람들은 해독을 시도하고 있으며, 어떤 사람들은 묘사 된 기호가 기본적으로 단독으로 존재하며 언어를 표현할 수 없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우리가 이 패턴들을 해석할 수 있다면, 싼싱두이 신비성이 크게 촉진될 것이다. 싼싱두이 표기법에는 물음표가 하나 더 있는데, 이것도 매력적인 곳 중 하나이다.
미해결 수수께끼 5: 언제 밝혀질까?
싼싱두이 박물관에 전시된 유물은 70 년 고고학 발굴의 성과이다. 지금 꽹과리 북의 발굴 작업은 13 대 발굴이다.
싼싱두이 워크스테이션 역장인 진덕안은 기자들에게 이번 발굴이 고성의 중심에 집중되어 구촉국의 궁전을 발견할 가능성이 높다고 말했다. 현재 이미 수십 개의 왕조와 관련된 도기 단편이 출토되었다. 65438+2 월 17 일 CCTV 에서 이번 발굴을 생중계한다. 고고학자들은 웃으며 말했다. "우리는 17 과 17 에서 이 모든 것을 알게 될 것이다."
결과는 여전히 수수께끼이다. 하지만 한 가지 확실한 점은 싼싱두이 신비가 그렇게 쉽게 밝혀지지 않고 12 제곱 킬로미터의 문화보호 범위 내에서 7000 제곱미터만 발굴되었다는 것이다. 싼싱두이 후, 그는 말했다: "위대한 문명은 조금 신비 해야 합니다." 중국의 문화 기록은 너무 명확하다. 다행히 싼싱두이 있다. "
쓰촨 분지 광한시 서남흥진 삼성촌이 천 년 동안 잠든 대량의 공포보물이 최초로 1929, 1986 에서 1 번 구덩이와 2 번 구덩이의 수천 점의 유물이 출토됐다. 싼싱두이 () 는 곧 중국과 외국에 충격을 주었다. 장애핑 장군이 말했듯이, "천 년 동안 잠을 자다가 깨어나면 충격적이다." "
싼싱두이 출토된 유물은 모두 정교하고 극치까지 정교하며, 마치 현대공예와 같다. 국제적으로 유명한 고고학자인 칼 보그는 "동시기 세계 어느 곳의 문화에 비해 너무 정교하다" 고 말했다. 청동의 경우, 설명할 수 없는 수수께끼가 하나 있다. 싼싱두이 청동성분에는 아연이 없지만 자연계에서 아연은 보통 납과 연결되어 있다. 이 청동기 중의 납과 아연은 어떻게 분리됩니까? 싼싱두이 청동기에는 아직 미량 인이 있어 청동기의 유동성과 탄력을 증가시킬 수 있지만, 당대 청동기에는 인의 성분이 없다. 놀랍게도, 청동기의 중앙과 같은 청동기 서너 무더기에는 소량의 칼슘 (칼슘이 합금의 강도를 크게 높일 수 있음) 이 들어 있는데, 이는 세계 청동사에서 전례가 없는 일이다. 이러한 희귀한 성분들은 싼싱두이 사람들이 어디에서 왔는지 물어볼 수밖에 없을 것입니다. 그들의 제련 기술은 어디에서 왔습니까?
출토 문화재 중의 청동 가면은 매우 특이하다. 그중에는 거대한 청동 수직면이 있는데, 폭138cm, 높이 65cm 입니다. 눈썹은 넓고 크며 눈썹은 거의 7cm 너비입니다. 한 쌍의 눈이 더욱 놀랍다. 좁고 긴 안구는 주형으로 눈언저리에서 16 cm 로 튀어나왔고, 중간에 테가 하나 있어 현대 망원경처럼 회전할 수 있을 것 같다. 얼굴에 거대한 매부리코가 있고, 입이 귀뿌리까지 올라가고, 큰 귀는 돼지풀 같다. 지구상에는 이런 괴물이 한 번도 없었고, 세계 각지에서 출토된 문화재에서도 이렇게 크고 기이한 동상 가면은 한 번도 없었다. 학자들의 해석은 매우 신중하여, 그들은 이것이 고촉국의 초기 왕 잠총과 관련이 있다고 생각한다. 고대: 잠총의 전반적인 견해. 이것은 또 다른 수수께끼로 이어진다: 잠총이 촉인의 조상이라면, 그는 사람이어야 한다. 그는 어떻게 기계적인 "수직 눈" 을 키울 수 있습니까? 왕관이 달린 또 다른 수직 가면에서 왕관은 원격 감지 안테나처럼 보입니다. 옥목의 신비한 신호를 받는 건가요? 고대사에 의하면 촉왕 두예전은 하늘에서 내려온 것, 즉 하늘에서 내려온 것이라고 한다. 이것은 싼싱두이 청동 문화의 창조자가 귓속말이라는 것을 의미합니까?
이런 견해는 근거가 없는 것이 아니라' 청동군단' 의 제작 과정은 해석할 수 없는 현기를 가지고 있다. 이 가면은 대부분 양쪽, 상하, 이마에 네모난 구멍이 있다. 이 네모난 구멍들은 주조한 것이 아니라 깎아낸 것이다. 믿을 수 없어요. 5000-3000 년 전, 어떤 도구가 이렇게 단단한 청동에 구멍을 뚫을 수 있었을까요? 오늘날에도 고강도 합금 공구를 사용해야 한다.
신비한 고촉 문화
-싼싱두이 유적지
쓰촨 광한 교외에는 우주에서 비행물체와 같은 기이한 건축물이 있는데, 경사진 타원형의 바닥, 원뿔형의 주체는 훨씬 멀리 공령의 음악을 들을 수 있다. 세계 8 대 기적 싼싱두이 유적지를 위해 지은 박물관입니다.
신비한 고촉 문화
-싼싱두이 유적지
쓰촨 광한 교외에는 우주에서 비행물체와 같은 기이한 건축물이 있는데, 경사진 타원형의 바닥, 원뿔형의 주체는 훨씬 멀리 공령의 음악을 들을 수 있다. 세계 8 대 기적 싼싱두이 유적지를 위해 지은 박물관입니다.
싼싱두이 유적지는 지금으로부터 5000 ~ 3000 년 전의 고촉문화유적지로 면적 12 제곱킬로미터입니다. 이것은 20 세기 중국의 주요 고고학 발견 중 하나이다. 1920 년대 이래로 중국과 외국의 고고학자들은 대량의 고고학 발굴과 특집 연구를 실시하여 성벽 유적지와 대량의 정교한 문화재를 발견하였다. 싼싱두이 유적지와 문화재의 발견은 3,400 년 전 고촉국의 존재와 중화문명의 기원의 다양성을 강력하게 증명했다. 1988 1 국무원에 의해 전국 중점 문화재 보호 단위로 공포되었다.
싼싱두이 유적지에는 세 가지 다르지만 끊임없이 발전하는 고고학 문화, 즉 청두 평원 용산 시대부터 하 유적지로 대표되는 1 기 문화, 일명' 보돈문화' 가 있다. 상대 싼싱두이 대형 고성과 고도로 발달한 청동 문명을 대표하는 2 단계 문화 싼싱두이 대표로 대표되는 상대말부터 서주초까지 고성을 포기한 세 시기의 문화는 청두의' 12 교 문화' 이다.
싼싱두이 문화 2 기, 청동문명의 문화적 특징이 줄곧 주도적인 지위를 차지해 왔으며, 그 영향도 이미 전통 고촉 왕국 분포의 청두 평원을 넘어 섬남, 강한평원에 파급되었다. 이와 함께 청동문명은 중원 하상문명, 장강 중류, 섬남문명에 강한 영향을 받아 고촉문명의 강한 응집력과 대외연성을 나타냈다.
싼싱두이 유적지와 출토된 문화재에는 많은 수수께끼가 있다. 각국의 고고학자들은 반세기 넘게 논쟁을 벌였지만, 여전히 많은 영원한 수수께끼들이 여전히 해독하기 어렵다. 많은 외신들은 싼싱두이 유적지가' 외계인' 문화에서 왔다고 말한다.
싼싱두이 출토된 대량의 진귀한 문물이 진실하고 기이하게 우리에게 찬란한 고촉문명을 전시하였다. 그중 가장 경탄스럽고 놀라운 것은 많은 동상이다. 이 동상들은 주조가 정교하고, 모양이 각기 다르며, 과장된 모양에서 정교하고 섬세한 인물에 이르기까지 천자만태의 신비한 집단을 이루고 있다.
많은 동상들 중에는 세 개의 유명한' 천리안과 귀' 의 모형이 있다. 그것들은 체형이 거대할 뿐만 아니라 눈에 띄는 안구도 있다. 그들의 귀는 매우 과장되어 있고, 동물의 귀처럼 길고, 입이 귀까지 넓어서, 몸이 말할 수 없는 놀라움과 낯설음을 느끼게 한다. 그들의 입술은 미소를 띠고 입가에 입맞춤을 하며 신비감과 친근감을 준다. 가장 큰 높이는 65 cm, 폭 138 cm, 원통형 눈알은 눈가 16.5 cm 를 돋보이게 한다. 콧대 다른 쪽에는 66 센티미터에 달하는 장식품이 박혀 있는데, 하늘을 향해 뻗어 있는 두루마리 무늬와 깃털 꼬리와 곱슬한 뿔이 곧 이륙할 용과도 같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콧대, 콧대, 콧대, 콧대, 콧대, 콧대, 콧대) 극히 괴괴괴하고 괴괴괴하여, 이런 짐승의 특징을 하나로 묶은 거대한 청동의 얼굴에 웅장한 기세와 깨지지 않는 의미를 더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독서명언)
세계의 모든 고고학적 발견에서 싼싱두이 유적지에서 출토된 청동신나무는 독특하고 기묘한 인공제품이다. 청동신나무는 3 층으로 나뉘어 있고, 9 마리의 신새가 가지에 서식한다. 분명히' 9 일 동안 살자' 의 사진이다. 출토할 때 나무 꼭대기가 이미 끊어져 아직 회복되지 않았다. 상가지에서 하루를 사는 것을 상징하는 신새가 있을 것으로 추정된다. 동시에 출토된 머리새나 꽃봉오리 위에 서 있는 구리 새의 초상화가 바로 그것일까요? 청동신나무에는 가지가 무성하고 열매가 많고 꽃이 비단처럼 피어나고 꼭대기에서 기어 내려오는 거룡이 있는데, 고대 촉인들이 극도로 뛰어난 청동공예와 조형예술로 이런 신기한 상상을 가득 채운 청동신나무를 주조하는 것은 도대체 무슨 소용이 있는가?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싼싱두이 문화는 어디에서 오는가? 쓰촨 혼자 발전한 것인가요, 아니면 중원 문화, 가시추 문화, 서아시아, 동남아시아 등 외래문화의 영향의 산물인가요? 싼싱두이 유적지 주민은 어떤 인종입니까? 싼싱두이 고촉국의 정치적 성격과 종교 형식은 무엇입니까? 싼싱두이 청동그룹의 뛰어난 청동 제련 기술과 청동 문화는 어떻게 형성되었습니까? 싼싱두이 구촉 왕국은 왜 생겨났고, 얼마나 오래 지속되었으며, 왜 갑자기 소멸되었는가? 수천 점의 문화재를 출토한 두 구덩이의 연대와 성질은 어떻습니까? 후촉 문화의 큰 수수께끼는' 바촉' 이다. 싼싱두이 출토된 금지팡이의 상징은 문자, 가휘, 그림, 아니면 일부 종교 기호입니까? 마음이 있는 친구는 해명해도 무방하다! □
◆ ◆ 싼싱두이 ◆◆◆◆◆
쓰촨 광한남성진 북쪽, 오래된 마목강이 구불 건너서 싼싱두이 마을에 초승달 모양의 커브인 달만인 달만 () 을 형성한다. 강의 남쪽 해안에는 세 개의 기복이 있는 황토더미가 있는데, 이것이 바로' 청가경 한주시지' 에 기재된' 삼성월더미' 이다. 이것이 바로 중국과 외국의 유명한 싼싱두이 유적지이다.
싼싱두이 유적지 면적 12 제곱킬로미터는 쓰촨 지역에서 가장 광범위하고 지속 기간이 가장 길며 문화 유산이 가장 풍부한 유적지이다. 1988 1 국무원에 의해 전국 중점 문화재 보호 단위로 공포되었다.
싼싱두이 유적지의 발견은 순전히 우연이지만, 싼싱두이 유적지의 발굴과 연구는 이미 수십 년 동안 진행되었다.
1929 년 봄, 현지 농민인 엄도성이 자기 집 옆에서 도랑을 파다가 정교한 옥석석기를 발견했는데, 그 풍부한 고촉 지역 특색으로 세계가 주목하고 있다. 1933 년, 원화서대 싼싱두이 교수 갈과 그의 조수들은 모두 미국을 처음 발굴했고, 발굴 성과는 당시 일본에 체류했던 곽모로 씨의 높은 찬사를 받았다. 이로써 반세기 동안의 싼싱두이 발굴과 연구 여정이 열렸다.
1940 년대, 50 년대, 60 년대에 쓰촨 고고학계는 싼싱두이 땅을 탐구하기 위해 계속 열심히 일했다.
65438 년부터 0980 년까지 쓰촨 문화재고고학연구소, 쓰촨 성 박물관, 쓰촨 대학 역사학과 연합이 싼싱두이 유적지에 대한 대규모 고고학적 발굴을 실시하여 대량의 가옥 유적을 폭로하고 항공촬영을 진행했다. 하지만 정말 싼싱두이 이름을 세상에 날리게 한 것은 1986 년 7-9 월에 발견된 두 상대의 대형 제사 구덩이였다. 두 구덩이에 수천수만의 국보와 무거운 물건이 우르르 세상에 와서 세상을 놀라게 했다. 영국 신문' 독립보' 는 싼싱두이 발견이' 유명한 중국 병마병마보다 더 눈에 띈다' 고 썼다. 얼마 지나지 않아 중국 고고학회 회장인 수 씨는 싼싱두이 유적지를 방문해' 고대 문화, 고대 도시, 고국 유적지' 라고 불렀다. 장애핑 전 국방장관은 싼싱두이 두 구덩이에서 출토된 유물을 참관한 뒤' 천 년 동안 잠을 자고 깨어나 세상을 진동시켰다' 는 추모사를 썼다.
1989 년 쓰촨 고고학 부문 해부 싼싱두이, 인공 달구질 입증. 1990 발굴 확인 일부 동성벽, 3000 여 년 전 흙벽돌 발견; 1992, 서쪽 벽 시험 확인; 1994 년 남성벽을 발견하고 발굴했다. 이로써 싼싱두이 고성의 존재가 확인되었다. 동, 서, 남 3 면 성벽으로 둘러싸여 있고, 북쪽에는 오리강을 천험으로 하고, 면적은 3 평방 킬로미터 이상이다. 이렇게 큰 고성은 중국 당대 문화에서도 흔치 않다.
싼싱두이 유적지 문화는 지금으로부터 4800 ~ 2800 년, 거의 2000 년, 즉 신석기 시대 말기부터 상대 말기, 주대 초반까지 쓰촨 역사를 앞으로 밀었다 1000 여 년. 한편, 싼싱두이 문화는 독특한 지역적 특색을 가지고 있으며, 그 도자기는 싼싱두이 출토된 고병두, 작은 평평한 캔, 새머리 숟가락 등을 기초로 병 모양의 컵을 포함한다. 많은 유적지에도 도자기가 있어 특색이 있어요. 보통 높이가 30 ~ 40 센티미터이고, 아랫부분에는 주머니 모양의 발 세 개가 있고, 가운데가 비어 있어 그 용량을 늘릴 수 있다. 일반적으로 온주로 여겨지는데, 그 옥기는 하늘을 제사하는 옥과 장, 특히' 변세장왕' 이라고 불리는 장, 잔장 159 cm, 두께 65438 이다. 이렇게 크고 아름다운 옥기는 우리나라의 기존 고고학적 발견에서만 발견되었지만, 싼싱두이 발굴에서 출토된 공구상 유물은 매우 적고, 당시에도 옥보다 더 단단한 금속이 부족했다. 그럼 이 옥기들은 어떻게 가공되나요?
싼싱두이 두 제사 구덩이의 발굴에서 80 여 점의 상아가 출토되었다. 학계는 그것의 기원과 작용에 대해 여러 가지 관점을 가지고 있는데, 어떤 사람들은 그것이 무역에서 왔다고 생각하는데, 어떤 사람들은 고대 쓰촨 생태 환경이 코끼리의 생존에 적합하다고 생각한다. 증거는 주로 현지에서 대량의 반화석 흑목이 발견되어 단량체가 거대하다는 것이다. 그러나 그것의 출처가 무엇이든 통치자의 부의 상징으로 볼 수 있다.
싼싱두이 출토된 청동기는 모양이 각기 다른 청동두상, 출토할 때의 채색 페이스북, 귀걸이를 달고 귓불을 입는 등이 있다. 우리 조상들은 아름다움을 무척 좋아했나 봐요. 이 청동 조각상들 외에도 많은 제사 조각상 등이 있다. , 현실주의 걸작으로 불리는 청동닭, 중국에서 처음 출토된 청동태양그릇 등 다양한 동식물 조형물이 있습니다. 모두 중원 문화와 뚜렷한 차이가 있는데, 싼싱두이 문화는 고촉 문화의 전형적 대표일 뿐만 아니라 장강 상류의 고대 문명 중심지이기도 하여 중화문명의 기원이 다원적이라는 것을 다시 한 번 웅변적으로 증명했다.
그리고 싼싱두이 유물은 중국 고고학 미학 역사학 등 분야의 중요한 공백을 메웠다. 세계는 중국 고대 문명을 재평가해야 한다. 싼싱두이 유물에는' 부상',' 간목',' 약목' 기능을 하나로 모은 청동신나무 높이 3.95 미터, 3 층 9 개, 가지마다 새 한 마리가 있다. 그것은 일반적인 의미의 새가 아니라 태양을 대표하는 신새이다. 청동조각상의 왕으로 불리는 청동인물과 촉인 조상 잠총우상으로 여겨지는 청동수직가면은 길이 1.42 미터이다. 지팡이로서 금지팡이에는 정교하고 신비로운 도안이 새겨져 있는데, 두 새는 서로 마주보고, 물고기는 등을 마주하고, 물고기 머리새의 목에는 각각 화살을 눌렀다. 신비한 웃음으로 가득 찬 머리도 있다. 무늬가 가득한 옥변장, 실물의 머리와 비슷한 크기의 청동머리 수십 개는 전대미문의 희귀한 보물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청동 제련에서 모형 주조와 주조의 사용, 납, 주석, 구리 위주의 삼원합금 제련은 상주시 싼싱두이 고촉국이 고도로 발달한 청동문명이 존재한다는 것을 보여 주며 중원 주변 문화의 낙후에 관한 전통사학의 오류를 강력하게 반박했다.
확실히 고사에서 고촉 역사에 대한 기록은 매우 적고, 양웅의' 촉왕전' 도 고촉 역사에 관한 전설을 수집했기 때문에 고촉 역사의 대략적인 윤곽을 그려내기가 어렵다. 산해경' 은 오늘 싼싱두이 문화와 바촉문화를 연구하는 데 큰 참고가치가 있어 노신 선생에게' 개세의 무당의 책' 으로 칭송받았다. 그래서 전조인이 통치하는 고촉의 역법은 대부분 춘추전국시대까지만 거슬러 올라갈 수 있고, 역사가 유구한 당대의 대시인 이백조차도 "이 지역의 두 통치자가 안개가 자욱한 시대에 비집고 올 때까지" 라고 감탄할 수밖에 없다.
그러나 예로부터 진실과 거짓을 분간할 수 없는 고촉 역사 전설은 싼싱두이 때문에 충실한 역사가 되었다. 잠총, 관백, 두보, 두우, 명카이는 쓰촨 제왕이다. 싼싱두이 가장 번영한 시기는 아마도 시기였을 것이며, 속칭 어파라고 하는 옥부가 싼싱두이 유적지에서 대량의 새와 새형기를 출토했다. 또한 싼싱두이 (WHO) 는 도시를 설립하여 고도로 발달한 청동기를 만들어 대규모 종교 제사 장소를 갖게 되었는데, 이들은 모두 초기 국가의 상징적인 요인이다. 기존의 연구 결과에 따르면 이 두 구덩이는 제사의 산물이며, 싼싱두이 세 개의 흙덩이는 인공적으로 다져 만든 제단일 가능성이 높다. 싼싱두이 신령 숭배는 주로 태양신을 숭배한다. 이렇게 많은 조개껍데기가 상품으로 유통되는 화폐로 부를 상징한다. 결론적으로, 싼싱두이 (WHO) 는 고촉 왕국의 출처와 중심을 확인했다.
싼싱두이 문화재의 매력은 무궁무진하고, 내포가 풍부하며, 매우 매력적이고 충격적이다. 1993 년 5 월 싼싱두이 일부 유물이 스위스 로잔 올림픽 박물관에서 처음 전시된 뒤 프랑스 영국 덴마크 일본 미국 등에서 속속 전시됐다. 그들이 가는 곳마다 모두 무리를 이룬 관광객들이 있다. 따라서 우리는 싼싱두이 유물이 세계에 영향을 미치는 유물이며 세계문화유산의 범주에 속한다는 것을 의심할 필요가 없다.
싼싱두이 역시 풀리지 않은 수수께끼가 많지만 싼싱두이 유물의 영향력이 커지면서 싼싱두이 문화에 대한 연구가 눈에 띄는 연구가 되고 있다. 우리는 싼싱두이 발굴과 연구가 계속됨에 따라 언젠가는 수수께끼를 풀게 될 것이며, 신비하고 환상적인 싼싱두이 고촉국이 결국 세상 앞에 다시 나타날 것이며, 싼싱두이 유물도 무궁무진한 매력을 발산할 것이라고 믿는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예술명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