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남서부의 청동기 시대 유적지. 쓰촨 광한남성진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1980 에서 굴착합니다. 유적지에서 1 좌성지가 발견되었는데, 그 건설일은 늦어도 상대 초기라고 생각한다. 동쪽 벽 길이1100m, 남쪽 벽 길이180m, 서쪽 벽 길이 600m 로 알려진 인공 달구기. 집의 기초, 잿더미, 무덤, 제사 구덩이 등을 청소하다. 건축 기초에는 원형, 정사각형, 직사각형 세 가지가 있는데, 대부분 지상 목재 건물이다. 193 1 이후 이곳에서 제사 구덩이가 여러 차례 발견되었는데, 대부분 옥기와 청동기가 묻혀 있다. 1986 에서 발견된 두 개의 대형 제사 구덩이에서 대량의 청동기, 옥기, 상아, 조개, 도기, 금기가 출토되었다. 금기 속의 금지팡이와 가면은 정교하게 만들어졌다. 활, 이미지, 접시, 고 외에도 크고 작은 인물의 두상, 서 있는 인물, 용독 등반, 청동새, 사슴 등이 있다. 그 중에서도 청동인물의 머리 이미지는 과장되고 지방 특색이 풍부하다. 초상화는 높이가 2.62 미터이고, 눈은 곧고, 눈은 귀가 크고, 머리는 왕관을 쓰고, 왼손 가운과 팔찌를 입고 있어 촉인의 체질과 의상을 연구하는 데 얻기 어려운 자료이다. 제사구덩이의 연대는 상대 말기부터 주초까지 거슬러 올라가 촉인 제사 천지산천자연신의 유적으로 여겨진다.
싼싱두이: 천고의 미해결의 수수께끼
쓰촨 광한으로부터 약 3 ~ 4 킬로미터 떨어진 곳에 세 개의 황토가 청두 평원에 쌓여 닭떼를 눈에 띄며 싼싱두이 이름을 지었다. 1929 년 봄, 현지 농민 엄도성이 자기 집 옆에서 도랑을 파다가 아름다운 옥구덩이를 발견하여 싼싱두이 문명 연구의 서막을 열었다. 1986 년, 싼싱두이 두 상대의 대형 제사 구덩이가 발견한 결과, 수천 점의 희귀한 보물이 세계를 떠들썩하게 하며 세계' 9 번째 기적' 으로 불렸다.
이달부터 쓰촨 성 고고학자들은 싼싱두이 유적지 500 제곱미터 범위 내에서 20 개의 탐사점을 발굴해 내년 3 월까지 끝날 것으로 예상된다. 이번 발굴은 더욱 자세한 정보를 제공하여 다음 세기 대규모 연구의 전주곡이 될 것이다.
수수께끼 1: 문명은 어디에서 기원했습니까?
싼싱두이 발견은 고촉의 역사를 5000 년 전으로 밀었다.
싼싱두이 문화는 어디에서 오는가? 이곳의 대량의 청동 인물과 동물은 중원 청동기의 어떤 종류에도 속하지 않는다. 놀랍게도 청동기에 한 글자도 남지 않았다.
출토된' 싼싱두이 사람' 은 코가 높고, 광대뼈가 튀어나오고, 입이 넓고, 귀구멍이 크다. 중국인과는 달리 외국인처럼 생겼다. 진덕안 쓰촨 성 문화재고고학연구소 싼싱두이 워크스테이션 역장은 인터뷰에서 싼싱두이 사람들이 다른 대륙에서 왔을 수도 있고 싼싱두이 문명은 일종의' 혼합문명' 일 수도 있다고 말했다.
풀리지 않은 수수께끼 2: 잃어버린 고도
고촉왕국의 번영은 1500 여 년 동안 계속되다가 그것이 나타난 것처럼 갑자기 사라졌다. 역사가 다시 연결될 때, 중간에 2000 여 년의 신비한 격차가 나타났다. 고촉 왕국의 멸망에 대해 여러 가지 가설이 제기되었지만 증거가 부족해 모든 가설이 가설에 머물러 있다
홍수설. 싼싱두이 유적지 북쪽은 오리강을 마주하고, 마목강은 도시를 가로질러 지나가기 때문에 홍수가 범람한 결과라고 생각하는 학자들도 있다. 그러나 고고학자들은 유적지에서 홍수로 남겨진 퇴적물을 발견하지 못했다.
전쟁 이론. 유적지에서 발견된 대부분의 악기가 미리 파괴되거나 소실된 것은 이 해석을 증명하는 것 같다. 그러나 나중에 이 악기들의 연대가 수백 년 차이가 난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이동 이론. 이 주장은 많은 연구가 필요하지 않지만, 여전히 근본적인 질문에 대답하지 않았다. 사람이 왜 이주해야 하는가?
청두 평원은 물산이 풍부하고 토양이 비옥하며 기후가 온화하여 재해 이론으로 설명하기가 어려울 것 같다. 그렇다면 고촉 왕국이 역사 장하 속으로 사라진 진짜 원인은 무엇일까?
미해결 신비 3: 신비한 악기
싼싱두이 출토된 대량의 청동기 중 생활용품이 거의 없고, 대부분 제사용품이다. 고촉의 원시 종교 체계가 비교적 완전하다는 것을 설명하다. 이 제사품들은 지역문화적 특징, 특히 동상과 금지팡이가 달라 세계적으로 유명한 마야 문화와 고대 이집트 문화와 매우 가깝다. 장기중 싼싱두이 박물관 부관장은 지역별 특색이 다른 수많은 제사용품들이 싼싱두이 세계 순례 센터였음을 시사한다고 주장했다.
구덩이에서 5000 여 개의 조개껍데기가 출토되어 인도양에서 온 것으로 확인되었다. 어떤 사람들은 이 조개들이 거래에 쓰이고, 쓰촨 최초의 외환이며, 향객이 가져온 제물이라고 말한다. 상아는 60 여 점이 있어 학자들의' 본토 상아' 와' 외래상아' 에 대한 논란을 불러일으켰다. 놀랍게도,' 진세와 연결되지 않는다' 는 고촉국은 이미' 해외 투자' 를 가지고 있다.
미해결 신비 4: 텍스트 또는 그림
제사 구덩이에서 값진 보물, 즉 세계 최초의 금지팡이가 발견되었다. 그 지팡이 이론은 이미 학술계의 인정을 받았지만, 물고기 화살 등 조각 도안은 파문을 일으켰다.
싼싱두이 (WHO) 는 한 민족의 모든 필요한 문명 원소를 가지고 있는데, 글은 제외한다. 학자들은 이미 이 때문에 한동안 논쟁을 벌였다. 촉왕서' 는 고촉인이' 글도 모르고 예락도 없다' 고 생각하고, 화양국지는 촉인의' 다채로운 글' 이라고 말한다.
금지팡이의 도안이 그림인지 문자인지에 대해서는 의견이 분분하다. 어떤 사람들은 해독을 시도하고 있으며, 어떤 사람들은 묘사 된 기호가 기본적으로 단독으로 존재하며 언어를 표현할 수 없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우리가 이 패턴들을 해석할 수 있다면, 싼싱두이 신비성이 크게 촉진될 것이다. 싼싱두이 표기법에는 물음표가 하나 더 있는데, 이것도 매력적인 곳 중 하나이다.
미해결 수수께끼 5: 언제 밝혀질까?
싼싱두이 박물관에 전시된 유물은 70 년 고고학 발굴의 성과이다. 지금 꽹과리 북의 발굴 작업은 13 대 발굴이다.
싼싱두이 워크스테이션 역장인 진덕안은 기자들에게 이번 발굴이 고성의 중심에 집중되어 구촉국의 궁전을 발견할 가능성이 높다고 말했다. 현재 이미 수십 개의 왕조와 관련된 도기 단편이 출토되었다. 65438+2 월 17 일 CCTV 에서 이번 발굴을 생중계한다. 고고학자들은 웃으며 말했다. "우리는 17 과 17 에서 이 모든 것을 알게 될 것이다."
결과는 여전히 수수께끼이다. 하지만 한 가지 확실한 점은 싼싱두이 신비가 그렇게 쉽게 밝혀지지 않고 12 제곱 킬로미터의 문화보호 범위 내에서 7000 제곱미터만 발굴되었다는 것이다. 싼싱두이 후, 그는 말했다: "위대한 문명은 조금 신비 해야 합니다." 중국의 문화 기록은 너무 명확하다. 다행히 싼싱두이 있다. "
싼싱두이 유적지의 역사적 가치
싼싱두이 유적의 발견은 역사에 다음과 같은 의미를 갖는다.
파촉 문화를 새롭게 인식하게 하다. 싼싱두이 유적지의 발견은 사학계가 오랫동안 파촉 문화에 대한 인식과 크게 다르기 때문에 어떤 곳은 완전히 다르다. 예를 들어, 역사가들은 중원에 비해 구바촉 지역이 상대적으로 폐쇄적인 곳이라 중원 문명과 연락이 없거나 연락이 거의 없다고 항상 믿고 있다. 싼싱두이 유적지는 이곳이 중국 여름상 전후, 심지어 더 이른 중요한 문화센터여야 하며 중원 문화와 어느 정도 연관이 있어야 한다는 것을 증명했다. 고대 문헌 중 고촉 기록에 관한 진실성을 검증했다.
이전에 역사가들은 중화민족의 발원지가 황하 유역이라고 생각했는데, 나중에는 점차 전 중국으로 확산되었다. 싼싱두이 발견은 고촉의 역사를 5000 년 전으로 미뤄 장강 유역과 황하 유역이 같은 중화민족의 발상지임을 증명하고, 장강 유역에 황하 유역보다 못지않은 고문명이 존재한다는 것을 증명했다.
어떤 사람들은 싼싱두이 (guqiang) 이 고대 Qiang 사람들의 이순신 문화를 대표한다고 생각합니다.
싼싱두이 유적지의 주요 특징
광한 싼싱두이 유적지는 고촉 도성 중 하나로 70 여 년 동안 고고학자들이 고촉문화를 탐구하는 중요한 목표였다. 1986 년 7 월 ~ 9 월, 두 상대 대형 제사 구덩이의 발견과 두 구덩이 중 수천 점의 촉국 진귀한 유물이 출현해 중국을 깜짝 놀라게 했다. 학자들의 고증에 따르면 두 개의 대형 제사구 중 유물은 대부분 고촉황실의 사당으로 왕조가 바뀌었을 가능성이 있다. 새 왕조는 이전 황실의 사당을 모두 불태우고 제사식 후 구덩이에 묻었다.
싼싱두이 제사 구덩이에서 출토된 수천 점의 청동기, 금기, 옥기 중 삼사백 점의 청동기가 가장 특색이 있다. 그 중 1 번 구덩이에서 출토된 청동기 유형은 사람 머리, 얼굴, 인면, 무릎 꿇기, 용 장식, 용원통형 그릇, 호랑이 그릇, 고, 환, 제나라 사각 구멍 벽, 용호 동상, 양 동상, 캔, 그릇 덮개, 접시 등이다. 2 번 구덩이에서 출토된 청동기는 대형 동상, 무릎 꿇기, 인두상, 인가면, 동물마스크, 동물얼굴, 신단, 신수, 태양형기, 눈형, 눈구멍, 구리 벨, 구리 장식, 청동방, 새, 뱀, 닭, 괴물이다
싼싱두이 청동기의 중요한 특징은 모양이 높고, 모양이 생동감 있고, 구조가 복잡하다는 것이다. 2 번 제사 구덩이에서 출토된 조각상은 높이가 2.62 미터이고 무게는 180 여 킬로그램이다. 조각상은 동물의 얼굴 모양의 왕관을 쓰고 세 겹의 옷을 입고 있다. 가장 바깥쪽 옷은' 연미복' 과 비슷하고, 두 팔을 가로로 들어 올리고, 두 손은 물제물을 들고 제사를 지낸다 (그림 365, 438+0). 이렇게 큰 동상은 상대 청동문명에서 유일무이하다. 같은 구덩이에서 출토된 대형 동물 가면은 폭이138cm 이고 무게는 80 여 킬로그램이다. 조형이 극도로 과장되다. 네모난 얼굴은 사람처럼 보이고, 야수처럼 보이고, 네모난 큰 귀는 높이 솟아 있고, 긴 안구는 바깥쪽으로 튀어나온다. 그것의 얼굴은 매우 험상궂고 기괴한 모양으로 청동예술의 일품으로 꼽힌다. 청동성나무는 높이가 384cm 이고 나무에는 9 개의 나뭇가지가 있다. 새가 가지에 서식하고 열매가 가지에 드리워져 있다. 나무 줄기 옆에 부축나무 한 마리가 쓰러져 매우 생동감 있고 신비롭다. 고대 부상 신화 이미지를 구체적으로 반영했다.
싼싱두이 청동기는 많은 인물, 새, 짐승, 벌레, 뱀, 식물이 특징이다. 청동머리, 인면, 인면은 제사를 지낸 조상신을 대표한다. 동상과 무릎을 꿇는 것은 숭배자와 제사를 주관하는 사람을 대표한다. 청동동물 가면과 납작한 청동동물 얼굴, 눈이 튀어나온 것은 촉인이 숭배하는 자연신일 수 있다. 식물을 모방하는 것이 특징인 청동신나무는 촉인이 식물을 숭배하는 종교의식을 반영한다. 조상 숭배와 동식물 등 자연신 숭배를 주체로 하는 종교관념은 초기 촉인의 가장 중요한 정신세계다. -응?
이갱에서 출토된 이 청동기들은 청동용기가 중원 은상문화와 장강 중류 청동문화의 풍격을 제외하고는 다른 기물의 종류와 형제가 모두 매우 강한 지방특색을 가지고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청동기, 청동기, 청동기, 청동기, 청동기, 청동기) 그들의 발굴은 처음으로 상대 중말기 촉국 청동 문명의 고도로 발전한 독특한 면모를 세계에 보여 주었다.
주목할 만하게도, 싼싱두이 출토된 유물들 중에는 사람들의 눈을 전시하는 유물이 많이 있을 뿐만 아니라, 큰 가면과 같이 귀중하고 특이하며, 안구가 매우 과장되어 있고, 원통형 눈동자가 앞으로 튀어나와16.5cm 에 이른다. 또 다른 눈에 띄는 구리 마스크는 길이가 9 센티미터이다. 또한 다이아몬드, 구름, 거품 등 10 여 가지 형태를 포함한 수십 쌍의' 눈형 구리 장식' 이 있으며, 그 주위에는 사개 구멍이 있어 조립 또는 매달릴 수 있으며, 단독으로 증정하여 눈에 대한 특별한 관심을 보이고 있다.
왜 고촉인들이 이렇게 눈을 묘사하는 것을 중시하는가? 구리 마스크의 동공 부분은 왜 원통형이어야 합니까? 원래 이것은 고대 촉인의 조상 숭배와 관련이 있었다. 앞서 언급했듯이' 화양국지' 는' 촉공잠총, 눈길이 왕이다', 그 묘는' 무종인 무덤' 이라고 불린다. 학자들의 고증에 따르면, 소위' 무종' 이란 이 구리 마스크 눈의 볼록한 기둥과 싼싱두이 출토된 볼록형 구리 탈을 가리키며 고대 촉왕 잠총의 조각상이다.
사서에 따르면 촉왕 잠총의 본적은 천 서북 민산 상류의 문산현에 있다. 그리고 여기 "알칼리 돌, 튀긴 소금이 있습니다. 클릭합니다 토지는 간수일 뿐 농사를 짓기에 적합하지 않다. "근대까지 요오드 결핍과 갑상선 기능 항진증이 유행하는 지역이다. 우리는 갑상항진 환자의 중요한 특징 중 하나가 눈이 두드러진다는 것을 알고 있다. 따라서 촉왕 누에가 무성하기 전에 갑상선 기능 항진증이 심한 환자였을 가능성이 높으며, 그의 눈은 특히 두드러졌다. 그의 후손들은 조각상을 만들 때 이 특징을 포착해' 신화화' 를 한 단계 더 한 단계 더 한 단계 더 끌어올린 것이 촉왕의 조각상이' 수직' 으로 묘사된 이유다.
현대 상업이 발전함에 따라 싼싱두이 박물관 부근에는 다양한 모조 공예품이 있다.
싼싱두이 최고
세계 최초의 가장 높은 청동신나무. 높이 384cm, 가지 세 개, 클러스터 당 세 개, 아홉 개. 나무에는 27 과 9 새가 있고, 나무에는 쉽게 긴 변나무가 걸려 있다.
세계 최초의 금지팡이. 그것은 길이142cm, 직경 2.3cm, 무게 700 여 그램이다. 조각한 두상, 물고기, 새가 장식되어 있다.
세계에서 가장 크고 완전한 청동 조각상. 키가 262 cm 이고 몸무게가 180 kg 를 넘어 청동 조각상의 왕으로 불린다.
세계에서 가장 큰 청동상 인물. 키 64.5cm, 두 귀 거리 138.5cm .....
세계에서 한 번에 가장 많이 출토된 청동 머리와 가면. 50 여 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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