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교연상은 사물에 대한 인식으로 인한 상반된 특징을 가진 사물에 대한 연상이다. 예를 들어 두보의 시' 주문주 냄새, 길은 얼어죽는 뼈' 는 비교와 연상을 사용한다. 중학교 본문에는 많은 대비와 연상이 있다. 예를 들어' 백초원에서 삼담인월까지' 는 무미건조한 삼담인월과 무한한 재미와 무한한 동경으로 가득 찬 백초원을 비교하는 것이다. 또' 쑤저우 원림' 과 같이 저자는 연상을 비교하는 방법을 이용해 사물의 특징을 부각시켜 효과가 매우 좋다. 배치를 소개하고 쑤저우 원림의 파빌리온 누각 배치와 궁전 배치를 비교해 쑤저우 원림이 자연의 아름다움과 정취를 강조하는 특징을 강조했다. Lenovo 를 비교하는 방면이 많아 상황 변화를 강조하는 연습이 거의 다 쓰인다.
둘째, 연상에 가깝다
이웃 연상은 시간이나 공간의 접근으로 인한 인접한 사물의 연상을 가리킨다. 예를 들어, "누가 가장 귀여운 사람인가?" 라는 문구가 있습니다. "친애하는 친구들, 아침에 첫 전차를 타고 공장에 갈 때, 쟁기를 들고 밭에 갈 때, 두유 한 잔을 마시고 책가방을 메고 학교에 갈 때, 사무실 앞에 앉아서 이 날의 일을 시작할 때. 이 배비에서 쓴 모든 것.
또' 후지노 씨' 라는 글의 결말은 "그의 사진만 내가 북경에 사는 동벽, 책상 맞은편에 걸려 있다" 는 것이다. (알버트 아인슈타인,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예술명언) 밤에 피곤하고 게으름을 피우려고 할 때마다 불빛 아래에서 그의 등 위의 까맣고 날씬한 얼굴을 언뜻 보았는데, 마치 무슨 억양으로 좌절하는 말을 하려는 듯 갑자기 양심이 들키고 용기가 커졌다. 그래서 나는 담배 한 대를 켜서' 군자' 같은 사람을 고통스럽게 하는 말을 계속 썼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 노신은' 사진' 을 보고' 억양의 좌절' 을 떠올렸는데, 이것은 사진과 화자의 밀접한 연상으로 인해 선생님에 대한 그의 사랑과 선생님에 대한 격려를 표현한 것이다. 글쓰기에서 밀접한 연상으로 중심을 둘러싼 생활을 묘사하면 사물이 더욱 계층적이고 더 복잡한 감정을 정확하게 표현할 수 있다.
셋째, 비슷한 연상
비슷한 연상은 한 사물에 대한 느낌으로 인한 성질과 형식이 비슷한 사물에 대한 연상이다. 예를 들어, "녹색" 은 "그 취한 녹색, 내가 너를 허리띠로 심을 수 있다면, 나는 그것을 가벼운 무용수에게 줄 것이다. 그녀는 미풍에 나부끼게 될 것이다. 내가 너를 눈으로 볼 수 있다면, 나는 노래를 잘 부르는 맹녀에게 줄 것이다. 그녀는 보기 좋다. " 띠' 와' 눈' 은 각각 무용수와 맹녀의 활력을 표현하고, 사람들은' 녹색' 을 생명의 상징으로 보는 것을 좋아하며, 그들의 모양과 특징은 어느 정도 비슷하다. 작가는 교묘하게' 띠' 의 펄럭임과' 눈' 의 순환을 연못의 녹색파에서 연상시켰다. 이런 유사성은 자연스럽고 아름답고 정교하다. 학생들은 경물 속의 감정이나 상징적인 의미로 작문을 쓸 때 비슷한 연상을 통해 사물에서 인간의 사고로의 전환을 쉽게 할 수 있다.
넷째, Lenovo 를 리콜합니다.
추억과 연상은 현실 생활의 어떤 것들이 사람들이 자신이 경험한 생활, 경험, 지식을 떠올리게 하는 것을 말한다. 서지연은' 거센 소용돌이 속에서' 를 쓸 때 먼저 주배원을 30 년대부터 70 년대까지의 경험을 시간순으로 적어 유수장부를 기억하는 것과 같다. 나중에 그는 23,000 자에 달하는 원고를 버리고' 순간' 을 잡고 사건을 어느 날 밤 농축하고 추억으로 전개해 추억연상을 통해 자료를 치밀하고 간결하게 조직했다. 결국 그는 7000 자의 편폭으로 사람들의 확고한 투지와 풍부한 내면세계를 선보였다. 축복' 은 먼저 상림형수가 폭죽 소리에 죽고 나서 그녀의 일생을 회상하는 것도 연상의 한 방법이다. 추억을 되새기는 방식으로 많이 표현하다. 기간이 길고 실마리가 복잡한 사건의 경우, 이런 식으로 주제와 무관한 사건의 서술을 생략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줄거리를 강조하여 문필을 더욱 치밀하게 만들 수 있다.
다섯째, 인과 관계
인과연상은 원인에서 결과로, 또는 결과에서 원인으로 생각하는 방식이다. "리치 꿀" 은 인과 연상의 표기법을 사용한다. "어렸을 때 나무에 올라가 해당화를 따러 갔는데 벌에 쏘이지 않으려고 하마터면 넘어질 뻔했다." "그 후로 꿀벌을 볼 때마다 기분이 어색하고 항상 불편했다." 나중에' 바빠서 아침저녁이 기억나지 않는다' 는 꿀벌이 빚은 리치 꿀을 마셨기 때문에' 생활이 달콤하다고 느꼈다' 고 말했다. 벌들이 그들의 짧은 생명으로' 인류를 위해 가장 달콤한 생명을 빚었다' 는 것을 알고 있기 때문이다. 근면한 농부들이' 자손을 위해 생명의 꿀을 빚었다' 는 것처럼,' 나' 는 꿀벌을 싫어하는 것에서' 자신이 작은 꿀벌이 되는 꿈' 으로 바뀌었다. 작가는 이런 얇은 종이 재료로 좋은 표현 효과를 거두었다. 학생들은 종종 작문에서 자신의 기쁨, 분노, 슬픔, 즐거움과 관련된 사람과 일을 묘사한다. 인과연상을 이용해 확장할 수 있다면, 좋은 효과를 얻을 수 있을 것으로 믿는다.
여섯째, 추측과 연상
Lenovo 는 이미 알고 있는 것을 근거로 자신이 모르는 것을 추론하는 Lenovo 방식이다. 예를 들어, "파라쿼트에서 삼담인월까지" "가족들이 왜 나를 서점에 데려다 줬는지, 도시에서 가장 엄격한 서점이기도 하다." " 서재에 들어가는 것은 잘 알려진 일이지만, 내가 왜 이' 가장 강력한 서재' 에 들어가야 하는지 모르겠다. 그래서 동심부터 추측하기 시작했다. "어쩌면 내가 하수우를 뽑아 흙벽을 파괴했기 때문인지, 내가 칸막이 양가에 벽돌을 던졌기 때문인지, 어쩌면 내가 지뢰밭으로 뛰어내렸을지도 모른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작가는 연상으로 원인을 추측하며 아이의 복잡한 심정을 생동감 있게 재현했다.
사변연상은 산문 창작에 광범위하게 응용된다. 저자에게 새로운 서사각을 제공하고 사물의 배후를 재현하는 동시에 일부 자연현상에 대해 개인화되고 감정적인 추론과 서정을 할 수 있기 때문에 일종의 사심없는 경지를 창조할 수 있기 때문이다. 주몽나비' 가 좋은 예입니다.
일곱째, 체인 협회
체인형 연상은 연상의 방법으로 몇 가지 사물을 하나하나 연결하거나, 같은 사물의 다른 방면에서 두 개 이상의 사물을 연결하는 것을 말한다. 백거이' 리치서' 에서' 껍데기는 붉은 잠자리 같고, 막은 보라색 잠자리 같고, 고기는 얼음눈 같고, 풀은 치즈와 같다' 는 것 같다. "껍질" 에서 "막", "풀", "풀" 에 이르기까지 테이블과 안에서 연상하여 리치의 모양을 잘못 묘사했다. 또 다른 예로' 리치 꿀', 리치 나무는 리치 꿀을 생각하고, 리치 꿀은 벌의 노동을 생각하며, 꿀벌의 노동은 농민의 노동을 생각하며, 분명히 질서 정연하다. 체인형 Lenovo 는 학생들이 배운 지식을 가장 잘 동원하여 글쓰기 사고를 넓히는 데 매우 유리하다.
글을 쓸 때 우리는 종종 여러 가지 연상 방식을 동시에 사용한다. 평소 국어 교육에서는 의식적으로 학생에게 작가의 창작 사고를 분석하고 그에 상응하는 모방훈련을 조직하면 학생들의 연상 능력을 높여 결국 글쓰기에 대한 두려움을 극복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독서명언) 이런 관점에서 볼 때, 몇 가지 연상 방법을 파악하는 것은 여전히 의미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