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는 차 문화가 우리 속에 깊이 뿌리박혀 있다고 말합니다. 역사적 기록에 따르면 유교, 도교, 불교 모두 차 문화를 매우 중요하게 생각합니다. 유교에서는 차를 의식으로 사용하고, 도교에서는 차를 길로 사용하며, 불교에서는 차를 마음의 수양으로 사용합니다. 그래서 지금까지 우리는 차문화에 관해 흔히 차에 천지가 있고 차에 지혜가 있다고 결론짓는 경우가 많습니다. 저자는 세 가지 문화에서 다음과 같은 말을 경험할 수 있도록 안내합니다.
1. 유교의 다도는 사람의 마음에 스며듭니다.
유교가 중용을 강조한다는 것은 우리 모두 알고 있습니다. 차는 우리 세계의 평화를 이루는 역할을 합니다. 우리는 에티켓 대신에 차를 사용하며, 에티켓은 우리의 암묵적인 표현입니다. 유교의 인(仁), 정의(仁), 예(禮), 지혜(智)의 핵심 사상은 우리 삶에도 잘 적용될 수 있습니다. 차생활을 예로 들어보자. 우리는 종종 친구를 초대해 차를 마시게 되고, 그 과정에서 친한 친구와 함께 하는 차가 종종 차 한잔이라는 것을 깨닫게 된다. 우리는 장로들을 차에 초대하고 존경의 중요성을 알고 있습니다. 그러므로 우리 삶 속의 차에 관한 이야기가 조화로운 어조로 전달될 것이며, 손님이 찾아오면 차의 좋은 미덕을 감상할 수 있을 것이다.
2. 도교의 다도는 도교의 속담에 가깝습니다.
차에는 세계가 있습니다. 우리 모두는 노자 철학이 아무것도 하지 않고 편안하게 다스리는 것을 강조한다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도교는 자연의 통일성을 옹호합니다. 소위 자연의 일체감이란 일련의 차를 마시는 과정에서 하늘과 땅의 아름다움을 느끼는 것을 의미합니다. 우리는 다도와 다도를 통해 사람의 성격을 냄새 맡을 수 있습니다. 차의 성장은 매우 특별합니다. 한 줌의 유명한 찻잎이 세상의 본질을 흡수하는 과정에서 차와 사람, 자연 사이의 많은 연결을 볼 수 있습니다. 찻잎을 손으로 따서 햇볕에 말리고 볶아서 엄선한 우물물과 함께 첨가하면 그 달콤함이 입에서뿐만 아니라 마음에도 옵니다.
3. 불교차와 선생활
우리 모두는 불교가 현대 사회에서 사람들을 대할 때 매우 중요한 조화를 옹호한다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Fangyuan은 세상에 존재하는 두 가지 다른 형태입니다. 적절한 시기에 좋은 면을 보여주는 방법은 우리에게 매우 까다롭습니다. 불교차의 맛은 날마다 달라지는데, 그 차이는 마음의 상태에 있습니다. 이 차원은 너무 높아 때때로 우리가 이해할 수 없을 때도 있습니다. 그러나 불교에서는 이해력이 높을 때 차맛이 좋다고 강조합니다. 그러나 이해의 수준에 이르지 못하면 아무리 좋은 차라 할지라도 차의 진정한 맛을 맛볼 수 없습니다. 이것이 바로 차를 기르는 사람들이라고 불리는 것입니다. 차는 사람들을 빠르게 진정시킬 수 있는데, 이는 불교 영역의 일종의 수행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