첫 번째 전시관 건물은 반호형 경사면 생태건축물로 인간과 자연의 조화로운 삶이라는 인본주의적 정신을 고취하고 있다.
싼싱퇴 박물관의 새 전시관은 2004년 5월 1일 공식적으로 개관할 예정이다. 박물관의 조정된 전시 공간은 현재 약 4,000평방미터에서 약 7,000평방미터로 확장될 예정이다. 누각의 전체적인 배치를 보면, 첫 번째 누각에는 두 개의 누각이 옥, 금, 도기, 신수 등을 종합적으로 전시하고, 두 번째 누각은 전체적인 배치 특성을 지닌 청동을 전문으로 하는 누각이 될 것입니다. 박물관 면적도 현재 150에이커에서 400에이커 이상으로 확장된다. 즉, 거대한 공원의 특성, 즉 박물관과 공원의 결합이 더욱 강화되고 이에 상응하는 지원 시설도 더욱 높아질 수 있다. -일반 대중에게 고품질의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새 전시관에 대한 간략한 소개
새 전시장은 한 홀에 6개의 유닛으로 나누어져 있다(전주전시)
전주전시는 전형적인 특징을 갖고 있다 싼싱퇴 문화 유물—— 주요 조각품은 제단 바닥에 있는 한 쌍의 이상한 모양의 신화 속 짐승으로 만들어졌으며, 싼싱퇴 유적지의 파노라마 전자 걸이 스크린과 대형 벽화 "양쯔강 문명의 기원"으로 보완되었습니다. ". 윤곽과 명확한 의미는 삼성퇴 문명의 깊이와 무게를 드러내며 장강 상류로서의 위상을 나타낸다. 뛰어난 문명 대표자의 전형적인 의미.
첫 번째 단원에서는 신석기 말기부터 상말, 주초까지 고대 촉의 역사를 개괄적으로 설명합니다. 싼싱퇴(Sanxingdui)에 있는 고대 촉 수도의 웅장한 규모를 종합적으로 보여주고, 중국 남서부 문명 초기에 번영한 고대 도시이자 고대 국가였던 싼싱퇴 유적지의 성격을 드러내며, 중국 초기 도시 문명에서 중요한 위치를 강조합니다.
두 번째 단원에서는 고대 촉의 농업 및 상업 개관을 소개하며 당시 상업과 무역의 번영을 반영합니다.
세 번째 전시관에서는 고대 촉나라의 도자기 기술 성과를 반영하여 다양한 독특한 유형의 그릇과 성숙하고 뛰어난 도자기 기술을 전시합니다.
네 번째 전시실에서는 삼성퇴 유적과 제사 구덩이에서 출토된 옥 유물을 전시해 문화 유물과 예술적 가치를 부각시킨다. 원료부터 반제품, 완제품에 이르기까지 싼싱퇴옥의 기술적 과정을 반영하고, 고대 촉 종교 의식에서 옥이 갖는 의미와 기능, 그리고 풍부한 영적 가치를 드러냅니다.
다섯 번째 전시실에서는 싼싱퇴(Sanxingdui)에 있던 고대 촉왕국의 금속 공예 기술을 반영하기 위해 싼싱퇴(Sanxingdui)에서 나온 청동 의식용 그릇을 전시하고 있습니다. 싼싱퇴 청동은 복잡한 기술과 절묘한 형태를 갖추고 있어 당시 최고 수준의 주조 기술에 도달했습니다. 삼성퇴 금제품은 망치질, 성형, 붙여넣기를 주요 기법으로 사용하는데, 이는 중국 청동기시대의 뛰어난 장인정신을 반영합니다.
제6단원에서는 고대 촉의 원시 종교문화에서 신목인 '우주수'의 상징적 의미를 밝히고, 인간과 자연의 합일과 조화라는 원시적 종교관념을 반영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고대 촉의 인간과 신의 상호교류, 일본의 신숭배, 삼계와 세계의 시공관. 새 박물관의 전시물에는 삼성퇴 문화 유물 중 가장 매력적인 신목인 중무기가 전시될 예정이다.
통천신목은 전체가 청동으로 만들어졌으며 높이가 384cm로 가장 높은 부분이 없어져 전체 높이가 4m 이상일 것으로 추정된다. 신목은 상층, 중층, 하층으로 나누어져 있으며, 각 층에는 총 9개의 가지가 있고, 각 가지는 서로 다른 방향으로 활 모양으로 구부러져 있고, 그 안에는 '용'도 있습니다. 나무 꼭대기에서 솟아오른 성스러운 나무에 마치 실물처럼 위아래로 구불구불합니다.
이 신성한 나무의 복잡한 구조와 정교하고 독특한 장인 정신은 세계에서 유례가 없습니다.
중국에는 신목(聖木)에 관한 기록이 많이 있는데, 낙양(洛陽) 악룡사 옆에 자라는 유명한 신목이 있는데, 높이가 10피트가 넘는다. 천개처럼 생긴 정자가 하늘로 솟아 있습니다. 한번은 조조가 궁궐을 짓기 위해 사람들에게 이 나무를 베어 기둥을 만들라고 명령했는데, 신하들이 나무를 자를 수 없다고 보고 계속해서 자르려고 했습니다. 주변 사람들이 나서서 이 나무는 벨 수 없다고 말했다. 조조는 그 조언을 듣지 않고 칼로 자르겠다고 고집했다." 꽝”하는 소리와 피가 조조 온 몸에 튀었다. 조조는 너무도 놀라서 칼을 던지고 말을 타고 궁으로 돌아가서 중병에 걸렸다.
이 이야기에는 당연히 농담의 요소가 포함되어 있지만, 신목이 고대부터 중국인들의 마음 속에서 매우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는 것은 부인할 수 없는 사실입니다.
중국인들의 신목 숭배는 오랜 역사를 가지고 있을 뿐만 아니라 대대로 이어져 내려오고 있다.
중국 복건성, 대만 등 여러 곳에서는 수령이 천년이 넘는 나무를 신목(聖木)이라 부르는데, 대만에도 유명한 신목원이 있는데, 정원에 있는 신목도 총 22그루나 된다. 나무들은 각각의 특성에 따라 매우 흥미로운 이름을 가지고 있습니다. 수령이 2,200년이 넘은 이 신성한 나무에는 장수, 부, 건강, 친절, 행복을 상징하는 가지가 5개 있어 '오복'이라는 이름이 붙었습니다. 고대에는 우뚝 솟은 나무의 이미지가 매우 상징적이었습니다. 사람들은 이 모양을 토템으로 사용했으며, 일부는 그릇에 새겼고, 일부는 직접 청동 그릇으로 만들었습니다. 싼싱퇴(Sanxingdui)에서 출토된 통천신목(Tongtian 신성한 나무)은 그 대표적인 나무 중 하나입니다. 그 나무는 웅장하고 열매가 많을 뿐만 아니라, 가지마다 새가 한 마리씩 앉아 있는데, 새가 왜 자리잡고 있습니까? 통천신목은 어디에 있나요? 이는 중국인들 사이에 퍼진 고대 신화와도 관련이 있는데…
삼성퇴 제2호에서 청동 다리인이 출토됐다. 받침대까지 포함하면 높이 2.62m, 무게 약 180m다. 킬로그램의 청동기부터 존재해 왔으며 3,000년이 넘는 역사를 가지고 있습니다. 가장 신비로운 점은 왼손과 오른손의 중심축이 일직선이 아니라는 점이다. 손에 쥐고 있는 것은 무엇인가? 더 이상 누구도 알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