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 현대화의 본질: 현대 과학기술과 시장경제가 결합될 때 경제가 무한히 진보하고 성장하는 현상.
저자는 가장 큰 제도 혁신이 현대 과학기술에 기반한 자유시장 경제라고 생각한다. 두 번째로 큰 제도 혁신은 지식, 학식, 능력을 바탕으로 정치권력을 분배하는 과거시험이다.
현대 과학기술과 시장경제의 결합은 현대화를 낳았다. 현대화는 현대 과학기술과 시장경제를 결합한 무한한 진보의 경제 성장 현상이다. 그 본질은 무한한 진보이다. 이는 현대 과학과 시장화의 결합 때문이다.
지식 폭발, 현대 기술은 거의 무제한의 제품을 제공할 수 있다.
자유시장은 분업과 교환으로 더 많은 사회적 부를 가져올 수 있다 (리카르도: 자유무역과 사회분업에서 양측 중 한 쪽이 각 방면에서 더 유리하고, 분업과 교환은 여전히 쌍방에게 이득이 될 수 있다).
아담 스미스와 리카투의 이러한 통찰력에 따르면 시장은 규모 효과가 있다고 추론한다. 즉, 한 시장에 참여하는 사람이 많을수록 교환자가 많을수록 가치 증가가 많아진다. 시장 자원 배분이 클수록 합리적이고 효율적이며 풍부할수록 더 높은 수준의 기술을 생산하고 지원할 수 있습니다.
자유 경쟁 시장의 자기진화 메커니즘을 추론할 수 있습니다. 자유경쟁 시장은 끊임없는 자기진화와 자기보완의 메커니즘으로, 현대과학기술은 이 과정을 더욱 빠르게 만든다. 자기진화는 자유경쟁의 본질이고, 현대과학기술은 시장의 자기반복의 촉매제이다. 동시에, 시장경제는 현대 과학기술의 발전을 위해 더 많은 자금을 제공했다. ) 을 참조하십시오
시장의 자기반복과 자기진화 메커니즘으로 인해 가장 큰 시장은 결국 유일한 시장이 될 것이며, 이 최대 시장을 떠나는 경제체험은 계속 뒤쳐져 결국 어쩔 수 없이 가입할 것이다.
그래서 3.0 문명의 철칙은 자신의 관세 장벽을 버리고 세계 최대의 국제자유시장 체계에 가입하는 것이 한 국가가 실력을 늘리는 가장 좋은 방법이다. 반면 문을 닫고 나라를 잠그면 상대적으로 낙후될 수 있다.
이것이 중국이 세계무역기구에 가입한 이유이다. 이것이 미국이 화웨이를 제재한 이유이기도 하다. 이것이 화웨이가 국제시장에서 탈퇴할 수 없는 이유이기도 하다. 미국이 중국 경제와 탈바꿈을 시도하면서 중국 경제를 가로막는 이유이기도 하다. 농업 문명의 희소자원은 땅이고, 현대문명의 희소자원은 시장이다.
(b) 향후 수십 년간의 예측
경제적으로 중국은 이미 세계에서 두 번째로 큰 경제체가 되었으며 수출과 투자 마차가 제공하는 가속이 둔화되었기 때문에 진정한 장기 지속 가능한 성장은 내수에 의해서만 실현될 수 있다. 현재 이중순환 전략을 제시했다. 새로운 내수 시장에서는 국제 대주기의 지지가 없어 국내 시장의 자유도를 높이고 시장 활력을 높이며 정부와 시장의 역할을 바꿔야 한다. 이것은 간정방권, 감독 강화, 서비스 개선 등 경제 원칙이며, 상층건물도 경제 기초에 의해 결정된다. 국유 기업 개혁은 정부 기능을 조정하고 시장 자유도를 더욱 확대하는 과정에서 중요한 부분이다. 경제자원은 전 국민에게 개방되고, 금융, 에너지, 토지는 더 이상 대외무역과 공기업으로 기울어지지 않으며, 공기업 소유권과 경영권은 점차 분리되어 민간자본을 도입하고, 완전한 시장화를 관리하며, 국유주는 점차 사회보험 체계에 진입할 것이다.
문화적 측면 중국 전통문화에는 다섯 가지 관계가 있는데, 기본적으로 지인 관계에 관한 것이기 때문에 중국 문화는 인간 문화이다. 중국 문화는 지인 간의 관계에 대한 일련의 규칙을 가지고 있는데, 모두 준수하지만 낯선 사람 사이에는 없다.
농업사회 오륜은 충분하지만, 3.0 과학기술문명과 자유시장 경제 시대에는 사람들 사이의 많은 관계가 낯설어서 현대사회에 많은 문제를 가져왔다.
따라서 문화는 다음 두 가지 부분을 잘 해야 한다. 첫째, 낯선 사람 관계를 다루는 여섯 번째 윤리를 발전시키는 것이다. 목표는 성실한 사회를 세우고 현대 시장화를 위한 윤활제 조건을 제공하는 것이다. 둘째, 제 6 윤리와 제 5 윤리를 유기적으로 결합한다. 지인 사회의 다섯 번째 윤리는 중국인의 뼈와 혈액에서 여전히 주요 지도 역할을 하며, 각 사업의 발전에서 여전히 주요 가치 판단을 주도하고 있다. 유기적 융합이 있어야만 시장 경제에서 장점을 살리고 단점을 피할 수 있다.
(a) 사물의 본질을 연구하고 진리의 "없음" 태도를 탐구하십시오.
작가는 "어떤 경제 현상이나 문제도 항상 그 자체의 논리가 있다" 고 말했다. 만약' 없음' 의 마인드를 유지하고, 과거 이론과 경험의 속박에서 벗어나, 실사구시, 해방 사상, 객관적인 관찰과 분석을 할 수 있다면, 항상 그 맥락과 표상 뒤의 논리를 찾아낼 수 있다. " 실사구시를 하면서' 항상 없다' 는 마음으로 실천법칙을 탐구하는 것도 도가 사상이다. "하늘과 땅이 만물에 민감하지 않다", "절개하는 자는 틈이 있지만 칼날은 두껍지 않다. 두께가 없으면 나머지 베인을 고칠 수 있는 공간이 있다. "
(b) 계획 경제와 시장 경제의 비교 우위
중국의 계획경제는 1949 부터 1978 까지입니다. 계획경제는 중국을 부유하게 하지 못했지만 당시 계획경제전략이 틀렸다는 뜻은 아니다. 경제전략은 국가 전체 전략의 일부일 뿐 강화해야 부유해질 수 있기 때문이다. 강력한 국방이 없으면 맞을 것이다. 강력한 국방을 위해서는 강력한 군사공업이 있어야 한다. 우리가 강력한 군공을 가지려면 강력한 중공업이 있어야 한다. 65438 년부터 0952 년까지 중국은 전쟁의 파괴에서 회복된 후 건국을 시작하여 중공업 발전을 우선시하는 전략을 제시했다. 일오계획 (1953-1957) 은 중공업을 핵심으로 하고 있으며, 그 목적은 우선 국가에 강력한 군사적 지원을 제공하는 것이다. 중공업 발전의 세 가지 기본 특징: 건설주기가 길고, 개발도상국에 의존하는 기계장비 수입, 일회성 투자가 크다. 당시 국가 경제는 약했다. 첫째, 사회적 잉여, 식량과 의복 또는 문제가 없습니다. 둘째, 수출이 적고, 외환이 적고, 환율이 높다. 세 번째는 자금이 분산되는 것이다. 국가가 강함을 위해 중공업을 발전시키는 전략적 목표 하에서 중공업 발전의 객관적 특징과 중국 경제 형세의 객관적 현실은 시장경제의 자유로운 운행으로 군사 전략을 실현할 수 없다. 계획경제는 국가 행정 수단을 통해 자원을 배분하고, 국가는 분산되고 부족한 사회 잔여를 통일하여 국가 발전의 중점 분야에 분배하는 것이다. 농업과 경공업은 이런 가격 왜곡과 계획 배급을 통해 국가 위주의 중공업을 보조해 중공업이 빈곤과 낙후 속에서 빠르게 발전할 수 있는 기회를 주었다. 20 년 만에 농업사회에서 선진국이 할 수 있는 일을 해냈고, 중국 경제 발전을 위한 강력한 군사 보장을 마련했다. 따라서 계획경제는 가장 효과적인 자원 전체 배치 방식은 아니었지만, 당시 매우 가난하고 낙후된 중국에서는 계획경제가 시장경제보다 더 효과적인 중앙 배치 방식으로 군 건설의 전략적 목표를 달성했다. 당시 국정과 발전 단계에 따른 실사구시였다.
그러나 장기적인 가격 왜곡과 중공업에 대한 보조금은 취업과 인민의 생활수준을 개선하지 못하고, 인민의 생활수준을 높이고, 인민을 부유하게 하는 수요가 갈수록 두드러지고 있다. 이에 따라 중앙정부는 경제 발전을 중심 임무로 삼고 있다.
계획경제에서 많은 기업들은 생존능력이 없다. 왜냐하면 그들의 생존은 정부가 다른 업종의 가격을 왜곡하여 이윤을 옮기고 정부 보조금으로 생존하기 때문이다. 이들 기업을 개방된 경쟁시장에 내놓으면 생존할 수 없고, 조혈기능도 없고, 생존능력도 없다. 기업이 자생력이 없는 것은 선택한 업종과 생산된 제품이 요소 자질의 구조적 특징에 맞지 않기 때문이다. 기업은 요소 천부의 구조적 특징에 부합해야 자성장과 자율조혈을 할 수 있다. 산업은 요소 기부 구조에 부합해야 비교 우세를 가질 수 있다. 기업은 시장의 미시주체로서 어떻게 요소 자질 구조를 판단하여 비교 우세 산업을 선택할 수 있습니까? 가격. 개방 경쟁 시장에서 기업가들은 가격 신호에 따라 생산구조를 자발적으로 조정하여 요소 천부 구조의 변화에 적응하여 경제 전반에 걸쳐 요소 천부 구조와 산업 기술 구조의 향상을 가져올 것이다. 가격 도구의 역할을 어떻게 발휘합니까? 적당한 가격을 묻다. 어떻게 적당한 가격을 얻을 수 있습니까? 시장이 개발되어야 하고 경쟁이 충분하다. 이것은 시장 경제의 효율적인 배분의 논리입니다.
Du 의 "사람 중심" 삶의 법칙
살아있는 사람들은 live high 의 논리를 이해할 것이다. 옳고 그름을 불문하고, 이것은 그의 인생철학, 인생관, 가치관, 세계관이다. 삼관은 허공에서 나온 것이 아니라, 내가 과거에 생존에 관한 모든 경험에서 침전되고, 압착되고, 반성한 것이다.
두의 인생 논리는 절약이다. 정치와 무관한 경제, 혹은 정치에 숨겨진 경제는 사람이 살고 있는 경제이며, 각종 정치적 껍데기, 기호, 라벨, 형식을 제거한 후 남은 인간성이다.
이러한 기호나 라벨을 제외하면, 우리는 두의 연기 스타일이나 사고방식이 항상 상호 작용하는 태세를 보이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그는 항상 어떤 상대도 정상인으로 여긴다. 그는 북양 고위 관리들과 아편을 팔 수 있고, 군경과 공모하여 카지노를 열 수 있고, 강호로와 형제가 될 수 있으며,' 76 호' 에서 군사 요원을 건져내어 일본인이 절대 금지하는 전략 물자를 팔게 할 수 있다. 쌍방의 관계가 적대적이든 우호적이든, 그는 정치적 꼬리표에서 벗어나 인간성의 관점에서 상호 작용할 수 있고, 인간성의 핵심은 인간의 경제적 속성이다. 이것은 두의 인생 신념이다. 그 험난한 시절, 몇 번이고 생존위기에 직면했을 때 축적된 생생하고 피투성이의 인생 경험으로, 그가 몇 번이고 정확하게 행동하여 생존할 수 있게 해 주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 그는 정치를 이해하지 못하고, 국가 이상을 이해하지 못하며, 이렇게 하면 그를 더욱 존엄하게 살 수 있다는 것을 알고 있다.
저자는 두신이 믿는 규칙은 사람 중심적이라고 하는데, 이것은 말하자면 간단하지만 매우 복잡하다고 말한다. 이 세상의 많은 사람들은 본질적으로 그와 마찬가지로, 경제적 속성이 정치적 속성보다 단순하고 복잡하다. 정치는 인간의 속성이 아니다. 인류는 영원히 인간관계 논리에 종속된다. 정치 논리는 적과 적에 대해 이야기하고, 투쟁에 대해 이야기하고, 인간관계 논리는 본연의 애정과 장벽에 대해 이야기하고 있다. 전자는 원칙이고 후자는 현실이다.
원칙과 현실을 보면 더 많은 수준에 적용될 수 있다. 많은 사람들이 도리를 따지고 옳고 그름을 말하는 것을 좋아한다. 그러나 진리는 옳고 그름에 다른 입장이 있고, 때로는 일종의 신앙이다. 본질적으로 누구를 납득시키는 이유가 현실에 더 적합하지만, 상대방이 당신을 이해하고 받아들이도록 설득하는 이유는 상대방의 이성이다. 이런 이성은 통할 수 있다. 더 장기적인 의미에서 절약하는 경향이 있다. 즉, 너의 말이 옳다. 너의 말을 들으면 일을 잘 할 수 있고, 너의 말을 들으면 더 장기적인 의미에서 나에게 이득이 될 수 있다.
사람들이 현재의 근시안에서 받아들이고 수동적으로 받아들일 수 있는 것은 감정과 권력의 압정이다. 하나는 감정으로 사람을 감동시켜 나를 기쁘게 하거나, 권력으로 사람을 억압하여 나를 두렵게 하는 것이다. 그래서 나는 어쩔 수 없이 너의 말을 들어야 한다. (조지 버나드 쇼, 자기관리명언) 이것은 인간의 본능이자 현실이다. 그래서 모든 분야에서, 모든 관계에서, 우리는 우리 자신을 분명히 해야 합니다. 이것이 우리가 현실과 상호 작용하는 방식입니다. 그러나 사람과의 교제는 감정과 힘을 필요로 하고, 그런 감정과 힘에 정의를 더해야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