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위치 - 대출자문플랫폼 - 외환 플랫폼 - 송대 시민문화생활이 왜 번영의 광경을 보여주는가?

송대 시민문화생활이 왜 번영의 광경을 보여주는가?

송대는 우리나라 사회경제문화 발전의 중요한 역사시기로 도시의 급격한 발전과 상품경제의 높은 번영으로 신흥 시민계층의 지위가 날로 상승하고 있다. 동시에, 시민 문화의 발흥은 송대의 중요한 요인으로, 시민계층의 독립성 형성을 상징하며, 우리나라 사회 발전 역사상 큰 사건이다. 이 기사는 시민 문화를 소개하는 것이 아닙니다. 시민 문화를 통해 개인적인 사고를 제기하려고 노력하는 것이다. 1. 도시 발전과 시민문화 < P > 임정추 씨는 "시민문화의 발흥은 남송항주 문화 발전의 가장 중요한 내용 특징이다" 고 지적했다. 필자의 관점에서 볼 때, 그의 이 논단에서' 남송항주' 를' 송대 도시' 로 바꾸는 것도 적절하다. < P > 송대 인구통계의 중요한 특징 중 하나는 도시의 비농업 인구를 방곽 가구로 단독으로 나열해 도시와 농촌 인구의 구분이 시작된 것이다. 우리나라 봉건 사회의 호적제도 발전 역사에서 중요한 사건으로, 도시대 송대가 이미 장족의 발전을 이루었다는 것을 보여준다. < P > 당나라에 비해 송대가 도시 규모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곽초시의 발전과 지위의 변화다. 부곽초시는 남조의 건강에서 최초로 생겨난 것으로 남도의 대량의 인구를 수용하기 위한 것이다. 송대에 이르면 부곽초시의 발전이 더욱 보편화되고, 송조정도 부곽초시를 도시의 일부로 관리한다. 이렇게 하면 송대 도시 인구가 성벽 범위의 한계를 돌파할 수 있고, 인구를 흡수하는 유연성이 더 커지고, 도시도 더욱 개방적일 수 있다. 의심할 여지없이' 도시의 기능과 규모를 확대한 것은 도시가 근역으로 추진한 표현이다' 는 것이다. " 송대에서는 대중도시 주변에 곽초시가 즐비하고 인구도 많다. 송효종이 오주 큰 불 속에서 남초시가 불타버린 집이 만가구라니! 초시의 규모가 크다는 것을 알 수 있다. < P > 송대 인구 규모는 수만 가구, 심지어 1 만 가구의 동반도, 대상업이 모두 1 개를 넘는다. 그중에서 개봉한 전체 인구는 러시아워에는 이미 백만 명을 넘었고, 남송시대의 임안도 개봉과 막상막하이다. 이런 인구 규모는 중국 역사상 유례없는 기록일 뿐만 아니라 세계 당시에도 유일무이했다. 두 송 () 의 수백 년 동안 세계에서 인구가 가장 많은 두 도시가 출현한 것은 송대 도시 경제의 발전 성과가 크고 어느 정도인지를 잘 보여 준다. < P > 고대에는 도시가 주로 정치와 군사적 필요성 때문에 생겨났기 때문에 정치 군사 기능이 비교적 강할 수밖에 없었다. 그러나 송대에 이르러 상품경제의 발전으로 도시는 지역 경제의 중심지로서의 지위가 크게 강화되었고, 수공업 특색 도시 (예: 경덕진), 대외무역 특색 도시 (예: 취안저우) 의 대거 출현으로 인해 도시 지역 구간 상품 유통의 중추 역할이 더욱 두드러지고 경제기능이 비교적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기 시작했다. 185 년 개봉한 상세는 55 만 코드였고, 남송 중기에는 임안 1 년의 상세가 12 만 코드에 달했다. < P > 상공업 경제의 전무후무한 번영과 도시 인구의 높은 집중이 시민 문화 발전의 좋은 조건이 되었다. < P > 문화는' 사해' 에 따르면 "넓은 의미는 인류가 사회사 실천 과정에서 창조한 물질적 부와 정신적 부의 합계를 가리킨다" 고 설명했다. 협의는 사회의 이데올로기와 그에 상응하는 제도와 조직을 가리킨다. " < P > 미국 인류학자 랄프 린턴은' 인격의 문화적 배경' 이라는 책에서 한 문화에는 최소한 물질, 역학, 심리의 세 가지 측면이 포함된다고 주장했다. 다음으로, 이 글은 이것을 단서로 삼아 필자의 눈에 보이는 송대 시민문화에 대해 약간 논평하였다. < P > 2. 시민 소비를 중심으로 한 물질문화 < P > 는 문화 내 물질의 생산, 유통 및 소비 상황을 말한다. 시민 문화는 상업의 번영과 시민계층의 확대에 따라 일어났다. 송대 도시 구도는 폐쇄형에서 개방으로의 전환으로 도시 인구가 크게 증가하여 상업의 극도의 번영이 시민들의 독특한 생활방식을 만들었다. < P > 만약 부곽초시의 대거 흥기로 송대 도시가 폐쇄에서 개방으로 바뀌었다면, 방시 제도의 붕괴는 송대 도시 내부가 폐쇄에서 개방으로 바뀌는 상징이다. < P > 송대 이전에 주세종은 개봉창고 부족으로 변강에 저점 설립을 허락했다. 송태조가 즉위한 뒤 965 년 야시장 개장을 허용했다. 이 두 명령은 각각 시간과 공간에서 전통적인 방시 제도에 격차를 열었다. 송대 초기에는 여전히 방시 제도를 시행했지만 상품 경제가 크게 발전함에 따라 결국 붕괴로 접어들었다. 경우 년, 송조정은 상인들에게 세금만 내면 여기저기 점포를 개설할 수 있도록 정식으로 명령했다. < P > 방시제도는 상품경제 발전 후의 시장을 수용할 수 없기 때문에 상품경제 발전의 결과이자 상품경제의 진일보한 발전을 촉진시켰다. 시민문화의 관점에서 볼 때, 방시제도의 붕괴는 도시의 상업 배치를 더욱 유연하게 하고 시민의 요구에 따라 공간과 시간의 분포를 조정할 수 있게 한다. < P > 공간적으로 볼 때 송대 상가가 대량으로 쏟아져 나왔는데, 예를 들면 개봉 신하 양안, 황성 동화문 밖에서 선덕문에서 남쪽으로 주네문까지 어거리 양쪽에서 행인들이 매매를 할 수 있도록 허락했다. 남송의 임안은 어가에 세 개의 상업구가 있다. 린안성뿐만 아니라 도시 외곽 교외도 매우 번화하여 15 개의 상업번영과 주민이 집중된 도시가 나타났다. 또 주기적인 시장이 등장했고, 묘회 장터와 특별 상품거래회가 있었고, 송대 상업 발전의 새로운 특징이기도 했다. < P > 시간상으로 볼 때 송대 대도시의 야시장은 사경까지 지속될 수 있으며, 조시가 개장한 지 단 한 시간밖에 안 되어 기후와 계절의 영향을 받지 않고, 한겨울 비와 눈에도 야시장 판매가 있다.

이런 공간과 시간 배치는 시민의 생활에 적합하다. 시민계층의 주체는 상업과 수공업에 종사하는 것을 위주로 한다. 따라서 시민의 생활 방식은 사상 관념 농민과 뚜렷한 차이가 있다. 개인적으로, 시민들은 농민처럼 1 년 동안 엄격한 농시를 지킬 필요가 없고, 일과 휴식의 시간 분배에는 비교적 큰 자율성이 있기 때문에 여가 시간도 비교적 많다. 전반적으로 시민들이 종사하는 업종은 다양하고, 바쁘고 한가한 시간도 제각각이며, 농민처럼 단정하고 명확한 농번과 농한가의 구분을 원하지 않는다. 이런 식으로, 시간적으로, 하루 중, 일년 중, 시민들은 도시의 상공업이 그들에게 거의 중단없는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요구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시간명언) 공간적으로 시민들은 도시 곳곳에 흩어져 살고 있으며, 상공업계가 통치자의 규정이 아니라 그들의 분포에 따라 유연하게 분배할 수 있도록 요구하고 있다. 시민들이 이런 권리를 가질 수 있었던 것은 바로 도시 발전, 특히 도시 경제 발전이 날로 중요해지면서 시민의 지위도 상승한 결과이다. < P > 찻집, 술집은 사의사들이 친구를 사귀는 곳일 뿐만 아니라 책, 평론, 강연사, 소창도. 그래서 찻집 술집도 시민 오락, 휴식, 소일거리의 장소이기도 하다. 주점 찻집에는 시민계층 중 삼교 구류 인물이 모여 각종 시민들이 관심을 갖는 화제 소식이 전해지고 있다. 이곳은 시민들을 관찰하는 각 계층의 만화경이 되어 시민의 중생상을 반영하고 있다. 술집 찻집의 출현은 그 자체로 시민들의 한가한 의식과 문화적 융합의 의식의 출현을 설명할 수 있다. 그들은 절박하거나 자연스럽게 장소 또는 정신의' 집' 이 있어야 그들의 정취와 시각을 수용할 수 있기 때문에 시민의 물질문화에서 특별한 의미를 갖는다. 이 점은 다음의 시민 동태 문화에서 더욱 두드러진다.

3. 시민 세속 쾌락을 중심으로 한 동태 문화 물질문화의 발달은 동태문화의 흥성과 밀접한 관련이 있고 서로 인과적이다. 동태문화란 한 문화 내 사람들의 외적 행동 상황을 가리키며, 종종 한 문화의 주도적 특색이기 때문에 문화의 세 가지 차원에서 가장 대표적이다. < P > 시민의 동태문화는 정신풍모, 문화구조, 각종 표현형태가 시민이라는 소비주체를 둘러싸고 있으며, 그 중에서도 시민의 쾌락을 만족시키는 시민문예가 가장 대표적인 의미를 지닌다. 송대의 시민문예는 송대의 도시 사회경제 발전 상황을 바탕으로 한 것으로, 일부 학자들이 말했듯이, "송대 도시 전체가 하나의 큰 시장이며, 상품과 이윤을 창출하는 동시에 시민문예도 생겨났다" 고 말했다. 시민 문예의 발전은 또한 도시 상품 경제의 발전과 직접적인 흡취관계가 있다. 예를 들면 송대의 음 () 은 예술 () 이라고 하는데, 바로 시장에서 장사꾼들의 울음소리에서 비롯된 것이다. < P > 시민 문예에는 말하는 역사류, 곡예, 잡극, 영화극과 괴뢰극, 음악춤 ...... < P > 민간의 백극, 곡예 등 오락활동이 새로운 단계로 발전하여 규모, 내용, 형식, 장소, 규범화, 전문화, 전문화, 전문화 도시 정신 생활의 중요한 내용으로서, 화본과 희곡은 많은 대중들에게 반가움을 자아낸다. 전해 내려오는 말은 명청 백화소설의 발전 고조를 촉진시켰다. 말, 북송 () 은 이미 단단을 보았는데, 당시에는 주로 동네에서 랩을 걸었고, 일부는 궁정에서 공연을 했다. 그러나 남송은 이 외에도 주로 기와에서 공연하며 이미 고정장소가 있다. 화본, 창본의 발전. 취옹담록' 에 기재된 남송화본, 전설소설은 17 가지가 많다. 무림옛일' 권 1 에도 송대 공식 잡극화본 28 여 종이 열거되어 있다. 백극은 다양한 기예의 총칭으로 내용이 광범위하다. 송대 백극은 주로 서커스, 스모, 마술, 발차기 시계, 바늘 먹기, 불 타기, 발차기 등이 있다. 그 중의 곡예는 송대에서 점차 독립된 예술이 되었다. 민간 무용단체' 사화' 가 상당히 흥성하고, 규모가 크고 전문성이 강하며, 일부 전문 배우들의 기예가 뛰어나 민간 문화의 발전을 반영하고 있다. 뿔, 즉 스모, 다툼, 송대의 인기 행사로, 남자 스모뿐만 아니라 여자 스모도 유행한다. 소란 삼모, 흑사언니 등은 모두 유명한 여자 스모 선수이다. 곡예도 송대에서 북방의 잡극과 남방의 남극이라는 중국 양대 흡수유파의 기초를 형성했다. 괴뢰극도 인기 있는 공연으로 남송의 임안, 정월대보름의 밤, 관항구, 소가골목에는 24 개의 공연이 있다.

이런 예술 형식은 대부분 민간 연예인들이 전설을 재창조하는 형식으로 다양하고 내용이 풍부하며, 많은 작품의 주인공은 서민이다. 시민의 실생활을 반영하지 않더라도 시민의 이상과 정취를 반영하며 궁중묘당에 봉사하는 전통형식과는 달리 다층시민문화생활의 필요에 적응하고' 속속' 을 열었다 < P > 시민 문예 발전에서 또 다른 중요한 것은 기와의 출현이다. 기와자는' 기와집',' 기와집' 이라고도 불리는데, 이름의 출처가 매우 많아서 정론이 없고, 필자도 여기서 분별할 의향이 없다. 송대의 기와자의 발전이 이미 매우 번창했다는 것은 매우 분명하다. 도쿄몽화록' 에 따르면 기와가 9 개 있다. 몽량록',' 무림 옛일',' 서호 노인 번성록' 등에 따르면 항저우에는 기와가 17 곳, 이후 23 곳으로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다. < P > 와자는 1, 상대적으로 고정적인 배우 팀이 특징이다. 2, 시간, 기후 제한에 관계없이; 3, 조명, 온도 조절, 확음 및 기타 시설이 있습니다. 따라서 비교적 발달한 장소라는 것을 알 수 있다.

고정적인 민간 대형 연예장소의 대거 출현은 세 가지 기본적인 사회조건을 갖추어야 한다. 1: 도시 구도가 개방되어 있고, 방시제도의 제약이 없고, 주거지, 상업구, 오락구가 결합되어 있습니다. 2: 주민의 생산활동은 계절의 제한을 받지 않으며, 3: 인구가 밀집되어 있고, 많은 한가한 인원이 있어 관중이 항상 만원이 되도록 보장한다. 송대 기와자의 흥성, 방시제도의 붕괴, 부곽초시, 도시 상품경제의 발달, 시민 생활방식의 변화 등 특징과도 큰 관계가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따라서 송대 도시 발전 결과의 집중적인 표현이기도 하다. < P > 공연장의 고정화와 함께 직업팀의 고정과 확대가 동반돼 문화적 자질과 기예가 날로 높아지고 있다. 무림옛일' 권 6' 색색 연예인' 에 따르면 당시 항주에는 이미 각종 문화공연 55 개, 시민연예인 52 여 명이 있었다. ...... 각종 문화업계에 종사하는 동업 조직도 잇달아 설립되었다. < P > 는 진녹색사 (잡극), 제운사 (축주), 동문사 청음사 (청악), 회화사 (영화극), 녹화사 (음호) 등 당시 유명한 오락기구였다 < P > 공연장과 전문연예인의 고정화는 시민문예를 대표 (또는 주체) 시민동태문화의 번영을 반영했다. < P > "시민 ... 의 정신 상태, 심리적 특성은 모두 현세의 세속적인 마음가짐이다." 우리는 명절 경축에서 일부 시민들의' 현세, 세속적 심리' 의 반응을 다소 볼 수 있다. < P > 명절에는 관청과 민간에서 경축행사가 열렸는데, 이런 행사들은 "일반적인 경향은 미신, 금기, 텅스텐을 줄이는 신비로운 분위기로 오락, 스포츠 활동의 색채를 높인다" 고 말했다. 명절에는 도시상가가 진열되어 평평하게 판매되고, 백성은 가무, 백극, 곡예를 감상하고, 명절 음식을 만들고, 새 옷을 입는 등. 북송 () 은 주원 () 전후 각각 어느 날 등불을 켰고, 대내정문 () 은 산루 그림자 등, 테라스, 교방 진백극 () 을 채색했다. 그 사이, 옛 도시 다단을 열고 시민관을 종횡무진하다. 태평흥국 5 년, 태종 () 은' 등불 5 박 ()' 을 불태워 명령을 내렸고, 사흘은 밤을 견디지 못하고, 유람의 성황을 지켜보며, 전대보다 훨씬 컸다. 명절의 경축은 원래의 하나님에 대한 경외심을 가지고 점차 사람의 자아의 환희로 변해가고 있는데, 전통적인 농업사회에서' 하늘' 에 대한 의존을 볼 수 있고, 점차 인간성에 대한 중시로 옮겨가고, 일부 인본 정신 수싱 색채를 띠는 것을 볼 수 있을까?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자신감명언) < P > 봉건경제는 자급자족에 신경을 썼기 때문에 농업은' 본업' 이 되었다. 봉건 제국에 의해 오랫동안 통치해 온 중국에서는 통치자가 인민에 대한 관리를 용이하게 하기 위해 농업으로 인민을 토지에 단단히 묶고, 유동을 중시하는 상업에 대해서는 예로부터 크게 억압되어 왔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지혜명언) 그러나 송대의 상품경제는 크게 발전하여 중소 상공업자를 주성분으로 하는 시민계층의 출현으로, 상업과 상인에 대한 중시는 시민계층의 모든 특유의 사조이며, 그 자체가 전통적인' 사, 농업, 공업, 상' 의 등급제도에 대한 부정으로 봉건등급제도에 대한 충격이다. 이런 충격은 또 확산되어 온 곳에 이르렀다. < P > 이런 맥락에서 농민에 대한 시민들의 배척과 비하도 나타났다. 송대의 시민문예에서 농민과의 대립은 중요한 특색으로, 그중에서도' 잡복' 이 가장 전형적이다. 그들의 특징은 농민을 추화시키고, 시골 농민의 소박함과 도시 생활과는 어울리지 않고, 농민들의 이런 특징을 조소의 대상으로 삼는 것이다. 일부 학자들이 지적한 바와 같이, "시민들은 자신을 농민과 완전히 갈라놓았다. 그들은 농민들을 얕잡아 자신의 우월감을 과시하려고 애썼고, 시민들이 이미 농민을 잃은 박루질의 두터움을 드러냈을 뿐만 아니라, 바로 최초의 시민의식이기도 하며, 시민들이 농민에서 탈락하는 필연적인 부정과정이다. 바로 이런 부정은 시민들이 사상의식상의 형성과 독립을 상징하고 있다. ...... 봉건 중농 사상에 대한 부정이다. 클릭합니다

이런 충격은 사회생활에도 여러 방면의 구현이 있다. 송초에는 복식 복색에 대한 명확한 규정이 있었다. 중후기를 암송하면 점점 속박을 받지 않게 된다. 신종은 18 년 "자본사 슈, 요즘 점점 사치하고, 의류기 놀이, 금으로 장식되어 있다. 누적 조약에도 불구하고, 결국 금지되지 않았다" 고 말했다. 주희도 "이 옷은 뒤죽박죽이어서 상하가 헷갈린다" 고 말했다. 일상기용에도' 사람 자제제, 복강기' 현상이 나타났다. "흥미롭게도, 당시의 여러 가지 월례

copyright 2024대출자문플랫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