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럽으로 여행을 가면 영국은 피할 수 없는 곳이다. 영국 대영박물관에 가지 않아서 영국에 좀 하얗게 온 것 같아요. 간 후, 마음이 무거웠는데, 그곳의 소장품의 80% 가 실제로 중국에서 약탈되었기 때문에 알 수 있을까? 국치를 잊지 않습니까? 빈말이 아니다.
대영박물관에 얼마나 많은 문화재가 있습니까? 롭? 중국? 숫자는 슬프다. 대영박물관에는 중국에서 온 2 만여 점의 유물뿐만 아니라 고대 그리스, 로마, 이집트의 유물도 숨겨져 있기 때문이다. 영국에 속한 유물은 많지 않지만 대영박물관이 자국에 속하지 않는 문화재를 공개적으로 전시해 관람할 수 있다는 것을 몰랐을 뿐이다.
영국인들의 관점에서 볼 때, 그들은 외국인으로부터 자신의 유물을 얻을 수 있었으며, 그 당시 영국이 얼마나 강했는지를 충분히 보여 주었다. 문화재를 얻는 수단은 무시할 수 있다. 처음부터 끝까지, 영국은 한때 약국의 승리자였다. 아쉽게도 우리나라의 그렇게 많은 문화재가 대영박물관에 진열되어 있어서, 우리가 얼마나 약했었는지 항상 우리에게 알려준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흥미롭게도, 영국인들은 이 유물들의 출처를 모두 알고 있지만, 문화재 소개에서 귀를 가리고 종을 훔치는 느낌이 들며, 문화재의 출처를 매우 모호하게 묘사하거나 일대를 지나간다. 중국 안양 상대 말기의 청동 부엉이는 영국인이 도입한 것이다. 이 유물은 저가로 다른 박물관에 팔렸지만, 어떤 이유로 중국에서 온 이 유물을 전시하고 싶지 않아 대영박물관에 주었다.
나는 정말 이 말에 박수를 칠 것이다. 이 유물의 원래 바이어는 조지 오모플로스 (George Eumorfopoulos) 였다. 그는 중국의 도자기나 문화재를 수집하는 것을 좋아한다. 중국 문화재가 너무 많아서, 그는 뜻밖에도 싸우기 시작했다. 개인 문화재전? 이것은 20 세기 초에 적지 않은 센세이션을 일으켰다. 알다시피, 정부의 유물전시조차도 그의 개인 문물전만큼 크고, 그렇게 많은 소장품을 가질 수는 없다.
특히 대영박물관 중 조지 유모르포플로스가 기증한 중국 유물만 2000 여 점에 달해 전체 소장품의 10 분의 1 을 차지한다는 점을 특별히 설명해야 한다. 건륭 () 이 쓴 어시 ()' 여요판 ()' 도 그 중 하나로 건륭 황제 () 가 쓴 시가 들어 있다. 이 시는 쓰기에 비교적 어색하고, 다 보고 나면 읽을 수 없지만, 황제가 쓴 것이기 때문에 그 가치는 헤아릴 수 없다.
그동안 서방대국의 시선은 중국에 초점을 맞추지 못했다. 그들은 주로 인도와 일본에 초점을 맞추고 있으며 수집가들도 마찬가지다. 중국에 대한 그들의 관심은 상대적으로 적다. 청 정부가 유럽인과 일본인을 초청해 철도 건설을 도울 때까지 열강은 중국이 얼마나 신비로운지 알게 되었다. 열강은 도로를 보수하는 동안 많은 고분 유적지를 파냈다. 출토된 유물은 그들의 눈을 크게 뜨게 했는데, 그들은 이렇게 눈부신 것을 본 적이 없다.
그래서 우리 나라의 역사 문명은 열강에 짓밟히기 시작했고, 그들은 고고학의 중심을 중국으로 옮겼다. 이런 영향으로 우리나라는 최초의 고고학을 갖게 되었다. 그 전에는 우리나라가 고고학 분야에서 공백이었는데, 어쩌면 우리 자신도 찬란한 문명이 얼마나 신기하다고 생각하지 않았을지도 모른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고고학, 고고학, 고고학, 고고학, 고고학, 고고학, 고고학, 고고학) 대영박물관에는 원명원에서 빼앗은 상조 말기의 동상이 있고, 일본의 김근미술관에는 상조의 동상도 있다. 이 두 개의 다른 미술관의 조각상은 20 15 에서 한 번 만난 적이 있다. 이번 회의의 근본 원인은 김근미술관에 안양 은허 후가장 상왕릉 지역의 청동기 중량급 인물들이 있었기 때문이다.
하지만 돈황 벽화에 비해 이 유물들은 해외로 유출되어 외국 열강에 의해 점령되어 최소한 보호와 안전을 받았지만 돈황 벽화의 운명은 가슴 아프다. 어떤 사람들은 둔황 학자, 중국 학문의 슬픈 역사? 돈황 벽화의 파괴는 한 시대의 비극일 뿐만 아니라 우리 중국 역사의 비극이기도 하다.
열강들이 벽화를 약탈할 때 빼앗을 수 없는 물건을 파고 파냈다. 당시 얼마나 많은 벽화가 열강에 의해 파괴되었고,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눈물을 흘렸는지. 대영박물관 장돈황 막고굴 제 17 굴: 견화요? 보현보살? (기원 75 1-850), 모양이 정교하고, 색채가 알록달록하며, 보살은 마음씨가 착하고, 자비로운 존재이다. 이국에서 향기가 없으면 잘 지낼 수 있을지 모르겠다.
송대 여요와 관요의 도자기는 동방도자기 예술의 최고 수준을 대표하며, 두 송의 심미는 이 동방대국이 말로 표현할 수 없는 예술적 심미를 세상에 보여준다. 유럽의 르네상스는 두 송보다 약간 못하다. 이 시기에 등장한 골동품 유물이라도 일품이라고 할 수 있는 작품은 전 세계에 세 가지밖에 없다. 남송 관요병? 하나는 일본에서, 하나는 영국에서, 하나는 중국에서, 난세에 어쩔 수 없이 헤어진 세 형제처럼, 얼마나 오래 있어야 다시 만날 수 있을지 모르겠다.
대영박물관의 청화룡문상귀병은 이곳의 진관의 보물이며 세계에서 유일하다. 그것의 출현은 원대 청화역사의 종말을 예고하고 있으며, 성씨의 이름을 딴 유일한 중국 도자기이지만, 아이러니하게도 중국의 도자기는 외국인의 성으로 붙여졌다. 대영박물관의 모든 귀염둥이를 전시하려면 100 년, 일 년에 한 번 바꿔야 한다.
이것들은 모두 우리 중국의 것입니까? 국보? 비록 잃었지만, 우리가 지금 할 수 있는 것은 바로 우리의 힘으로 이 나라를, 이 민족이 더 이상 백년 전의 고난을 겪지 않도록 하는 것이다. 역사를 잊지 않는 것이 최고의 기억이다. 대영박물관에 얼마나 많은 문화재가 있습니까? 롭? 중국? 숫자는 사람을 슬프게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