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과 이란의 고대 교류는 서기 7~8세기에 정점에 달했다. 서기 7세기에도 페르시아 사산왕조는 아랍인들의 침략을 계속 받았다. 사삼왕조는 당나라에 대한 신뢰로 중국에 세 차례 사신을 보내 도움을 요청했다. 이시후가 죽자 당나라는 그의 아들 벨루스를 페르시아의 왕으로 삼았습니다. 벨루스는 중국에 세 차례 사신을 보냈고, 두 차례 직접 중국에 왔다. 674년에 중국에 건너와 장안(長庵)에 거주하였고, 당고종(唐宗宗)이 그에게 유오위(周吳將)장군이라는 칭호를 주었다. 벨루스가 죽은 후 당나라는 그의 아들 니니시(Ni Nishi)를 페르시아의 왕으로 세웠으며, 그는 토차라에서 20년을 보냈고 707년에 세 차례 중국에 사절을 보냈다. 당나라 장군 중종에게 좌위위를 수여받았으나 나중에 중국에서 병으로 사망하였다. 니니 대사가 죽은 후 당나라는 그의 아들을 페르시아의 왕으로 임명했습니다. 744년부터 747년까지 4년 동안 카스피해 남해안의 티베리스탄 왕은 다섯 차례에 걸쳐 중국에 사신을 보냈다. 페르시아가 멸망한 지 100여년이 지난 당나라는 중앙과 지방 정부를 동등하게 대하고, 역경 속에서도 정직하고 우호적이었다고 할 수 있습니다.
당나라 시대에는 수많은 페르시아 이민자들이 중국으로 건너왔고, 그들 중 일부는 황실에 들어가 장군으로 승진했다. "당나라 신서"에 따르면, 파르티아인의 후손인 이원량은 정국군의 군사 사절로 복무했으며, 다른 페르시아인 중 일부는 장사를 하고, 일부는 설교를 하고 있었습니다. 일부 페르시아 상인은 중국에 온 후 조약 항구에 상점을 세웠습니다. 당송시대에는 페르시아 상인들이 주로 광저우(廣州)와 양저우(楊州)에 살았다. 명나라의 기록에 따르면 헤라트를 수도로 한 칼리왕국은 명나라 시대에 7차례에 걸쳐 중국에 사신을 보냈다. Muzgan 지방). 호루무스왕도 중국에 네 차례 사절을 보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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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크로드를 연결하는 중국과 이란 국민은 수많은 어려움과 위험을 극복하고 수천 개의 산과 강을 여행하며 끈질기게 수행해 왔습니다. 광범위한 물질적, 정신적 문화 교류, 이러한 평등한 쌍방향 상호 작용은 두 민족의 물질적, 문화적 삶을 풍요롭게 하고, 서로의 지평을 넓히며, 이해와 우정의 다리를 구축했습니다.
서기 751년, 아랍제국군은 형뤄스에서 당나라 군대를 격파했다. 아프가니스탄에 포로로 잡힌 중국인들은 사마르칸트에 제지 작업장을 설립한 후 점차 이란에 제지 기술이 전파되었고, 이후 이란과 아라비아를 거쳐 유럽으로 전파되었습니다. 페르시아인들은 장안에 조로아스터교, 네스토리우스교, 마니교를 전했고, 중국인들은 공자와 맹자의 가르침, 용과 봉황의 문화를 페르시아에 전했습니다. 13세기 말, 중국의 인쇄 기술이 이란에 소개되었습니다. 프랑스계 이란 학자 알리 마자히리(Ali Mazahiri)의 연구에 따르면 네덜란드 국화인 튤립도 중국에서 이란으로 유입됐고, 이후 이스탄불에 이식된 뒤 네덜란드로 퍼졌다.
이란에서 알팔파, 아마, 피스타치오, 페르시아 대추, 자스민이 중국에 소개되었고, 이란에는 중국의 복숭아, 살구, 뽕나무가 소개되었습니다. 이란의 보석류는 대량으로 중국으로 수출되며, 중국산 실크, 도자기, 계피, 콥티스, 대황, 스밀락스, 솝베리, 질산염도 이란에 판매됩니다.
이 밖에도 중국 철주조, 재봉, 다리미, 장롱, 화낫, 칼, 쇠바늘, 물방앗간, 쇠칼, 탁자, 갈기, 진흙 기술, 기장, 수수, 장뇌, 사향, 밀 노란색, 강철 야드 등도이란에 먼저 소개 된 다음 유럽에 소개되었습니다.
원나라 때 중국과 이란의 관계는 매우 우호적이었다. 이 관계는 일반 국가 간의 정상적인 외교 교류뿐만 아니라 종주국과 가신 왕 사이의 특별한 관계도 유지했다. 일한은 이란의 왕으로서 몽골칸을 중국의 황제로 삼고, 대칸은 이란왕을 시성할 수 있는 권한을 갖고 있었다.
상호 영향
프랑스 이란 학자 알리 마자하리는 이란 문화와 중국 문화 사이에 많은 유사점이 있다고 믿습니다. 첫째, 두 문화는 모두 문화 전통이 끊이지 않는 고대 문화입니다. 둘째, 고대에 중국이 훈족과 몽골족에 직면했던 것처럼 이란도 아랍의 침략에 직면했고, 이란도 직면했습니다. 같은 기간 동안 "지중해 해적 국가". 이란인과 그들의 사촌인 앵글로색슨족 사이에는 영적인 격차가 있지만 지적으로는 중국인과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 이란의 중요한 지리적 위치, 오랜 역사, 고대 문화적 전통은 이란에게 중국 문화를 흡수하고 전파하며 영향을 미치는 연속성의 특징을 부여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