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세대 통화위기의 가장 대표적인 모델은 모리스 올브스 펠드가 1994 에서 제기한 것이다. 위기의 원인을 찾을 때, 그는 위기의 자아실현의 성격을 강조하고, 게임 이론을 도입하고, 정부와 시장 참가자 간의 행동 게임에 관심을 기울였다. 오브스트펠드는 그의 문장' 자기실현적 특징을 지닌 통화위기 모델' 에서 게임 모델을 설계하여 동적 게임 하에서 자기실현위기 모델의 특징을 설명하고' 다중균형' 의 본질을 보여 주었다.
이 모델은 한 정부가 경제정책을 제정할 때 여러 가지 목표를 가지고 있으며, 경제정책의 여러 목표가 여러 균형을 이루고 있다고 보고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경제정책, 경제정책, 경제정책, 경제정책, 경제정책, 경제정책) 이에 따라 정부는 환율 안정을 수호하는 동기와 환율 안정을 포기하는 동기가 있다. 외환시장에는 중앙은행과 시장 투자자들이 있다. 쌍방은 상대방의 행동과 정보에 따라 자신의 행동 선택을 끊임없이 수정하며, 오히려 상대방의 다음 수정에 영향을 주어 일종의 자기 계발을 형성한다. 대중의 기대와 자신감 사이의 편차가 누적되어 안정환율을 유지하는 비용이 안정환율을 포기하는 비용보다 클 때 중앙은행이 포기하기로 결정하여 통화위기가 발생하게 된다.
오브스트펠드를 대표하는 학자들은 위기의 자기추진을 강조할 때 여전히 경제 기본면을 중시한다. 만약 한 나라의 경제 펀더멘털면이 비교적 좋다면, 대중의 기대는 크게 벗어나지 않을 것이며, 위기는 피할 수 있을 것이다. 한편, 다른 2 세대 통화위기 모델은 위기가 경제 기본면과 무관하다고 생각하는데, 투기자의 공격으로 인한 것일 수 있다. 투기자의 공격은 시장에서 투자자들의 정서와 기대를 바꿔' 전염효과' 와' 양떼행동' 을 발생시켜 위기의 발발을 촉진시켰다. 화폐위기가 발생한 것은 바로 그것들이 곧 발생할 것이기 때문이다.
2 세대 통화위기 이론은 1992 파운드 위기를 잘 설명했다. 당시 영국 정부는 취업 증가와 환율 안정 유지라는 딜레마에 직면해 부동고정환율제도를 포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