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야기 속에서 현장은 정통 불교를 찾기 위해 서쪽으로 갔다. 도중에 네 명의 제자를 받았다. (백도 현장의 제자로 여겨져야 하지만 사람은 아니다. 간과되었다.), 특히 대제자 손오공 () 은 신통이 넓고 전력이 절표에 있어서 현석을 위해 모든 장애를 평평하게 하고, 제자의 도움으로 서음사에 도착하여 진경을 되찾았다. 이것은 평범한 사람들, 특히 구경을 좋아하는 사람들, 관심, 모든 괴물의 내력과 결말에 대해 토론한 것이다. 손오공은 불교를 대표하고 요괴는 대부분 도사이므로' 서유기' 의 주제는 양불억제도이다. 오 선생님은 이것이 당시 사회와 관련이 있다고 썼고, 여기서는 토론하지 않을 것이라고 썼다.
불교는 일찍이 한나라에서 중국에 전해졌지만, 당대부터 지금까지 이미 천 년이 되었다. 왜 갑자기 나타나서 다시 발원지로 옮겼습니까? 이것은 이세민이라는 인물과 관련이 있다. 기후가 되기 전에 왕의 조카 왕인택이 추격을 당하여 하마터면 목숨을 잃을 뻔했지만 소림사 13 군승에 의해 구조되어 소림사가 한 번 파괴되었다. 나중에 형세가 바뀌어 이씨 가문이 천하를 얻었고 왕과 왕인택이 구천에서 죽었다. 이 승려들에게 보답하기 위해 이세민은 소림사에 대량의 물자를 배정했고, 국가는 스님에게도 인자했다. 스님묘는 불교의 성지로 불교의 지위를 분명히 높였다. 현장이 유학을 떠나는 것은 이 사장의 생각이다.
이 사장이 현석을 파견한 데는 몇 가지 목적이 있다. 우선, 그의 황위는 공명정대하게 계승된 것이 아니다. 중국은 줄곧 도교를 위주로 해 왔다. 그는 불교를 선양하여 자신의 세력을 키우고 불교의 지지를 받고 싶어한다. 불교는 고위 관리들이 사람을 유유하게 마비시키는 데 정말 적합하다. 그들은 말을 할 때 인내심이 매우 강하여, 모든 일에 선과 보답으로 정과를 이룬다. 도살칼을 내려놓고 땅에 서서 부처가 되는 것이 좋다. 이것들은 모두 불교가 변두리에 걸려 있는 말이다. 불교가 주류가 되면 황실 분쟁과 전쟁을 많이 줄일 수 있다는 것도 대중의 의지에 부합한다. 불교의 발전이 커지면 도교와 맞서서 각종 세력을 분화할 수 있다. 무측천시대도 마찬가지다. 사람들은 잠시 불교에 현혹되었다.
현장이 출국한 것은 불교도를 위해 진경을 구하는 것이지만, 한 가지 목적은 세계에 중국을 선전하는 것이다. 당나라 초기에 중국은 매우 강했는데, 이 점은' 서유기' 에서 이미 구현되었다. 보통 사람이나 왕, 당나라의 스님이라고 하니 모두 어색하다. 다른 나라의 요괴조차도 당나라의 손오공이 천궁을 크게 소란을 피우는 것을 감히 알지 못하여 당나라의 중국인을 불쾌하게 할 수 없었다.
당대 중국의 문화, 농업, 상업, 군대는 모두 일류이다. 이세민은 현석을 통해 출국해 중국을 홍보하고 중국의 영향력을 확대하고자 한다. 장사를 해야 하는 사람은 장사를 하고, 관계를 해야 하는 사람은 관계를 맺는다. 말을 잘 들어야 하는 사람은 말을 잘 듣는다. 때리려면 반드시 똑똑히 봐야 한다. 나는 언제든지 대당을 대처할 수 있다. 현장은 불경뿐만 아니라 대량의 무역 왕래도 가져왔다. 많은 외국인들이 당대에 장안가에 와서 공부하고 장사를 하여 경제와 문화를 전례없이 활발하게 했다. 당삼채가 다른 나라로 수출되면서 당복이 한시대를 풍미했다. 찻잎과 강남 실크가 대량의 외화를 벌어들이면서 당나라는 세계 진정한 강국이 되었다.
물론, 이 선생은 여전히 불교를 지지하여 그의 생명의 은혜에 보답하고 싶어한다. 그러나 한전 불교와 장전 불교가 중국에 전해졌기 때문에 불교 경전의 혼란으로 통일할 수 없었다. 어느 것이 진품인지 모르겠다. 많은 고전들이 원고가 너무 많기 때문에 누락될 수밖에 없다. 실수가 생긴다. 이것들을 통일하려면 불가의 고향에 가서 다시 검토해야 한다. 따라서 이 사장의 지지로 불경의 무결성과 진실성을 보장하기 위해 많은 돈을 써야 합니다. 이세민은 당나라 출신이기 때문에, 현장은 당현장과 당승이라고 불린다.
서유기의 이야기는 당나라에서 일어난 다른 이유가 있다. 주된 이유는 배후의 투자자가 당태종과 불교의 연원이기 때문이다. 다른 왕조는 할 수 없기 때문에 서여행은 송나라나 원나라에 있지 않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