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1 1 월초 광둥 극장은 현대광동극' 산국풍운' 으로 상하이 국제연극축제에 참석해 공연이 끝난 후 세미나를 조직했다. 상해의 유명한 연극가들이 출석했고, 나회진 씨가 처음으로 발언했다. 그는 먼저 이 연극이 성공적이고 우수한 드라마라고 칭찬하고 나서 매우 흥미진진한 말을 했다. "하지만' 산국풍운' 은 결국 40 여 년 전의 작품으로, 광둥극이 다음에 상해에 오면 우리에게 더 많은 놀라움을 가져다 줄 수 있기를 기대한다." 만약 광동극 공연의 스틸이 자조를 허락한다면, 나는 우리가 이것에 대해 좀 더 괴로워할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땀으로 40 년이 넘었는데, 겉치레가 될 수 있는 광동극도 그렇게 몇 개밖에 없다. 루오 huaizhen 의 강타, 정말 충격. 하지만 이것은 사실입니다. 우리 중 많은 사람들이 직면하고 싶지 않은 사실입니다! 광동극이 구원을 필요로 한다는 것은 논쟁의 여지가 없는 사실이다. 그러나, 내가 너를 구하기 위해 무엇을 할 수 있을까? 첫째, 우리는 노력했습니까? 1980 년대 중반 이후 광동극 위기의 논조는 끊이지 않고 있으며, 광동극 관객의 단층과 인재가 시들어가는 상황도 어른들의 관심의 화제가 되고 있다. 하지만 오늘은 그래도 관객이 있으니까 수량적으로 볼 때 별로 다르지 않아요.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자신감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자신감명언) 주된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첫째, 중국 경제의 지속적인 성장은 문화 생활에 대한 수요 증가를 가져왔다. 둘째, 광동극 자체의 발전과 관중의 자연순환 사이의 객관적인 규칙성이 조절 작용을 한다. 셋째, 수십 년 동안 각급 인민정부와 광동극 종사자들은 광동극 진흥을 위해 각종 노력을 기울였다. 처음 두 개는 객관적인 원인이라고 할 수 있고, 세 번째는 우리가 광동극 발전을 추진하는 주관적인 동력이다. 이러한 노력은 상당히 효과적이라고 말해야 한다. 우선 광동극 배우의 배양에서 우수한 청년 배우들이 눈에 띄었다. 그들은 이미지가 아름답고, 목소리가 좋고, 쿵푸가 좋다! 그들은 모두 아주 좋은 젊은이들로, 모든 일을 독립적으로 해낼 수 있다. 온무생 유럽,, 펑칭화, 황, 양소명,,,,, 하경, 쩡,, 이숙근, 최옥매 등이' 화단' 에 있다. 더욱 기쁘게도, 그들 뒤에는 신생력이 부상하고 무럭무럭 자라고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템페스트, 희망명언) 그들의 무대 공연을 통해 그들의 잠재력과 광활한 발전 전망을 쉽게 발견할 수 있다. 둘째, 시장경제 발전의 맥락에서 문화 분야의 각종 예술사업으로서 예술과 대중 사이의 장벽이 점차 줄어들거나 해소되어 대중문화 심리적 요구와의 융합과 시장화의 융합을 모색하고 있다. 광동극 시장의 개발과 관중 심리에 대한 연구가 점점 더 광동극 공연단체의 중시를 받고 있다. 마케팅 기획, 홍보, 포장, 홍보 등 다양한 상업 마케팅 모델이 문화 분야에서 널리 사용되고 있으며, 자신의 특성과 결합하여 지속적으로 개선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최근 몇 년 동안 예술가와 각 주요 예술단체의 지도자들은 광동극의 발전과 표현 방식을 찾으려고 노력하고 있다. 광동극 예술가 위니홍이 창작한 애니메이션 영화' 만공주' 는 광동극의 전파공간을 개척하고 광동극의 관중 수준을 확대하는 데 비범한 탐구가치를 가지고 있다. 광저우 광동극단 아름다운 광동극' 화월영' 의 성공적인 리허설, 대학생 1 원 극장 등 행사는 모두 광동극 단체가 관중을 쟁취하고 시장을 넓히려는 노력을 반영하고 있다. 광저우 홍두 광동극단이 상연한 현대광동극' 형장의 결혼식' 은 광동극 본토 소재를 발굴하는 데 탁월한 답안지를 만들었다. 그들의 연극의 성공, 예를 들면' 충절', 잔장 광동극단의' 딩의' 진주격격', 조경광동극단의' 종규혼매' 등 전통희곡 연극에 대한 관심과 전통과 시대를 결합하려는 심미 추구도 반영됐다. 불완전한 통계에 따르면, 최근 10 년 동안 각 주요 극단은 100 편이 넘는 전통 연극을 창작하고 복원했다. 이 연극들은 제재가 다르고, 풍격이 각기 다르다. * * * 는 광동극 번영의 희망의 색운이다. 게다가, 지방 정부의 문화에 대한 지지와 투자는 해마다 증가하고 있다. 문화산업을 진흥시키는 것은 중앙과 지방 각급 정부가 제창하는 경제 성장점이기 때문에 각급 정부의 문화 투입도 해마다 증가하고 있다. 광동극에 대한 지원에 있어서 가장 두드러진 것은 각지의 대형 제작의 증가이다. 최근 10 년 동안 백만 원을 투입해 창작한 극목은 선전 광동극단의' 낙타 형의 깃발', 광저우 광동극단의' 화월그림자',' 삼가골목', 광저우 홍도극단의' 형장의 결혼식', 불산 광동극단의' 나비공주',' 작은 주말' 이다 이 대형 제작들 중 상당수는 광동극의 예술적 품위를 높이고, 광동극의 표현 수단을 풍부하게 하며, 광동극의 영향을 확대하는 데 긍정적인 역할을 했다. 물론, 우리는 여러 방면에서 광동극 발전을 위해 노력을 아끼지 않는 사실을 열거할 수 있다. 예를 들면 사회 각계의 열렬한 관심, 성시 광동극 재단의 각종 투입, 수많은 유명 기업과 기업가들의 대대적인 지원, 주류 언론의 전폭적인 협조를 들 수 있다. 이러한 각종 힘의 합력은 확실히 광동극의 발전에 긍정적인 추진과 자극 작용을 하였다. 그러나 번영의 배후에는 상상으로 가득 찬 거품 공간이 점차 형성되고 있다. 사회의 각 방면에서 온 힘은 자질이 다른 의사와 같다. 두 사람 모두 맥광동극을 열심히 자신의 비법을 바치며 용감하게 구급 과정에 참여하고 있다. 그러나 모든 처방을 지휘할 절대적인 권위가 없는 지도자는 없다. 처방전이 많을수록 조화가 어려워질수록 결과는 상상할 수 있다. 둘째, 우리는 최선을 다했습니까? 주관적이고 객관적인 요인의 제한으로 인해,' 의사' 는 장님이 코끼리를 만지는 것과 같고, 관중에서 표범을 엿보는 것은 필연적으로 편파적이다. 개인 선호도의 관점에서 개인이나 소단체의 이익을 실현하는 차원에서 이른바 개혁이라는 현상도 장기적으로 존재한다. 광동극 현황에 대한 전면적인 연구가 부족하다는 것은 광동극 발전에 대한 통일인식 부족, 장기 계획, 합리적인 배치, 과학적 배정을 의미한다. 따라서 이로 인한 모순은 불가피하다. 예를 들어, 광동극 예술 인재 발전의 불균형은 매우 두드러진다. 앞서 언급한 바와 같이, 광동극 중 한 무리의 젊은 배우들이 짐을 맡았는데, 점점 좋아지고 있지만, 배우에만 국한되어 있다. 종합예술로서, 우리가 필요로 하는 인재도 배우에만 국한되지 않고 포괄적이어야 한다. 시나리오 작가, 감독, 음악 춤미 ... 모두 무대 미술을 창작하는 데 없어서는 안 될 복합체이지만, 현재 우리는 이런 방면에 있는 인재가 참으로 적고, 어떤 직위는 이미 완전히 단절되었다 (예: 시나리오 작가). 감독, 음악, 춤미 등 다른 방면. , 희귀 한 진정한 창조적이고 관객에 의해 인정됩니다. 일부 지도자들은 성공을 열망하고, 당사자의 실제 능력에 대한 고려가 부족하며, 젊은이들을 감독, 음악 디자이너, 무용 디자이너로 과감히 기용하지만, 종종 다른 사람을 격려하는 방식은 우스꽝스러운 결말로 이어질 수밖에 없다. 연극의 내포, 음악의 언어, 예술의 법칙은 하루아침에 장악할 수 있는 것이 아니며, 행정장관의 의지로 복사하여 붙일 수 있는 것도 아니다. 한편, 신인으로 볼 수 있는 광동극 배우들의 발전도 눈에 띄게 균형이 맞지 않아 주로 직업에 나타난다. 오랫동안 학생 중심의 공연 체계가 형성되어 희곡 애호가들이 문무생, 화단 등 업종으로 몰려들고, 무생, 화련, 못생긴 학생, 노기, 오단 등 다른 업종은 출구가 제한되어 소외되고 있다. 사실 이런 문제들은 이미 평범해졌다. 많은 선배들이 그 폐단을 지적했을 뿐만 아니라 처방전까지 주었다. 유감스럽게도, 그것들은 근본적인 중시를 받지 못했고, 더욱이 철저한 해결은 말할 것도 없다. 또 다른 예로, 연극반 제도의 폐단과 사회환경의 영향으로 인한 각종 갈등이 예술 생산의 모든 측면에 영향을 미치고 광동극의 발전을 제약하고 있다. 언제부터' 우예성사' 현상이 보편화되기 시작했는지 모르겠다. 이런 현상은 오랫동안 비판과 의심을 받았지만 멈추지 않고 더욱 심해졌다. 현재 성 내 각 대광동극 공연단체의 지도자는 거의 모두 온무생이나 화단이 맡고 있다. 이런 현상을 초래한 원인은 많지만 그 폐단도 분명하다. 우선, 인간의 정력은 결국 한계가 있다. 그들은 어떻게 물고기와 곰 발을 둘 다 가질 수 있습니까? 원하지 않더라도 쉽게 지치기 쉬우며, 조심하지 않으면 힘들고 비위를 맞추지 못하는 결과를 초래할 수 있다. 둘째, 관리자와 피관리자는 항상 한 쌍의 모순된 조합이며, 어떤 현실적인 문제는 지도자가 영원히 피할 수 없는 것이다. 처리가 잘 안 되면 무대의 조화에 영향을 주고 예술성을 떨어뜨릴 수밖에 없다. 셋째, 무대만이 연극가의 생명이 피는 곳이다. 인문적 가치든 역사적 가치든, 행정 간부와 예술가는 영원히 동일시해서는 안 된다. 한 번은 한 연극반이 새 연극을 리허설하고 있는데, 젊은 화단은 연극반의 지도자로서 극의 슬픈 분위기에도 불구하고 맞은편 연극의 배우들에게 빨리 빨리 노래를 부르라고 강요하고, 상대가 빨리 무대를 떠나게 하기 위해 자신의 공연을 위한 공간을 마련하는 것이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스튜어트, 자기관리명언) 이렇게 예술 법칙을 심각하게 위반하는 행위는 직업 집단에서 드문 일이 아니다. 이런 상황은 약자가 강자에게 굴복하는 것으로 끝나는 경우가 많지만 예술적 개성이 강한 배우를 만나면 충돌이 불가피하게 된다. 경영이 부실하여 일부 전문 극단의 종합 공연이 잘못되어 참담하다. 또 몇몇 저명한 전문가들은 이익에 이끌려 심지어 출동을 위해 연대를 떠나 극단의 정상적인 예술 생산을 무시했다. 일부 극단 지도자들은 예술의 질이 떨어질 수 있다는 것을 알면서도 연극을 창작할 때 중요한 예술직에서 남친을 맡으려 한다. 또 다른 흔한 문제는 진정한 연극 비판을 들을 수 없다는 것이다. 최근 몇 년 동안 연극 비평의 실어증 현상이 갈수록 심각해졌다. 신작의 질이 어떻든 간에, 공개 석상에서는 항상 짱 입을 다물고 있다. 우리 중 많은 광동극 종사자들은 평론가의 말이 때로는 듣기 어렵다는 것을 알고 있지만, 진정한 평론가도 창작자 중 하나여야 한다는 것을 거의 이해하지 못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독서명언) 비판이 없는 연극 창작은 불완전하며, 성공한 예술가는 예술 비평가를 거의 거절하지 않는다. 비판이 없으면 광동극 창작의 자유화, 임의화 현상을 억제하기가 더 어렵다. 그래서 우리는 놀라운 개혁논조를 많이 들었고, 상식에 어긋나는 변화방식을 많이 보았다. 한 음악 디자인은 대본 문건에 따라 전극 음악을 디자인하고 제작진에게 리허설을 요청했다. 본말이 전도되었다. 극단은 연극을 편성하여 배우들에게 프로그램을 버리고 연극 공연을 배우는 방식으로 자유공연을 하도록 요구하였다. 한 감독은 "연극이 어떻든 관객들이 좋아하는 것을 그에게 준다" 고 말하기까지 했다. 속담에 예술은 운에 의지해서는 안 된다는 말이 있다. 하지만 오늘날 우리 예술가들 중 일부는 운에 열중하고 있습니다. 심지어 운을 만들고, 운을 퍼뜨리고, 운을 낳기도 합니다. 권력과 지식의 절반은 과학과 예술의 법칙을 강간했다. 무지함은 값싼 "예술가" 의 원료가되었습니다. 일부 수상 종목은 기형적으로 발전하고, 성공리 촉매제 등으로 진화했다. 사실, 각종 표상 뒤에는 복잡하고 심오한 문제들이 많이 숨겨져 있다. 우리가해야 할 일은 더 깊이 생각하는 것 이상입니다. 셋째, 광동 드라마, 어디로 가야합니까? 한국이 단오절에 유네스코에 세계 무형문화유산 명부를 신고했을 때, 중국인들은 우리가 단오절 쫑쯔 를 먹은 지 이미 수천 년이 되었다고 외쳤다. 한국은 왜 우리와 다투는가? 그러나 항의가 무효가 되면서 한국은 이 세계 무형문화유산을 성공적으로 얻었다. 연애 중인 남녀처럼 헤어지면 항상 소중하고, 잃은 후에는 항상 소중히 여길 줄 안다. 후회 말고 또 뭐가 남았나요? 그러나 한국의 단오절은 결국 우리와 조금 다르고, 차분하게 따지면 전통 명절인데, 사람들이 확실히 우리보다 잘 한다. 다행히도, 우리는 여전히! 예를 들어 우리의 전통 희곡, 우리의 광동극. 이것은 인류 연극의 고전적인 존재로, 전 인류에게 속하지만, 프로듀서는 우리밖에 없고, 오직 우리일 뿐이다! 이것이 우리의 가치입니다. 희곡의 각종 프로그램에서 손, 눈, 몸, 법, 걸음걸이는 천변만변으로 천만 가지의 풍습이 있다. 중국은 무대 위 어디에나 있고, 살아 있고, 댄이 있고, 순수하고, 못생기고, 각종 유파가 있고, 오래도록 시들지 않는 운치가 있다. 옛날 옛적에, 중국 오페라의 아름다움, 배우들의 세대가 기꺼이 그것을 위해-웬 델 디킨슨 눈물, 얼마나 많은 부자, 가난, 독일, 바보 박수를 하자, 감탄. 소련 현대연극의 아버지인 스타니슬라프스키는 탄복했고, 독일 공연극의 원조인 브레히트도 영문도 모른 채 놀라움을 금치 못했다. 중국과 외국 연극가들은 중국 전통 희곡의 심미가치에 대해 무수한 정교한 논술을 하였으며, 여기서 더 이상 군말을 하지 않는다. 그러므로, 우리는 함부로 자신을 업신여기지 말고, 우리의 전통을 진정으로 연구하고, 모든 가치 있는 전통을 보존해야 한다. 이것은' 노파' 라고 불릴 수도 있지만, 우리의 전통 중 일부는' 노자' 이므로 반드시 보존해야 한다. "낡은" 본성을 유지해야 자아를 유지하고 동화되지 않고 소외되지 않는다. 문화예술은 자연과 마찬가지로 모두' 약육강식' 의 특징을 가지고 있다. 역사적으로 볼 때, 지역마다, 다양한 종류의 문화가 서로 융합되는 것은 매우 보편적이며, 약세 문화가 강세 문화에 융합되는 사례는 무수히 많다. 그러나 심미 활동으로 연극의 심미 주체와 객체 간의 상호 작용으로 관객의 요구와 시대의 요구를 무시할 수 없게 되었다. 지구의' 마을' 을 배경으로 세계 예술 수요가 날로 다양해지는 추세에서 사람들의 심미 패턴, 심미 심리, 심미 리듬이 모두 변화하고 있다. 기계적인' 보수주의' 에만 의존한다면, 광동극은 조만간 세계 대중문화의 조류에 잠길 것이다. 따라서 우리도 발전을 도모해야 하지만, 계승과 발전의 관계는 반드시 명확해야 하며, 먼저 계승해야 발전에 대해 이야기할 수 있다는 것은 간단명료한 이치이다. 광동극의 많은 선배들, 예를 들면 설각선, 마사쩡, 시안 여홍 등이다. 과학적으로 이런 변증관계를 설명하고 이를 이용하여 자신의 창작 실천을 지도했다. 예를 들어, 그들은 서양 드라마의 요소, 현대 연극과 영화의 이야기 구조와 표현 수법, 전통 예술에 대한 일련의 혁신 개혁 등을 과감히 차용했다. , 모두 눈부신 예술적 성과를 거두어 세인의 주목을 받았다. 그들이 세대의 선구자가 된 것은 정말 우리 후손들의 본보기이다. 그들은 광동극을 청사진으로 삼아 세계를 바라보고 있다. 그들은 이런 연극의 표현 수단을 풍부하게 하기 위해 여러 가지 방법을 사용했지만, 전통을 반항하거나 전복시키지는 않았다. 관객들은 그들의 연극을 보고 많이 좋아졌지만 모두 광동극이라고 인정했다. 이는 그들이' 시작' 과' 끝' 의 관계를 제대로 파악했기 때문이다. 예전에 우리가 어디서 공연을 하든, 공연을 하든, 관중이 꽉 찼다는 감탄이 있었다. 하지만 오늘날 무대 위에는 때때로 무대 아래 사람들보다 더 많은 사람들이 있습니다. 광저우 이렇게 큰 도시에서는 진정한 광동극 골수 팬이 수천 명에 불과하다고 합니다. 나는 여기서' 진정한 사충극팬' 의 정확한 의미를 연구할 의도는 없지만, 나는 이 숫자가 정확하지 않을 것이라고 믿는다. 연극을 보러 가지 않은 관객이 반드시' 사충' 이 아니기 때문이다. 우리가 관중이 오지 않은 이유에 대해 생각할 때, 관객도 가는 이유에 대해 생각하고 있다는 것을 알아야 한다. 한 팬이 한 번 말했다: "나는 영화관에 가고 싶지 않지만, 나는 극장에 도착했다. 나에게 무엇을 보여줄 수 있니?" 문외한은 구경만 하고, 전문가는 문도를 본다는 속담이 있다. 나는' 문도를 볼 수 있는' 사람들이 진정한 아이언 팬이라는 것을 더 믿고 싶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 뭐가 보여요? 이것은 토론할 만한 화제이다. 다른 예술 감상과 마찬가지로 연극 심미도 복잡한 심리 행위이다. 관객은 극장에 들어가 항상 아름다운 즐거움을 얻기를 바란다. 심미적 가치가 부족한 극은 당연히 관중의 흥미를 불러일으키기 어렵다. 모두가 가입하여 거액의 광고에 폭격을 당하더라도 결국은 참담하고 난처할 수밖에 없다. 예술 분야에서, 나는 이런 옛말을 더 믿고 싶다. 성공은 자연스럽다! 성공은 자연스럽다. 이것은 예술이 열심히 훈련하고 열심히 향상시키는 과정이 필요하다는 것을 보여준다. (조지 버나드 쇼, 성공명언) 삶의 본질을 파악하고 인간성을 통찰해야 예술언어로 고도로 요약할 수 있고, 예술 창작의 조건도 있다. 진실에 의지해야만 무대에 입각한' 무엇을 보느냐' 문제를 진정으로 해결할 수 있다. 주관적으로 내가 무대에 서 있는 한 나는 예술이고 예술가는 항상 특별한 수단으로 관중을 정복할 수 있다. 언어상의 이유로 광둥어가 아닌 지역의 관객들이 광동어 드라마를 감상하는 데는 장애물과 한계가 있다고 말하는 사람들도 있다. 이것은 완전히 이치에 맞지 않는 것은 아니지만, 사실 과학기술이 발달한 오늘날 언어는 연극 감상에 장애가 되지 않았다. 미국 팝 스타 마이클? 잭슨과 이탈리아 테너 파바로티는 모두 모국어를 불렀지만, 전 세계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그들에게 매료되었습니까? 우리가 오늘 할리우드 블록버스터를 볼 때, 번역판을 보고 싶지 않은 사람들이 많이 있는 것이 아니라 자막을 보고 어쿠스틱 소리를 듣는 것을 더 좋아하나요? (시드 비셔스,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할리우드 블록버스터명언) 1957 신누홍의 노래가 크렘린 궁전에서 출렁이면 얼마나 많은 정복당한 청중이 광둥어를 듣나요? 진정한 예술은 시간과 공간의 경계를 넘을 수 있다. 아니면 그 말, 일이 자연스럽게 온다. 그림, 시, 만담, 춤, 심지어 손으로 쓴 글씨까지 예술가의 깊은 가공을 거쳐 종종 우리 예술의 * * * 소리를 불러일으킨다. 더군다나 우리 희곡은 각종 예술의 종합체입니까? 희곡 예술의 매력은 무궁하다. 단순한' T 자형 스텝' 조차도 사실 매우 풍부한 미적 내포를 담고 있지만, 우리는 그것을 무시하는 것에 익숙해져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