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송 시대에는 정요백자의 유약색이 약간 누렇게 드러났는데, 이는 주로 도자기가 산화염에서 구워졌기 때문이다. 유약은 얇고 투명하며, 타이어의 프린트, 조각화가 뚜렷하게 드러나고, 어떤 것은 심지어 태색까지 드러난다. 유약색의 독특한 스타일 외에도, 참신한 장식 예술도 송대 정요 백자가 유명한 중요한 요인이다. 조각, 밑줄, 인쇄의 세 가지 장식 방법이 있습니다. 정가마 백자는 월가마 엠보스 기법을 흡수하고, 조각화와 화격자 조각을 결합하여 이중선을 조각하여 도안을 장식하여 장식의 입체감을 더욱 높였다. 프린트 장식은 선이 섬세하고 계층이 뚜렷한 특성도 있어 미관일 뿐만 아니라 가공 효율도 높였다.
이후 정요의 장식 기예가 다른 명요로 보급되어 각지의 도자기 장식 예술의 발전을 촉진시켰다.
정요 백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