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진 시대의 여성복은 진한시대의 풍습을 계승하고 소수민족 복식의 특징을 흡수했다. 전통을 기초로 개선하다. 일반적으로 여성은 재킷과 치마를 입고 있는데, 스타일은 대부분 심플하고 번잡하다. 몸에 타이트한 부분, 커프스, 주름 스커트로 치마의 긴 밑단이 헐렁해 멋스럽고 색다른 효과와 풍부한 보석으로 럭셔리하고 아름다운 스타일을 연출하고 있습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옷명언)
2. 한말 위진 육조
의상에서 보면 잡채, 카디건, 스트라이프 스커트, 재킷, 카디건 등이 있습니다. 잡채 옷의 특징은 주로 밑단에 있다. 보통 밑단은 몇 개의 삼각형으로 자르고, 위쪽과 너비가 뾰족하고, 겹겹이 겹겹이 쌓여 있어 깃발처럼 생겼기 때문에' 빠름' 이라고 불린다. 또한 앞치마에 두 개 이상의 리본을 뻗어 걸을 때 바람에 흩날리며 제비처럼 춤을 추며 사람을 감동시켜' 꽃을 가지고 나는 것' 이라는 아름다운 묘사가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드서머, 희망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드서머, 희망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드서머, 희망명언)
3. 수나라
수대에서 가장 유행하는 여성복 스타일은 작은 소매 하이웨이스트 롱스커트로 가슴 위에 묶여 있습니다. 예를 들어 돈황 막고굴 제 390 굴 수대의 여성들은 향을 피우고, 벼슬녀는 긴팔을 입고, 옷은 필봉이나 소매를 입는다. 이런 옷은 북위 이후 돈황의 불교 이야기 그림에 등장했지만 작은 소매 속옷과 큰 소매였다. 소매 사이즈는 수대 여성복과 정반대입니다. 수나라의 여사는 옷깃 소매 상의를 입고 있다. 시종, 하녀, 악사들은 소매셔츠, 하이웨이스트 롱스커트를 입고 어깨에 늘어진 허리띠와 실크를 걸치고 있었다. 머리를 쌍상투로 빗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