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킨스의 <두 도시 이야기>에는 "최고의 시대였고, 최악의 시대였다."라는 유명한 대사가 있습니다. 네트워크 정보화 시대를 설명하는 데 이 문장이 더할 나위 없이 적절합니다. 오늘날 네트워크 기술은 나날이 변화하고 있으며, 이는 사람들의 삶에 놀라운 놀라움을 가져다주지만, 네트워크 연설에서 볼 수 있듯이 또 다른 측면에서 사람들의 도덕적 결론을 시험합니다. 인터넷 커뮤니케이션은 기존의 폐쇄적 인 형태의 뉴스와 연설을 깨고 "블로그"는 네티즌들이 서로 소통하고 서로 배울 수있는 플랫폼을 제공합니다.... 그러나 친구 여러분, 우리는이 아름다운 모습 아래에 함정과 날카로운 모서리가 숨겨져 있다는 것을 이해해야합니다. 가상 공간과 시간은 현실 세계와 마찬가지로 빛과 어둠이 공존하는 세계로, 빛을 받아들이는 것은 밝은 미래를 받아들이는 것을 의미하고 어둠을 받아들이는 것은 다시 태어나기 어려운 심연으로 들어가는 것과 같습니다. 이것은 가장 아름답고도 잔인한 세상입니다. 도덕적 문명의 요새가 무너진 오늘날 젊은 세대로서 우리는 어떻게 정신적 제방을 재건해야 할까요?
개인으로서 우리는 모두 현실과 사이버 공간에서 진실, 선함, 아름다움을 위해 고군분투합니다. '문명'은 가장 추악한 영혼에게 무엇을 배척하거나 추구해야 하는지에 대한 깊은 이해를 제공하기 때문에 누구도 현실에서 자신의 악한 면을 보여주고 싶어하지 않습니다. 그러나 네트워크의 자유로운 가상 공간과 시간 속에서 이기심, 편협함, 비열함 등 사람들의 마음 속 깊이 자리 잡은 '악마'는 조용히 촉수를 뻗으며 밤의 덮개 아래에서 끔찍한 미소를 드러낼 기회를 찾고 있습니다.
우리는 새벽 이후에 믿고 싶지 않은 불필요한 음란물을 듣고 싶지 않고 사람들이 등 뒤에서 우리를 찌르는 것을보고 싶지 않습니다. 다른 사람의 입장이되어 다른 사람에게도 똑같습니까? 예를 들어, 얼마 전 인터넷에서 많은 아티스트가 연루된 '선정적인 사진' 사건이 커뮤니티에서 큰 논란을 일으켰습니다. 이 사건에 대해 일부 네티즌들은 정보의 진위를 무시한 채 관련 아티스트에게 음란한 발언 등 무차별적인 언어 공격을 퍼부었습니다. 이것이 사실이라면 무분별하게 악용해서는 안 될 것이며, 사건과 관련이 없는 일부 아티스트들은 신체적 공격을 받고 엄청난 심리적 압박을 받으며 심각한 정신적 트라우마를 겪고 있습니다.
이런 상처 주는 말들은 시간이 지나면 사라질 것입니다. 우리 내면의 편협한 마음을 기록하는 데 인터넷이 필요하지 않습니다.
인터넷은 무력감 속에서 마음껏 분출하고 낙서할 수 있는 공간을 제공하고, 마음을 쏟아낼 수 있는 권리를 부여합니다. 하지만 의도 없이 타인을 비방하거나 거짓으로 비난해서는 안 됩니다.
몇 년 전, 두 세대의 문학가인 바이예와 한한은 '진정한 문학이란 무엇인가', '문학계의 의미란 무엇인가'에 대해 블로그에서 토론을 벌였습니다. 이는 그 자체로 진지한 학문적 토론이었지만 결국 욕설과 협박, 폭우로 이어지면서 '인터넷 저주 전쟁'으로 변질되었습니다. 그 후 많은 "저주 전쟁"이 몰려와 많은 젊은이들의 일상적인 구두 의사 소통에 영향을 미치고 더러운 말없이 저주하고 증오의 말없이 화를 내며 매우 나쁜 사회적 영향을 미쳤습니다.
사실 이 네트워크는 결백합니다. 인터넷을 '양날의 검'으로 잘 활용하는 것은 우리 모두의 몫입니다. 자신의 견해와 반대되는 의견을 반박하는 것은 잘못된 것이 아니지만, 볼테르가 말했듯이 "나는 당신과 동의하지 않지만 당신의 말할 권리를 강력히 옹호한다"고 생각해야 합니다. 다른 사람의 의견을 반박할 때는 더욱 예의를 갖춰야 합니다.
문명화되고 이 현대적인 도구를 사용하면 인터넷의 다채로운 세계에서 "진실, 선함, 아름다움"을 찾을 수 있을 것입니다.